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성남시 ‘스마트도시 조성’ 정부 공모 사업 잇달아 선정

성남시 ‘스마트도시 조성’ 정부 공모 사업 잇달아 선정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 도서관-돌봄센터 원격 화상교육, 시설물 위험 징후 감지 IoT 설치 등 추진 성남시는 스마트도시 조성과 관련한 정부 공모사업에 잇달아 선정돼 도서관-돌봄센터 간 원격 화상교육 도입 등의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선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기반시설) 스마트화’와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이다.지역밀착형 생활SOC 스마트화는 수정·중원 원도심의 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오..

성남시,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시스템 개발

성남시,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시스템 개발

Feb 11, 2022 | 편집부기자

 

- 11일, 성남시 – 성남교육지원청 - ㈜데이터드리븐 업무협약성남시는 성남교육지원청과 ㈜데이터드리븐과 손잡고 ‘학생 역량분석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한다.개발된 시스템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학생 역량을 분석한 결과를 담은 리포트를 학부모와 학생에게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에 맞춘 성남형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진로와 진학에 관한 컨설팅 등에 활용한다.이를 위해 성남시는 11일 성남시청 2층 회의실에서 이범희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 고동완 ㈜데이터드리븐 대표와 ‘..

성남시 6개사 세계 최대 CES서 ‘혁신상’ 수상

성남시 6개사 세계 최대 CES서 ‘혁신상’ 수상

Jan 11, 2022 | 편집부기자

 

- 에어케어, 스마트젖병, AI아기침대, 마이캣, 방역안내로봇, 낙상방지 에어백벨트 등 성남시는 지역 소재 6개사의 제품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2(1.5~7)’에서 혁신상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코로나19로 2년만에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세계 150개국의 2200개 기업이 참가해 주력 상품을 선보인 가운데 CES 주관사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각 기업 제품의 디자인, 기술, 소비자 가치 등을 종합 평가해 혁신상..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조성’ 3년차 프로젝트 전략 짠다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조성’ 3년차 프로젝트 전략 짠다

Jan 03, 2022 | 편집부기자

 

- 판교 게임·콘텐츠 특구 지정,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 실증 등 성과 내 성남시는 1월 4일 오후 2시 시청 3층 한누리에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조성 프로젝트 3년차 전략을 짜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는 도시계획·첨단산업·도시문화 전문가들로 구성된 아시아실리콘밸리 지원협의체 자문위원 6명이 참석해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주제발표와 토론을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주제발표 내용은 김세훈 서울대학교 교수의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의미와 과제’, 최재식 ..

성남시 내년 187억원 들여 107개 정보화 사업 시행

성남시 내년 187억원 들여 107개 정보화 사업 시행

Dec 24, 2021 | 편집부기자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걸맞은 스마트 행정서비스 제공” 성남시는 시민 행정서비스 영역 확장을 위해 내년도에 187억원을 들여 스마트 행정 시스템 구축, 스마트도시 포털 구축 등 107개 정보화 사업을 시행한다.시는 최근 교수, IT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지역정보화위원회 영상회의를 열고 내년도 정보화 사업 시행 계획을 이같이 심의·의결했다.주요 의결 내용은 ▲시정현황과 데이터를 통합 모니터할 수 있는 성남시 스마트 행정 시스템 구축비 4억900만원 ▲시민들이 직접 스마트도시..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19일 시연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19일 시연

Nov 16, 2021 | 편집부기자

 

- “탄천에서 도서관 로봇을 만난다”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시연회를 11월 19일 오전 10시 30분 탄천(탄천교 하부 무대)에서 개최한다.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도서관 로봇은 이날 자율주행으로 탄천산책로(탄천교~사송교) 180미터를 이동해 시민들에게 책을 빌려주는 모습을 시연할 계획이다. 12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하는 도서관 로봇(길이 1.8m*높이 1.2m*폭 1.1m, 무게 400kg)은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다 센서, 위성항법..

