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기도청

경기도, 첫 개방형 경제부지사에 김현곤 임명

경기도, 첫 개방형 경제부지사에 김현곤 임명

Jan 11, 2024 | Q기자

 

경기도가 신임 경기도 경제부지사에 김현곤 전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장을 임명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0일 경기도청에서 김현곤 신임 경제부지사에 임용장을 수여했다. 행시 38회 출신으로 1995년 기획예산처에서 첫 공직생활을 시작한 김현곤 신임 경제부지사는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상황실 선임행정관, 기획재정부 정책기획관, 재정기획심의관을 거쳐 재정관리국장을 지낸 정책 기획조정·재정운용 전문가로 도지사를 보좌해 도 경제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현곤 신..

투자자를 사업자로 둔갑시켜 취득세 부당감면…경기도, 지식산업센터 설립자 고발

투자자를 사업자로 둔갑시켜 취득세 부당감면…경기도, 지식산업센터 설립자 고발

Jan 08, 2024 | Q기자

 

경기도는 사업자에게 분양해야 하는 지식산업센터를 일반 투자자에게 분양하고 취득세 5억여 원을 부당하게 감면받은 설립업체와 그 대표자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8일 밝혔다.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설립자는 입주 대상 업종을 직접 영위할 사업자를 입주자로 모집해야 하고, 지방세특례제한법은 이러한 설립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방세 감면제도를 두고 있다. 이번에 적발된 지식산업센터 설립업체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식산업센터가 안정적인 임대 수익이 가능하고..

경기도, 시군 대상 사회적경제 지역활성화 사업 공모. 사업비 30% 지원

경기도, 시군 대상 사회적경제 지역활성화 사업 공모. 사업비 30% 지원

Jan 05, 2024 | Q기자

 

경기도가 1월 8일부터 26일까지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지역활성화 사업’ 추진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사회적경제 지역활성화 사업’은 시군 주도로 지역 내 사회적경제조직 또는 조직간, 기업·공공기관·학계 등과의 협업을 제시하면 사업비의 30%를 도비로 지원한다. 지원대상 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지역 현안문제 해결은 기후변화 대응,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등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17개를 구체화한 지역현안 매칭사업, 사회적경제..

경기도,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경기도형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해야

경기도,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경기도형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해야

Jan 04, 2024 | Q기자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반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감독할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을 설립하는 등 경기도형 사회적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회적 금융생태계 조성해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사회적 금융(social finance)은 재무적 이익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추구하는 금융으로 사회적경제 기업 등에 대한 투자·융자·보증 등의 금융 활동부터 보조금, 자선활동, 사회책임..

경기도, 2024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2월 19일까지 접수

경기도, 2024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2월 19일까지 접수

Jan 04, 2024 | Q기자

 

경기도가 1월 3일부터 2월 19일까지 2024년 상반기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을 받는다.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은 한국장학재단에서 2010년 2학기 이후 대출받은 등록금과 생활비에 대해 반기 동안 발생한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에는 2023년 하반기(7월~12월)에 발생한 이자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대학·대학원 재학생(휴학생)과 미취업 졸업생으로, 본인 또는 직계존속 중 1명이 경기도에 주민등록상 1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 커넥트 데이’ 개최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 커넥트 데이’ 개최

Dec 28, 2023 | Q기자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하 사경원)은 27일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수원에서 2023년 사업성과 공유 및 파트너간 협력 기회 모색을 위한 ‘임팩트 커넥트 데이(부제 : 기술과 사회가치의 만남)’를 개최했다. ‘임팩트 커넥트 데이’는 사경원에서 2023년 수행한 R&D기반 스케일업 지원사업과 사회가치 측정 참여기업, 사회혁신경제 IR 우수기업 및 수행기관, 펀드 운용사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여 협력과 연계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부 임팩트 세미나는 2023년 개선된 ‘경..

