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성남시

청계산 등산로 생태복원 행사 열어

청계산 등산로 생태복원 행사 열어

Oct 29,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는 가을 단풍철을 맞이하여 산림의 건전한 생태계 보전 및 쾌적하고 깨끗한 산림환경 보호를 위하여 현대엘리베이터 사회봉사단체와 함께 10월 26일 청계산 산림 내에서 쓰레기 수거와 등산로 훼손지 복토 등 생태복원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생태복원 행사는 푸른도시사업소 김경옥 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등산객 및 탐방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청계산 옛골에서 이수봉까지 등산로 변에 무단으로 투기된 생활폐기물을 수거하였다. 또한, 산림내 등산로에 흙이 많이 파여 나가 나무뿌리가 심하게 노..

탄천 습지서 물장군, 금개구리, 가시연 잇따라 발견

탄천 습지서 물장군, 금개구리, 가시연 잇따라 발견

Oct 25,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수정구 태평동 탄천 습지생태원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물장군, 금개구리, 가시연이 최근 6개월 사이에 잇따라 발견됐다고 25일 밝혔다.물장군은 지난 5월 탄천 습지생태원에서 생물조사 때, 금개구리는 지난 9월 습지 관리 작업 때 연못가 가시연 위에 앉은 채로 각각 관찰됐다. 2009년 2만4000㎡ 규모로 조성한 탄천 습지생태원이 ‘자연의 보고’로 보존·관리되고 있다는 자체평가다.이곳에는 116종의 육상곤충, 64종의 수서생물, 10종의 민물고기가 산..

“분당 5개 지천 물속 생태 알아보기 ”- 분당구 하천 물속생물 조사 실

“분당 5개 지천 물속 생태 알아보기 ”- 분당구 하천 물속생물 조사 실

Oct 10,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분당구(구청장 : 유규영)에서는 오는 10월 9일부터 10월 12일까지 4일간 하천 생태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물속생물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는 분당 지역 지천인 여수천, 야탑천, 분당천, 운중천, 동막천 등 5곳, 하천별 상․중․하류 15개 지점에서 이뤄진다. 환경단체 전문가 6명 및 환경위생과 공무원 3명이 각 지점의 하천물속생물을 뜰채 등으로 채집해 생물종과 개체수를 확인하고 조사표를 작성해 분석한다. 분석 자료는 수질 및 수생태계 환경 개선 사업의 기초자료..

성남 남한산성 일대서 ‘산닥나무’ 등 생물 828종 관찰

성남 남한산성 일대서 ‘산닥나무’ 등 생물 828종 관찰

Oct 08,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중원구 은행동 남한산성 자락에서 ‘산닥나무’를 비롯한 희귀·멸종위기 생물 8개 분야 828종을 관찰했다고 8일 밝혔다.시는 지난 9월 15~16일 남한산성 일대에서 일반인(200명)과 전문가(80명)들이 24시간 동안 생물 종을 조사하는 ‘바이오블리츠(BioBlitz)’ 활동을 해 이런 성과를 냈다.이번 탐사 활동에서 발견한 산닥나무는 팥꽃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우리나라 남해안 일부 지역과 경기 강화도에서만 서식하는 것으로 기록된 나무다.경기도 내륙..

생태 하천, 우리가 지켜요!  분당구 이매2동, 운중천에 토종 민물고기

생태 하천, 우리가 지켜요! 분당구 이매2동, 운중천에 토종 민물고기

Sep 07,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분당구 이매2동주민센터에서는 오는 11(화)일 오후 3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초·중학생 및 학부모와 유관단체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탄천 지류인 운중천에서 토종 민물고기 치어 2,000마리를 방류한다. 탄천과 접하며 운중천이 관통하는 이매2동 아름마을은 무엇보다도 탄천과 운중천이 어우러진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오던 중 마을 이름처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지키고자 고유의 민물어종을 보호하고 자연속에서 아이들과 어른이 함께 어우러지며 지역주민 스스로 내..

