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성남시

성남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 대상 확대

성남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 대상 확대

Jul 27, 2020 | 편집부기자

 

- 7월 1일부터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로 확대 성남시 3개구 보건소는 출산 후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양육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대상을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에서 120% 이하로 확대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가 방문하여 산모의 건강관리(양양관리체조지원 등)와 신생아의 양육(목욕수유지원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저소득층 출산가정 지원 강화를 위해 지원대..

성남시, 코로나19·독감 동시 유행 대비…독감 무료접종 대폭 확대

성남시, 코로나19·독감 동시 유행 대비…독감 무료접종 대폭 확대

Jun 2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올가을 이후 코로나19 감염증과 인플루엔자(독감)가 동시 유행할 경우를 대비해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에 중2~고3 학생 4만4307명을 새로 포함했다.이에 따라 독감 예방 무료접종 대상은 기존의 생후 6개월~중학교 1학년생, 만 60세 이상, 임신부 등 31만824명을 합쳐 모두 35만5131명(추정)으로 대폭 확대됐다.시는 독감 발생률을 최소화해 코로나19 대응을 효과적으로 하려고 올해 무료접종 대상자를 늘렸다. 코로나19 감염증과 독감은 38도 이상 고열, 근육통,..

성남시,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비상대책반 운영

성남시,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비상대책반 운영

Jan 09, 2020 | 편집부기자

 

- 해외여행시 유행 감염병 주의 당부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불명 폐렴 집단 발생이 보고됨에 따라 1월 9일(목)부터‘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비상대책반’을 구성하여 감염병 확산 조기 차단에 나섰다. 1월 9일 현재 성남시에서는 중국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과 관련하여 환자 발생은 없으나, 해외 여행객 증가와 함께 신종 및 해외감염병 의심환자 신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비상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 경기도담당자,..

‘화상벌레’ 발견시 주의 당부

‘화상벌레’ 발견시 주의 당부

Oct 10,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는 최근 독성물질을 분비해 사람에게 불에 덴 것 같은 상처와 통증을 유발하는 ‘청딱지개미반날개’ 일명 화상벌레 출몰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화상벌레는 산이나 평야 등에 서식하며 크기는 약 6-8mm정도로, 생김새는 개미와 비슷하며 머리와 가슴 배 부분의 색깔이 각각 다른 것이 특징이다. 낮에는 주로 먹이 활동을 하고 밤에는 빛을 발하는 장소인 실내로 유입하는 성향이 있어 주로 밤에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집안으로 들어오..

성남시민 건강박람회 13일 축소 개최

성남시민 건강박람회 13일 축소 개최

Oct 10,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10월 13일 분당구 율동공원에 열기로 한 ‘제14회 성남시민 건강박람회’의 일부 행사를 축소 또는 취소하기로 했다.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에 동참하려는 취지다.개회식은 외부인사, 단체장 초청 없이 개회 선언과 공동추진위원회 위원 소개만으로 간소화하고, 문화행사는 공연 시간을 30분 단축한다. 1000여 명 참여 예정이던 건강 걷기대회는 취소했다.지역 내 20곳의 병원, 의료 관련 기관, 의약 단체가 참여해 시민의 건강을 체크해 주는 행사는 예정대로..

성남시보건소, “추석에도 감염병 예방”

성남시보건소, “추석에도 감염병 예방”

Sep 02,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보건소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감염병 예방 수칙에 대해 당부하고 나섰다. 추석 연휴 동안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남아시아 지역은 모기매개감염병인 뎅기열이 크게 유행 중이므로 특히 주의를 요한다. 뎅기열은 예방 백신이 없다 보니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는게 최선이다.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며 숙소는 방충망과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진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풀숲이나 산속에는 될 수 있는 대로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추석 때 성묘나 ..

성남시 식중독 예방위해 학교급식 점검 나서

성남시 식중독 예방위해 학교급식 점검 나서

Sep 02,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개학초기에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8월 29일부터 9월 6일까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시청·구청, 성남교육지원청,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등 4팀 12명이 합동 점검반으로 편성됐다. 성남시는 상반기에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57개소에 대해 원산지 및 위생분야 전수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급식인원이 많은 학교 등 6개소, 집단급식소식품판매업 1개소를 추가로 점검할 계획이다. ..

성남에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생긴다…홀몸 남성 어르신 지원

성남에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생긴다…홀몸 남성 어르신 지원

Aug 22,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지역에 오는 10월 홀몸 남성 어르신을 위한 시설인 힐링센터가 생긴다.성남시는 8월 22일 오전 10시 시장 집무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조경연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상임이사, 신명희 중원노인종합복지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시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업무 협약을 했다.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는 고령화 사회에 사별, 은퇴, 가족 해체 등 다양한 사유로 혼자가 된 65세 이상 남성 노인의 일상생활 자립을 돕는 시설이다.협약에 따라 성남시는 힐링센터를 설..

성남시 지역사회 건강조사…표본 455가구 910명 대상

성남시 지역사회 건강조사…표본 455가구 910명 대상

Aug 1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8월 16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나선다.지역별 맞춤형 보건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행하는 법정 조사다.성남지역 조사 대상은 구별 무작위 선정한 표본 455가구의 만 19세 이상 910명이다.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의 조사원 15명이 각 선정 가구를 방문해 흡연, 음주, 신체활동, 영양, 비만, 체중, 키, 혈압, 구강건강, 정신건강, 예방접종, 의료이용, 사고 및 중독, 보건기관 이용, 개인위..

성남 중원구,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청업소 인센티브 제공

성남 중원구,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청업소 인센티브 제공

Aug 08,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 중원구(구청장 신경천)는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신청 영업소에 인센티브를 지원할 예정이다. 위생등급제는 위생등급 지정신청한 영업소를 평가 한 후, ‘매우 우수(★★★)’, ‘우수(★★)’, ‘좋음(★)’ 등급을 지정·홍보하여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에게는 음식점 선택권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신청대상은 중원구내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이며, 다만 영업장 시설에 불법사항이 있거나 3년이내 식중독 발생이력이 있는 업소는 제외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