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성남시, 판교 콘텐츠 거리 조성…용역 착수

성남시, 판교 콘텐츠 거리 조성…용역 착수

Jun 01, 2020 | 편집부기자

 

- 게임·콘텐츠 산업 중심 도시로 도약 성남시는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의 하나로 오는 11월까지 ‘판교 콘텐츠 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6월 1일 시청 3층 산성누리에서 ‘판교 콘텐츠 거리 마스터플랜 수립 및 기본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 용역은 분당구 삼평동 678-1~628번지 판교테크노밸리 광장거리 750m 일대를 게임·콘텐츠 산업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기본 계획과 추진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이다. 용역은 공간 이용·..

성남시, 바이오헬스 벨트 구축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성남시, 바이오헬스 벨트 구축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May 29, 2020 | 편집부기자

 

- 사업화 중심 C&D 플랫폼 구축 및 주택전시관 바이오헬스 허브 조성 논의 성남시는 5월 29일 시청 산성누리실에서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 구축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은수미 성남시장, 성남시의회 의원들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성남시의료원, 광운대학교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분당 정자동 소재),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어반랩 도시기획협동조합 등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 구축 워킹그룹 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지원협의체 발대식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지원협의체 발대식

May 15, 2020 | 편집부기자

 

- 자문·집행·간사팀 31명 구성…지속 가능한 도시생태계 구축 성남시는 5월 15일 오전 10시 시청 3층 산성누리에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지원협의체 발대식을 했다. 아시아실리콘밸리는 위례 스마트시티~판교 1·2·3 테크노밸리~백현 마이스산업단지~분당 벤처밸리~성남 하이테크밸리로 이어지는 첨단기술 산업단지를 말한다. 협의체는 도시계획·첨단산업·도시문화 분야 대학교수 13명(자문팀), 성남시 13개과 과장(집행팀), 시·성남산업진흥원·성남문화재단·..

성남시-광운대 ‘바이오헬스’ 국가 공모사업 유치

성남시-광운대 ‘바이오헬스’ 국가 공모사업 유치

May 11, 2020 | 편집부기자

 

- 6년간 100억 투입 바이오+AI융합 커뮤니티 헬스케어 연구 및 실증 성남시와 광운대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성남 분당 정자동 소재)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 및 보건의료 기반의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장중심사업 위주의 산업통상자원부 3개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사업 유치를 위해 광운대는 지역전략 산업인 바이오, 커뮤니티헬스케어 분야에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계획을 성남시에 제안했고, 성남시도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히고 지역발전과 연..

영국 BBC, ‘스마트한 도시 성남시의 드론 활용’ 방영

영국 BBC, ‘스마트한 도시 성남시의 드론 활용’ 방영

Apr 08, 2020 | 편집부기자

 

-드론 항공 방역 + 드론 방송으로 안전성 + 접촉지역 방역 + 닦아주기 성남시가 드론을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영국 BBC의 테크뉴스 프로그램인 ‘Click’에서 방영되었다. 성남시는 “영국의 국영방송으로 전세계를 대상으로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방송을 하는 세계 최대 방송국인 BBC의 20년 이상 가까이 방영되고 있는 BBC대표 테크뉴스 프로그램의 최신 에피소드, ‘The Race To Save Lives’ (생명을 살리기 위한 레이스) 에서 코로나19에 ..

성남시 정밀 디지털지도 구축한다

성남시 정밀 디지털지도 구축한다

Mar 26, 2020 | 편집부기자

 

- 전지역 3차원 도로 공간정보 구축 및 자율주행을 위한 성남시는 4차산업 기반조성 및 자율주행차 지원등 도로시설물의 입체적 관리를 위해 고정밀 3차원 도로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을 시작한다. 3차원 고정밀 도로DB구축 사업은 순식간에 도로상에 있는 모든 시설물을 3차원 공간정보로 취득하는 모바일맵핑시스템 (MMS:Mobile Mapping System)이라는 특수한 장비를 투입한다. 이러한 모바일맵핑시스템은 위성측위시스템(GPS), 레이저스캐닝(Lid..

성남시 21일 스마트시티 토론회 ‘IT공부방’ 개최

성남시 21일 스마트시티 토론회 ‘IT공부방’ 개최

Jan 1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1월 21일 이한규 부시장의 주재로 새해 첫「IT 전문가와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본 토론회(IT공부방)는 지난해 6월 20일 아침 07시에 첫 토론회를 개최한 이래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미래도시, 성남” 구현을 위해 솔루션, 플랫폼, 네트워크, 컨설팅, 언론, 학계 등 국내 최고의 스마트시티 각 분야별 전문가 16명과 관련 공무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술 동향과 스마트시티의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를 진행해 ..

성남시 ‘4차산업혁명’ 정보화 사업 96건 의결…207억원 투입

성남시 ‘4차산업혁명’ 정보화 사업 96건 의결…207억원 투입

Dec 2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년도에 207억원을 투입해 96건의 정보화 사업을 편다.시는 12월 26일 오전 10시 시청 3층 산성누리에서 IT 전문가, 교수 등 14명으로 구성된 지역정보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내년도 정보화 사업 시행 계획을 이같이 심의·의결했다.주요 의결 내용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적용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 16억원 ▲빅데이터 기반의 생활과 공공정보 확대 사업 5억4000만원 ▲시민 안전을..

은수미 성남시장 자율주행 빅데이터 구축 공식화

은수미 성남시장 자율주행 빅데이터 구축 공식화

Nov 1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11월 15일 시청 8층에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본격 가동에 나섰다.시는 이날 오전 10시 시청 3층 한누리에서 빅데이터 전문가, 협업 기관 대표, 관계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개소식’을 했다.은수미 성남시장은 ‘4차 산업 혁명’을 핵심 단어로 한 비전을 선포해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구축을 공식화했다. 시청 빅데이터 센터는 전문직 공무원 2명, 자율주행 빅데이터 전문가 4명 등 모두..

성남시 ‘자율주행’ 빅데이터센터…4차 산업의 중심축

성남시 ‘자율주행’ 빅데이터센터…4차 산업의 중심축

Nov 0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11월 15일 시청 8층에 빅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융합 빅데이터 구축·생산에 나선다. 4차 산업을 이끄는 중심축이 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시는 센터 개소를 앞둔 11월 5일 오후 2시 시청 3층 율동관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빅데이터 센터 개소식 관련 기자 브리핑’을 열기로 했다. 브리핑을 주재하기로한 성남시 행정기획조정실장은 “앞선 9월 성남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

성남시-카이스트,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 ‘협약’

성남시-카이스트,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 ‘협약’

Oct 04,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과 손잡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시는 10월 4일 오후 3시 시청 9층 상황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인재양성 및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을 했다.협약에 따라 카이스트는 이달 중에 시 소유의 분당구 정자동 킨스타워 건물 18층에 800㎡ 규모 AI대학원 성남연구센터를 설치해 산학 협력 활동을 시작한다. 성남연구센터에는 카이스트의 AI대학원 교..

성남시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구축한다

성남시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구축한다

Sep 0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교통 분야가 선정됐다고 9월 6일 밝혔다.과기정통부는 오는 2021년까지 151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교통, 금융, 환경, 문화 등 10개 분야 국가 빅데이터 플랫폼 10곳과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28곳을 구축하기로 하고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성남시는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주제로 공모에 참여해 교통 분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