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성남시, 버스정류장 무료 공공 와이파이 확대 설치

성남시, 버스정류장 무료 공공 와이파이 확대 설치

Aug 14, 2023 | 편집부기자

 

- 시민 통신비 부담 낮추고 정보 접근성 높여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최근 관내 버스정류장 150개소에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추가 설치하여 모두 2,403개소에서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운영 중이라고 14일 밝혔다.성남시에서는 시민 통신비 부담을 낮추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내버스와 버스정류장, 그리고 공원이나 공공기관, 문화체육시설 등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공공장소에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구축 운영 중이다. 성남시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신상진 시장, 드론 배송 서비스로 직접 커피 주문·배달 과정 체험

신상진 시장, 드론 배송 서비스로 직접 커피 주문·배달 과정 체험

Aug 01, 2023 | 편집부기자

 

- 1일 탄천 구미동 물놀이장서 국내 첫 ‘도심 유료 드론 배송 서비스’ 시작성남시(시장 신상진)는 1일 분당구 구미동 물놀이장에서 국내 최초로 도심 드론 배송 상용화(유료)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날 구미동 물놀이장에서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직접 주문 애플리케이션(제로랩, www.zerolap.com)을 통해 커피를 주문하고, 주문 상품이 구미동 물놀이장 상공에서 투하되어 안전하게 배달된 커피를 마시는 드론 배송 체험을 했다. 또한 드론 배송 서비스 ..

성남시 국내 최초 ‘도심 유료 드론 배송 서비스’ 개시

성남시 국내 최초 ‘도심 유료 드론 배송 서비스’ 개시

Jul 27, 2023 | 편집부기자

 

- 신상진 시장 “올 여름 탄천 물놀이장에서 드론으로 치킨 배달시키세요!” “물놀이장에서 시원하게 물놀이하는데 따끈따끈한 치킨과 아이스커피가 하늘에서 뚝 떨어진다면?” 한 번쯤 상상했을 법할 이 일이 성남시에서는 올 8월부터 현실이 된다. 성남시가 탄천 물놀이장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8월 1일부터 드론 배송 상용화(유료)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공원과 하천 등에서 여가를 즐기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드론 배송 서비스로 ..

신상진 시장 “성남시 소재 부품 장비 기술, 글로벌 시장 겨냥한다”

신상진 시장 “성남시 소재 부품 장비 기술, 글로벌 시장 겨냥한다”

Jul 20, 2023 | 편집부기자

 

- 성남시, 20일 ‘소부장기술융합 연구조합’과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는 20일 소부장기술융합 연구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부장 기술 융합 인프라 공동활용과 소부장 분야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을 통한 성남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날 오후 2시40분 성남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첨단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소부장 기술이 국산화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연구시설 확보와 인재양성 투자가 필수..

성남시, K반도체 핵심도시 위상 높이기 위한 잰걸음 이어가

성남시, K반도체 핵심도시 위상 높이기 위한 잰걸음 이어가

Jul 18, 2023 | 편집부기자

 

- 「경기반도체 혁신네트워크」 협약식 참여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K반도체 핵심도시로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한 잰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성남시는 18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34개 중앙 및 지방 관계기관 참여자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경기반도체 혁신네트워크 업무협약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경기지역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중앙, 지방, 유관기관, 대학, 협회 등 지역의 혁신주체가 원팀이 되어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 및 발대식으..

성남시, 반도체기업 기술보호에 앞장선다

성남시, 반도체기업 기술보호에 앞장선다

Jul 14, 2023 | 편집부기자

 

- 14일 국정원‧경찰청‧중기청‧용인‧이천‧반도체산업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반도체기업의 기술 유출을 방지하고 보안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기관과 지자체, 산업협회와 함께 협력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진찬 성남시 부시장이 14일 용인시청 3층 비전홀에서 이상일 용인시장, 김경희 이천시장, 국가정보원 지부장,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 이상창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효수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기업 기술보호 업무협약’을 체결했..

