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성남시

성남 분당구 시민과 함께 갤러리 가로정원 만들기 추진

2020.04.24 16:4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 우리동네 작은 갤러리로 재탄생

 

성남시 분당구는 코로나19 장가화로 인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시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생활권 내 보행자도로에 재활용품을 활용한 갤러리 가로정원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신청대상은 관할 보행자전용도로 내 훼손 및 쓰레기 무단투기로 미관을 저해하는 구간으로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한 대상지 구간에 가족 및 단체 등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서는 428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 받는다.

 

참여자는 깡통, 헌 신발 같은 재활용품을 화분으로 활용하여 화분 만들기부터 식재, 전시까지 갤러리 가로정원 조성의 모든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한다.

 

구는 이 사업에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sns 등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선정된 개인 및 단체에 초화 등 재료와 기술적 지원을 통하여 시민과 함께 갤러리 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재활용품을 화분으로 활용하여 재활용에 대한 관심 증대와 동시에 익숙한 생활 주변 공간에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여, 보행자전용도로가 단순하게 걷는 보도기능을 넘어 주민들의 이야기가 있는 거리로 즐기고 휴식하며 감성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갤러리 가로정원 만들기 참여를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장기간 외부활동 제한으로 지친 생활을 재미와 흥미가 깃든 집콕 식재놀이 문화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관련기사

환경

성남시

성남시, ‘주인 없는 간판 정비사업’ 실시

성남시, ‘주인 없는 간판 정비사업’ 실시

Sep 12, 2023 | 편집부기자

 

- 분당구 이달 25일까지 정비사업 신청 받아 성남시 (시장 신상진)는 안전사고 예방과 쾌적한 도시미관 조성을 위해 주인 없는 간판 정비사업을 실시한다.분당구는 영업장 폐업으로 주인 없이 무단 방치되었거나 재해발생 위험이 높은 낡은 간판, 인도와 도로변에 방치된 지주 이용간판 등 주인 없는 정비사업에 대한 신청을 9월 25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건물의 관리자 및 소유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후 도시미관과에서 현장 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해 정비된다. 분당구는 ..

성남시, 자원순환의 날 맞아 텀블러 배부 이벤트 열어

성남시, 자원순환의 날 맞아 텀블러 배부 이벤트 열어

Sep 07, 2023 | 편집부기자

 

- “일회용 컵 사용 줄여요” 성남시는 자원순환의 날(9.6)을 맞아 오는 9월 11일 시청 야외주차장에 있는 자원순환가게(성남시청re100) 앞에서 개인 컵(텀블러) 100개를 시민에 나눠주는 이벤트를 연다.자원순환 실천을 위해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소비문화를 확산하려는 취지다. 같은 취지에서 배부하는 텀블러도 폐플라스틱 150㎏과 커피 찌꺼기 150㎏를 재활용해 만들었다. 해당 텀블러는 성남시청re100을 이용해 플라스틱, 투명 페트병 등을 배출하는 시민들에게 ..

성남시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 아이디어’ 공모

성남시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 아이디어’ 공모

Sep 07, 2023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10월 31일까지 미세먼지 줄이기에 관한 시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고 예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아 관련 종합 대책에 반영하려고 진행하는 공모다.성남시민, 단체 등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미세먼지 저감에 관한 실현·지속 가능한 정책, 예방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기대효과 등을 제안하면 된다.단순 건의 사항, 추상적인 의견, 현재 실행 중인 정책 사항, 다른 공모전 수상작은 제외한다.응모하려면 성남시 홈페이지(시정소..

성남시, 해남군과 ‘종량제봉투 디자인권’ 무상제공 계약 체결

성남시, 해남군과 ‘종량제봉투 디자인권’ 무상제공 계약 체결

Sep 05, 2023 | 편집부기자

 

- 9월 내 성남시 디자인 담긴 종량제봉투 해남군 배포 예정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전라남도 해남군과 종량제봉투 디자인권에 대한 무상제공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종량제봉투 디자인권을 보유한 성남시가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해남군에 성남시 디자인권을 활용한 종량제봉투의 생산 또는 판매 등의 행위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권에 대한 통상실시권을 해남군에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이다.해당 디자인권은 성남시가 지난해 5월부터 배포한 성남시 고유의 종량제봉투 디자인으로 ..

성남시 게임하면서 환경 배우는 ‘성남에코투어 앱’ 출시

성남시 게임하면서 환경 배우는 ‘성남에코투어 앱’ 출시

Sep 01, 2023 | 편집부기자

 

- 무작위 추첨으로 200명에 음식 배달 모바일 상품권 지급 이벤트 열어 성남시는 증강현실 게임을 하면서 환경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성남에코투어 앱’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이 앱은 대한민국의 제안으로 2019년도에 유엔(UN)이 공식 기념일로 지정한 푸른하늘의 날(9월 7일)을 기념해 성남시가 최근 6개월간 1억2000만원을 들여 자체 개발한 교육용 플랫폼이다. 성남에코투어 앱을 접속하면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 미래에서 온 ‘에코 데이즈’라는 가상 단체의 일원이 돼 성남시청..

