복지

부평구

인천 부평구,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와 기종점 노면표시로 ‘시인성

인천 부평구,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와 기종점 노면표시로 ‘시인성

Mar 26,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올해 예산 5억원을 들여 ‘어린이보호구역 내 노란색 횡단보도와 기·종점 노면표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추진된다.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를 노란색으로 설치하여 시인성을 강화하고, 보호구역의 시작과 끝을 표기함으로써 경계를 명확히 하여 교통사고 발생 시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구는 지난해 용마초 외 3개소에 노란색 횡단보도 변경 도색과 기·종점 노면표시를 시..

인천 부평구, 지역 내 CU편의점 121곳에 복지홍보게시대 설치

인천 부평구, 지역 내 CU편의점 121곳에 복지홍보게시대 설치

Dec 21,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0일 지역 내 CU편의점 121곳에 복지정보 홍보게시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게시대 설치는 지난 4월 부평구와 CU가 맺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편의점 이용 주민들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지원 제도 및 정책을 홍보한다. 구는 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 내 CU편의점 133곳 중 소규모 업소 12곳을 제외한 121곳에 홍보게시대를 설치했으며, 편의점 내 유휴 공간 ..

인천 부평구 어린이ㆍ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사회복지시설 조리원 대상

인천 부평구 어린이ㆍ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사회복지시설 조리원 대상

Nov 03,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조리원을 대상으로 염도 관리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대상은 센터에 등록된 급식소 중 급식을 직접 조리하는 시설 18곳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사성 질환 고위험군이 다수 포함된 관내 사회복지시설 입소자에게 저염급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저염교육, ▲미각테스트(염도 인지 테스트), ▲염도기록지 및 염도계 대여 등 총 3가지로 구성되었다. 구 관계자는 “사회복지시설 조리원 대상 ..

인천 부평구 부평4동,‘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실시

인천 부평구 부평4동,‘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실시

Oct 25, 2023 | Q기자

 

부평구 부평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다가오는 겨울철 더욱 어려움을 겪어야 하는 위기가구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한, 취약계층 복지사업 추진을 위한 지역자원을 확대하기 위해 기부자 발굴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즉석에서 만든 뻥튀기와 리플릿을 나눠주며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한선흥 부평4동 지역사회보장..

인천 부평구 부평장애인복지관,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인천 부평구 부평장애인복지관,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Sep 04,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부평장애인종합복지관이 오는 15일까지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시즌6’ 참가자를 모집한다.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시즌6’은 10월 14일 토요일 오후 2시 인천가족재단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공연 장르는 노래뿐만 아니라 댄스, 악기 연주, 시 낭송 등 다양한 예술분야다. 참가 대상은 장애인 개인 또는 장애인을 1명 이상 포함한 둘 이상의 그룹이다. 공연팀은 신청자 중 자체 심사를 통해 6팀으로 최종 선정되며, 선정되면 소정..

인천 부평구 노인인력개발센터, ‘폐건전지수거사업’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

인천 부평구 노인인력개발센터, ‘폐건전지수거사업’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

Jun 30,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노인인력개발센터가 폐건전지수거 사업을 통해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폐건전지’는 분리배출이 의무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쓰레기봉투에 버려져 매립이나 소각되고 있으며, 폐건전지가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면 카드뮴, 수은 같은 유해물질이 토양과 공기오염을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에 센터는 (사)한국전지재활용협회, 부평구청 자원순환과와 협업해 지난 4월부터 폐건전지수거 사업을 시작했다. 26명의 참여 노인이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폐건전지함을 설치한 뒤 폐건전지..

인천 부평구, 저소득층 아동 대상 치과 의료비 지원

인천 부평구, 저소득층 아동 대상 치과 의료비 지원

Jun 19,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8월까지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검진, 치료 등에 필요한 치과 의료비(본인부담금)를 지원한다. 지원 범위는 구강검진과 불소도포, 치석제거, 치아홈메우기 등의 예방치를 포함해 레진, 인레이 등 기타 충치치료까지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1인 25만 원 범위다. 지원 대상자들은 8월 말까지 지원금 한도 내에서 무료로 치과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치료 종료 후 치과 의료기관에서 보건소로 의료비를 청구하는 방식으로 지원된다. 보건소는 사업에 앞서 지역아동센..

인천 부평구,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 실시

인천 부평구,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 실시

Jun 08,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8월까지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을 조사한다. 이번 조사는 법령에 따라 5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이동 편의증진과 편의시설 활성화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 대상은 장애인등편의법 시행(1998년 4월 11일) 이후 건축·대수선·용도 변경된 공원, 공동주택,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등 총 2천33곳이다. 조사요원 24명이 2인 1조로 대상 시설로 방문해 ▲매개시설(주 출입구 접근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등) ▲내부시설(출..