신상진 성남시장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선도”

신상진 성남시장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선도”

Jul 10, 2023 | 편집부기자

 

- 전국 최초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 출범, 14개 기관 상생협약 신상진 성남시장은 10일 삼평동 경기스타트업캠퍼스 2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 발대식에서 성남시가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하여 K-반도체 전략의 브레인 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이날 시스템반도체 수요‧공급기업, 협회 등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4개 기관과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상생 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 사업..

성남시-기술보증기금, 기술창업기업에 총 80억원 우대보증

성남시-기술보증기금, 기술창업기업에 총 80억원 우대보증

May 30, 2023 | 편집부기자

 

- 금융지원 업무협약…업체당 5억원 이내, 3년간 보증료 0.2% 감면 등 성남시와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기술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5월 30일 금융지원 업무에 관한 서면 협약을 했다.협약에 따라 성남시는 올해와 내년에 2억원씩 총 4억원의 특별출연금을 기보에 출연한다. 이를 재원으로 기보는 경영자금 대출을 신청하는 성남지역 기술창업기업에 업체당 5억원 이내에서 총 80억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한다. 3년간 보증 비율 100% 적용에 보증료를 0.2% 감면하는 우대 조치도 이..

성남시 위례지구 4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우수기업 유치 나서

성남시 위례지구 4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우수기업 유치 나서

May 25, 2023 | 편집부기자

 

- 도시지원시설용지 2, 3 공급 대상 기업 선정해 LH에 추천 성남시는 수정구 창곡동 위례지구 일대를 4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 우수기업 유치에 나선다.시는 위례지구 내 5만5811㎡ 규모 도시지원시설용지 2, 3의 공급 대상 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공고를 냈다고 25일 밝혔다.토지소유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용지 공급 대상 기업을 추천하려는 절차다. 공급 대상 용지2 면적은 4만9308㎡, 용지 3은 6503㎡ 규모다.이들 용지는 교육연구시설, 업무시설, 의료시설..

성남시 반도체 핵심 포럼 열어

성남시 반도체 핵심 포럼 열어

Apr 27, 2023 | 편집부기자

 

- ‘한국 시스템반도체 메카, 성남시’ 주제 발표·토론 성남시는 4월 27일 오전 10시 시청 한누리에서 ‘반도체(SemiConductor) 핵심 포럼’을 열었다.성남시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개최된 이날 포럼은 신상진 성남시장과 반도체 분야의 산·학·연·관 전문가, 일반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1, 2부로 진행됐다. 1부는 양향자 국회의원의 ‘과학기술 패권국가-세계를 선도하는 부민 강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으로 채워졌다. 2부..

성남시, 756개 모든 공공시설물 안전 점검

성남시, 756개 모든 공공시설물 안전 점검

Apr 27, 2023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최근 정자교 보도부 붕괴 사고를 계기로 756개의 모든 공공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시행하겠다고 27일 밝혔다. 대상 시설물은 교량 297개, 터널 87개, 건축물 347개, 공동구 1개, 상하수도 3개, 옹벽·절토사면 21개이며, 시설물안전법상 관리 대상 시설물(440개) 외에 비대상 시설물(316개)을 포함했다. 점검은 전문 업체에 용역을 발주하거나, 시 담당 공무원, 건축사, 기술사 등 관련분야 민간 전문가가 시설물을 살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설물의 전반적인 ..

성남시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공모

성남시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공모

Apr 19, 2023 | 편집부기자

 

- “시정에 반영해 시민 생활 편의 높이고 행정업무 과학화” 성남시는 오는 5월 31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성남시의 발전이나 생활 불편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한다. 데이터 활용범위는 공공데이터 포털에 개방된 공중화장실, 주차장, 교통안전 등의 공공데이터 외에 유동 인구, 지역별 매출 집계와 같은 민간데이터 모두를 포함한다. 이들 자료를 분석·접목해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정책 사업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