성남시, 중원구 대원근린공원 전망대 9월 1일 개방

성남시, 중원구 대원근린공원 전망대 9월 1일 개방

Aug 30, 2023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오는 9월 1일부터 중원구 대원근린공원 내 전망대(산불감시탑)를 시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성남시는 대원근린공원 내 노후된 산불감시탑을 허물고 그 자리에 산불감시시설을 겸한 4층(16m) 높이의 전망대를 새로 지었다. 대원근린공원 전망대는 성남시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 시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휴식 공간을 제공할 전망이다. 또한 산불 감시 기간에는 산불감시탑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가 기대된다.전망대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성남시 친환경 차량 구매자에 보조금 지원…총 608억원 투입

성남시 친환경 차량 구매자에 보조금 지원…총 608억원 투입

Aug 30, 2023 | 편집부기자

 

- 전기 승용차 최대 1030만원, 수소 승용차 3500만원 등 성남시는 올해 말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4637대의 친환경 차량 구매자에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이를 위해 총 608억원(국비 386억원, 도비 24억원, 시비 19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전기차는 4385대 물량에 보조금 지원이 이뤄진다. 차종별로 ▲전기 승용차 3604대, 최대 1030만원 ▲전기 화물차 367대, 최대 1890만원(소형) ▲전기 버스 114대, 최대 1억1200만원 ▲전기 이륜..

성남시, 환경공단‧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수거‧재활용 처리’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 환경공단‧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수거‧재활용 처리’ 업무협약 체결

Aug 04, 2023 | 편집부기자

 

- 70여 개 공동주택에 400개 수거함 설치…폐전자제품 배출 개선과 회수‧재활용 실현성남시(시장 신상진)는 4일 오후 2시 한국환경공단, E-순환거버넌스와 중소형 폐전자제품 수거 및 재활용 처리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수거함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그동안 중소형 폐전자제품 배출은 일반주택에서는 제품 수량에 따라 5개 미만은 대행업체에, 5개 이상은 E-순환거버넌스에 접수한 후 배출했고, 공동주택에서는 일정량이 쌓이면 E-순환거버넌스에 접수 후 배출했다.이번 업..

성남시, 쓰레기 종량제 봉투 국내 최고!

성남시, 쓰레기 종량제 봉투 국내 최고!

Aug 03, 2023 | 편집부기자

 

- 행안부‧행정연구원 제2회 정부혁신 국내 최고사례에 선정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제2회 정부혁신 최초·최고 공모에서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례가 국내 최고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공모는 국민 삶을 편하게 하고 세계적으로 성과가 인정된 혁신사례 중 최초로 도입한 사례와 최고로 잘 운영하는 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전국에서 6개 사례가 선정되었다.성남시는 입구가 작아 음식물을 담기 어렵다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 의견..

성남시, 민 ·관 ·군 합동으로 탄천 긴급 정화활동 나서

성남시, 민 ·관 ·군 합동으로 탄천 긴급 정화활동 나서

Jul 21, 2023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지난 집중호우로 탄천변 둔치에 유입된 각종 부유물 처리를 위해 민‧관‧군 합동으로 긴급 탄천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지난 7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성남시자율방재단, 성남시자원봉사센터, 학생봉사단, 군인, 성남시청소년재단과 성남시 공무원 등 600여명이 투입되어 총 85톤의 부유물 잔해와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정화활동은 하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탄천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주변 등 탄천변 일대에서 이루어졌..

성남시 대원·수진공원 내 ‘맨발 황톳길’ 시민 개방

성남시 대원·수진공원 내 ‘맨발 황톳길’ 시민 개방

Jul 19, 2023 | 편집부기자

 

- 모두 6곳에 조성…폭신폭신한 황톳길 걸으며 힐링하세요 성남시는 우천으로 개장을 연기했던 대원공원(중원구 하대원동)과 수진공원(수정구 수진동) 내 ‘맨발 황톳길’을 각각 19일과 20일 시민에게 개방한다.맨발 황톳길은 이 두 곳과 위례·중앙·율동공원, 구미동 공공공지 등 모두 6곳에 조성돼 오는 9월까지 차례로 개방된다. 투입하는 사업비는 총 34억5100만원이다.먼저 대원공원 맨발 황톳길이 7월 19일 시민에게 개방됐다. 시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대원공원 다목적운동장에..

성남시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표시 품목 15종→20종으로 확대

성남시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표시 품목 15종→20종으로 확대

Jun 30, 2023 | 편집부기자

 

- 가리비, 방어, 우렁쉥이, 부세, 전복 등 5종 추가 성남시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 따라 7월 1일부터 원산지를 표시해야 하는 수산물 품목이 15종에서 20종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의무 표시 대상으로 추가된 수산물은 가리비, 방어, 우렁쉥이(멍게), 부세, 전복 등 5종이다. 해당 수산물은 국산과 외형이 비슷해 원산지 둔갑 가능성이 큰 품종이어서 표시가 의무화됐다.기존의 원산지 표시 품목은 넙치(광어), 조피볼락(우럭), 참돔, 미꾸라지, 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