경기도, ‘올해의 히트(H I T) 중소기업 상품대전’ 행안부장관 표창 수상

경기도, ‘올해의 히트(H I T) 중소기업 상품대전’ 행안부장관 표창 수상

Dec 27, 2023 | Q기자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TV홈쇼핑 입점을 지원해 도내 중소기업 판로활성화에 앞장선 경기도가 ‘올해의 히트(HIT) 중소기업 상품대전’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26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홈앤쇼핑은 이날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올해의 히트(HIT) 중소기업 상품대전’ 시상식을 열고 올 한해 홈쇼핑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실적을 거둔 중소기업과 지역 소재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한 지자체를 격려했다. 경기도는 2015년부터 홈쇼핑 방송 지..

경기도, 취업제한 적용기관 대상 범죄경력 조회 여부 특정감사 실시

경기도, 취업제한 적용기관 대상 범죄경력 조회 여부 특정감사 실시

Dec 26, 2023 | Q기자

 

경기도 각 부서에서 직접 관리하는 아동관련기관 등 취업제한 적용기관 32곳에서 직원 채용 전후 범죄경력을 조회하지 않은 것으로 도 감사 결과 드러났다. 경기도는 지난달 1일부터 14일까지 5개 국(10개 과), 1개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소관하고 있는 취업제한 적용기관에 대한 범죄경력 점검의 적정성을 확인하는 특정감사를 실시한 결과, 5건의 부적정한 업무처리를 적발하고 3건의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했다고 26일 밝혔다. ‘범죄 전력자 취업 제한제도’는 성범죄나 아동학대 및 노..

경기도,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이임 “대한민국 바꾸기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야”

경기도,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이임 “대한민국 바꾸기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야”

Dec 23, 2023 | Q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1년 4개월여 간의 경제부지사직을 마무리하고 22일 명예롭게 이임했다. 염태영 부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율곡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도의원, 실국장, 직원 등 공직자들과 이임 인사를 나눴다. 염태영 부지사는 “경기도에서 민생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대한민국을 바꾸기 위해서 경기도가 앞장서야 한다. 정부가 못하는 일을 우..

경기도, 도 노사민정  산업안전 민관협력으로 산재예방에 사회적 책임 다한다

경기도, 도 노사민정 산업안전 민관협력으로 산재예방에 사회적 책임 다한다

Dec 23, 2023 | Q기자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가 산업재해를 줄여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사회구성원이 주체로 참여하는 경기도 산업안전 민관협력(거버넌스)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2일 경기도청 율곡홀에서 김연풍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 김춘호 경기경영자총협회 회장, 노길준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과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등 5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2023년 제2회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을 했다. 김동연 지사는 “지금의 노사 문제는 역사..

경기도, 도 특사경  미등록 화장품제조업체 등 14건 적발

경기도, 도 특사경 미등록 화장품제조업체 등 14건 적발

Dec 22, 2023 | Q기자

 

화장품 제조·판매업으로 등록하지 않거나 소비자가 의약품 또는 기능성 화장품 등으로 잘못 인식하도록 표시·광고한 업체들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적발됐다. 경기도는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7일까지 화장용 제품류, 인체 세정용 제품류, 목욕용 제품류, 두발용 제품류 등의 화장품을 제조·판매하는 90개소를 집중 단속해 12개 업체 14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 이번 수사는 생활필수품인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선량한 소비자의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

투자 빙하기는 없다…민선8기 경기도, 국내외 투자유치 50조 원 달성

투자 빙하기는 없다…민선8기 경기도, 국내외 투자유치 50조 원 달성

Dec 22, 2023 | Q기자

 

민선 8기 경기도는 임기 내 100조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투자유치 100조+’를 목표로 내세우며 공격적인 투자유치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월 올해 첫 도정연설에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와 경기도의 자원을 총동원해 국내 대기업은 물론 글로벌기업을 유치하겠다”며 “미래를 향한 거대한 변화의 물결 앞에서 경기도가 대한민국을 이끄는 성장동력의 중심에 서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도는 기존 글로벌기업 유치, 외자 유치 중심의 투자유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