성남시 스마트도서관 로봇 ‘규제샌드박스’ 승인

성남시 스마트도서관 로봇 ‘규제샌드박스’ 승인

Nov 1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의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이 15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았다. 이번 규제샌드박스는 지방자치단체인 성남시가 직접 신청하여 추진했으며 도서대출 로봇에 대한 실증특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내년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도서관로봇(길이 1.8m*높이 1.2m*폭 1.1m, 무게 400kg)은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다 센서, 위성항법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을 탑재해 자율주행한다. 책 100권을 싣고 탄천산책로(탄천교..

성남시, 4차 산업시대 새로운 일자리 중심으로 도약

성남시, 4차 산업시대 새로운 일자리 중심으로 도약

Nov 03, 2021 | 편집부기자

 

- 은수미 성남시장, 경기도 7개 지자체와 정책 연대를 강화 의지 밝혀- 반도체와 ICT 기업이 집중된 성남시는 대한민국 4차 산업의 중심 은수미 성남시장은 11월 3일, 이천문화재단 대공연장에서 개최된 미래형 스마트벨트 연합 행사에서 지자체간 연대강화와 4차 산업 시대의 일자리 문제에 있어 지방정부와 기업, 시민사회 전체의 협력 중요성을 피력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경기도 오산시(곽상욱 시장)가 새롭게 연합체 회원으로 가입하는 한편, ‘4차산업과 미래일자리’..

K반도체 이끌 미래형 스마트벨트, 성남시 포함 경기남부권 도시연합이 이끈다

K반도체 이끌 미래형 스마트벨트, 성남시 포함 경기남부권 도시연합이 이끈다

Oct 07, 2021 | 편집부기자

 

- K반도체 전략에서 성남시는 지역 특성 반영한 팹리스 산업 지원육성 방안 제안- 경기남부권 7개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추진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7일,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경기 남부권 용인, 수원, 안성, 이천, 평택, 화성시와 함께 K반도체 전략을 이끌 전략방안을 발표했다. 이상 7개 시는 지난 6월 반도체 산업을 포함한 미래산업 육성 및 미래도시 구축을 목표로 지방정부 연합체를 꾸린 바 있다. 7개시는 국내 반도체 산업 거점도시로서 각 지역별 특성을 반..

은수미 시장, “성남을 명실공히 게임콘텐츠의 메카로 만들어 나갈 것”

은수미 시장, “성남을 명실공히 게임콘텐츠의 메카로 만들어 나갈 것”

May 26, 2021 | 편집부기자

 

- 26일 오후‘2021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 게임쇼’개막식 참석 은수미 성남시장은 26일 오후‘2021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 게임쇼’ 개막식에 참석했다.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첨단공연장에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온라인으로 화려한 막이 올랐다.은 시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코로나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국내외 인디게임유저들과 개발자 등 관계기업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전했다.이어 “특히 이번 행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 ..

성남시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연회 개최

성남시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연회 개최

Mar 12, 2021 | 편집부기자

 

- 은수미 시장 자율주행셔틀 타고 기본시험장 달려 성남시는 3월 12일 오후 1시 30분 수정구 복정동 성남수질복원센터 내 자율주행 기본시험장에서 은수미 성남시장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언맨드솔루션, ㈜모빌테크, ㈜에스오에스랩 등 자율주행 관련 기업 3곳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참여해 각각 자사의 모빌리티, 고정밀 3차원 지도데이터 플랫폼, 3차원 고정형 라이다 등의 기술을 소개했다. 각각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

성남시 복정동에 자율주행차 시험장 조성

성남시 복정동에 자율주행차 시험장 조성

Feb 08, 2021 | 편집부기자

 

- 시뮬레이션 플랫폼 ‘샤크’와 함께 기술개발 앞당겨 성남시는 수정구 복정동 성남수질복원센터 내에 자율주행차, 배송 로봇 등 무인이동체를 테스트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본시험장을 조성해 오는 2월 9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자율주행 기본시험장은 성남수질복원센터 내 도로 등 기존 시설을 활용해 조성했다.무인이동체의 기본동작 명령 수행 등을 시험할 수 있는 자율 테스트 공간 1872㎡와 시험 도로 1㎞ 구간이 있다.시험 도로의 최장 직선구간은 450m다.자율주행차의 가속, 이탈,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