분당구 “생태계 교란식물 퇴치 작업 실시”

분당구 “생태계 교란식물 퇴치 작업 실시”

Sep 07,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분당구(구청장 유규영)는 오는 9월 11일, 석운동 일대 생태계 교란식물 퇴치작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생태계 교란식물은 강한 번식력으로 우리 고유식물의 서식처를 위협하고, 알러지성 비염과 각종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는 위해 식물이다. 환경부에서는 애기수영, 미국쑥부쟁이 등 14종을 생태계 교란식물로 지정하였다. 이 중 관내 주로 서식하는 것은 돼지풀, 단풍잎돼지풀, 서양등골나물이다. 분당구 환경위생과 직원 등 30여명은 석운동 석운로 일대에 확산 서식하고 있는 단풍잎돼..

성남시, 판교환경생태학습원'2018 녹색여름전 Green Summer'

성남시, 판교환경생태학습원'2018 녹색여름전 Green Summer'

Sep 06,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는 「2018 녹색여름전 Green Summer」 전시회를 018년 9월 4일(화)부터 10월 7일(일)까지 판교환경생태학습원에서 개최한다.2층 기획전시실 에코홀에서 열리는 녹색여름전은 2008년 생태환경에 대한 의식 공유를 위해 환경예술가 윤호섭 국민대 명예교수(디자인학과)와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그린디자인 전공생들과 시작한 행사로 해를 거듭하며 ‘녹색공감을 함께하는 열린 전시회’로 남녀노소, 국적, 종교, 출신학교 등 조건 없이 누구나 작가가 되는 전시회가 되었다. 지..

‘성남 바이오블리츠’ 15~16일 남한산성 일대에서

‘성남 바이오블리츠’ 15~16일 남한산성 일대에서

Sep 06,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9월 15~16일 중원구 은행동 남한산성 일대에서 1박 2일간 ‘2018 성남 바이오블리츠’ 행사를 연다.바이오블리츠(Bio Blitz)는 생물 분야 전문가와 일반인이 24시간 동안 탐사지역 내 모든 생물종을 찾아내 기록하는 활동이다. 생물의 다양성 보존을 위해 1996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돼 세계적으로 확산됐다.시는 남한산성이 검단산 줄기에 자리하고 남한산, 용마산과 녹지축을 이뤄 생물 탐사 장소로 정했다.산성공원에 베이스캠프를 차려놓고, 전문가·일..

“버스타고 떠나는 바캉스” 성남시 버·캉·스 캠페인 추진

“버스타고 떠나는 바캉스” 성남시 버·캉·스 캠페인 추진

Aug 17,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연간 전력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여름철을 맞아 8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환경정책과 직원 및 에너지설계사(기간제)가 참여하는 저탄소생활실천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8월 13일 미금역 대합실을 시작으로 15일 야탑역, 18일 판교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순회하며 쿨(cool) 맵시,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름휴가 보내기 등을 주제로 캠페인을 추진한다. 휴가기간 및 여름철 저탄소 생활수칙으로는 ▶휴가 출발 전 가..

외래어종 퇴치 ‘배스 낚시 행사’ 성남 율동공원 호수에서

외래어종 퇴치 ‘배스 낚시 행사’ 성남 율동공원 호수에서

Aug 15,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8월 20일 선착순 400명 참여 신청 받아 성남시는 오는 9월 1일 분당구 율동공원 호수에서 ‘성남시민 한마음 배스퇴치 낚시 행사’를 연다.생태계 질서를 교란하는 외래어종 배스를 퇴치해 토착어종이 잘 살 수 있는 생태환경을 만들기 위한 행사이다.이날 행사는 오전 6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진행한다.참여자는 개인 낚시대를 준비해 와야 하고, 무공해 인조 미끼만 사용해야 한다.배스 이외 어종이 잡히면 방생해야 한다.행사 후 별도의 시상식이나 경품 추첨은 하지 않는다.참여 희망자는 ..

성남시 고철보관소 등 10곳 토양오염 실태조사

성남시 고철보관소 등 10곳 토양오염 실태조사

Jul 30,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중금속 등 기준치 초과 땐 토양 정밀조사 명령 성남시는 7월 30~31일 고철보관소 등 지역 주요 지점 10곳의 토양오염 실태조사에 나선다. 토양 오염 현황을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사다.조사 지역은 고철이나 원광석 보관소, 택시회사 등 교통 관련시설, 토양오염 민원 발생지역, 사격장 관련 시설 등이다. 조사는 대상 지역별 3~5개 지점에서 표토 또는 중간토, 심토 등 시료를 채취해 전문기관인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분석 의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경기도보건환경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