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기도청

경기도, 19일 안산서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개최

경기도, 19일 안산서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개최

Oct 18, 2023 | Q기자

 

경기도는 오는 19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2023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매년 10월 10일은 정신건강의 소중함을 알리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한 ‘세계 정신건강의 날’이다. 우리나라도 2017년 정신건강복지법을 전면 개정하면서 법정 기념일로 제정했다. 정신건강에 대한 편견 해소를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1부 ‘정신건강 기념식’과 2부 ‘지-마인드(G-mind) 페스티벌(음악제)’로 구성됐다. 1부 기념식에서..

경기도, ‘젠더폭력 통합대응체제 구축 추진단’ 발족

경기도, ‘젠더폭력 통합대응체제 구축 추진단’ 발족

Oct 13,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13일 젠더폭력 근절 및 피해자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기구인 ‘경기도 젠더폭력 통합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단’을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추진단은 경기도 젠더폭력 근절을 위해 경기도 공무원과 경기도의회 의원 및 전문가, 기관·단체, 도민 등 각계 전문가 55명으로 구성됐다. 추진단 단장은 추지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맡으며, 김혜순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가 실행위원장으로 사업을 총괄한다. 추진단은 ‘젠더폭력 예방 및 교육’, ‘피..

경기도,“농업으로 건강회복해요”... 경기도치유농업센터 11일 개관

경기도,“농업으로 건강회복해요”... 경기도치유농업센터 11일 개관

Oct 12, 2023 | Q기자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해 치유농업 확산과 육성을 위한 경기도치유농업센터가 11일 오후 2시 개관식을 시작으로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 회복과 유지를 위해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해 사회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직접적 개입을 통한 치료가 아닌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제공해 본인의 치유 능력을 활성화한다. 이번에 개관하는 치유농업센터는 경기도농업기술원 내 총 6,905㎡의 면적에 치유쉼터, 치유마루, 치유농원, 치유정원..

경기도, 정신건강의 날 맞아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수상

경기도, 정신건강의 날 맞아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수상

Oct 11, 2023 | Q기자

 

경기도가 정신응급대응 인프라 확대,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 협력 체계 구축 등의 공로로 ‘2023년 정신건강의 날 유공’ 기관‧단체 부분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정신건강센터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기념식을 열고 적극적으로 지역 기반 정신응급 대응체계 구축에 기여한 기관‧단체, 공무원과 민간인을 표창했다. 경기도는 ▲소외되는 지역 없는 공공정신응급의료 인프라 형평 구축 ▲위..

경기도,반려동물 진료비...10월부터 치료 목적 100여개 항목 부가세 면제

경기도,반려동물 진료비...10월부터 치료 목적 100여개 항목 부가세 면제

Oct 06, 2023 | Q기자

 

경기도가 10월 1일부터 반려동물 다빈도 진료 항목 100여 개의 진료비 부가가치세(부가세)가 면제됐다며 동물병원을 이용할 때 이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면제는 지난 9월 27일 개정된 농림축산식품부의 ‘부가가치세 면제 대상인 동물의 진료용역’ 고시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기존 ‘예방’ 목적의 일부 진료 항목에 대해서만 시행하던 진료비 부가세 면제 조치를 ‘치료’ 목적의 진료 항목까지 확대했다. 이에 따라 면제 대상이 100여 개로 늘었다. 진..

경기도, 25일부터 진료비용 게시 등 동물병원 운영실태 일제 점검

경기도, 25일부터 진료비용 게시 등 동물병원 운영실태 일제 점검

Sep 21, 2023 | Q기자

 

내년 1월 수의사 1인 동물병원 진료비용 게시제도 시행을 앞두고 경기도가 9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동물병원 389개소를 대상으로 운영실태에 대한 사전 일제 점검을 한다. 올해 1월 4일 시행된 수의사법은 2024년 1월 5일부터 수의사 1인 동물병원까지 ‘주요 동물진료업의 행위에 대한 진료비용 게시제도’를 확대하도록 하고 있다. ▲수술·수혈 등 중대 진료를 하기 전 예상되는 진료비용의 고지 ▲수의사가 2명 이상인 동물병원의 주요 동물진료업의 행위에 대한 진료비용 ..

