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성남시

성남 판교보건지소 ‘갱년기 바로 알자’ 온라인 진행

성남 판교보건지소 ‘갱년기 바로 알자’ 온라인 진행

May 13, 2021 | 편집부기자

 

- 5월 13~21일 참여자 40명 모집 성남시 판교보건지소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위주 건강증진사업이 잠정 중단됨에 따라 모바일 앱을 활용해 오는 5월 26일과 27일 ‘갱년기 바로알기’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갱년기에 관심있는 성남시민(스마트폰 소지자)을 40명을 대상으로 이틀간 오후 2시 네이버밴드 판교보건지소(건강한 집콕생활)에서 Live강의로 진행된다. 첫째 날은 갱년기의 원인, 증상, 관리법 등에 대해 갱년기 관련 전문의 강의..

성남시 6월 1일부터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 실시

성남시 6월 1일부터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 실시

May 10, 2021 | 편집부기자

 

- 초등학생 4,5학년은 치과주치의 서비스 받으세요!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올해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6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은 영구치아 배열이 완성되고 구강건강 행태개선 효과가 높은 성남시 초등학교 4,5학년 학생 15,448명에게 예방중심의 치과 진료를 지원해 충치를 예방하고 평생 치아건강을 돕는 공공보건사업이다. 초등학교 4,5학년생은 215개 참여 치과의료기관 중 희망하는 곳에 예약 방문해 구강위생검사, ..

성남시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연말까지 연장

성남시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연말까지 연장

May 06, 2021 | 편집부기자

 

- 기간 놓친 미접종자 5986명 배려 조치…발병률 30%로 낮춰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만 60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 무료 대상포진 예방 접종 기간을 연말까지로 연장했다.개인 일정 등 여러 가지 사정으로 앞선 3월~4월 집중 접종 기간을 놓친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어르신을 배려한 조처다.대상 인원은 두 달간 접종 기간에 대상포진 예방주사를 맞지 않은 5986명(전체 대상자의 51%)이다.일반 병·의원에서 15만~20만원의 비용이 드는 대상포진 백신을 주소지 보..

「코로나-19에도 방문 비대면 건강관리」지속된다

「코로나-19에도 방문 비대면 건강관리」지속된다

May 04, 2021 | 편집부기자

 

- 전화, 내소, 사전예약 비대면 방문 건강관리 성남시 중원구보건소(소장 임동빈)는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비대면 유선 모니터링,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및 각종 건강 물품 전달 등으로 중원구민의 건강관리에 변함없이 힘쓰고 있다. 비대면 방문건강관리 사업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우울감, 무력감 악화와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하여 각종 질환의 위험에 노출된 취약계층의 건강 관리를 위해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수정구보건소 위례동 소담경로당 ‘치매안심마을’ 추가 지정

수정구보건소 위례동 소담경로당 ‘치매안심마을’ 추가 지정

Apr 14,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 수정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위례동 31단지 소담경로당을 ‘치매안심마을」’ 추가 지정하고 4월 13일 건강증진과장 및 관계공무원, 경로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안심마을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통해 치매예방 및 조기발견·치료 기반을 조성하고 치매환자가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 마련을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이 행복한 ‘치매 친화적 안심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수정구보건소..

수정구보건소, 치매검진을 위한 협약병원 비대면 협약식 개최

수정구보건소, 치매검진을 위한 협약병원 비대면 협약식 개최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 수정구보건소는 고령화 시대에 치매를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성남시의료원, 성남중앙병원과 협약병원 협약식을 비대면으로 3월 25일 개최한다. 이번 협약병원 비대면 협약식은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5인 이상 집합 금지 등으로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자 협약서를 보건소장 서명 후 의료기관에 최소 인원이 방문해 병원장 서명해 협약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동안 수정구보건소는 8개 의료기관(분당서울대학교병원, 보바스기념병원, 분당차의과학병원..

성남시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을 위한 겨울철 방문건강관리

성남시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을 위한 겨울철 방문건강관리

Dec 1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3개구 보건소는 독거노인, 만성질환자, 다문화가정, 재가암환자, 거동불편자 등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간호사, 물리치료사가 주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하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하고 있다. 겨울철 감기, 독감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나 한냉질환(동상, 저체온증 등) 위험이 높아지고, 특히 고령의 만성질환자의 경우 실내·외의 온도 차이로 인한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독거노인의 경우 대부분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으며, 기타질환으로 급성..

당뇨·고혈압 환자 위한 맞춤형 식료품 지원

당뇨·고혈압 환자 위한 맞춤형 식료품 지원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 서현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서현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0년 10월 29일 “이웃사랑의 재발견” 사업을 추진하여 관내 저소득계층 중 당뇨 및 고혈압이 있는 대상자 10명에게 맞춤형 식료품을 지원하였다. “이웃사랑의 재발견”은 관내 취약계층 대상자 중에 당뇨 및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있어 식단관리를 해야하는 대상자를 발굴하여 질환에 따른 맞춤형 식료품을 지원함으로써 대상자들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서현1동 지역사..

분당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뇌사랑학습지’ 제작 인지지원 학습교재로 활용

분당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뇌사랑학습지’ 제작 인지지원 학습교재로 활용

Sep 1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분당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분당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인지지원 학습교재 ‘뇌사랑학습지’를 제작했다.뇌사랑학습지는 치매안심센터의 작업치료사와 간호사가 지난 5월 기초자료 수집을 시작으로 학습지 구성, 난이도에 따른 분류, 디자인 편집 등의 과정을 거쳐 8월 학습지 편집 작업을 완료하였고 9월부터는 치매안심센터 대상자들에게 활용하고 있다.뇌사랑학습지는 지남력·주의집중력·문제해결능력·실행기능 등 뇌의 전 영역에 걸친 내용을 다뤘다.또한 기존의 인지학습용 교재와는 달리 난이..

성남시 초등 5학년생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

성남시 초등 5학년생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

Aug 14,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확산방지…사업 대상 중 1개 학년 비대면 구강 관리로 전환 성남시는 오는 9월 7일부터 11월 30일까지 희망하는 초등학교 5학년생을 대상으로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를 한다.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치과주치의 사업 대상인 72개 초교 4학년(7835명)과 5학년(7570명) 중 우선 1개 학년을 비대면 구강 관리로 전환했다.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는 스마트폰이나 PC의 ‘덴티아이’ 앱을 통해 이뤄진다. 구강 검진과 구강 건강 교육 콘텐츠를 동영상과 카드 ..

중원구보건소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 어르신 치매예방

중원구보건소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 어르신 치매예방

Aug 12, 2020 | 편집부기자

 

- 유튜브 활용 집에서 하는 총명교실, 활력교실 성남시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을 유튜브로 제작하여 일반군 또는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치매안심센터 운영 및 대면서비스 제공이 제한됨에 따라, 치매예방 프로그램 사업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은 ‘집에서 하는 총명교실’과 ‘집에서 하는 활력교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과 전문의 나해리 치매..

성남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시행

성남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시행

Aug 10, 2020 | 편집부기자

 

- 전담 간호사 출산가정 영양·운동·수유·육아 지원 성남시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에 분당구보건소가 선정돼 시행에 들어갔다고 8월 10일 밝혔다.이 사업은 전담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을 찾아가 무료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해주는 서비스다.분당구에 주소를 둔 임산부나 출산가정은 보건소 방문, 또는 전화(☎ 031-729-3649)로 서비스 신청하면 된다.임산부는 분당구보건소에서 우울·불안 등 건강위험요인과 환경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