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성남시

성남시, 『금연송』 홍보를 통해 흡연율 낮춘다.

성남시, 『금연송』 홍보를 통해 흡연율 낮춘다.

Mar 0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성남시 내 금연벨이 설치된 지역에서 금연송을 제작·배포하여 금연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현재 성남시 관내에는 수정구 5개소, 중원구 9개소, 분당구 27개소로 총 41개소의 금연벨이 설치되어 있다. 기존 금연벨이 설치된 장소에는 평균적으로 30분 마다 한번씩 “ 이곳은 금연구역입니다. 이곳에서 흡연하면 과태료가 부과되오니 이웃과 자신의 건강을 위해 흡연을 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안내 멘트를 스피커로 내보내는 방식이다.이에 시는 보다 ..

성남시 임산부 영유아 영양플러스 사업…3억6000만원 투입

성남시 임산부 영유아 영양플러스 사업…3억6000만원 투입

Jan 06, 2022 | 편집부기자

 

- 최장 1년간 쌀·감자·당근·달걀 등 월 2회 제공 성남시는 올해 3억6000만원을 투입해 저소득층 임산부와 영·유아 900여 명을 대상으로 영양플러스 사업을 시행한다.이 사업은 빈혈이나 저체중, 성장 부진 등 영양 위험요인이 있는 사업 대상자에게 최소 6개월에서 최장 1년간 쌀과 감자, 당근, 달걀, 우유, 콩, 조제분유 등의 맞춤형 보충식품 패키지를 월 2회 제공한다.모유 수유, 이유식, 편식 예방 등의 영양교육과 상담을 온라인으로 병행해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지원한다.지..

성남시 내년 1월부터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대상 확대

성남시 내년 1월부터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대상 확대

Dec 30, 2021 | 편집부기자

 

- 1년 거주 기준 폐지…100만원 초과분 90% 범위 내 최대 20만원 지급 성남시는 내년 1월 1일부터 임신·출산진료비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시는 현행 ‘아빠나 엄마가 성남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출산가정’으로 하던 임신·출산진료비 지원 기준을 폐지하기로 했다.내년도 출산 산모부터는 자녀 출생일과 신청일 현재 주민등록 주소가 성남시로 돼 있으면 혜택을 받는다.진료비는 정부가 국민행복카드로 지급하는 100만원(쌍둥이 140만원)을 초과한 경우 90% 범위에서 최대 20만원..

성남시, 겨울철 한파대비 취약계층 안전관리에 총력

성남시, 겨울철 한파대비 취약계층 안전관리에 총력

Nov 29,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한파에 대비해 건강 취약계층의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 전담인력 37명은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 만3천여 명을 대상으로 전화와 가정방문으로 질병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과 한파 대비 요령 교육도 실시한다. 만성질환을 가진 고령자가 한파에 노출될 경우, 저체온증의 위험을 막기 위해서다. 한파대비 행동요령은 △야외활동 자제 △부득이 외출 시 내복, 목도리, 장갑 등으로 노출 부분 보온 △충분한..

성남시 3개구 보건소 지역주민 대상 ‘재활용구 무료대여’

성남시 3개구 보건소 지역주민 대상 ‘재활용구 무료대여’

Oct 1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 수정·중원·분당 3개구 보건소는 재활기구가 필요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재활용구를 무료로 대여한다. 성남시 거주자가 신분증을 지참해 각 보건소 재활운동실로 방문하면 2개월 동안 대여가 가능하다. 수정·중원·분당 각 구 보건소에 휠체어, 워커, 네발지팡이, 이동식의자 등 총 17종 189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작년 기준 약 700여명 이상이 재활용구를 빌려 갔다. 또한 보건소는 가정에서 사용 후 보관중인 재활기구를 기증받고 있다. 분당구 한 주민은 작년에..