경기도, 도내 7개 성실납세자 지원 협약병원에 감사장 전달

경기도, 도내 7개 성실납세자 지원 협약병원에 감사장 전달

Sep 19, 2023 | Q기자

 

경기도는 지난 18일 적극적인 도정 참여로 성실납세자 제도 운영에 협조한 의료기관에 감사장을 전달했다. 해당 의료기관은 지난 2월 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23년 경기도 성실납세자에게 종합검진비 등 의료비 할인 혜택을 제공한 시흥시 신천연합병원과 센트럴병원, 파주시 메디인병원, 광주시 참조은병원, 광명시 광명성애병원과 중앙대학교광명병원 소하검진센터, 안성시 안성성모병원 등 총 7개 병원이다. 경기도는 최근 7년간 해마다 4건 이상의 지방세를 기한 내에 납부한 도민을 ..

경기도,‘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 2차 회의…취약 건강지표 개선 추진

경기도,‘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 2차 회의…취약 건강지표 개선 추진

Sep 04, 2023 | Q기자

 

경기 동북부 의료격차 해소와 의료체계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가 지난 2일 을지대학교 의정부캠퍼스에서 열렸다. 이종구 의학한림원 재난성 감염질환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전 질병관리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는 행정1부지사(공동위원장), 행정2부지사, 보건건강국장, 보건․의료 전문가 등 15명이 참여한다. 도는 지난 6월 26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참여한 가운데 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을..

경기도,오병권 경기도 부지사  수원에서 건강증진 플로깅 캠페인 참여

경기도,오병권 경기도 부지사 수원에서 건강증진 플로깅 캠페인 참여

Sep 02, 2023 | Q기자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일 수원시 화성행궁에서 열린 건강증진 플로깅(조깅+쓰레기 줍기) 캠페인 ‘부지런(Run)한 줍깅, 건강홈(Run)’에 참여해 관계자들과 시민들을 격려했다. 경기도, 수원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가 함께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마련한 이날 행사에는 오병권 부지사, 김현수 수원시 부시장,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도내 건강증진 관련 학회․협회․민간기관 대표, 도민 300여 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2㎞ 정도의 플로깅..

경기도,질병없는 건강한 양식장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도와드립니다

경기도,질병없는 건강한 양식장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도와드립니다

Aug 16, 2023 | Q기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양식장 등에서 질병 없이 건강한 수산생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질병 검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구소는 양식어업인이 언제든 필요하면 질병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2006년부터 ‘수산질병관리원(물고기병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 법정 검사기관인 ‘수산생물 병성감정 실시기관’을 2010년부터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지정받아 운영 중에 있다. 질병검사 업무를 위한 ‘수산물안전성검사동’을 갖추고 있으며 유전자증폭장비를 포함한 약 10..

경기도, 성실납세자 지원 협약병원 6곳 추가. 총 33개 병원에서 의료비 할인

경기도, 성실납세자 지원 협약병원 6곳 추가. 총 33개 병원에서 의료비 할인

Aug 09, 2023 | Q기자

 

경기도가 성실납세자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협약병원 6곳을 추가하면서 성실납세자들이 총 33개 병원에서 의료비와 검진비 등을 할인받을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9일 경기도청에서 정구원 자치행정국장과 최원삼 세정과장 등 업무관계자와 협약 의료기관 대표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비 할인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새롭게 추가된 협약 의료기관은 ▲용인시 명주병원 ▲성남시 성남시의료원 ▲평택시 평택성모병원 ▲의정부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군포시 원광대학교 산본병원 ▲양..

경기도,김동연  “스카우트 대원들이 건강하게 한국문화 체험하고 갈 수 있도록 준비”

경기도,김동연 “스카우트 대원들이 건강하게 한국문화 체험하고 갈 수 있도록 준비”

Aug 09, 2023 | Q기자

 

경기도가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 대원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한국문화 체험을 위해 전담 조직(TF)을 구성하고 시군과 함께 적극 대응한다고 8일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8일 긴급회의를 열고 “잼버리 참가 대원 가운데 가장 많은 인원을 경기도에서 수용하게 됐다”라면서 “의료지원, 식단,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잘 준비해 세계에서 온 스카우트 대원들이 건강하게 한국문화를 체험하고 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에는 새만금 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