인천 부평구 보건소, 동암초등학교 학생 장애체험 교실 운영

인천 부평구 보건소, 동암초등학교 학생 장애체험 교실 운영

Apr 20,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동암초등학교에서 4·6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하나인 장애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실제 장애를 체험해 보면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편견 없는 장애공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육은 ▲장애유형과 유형별 소통법 등 이론 수업 ▲등록 장애 비율을 반영한 지체, 청각 장애 체험 및 시각 장애인 안내 보행 체험 ▲보치아 경기(패럴림픽 정식 종목으로 뇌병변 장애인들이 즐..

인천 부평구,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인천 부평구,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Mar 31,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4월 3일부터 사회경제적 취약가구의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에 나선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대상은 부평구에 주민등록을 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증장애인 중 내장형 동물등록이 되어있는 개·고양이를 양육하는 가구다. 가구당 최대 2마리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인천시 외 다른 지역 동물병원에서의 진료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지원항목은 중성화수술, 예방접종, 진료, 치료 등으로 단순 약품처방, 용품구입, 미용 및 미용 관련 수술비용은 지원하지 않는다. 지..

인천 부평구, 공공·복지시설과 스마트가든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

인천 부평구, 공공·복지시설과 스마트가든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

Feb 09,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8일 구청 영상회의실에서 ‘스마트가든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스마트가든 조성사업 관련 구와 민간기관의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한 것으로, 공공시설인 부평구 노인복지관과 복지시설인 은광원, 인천광명원이 참여했다. 스마트가든은 실내 유휴공간에 식물과 자동화 관리기술을 접목한 수직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협약을 통해 부평구는 공공시설 및 복지시설에 스마트가든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민간기관은..

인천 부평구, 청천1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진행

인천 부평구, 청천1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진행

Jan 27,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26일 산청로 119 일원에서 ‘청천1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차준택 구청장과 지역 인사, 주민 등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기념식과 현판제막식, 청사 둘러보기 등이 진행됐다. 청천1동 신청사는 기존 행정복지센터가 재개발 구역 내에 편입됨에 따라 지난 2021년 2월 청천2구역 재개발 조합에서 총사업비 43억 원을 들여 공사를 시작했다. 신청사는 전체 면적 1천992.5㎡,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됐다..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 청춘식당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우수’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 청춘식당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우수’

Jan 17, 2023 | Q기자

 

부평구노인복지관(관장:최민수)은 청춘식당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2023년도 종합 서비스를 평가하는 청춘식당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우수’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만족도 조사는. 청춘식당을 이용하는 어르신 12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으며, 청춘식당 고객 만족도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어르신에게는 방역마스크 1박스씩 증정함으로써 참여율을 높였다. 조사 내용은, 청춘식당의 ▲메뉴 ▲맛 ▲음식의 간 ▲위생 ▲친철 서비스 분야에 대해 설문을..

인천 부평구 부평4동, 지역사회보장협·연세바른안과의원과 의료사각지대 해소

인천 부평구 부평4동, 지역사회보장협·연세바른안과의원과 의료사각지대 해소

Jan 12,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부평4동은 지난 10일 연세바른안과의원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세바른안과의원과 지역 내 취약계층 의료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부평4동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대상자를 적극 발굴·연계하고, 연세바른안과의원은 저소득 안과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지역 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기로 했다. 전제훈 연세바른안과의원 원장은 “이웃들을 위해 재능기부를 하며 뜻깊은 일에 동참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

인천 부평구 보건소, 접근성 강화 ‘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인천 부평구 보건소, 접근성 강화 ‘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Jan 02,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보건소는 2일 취약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소생활권 중심의 방문건강관리를 제공한다. 방문건강관리 사업은 22개 동의 의료 전문 인력인 16명의 간호사가 취약 가구를 직접 방문하는 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다. 방문건강관리요원은 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관리, 합병증 예방, 영양관리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평구는 당초 보건지소에서 관리하던 부평3동, 십정1·2동 담당 방문건강관리요원을 열우물건강생활지원센터에 재배치하고, ..

인천 부평구, 전문가 초청 장애인 자립지원 정책 특강 실시

인천 부평구, 전문가 초청 장애인 자립지원 정책 특강 실시

Nov 03,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3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장애인 자립지원 정책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및 관계 공무원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정책방향 공유 및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시설거주 장애인의 주거전환 및 지역사회 자립지원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특강에는 지역 내 장애인거주시설·장애인종합복지관·장애인주간보호시설·장애인직업재활시설·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29개 유관기관 종사자 90여 명과 부평구 노인장애인과·복지정책과 등 관계 ..