성남시 ‘모유 수유 장려’ 유축기 대여 사업 펴

성남시 ‘모유 수유 장려’ 유축기 대여 사업 펴

Sep 29, 2021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로 외출 어려운 산모 위해 택배 발송·반납 서비스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모유 수유 장려책의 하나로 유축기 대여 사업을 편다. 대상은 출산 3개월 이내의 산모다. 신생아 아빠나 엄마가 성남시에 주민등록을 둔 출산가정이어야 한다.시는 코로나19, 산후조리 등으로 외출이 어려운 산모들을 위해 보건소를 찾지 않고도 유축기를 빌려 쓸 수 있도록 택배로 보내준다.유축기 택배 발송 서비스를 받으려면 신청서, 산모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또는 출생증명서 등의 서류를 각 구 보건소..

성남시, 11일 온라인 아토피 힐링데이 운영

성남시, 11일 온라인 아토피 힐링데이 운영

Sep 0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9월 11일 오후 2시~3시 30분 ‘온라인 아토피 힐링데이’를 운영한다.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와 연계해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성남지역 73곳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학생·원아(2만603명)의 가정을 대상으로 한다.아토피 피부염 질환과 예방, 관리 방법 등에 관한 강의를 나정임 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 전문의의 웨비나(줌 프로그램)로 생중계한다.‘아토피 피부염 관련 자주하는 질문’에 관한 영상을 송출해 관련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다.이 외에도 아크..

성남시, 모자보건사업 추진으로 출산친화적 환경 조성

성남시, 모자보건사업 추진으로 출산친화적 환경 조성

Aug 2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가 임신부터 출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자보건사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성남시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는 임신초기 복용 시 신경관 결손, 태아 기형 사전예방에 도움을 주는 엽산을 16주 전까지 임산부에게 총 3개월분을 제공하며 이후에는 임신 16주 이상 임산부에게 태아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철분제 6개월분을 지원하고 있다. 난임지원사업으로는 체외수정 또는 인공수정 시술이 필요한 가정에 최대 17회, 최대 110만원까지 시술비를 지원한다. ..

성남시,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

성남시,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

Aug 05, 2021 | 편집부기자

 

- 다음 달 말일까지 집중 시행 성남시(시장 은수미)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는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다음 달 말일까지 집중 시행한다.1956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어르신 모두 무료 접종 대상이다.폐렴구균은 폐렴, 균혈증, 뇌수막염, 중이염 등을 일으키는 원인균이다.감염되면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가래를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특히 균혈증과 뇌수막염으로 진행되면 치명률이 60~80%에 이른다.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있는..

성남시, 여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중 방역 실시

성남시, 여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중 방역 실시

Jun 2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 보건소는 감염병을 매개하는 모기의 활동이 늘어나는 여름철을 맞아 코로나19 방역소독과 함께 위생 해충 박멸을 위한 집중 방역에 나선다. 보건소 방역기동반 4팀과 민간위탁 방역·소독업체 27팀을 투입하여 방역 취약 지역 및 탄천·지류 등에 유충구제와 친환경 살충 분무소독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여름철 모기 개체 수를 줄이기 위해 지난 2~5월에는 대형 건물 지하 집수정과 정화조에서 월동하고 있는 모기 유충 방제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하계 유충 방제..

코로나19로 인한 마음의 상처 성남시가 함께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마음의 상처 성남시가 함께 합니다.

Jun 2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코로나19에 따른 시민의 불안감이나 우울, 스트레스 등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실시한다. 성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관내 4개 스트레스관리실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심리적 스트레스를 겪는 격리대상자와 가족 등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상담 및 고위험군에 대한 전문가 상담, 사례관리, 치료연계 등 재난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자가격리자에 대해 93,210건의 심리지원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확진자의 가족 및 유가족을 대상으..

중원구보건소, 취약계층 폭염대비 건강관리 추진

중원구보건소, 취약계층 폭염대비 건강관리 추진

Jun 2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 중원구보건소(소장 임동빈)는 날이 점차 무더워짐에 따라 여름철 폭염을 대비해 이번 달 중순부터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절기 폭염 건강관리를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경로당, 복지시설 등 실내 무더위쉼터가 임시 휴관될 예정으로, 냉방시설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는 더욱 무더운 여름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중원구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들은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가구들(독거노인·쪽방촌 거주자 등 환경이 열악한 대상자, 장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