인천 부평구 삼산1동, 2023년 마을복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공·민간

인천 부평구 삼산1동, 2023년 마을복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공·민간

Oct 31,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삼산1동은 지난 28일 ‘2023년 이웃이 이웃을 돕는 마을복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식당에서 공공·민간기관 업무추진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의 주민·기관·단체가 함께 다양한 욕구 영역을 고민하고, 사회적 안전망 확대와 민관협력을 통한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삼산1동 행정복지센터와 마을복지추진 지원단, 부평구 치매안심센터 삼산분소, 부평지역자활센터, 부평남부지역자활센터, 삼산종합사회복지관, 찾아가는 마이홈센터 등이..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 해충 방역으로‘부유하고 평온한 우리집’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 해충 방역으로‘부유하고 평온한 우리집’

Oct 28, 2022 | Q기자

 

부평구노인복지관(관장:최민수)에서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대상자 중 주거 및 생활 상태가 열악한 245명을 선정하여, 해충과 바이러스 방역활동인 ‘부유하고 평온한 우리집’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부유하고 평온한 우리집’은 주거 공간이 취약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해충 퇴치 작업과 약품 지급을 병행하여 위생 상태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함으로써 주거생활 안정에 도움을 주고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다. 이혜정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고립과 노화로 인해 일상생활 영..

인천 부평구 갈산1동, 2023년 마을복지계획 주민공유회를 통한 사업홍보

인천 부평구 갈산1동, 2023년 마을복지계획 주민공유회를 통한 사업홍보

Oct 27,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갈산1동이 오는 31일까지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복지를 만들기 위해 ‘2023년 마을복지계획 주민공유회’를 진행한다. 이번 마을복지계획 주민공유회는 주민들이 스스로 계획한 마을복지사업에 대해 더 많은 주민과 함께 공유하고,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동은 주민공유회에 앞서 2022년 마을복지계획 ‘특별한 오늘 지원사업’을 여러 방향으로 재구성해 ‘뉴(new) 특별한 오늘 지원사업’을 수립했다. 2023년 신규 사업으로 계획된 ‘갈산동 문화살롱’은 주민욕구조..

인천 부평구 십정1동, 2023년 마을복지계획 주민설명회 실시

인천 부평구 십정1동, 2023년 마을복지계획 주민설명회 실시

Oct 26,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십정1동은 지난 25일 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주민이 주도하고 주민이 중심이 되는 공동체 형성을 위한 ‘2023년 마을복지계획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내년도 마을복지계획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십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은 4번에 걸친 워크숍을 진행한 뒤 지난해와 같은 ‘찾아가는 사랑愛 반찬나눔’, ‘말벗 사랑봉사단’ 사업을 선정했다. 또한 지역의 ..

인천 부평구 부평4동, 주민등록 사실조사 연계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 실시

인천 부평구 부평4동, 주민등록 사실조사 연계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 실시

Oct 24,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부평4동은 24일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병행해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올해 말까지 지역 내 숨은 위기 가구 등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조사는 주민등록 사실조사 대상자 3만6천527명 중 만 65세 이상 홀몸노인 1천662명을 중점적으로 조사해 약 3개월간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복지통장이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위한 가정방문으로 거주 환경, 생활 실태 등을 꼼꼼하게 관찰한 뒤 도움이 필..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어르신과 함께하는 신나는 문화생활’개최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어르신과 함께하는 신나는 문화생활’개최

Oct 14, 2022 | 기자

 

부평구노인복지관은 (사)한국여성문화생활회(회장:이시현) 인천시지부와 연계하여 코로나19로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는 노인들을 위로하기 위한 ‘어르신과 함께하는 신나는 문화생활’ 행사를 오는 17일 개최한다. 한국여성문화생활회는, 사람이 만족스럽게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즐기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로 여성의 문화생활을 위한 진중한 고민과 활동 등 다양한 변화를 선도하는 법인체이다. 10월 노인의 날을 기념하는 18대 프로젝트 중 ‘어르신과 함께하는 ..

인천 부평구 노인인력개발센터,   노인일자리사업 평가 3년 연속 보건복지

인천 부평구 노인인력개발센터, 노인일자리사업 평가 3년 연속 보건복지

Sep 30, 2022 | 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노인인력개발센터는 지난 29일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3년 연속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 수행기관 1천268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노인인력개발센터는 사업추진 실적, 코로나19 대응 및 정부권고사항 적극 이행 노력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복수유형(공익활동,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수행기관 1그룹 부문에서 A등급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주귀연 구 노인인력개발센터장은 “직원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