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성남시

성남시 “나무 심을 숨은 땅 찾아요”

성남시 “나무 심을 숨은 땅 찾아요”

Jun 17,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연중 ‘나무 심을 숨은 땅’ 신청을 받는다.시민이 찾아낸 자투리 공간에 나무를 심고, 녹지공간을 넓혀 미세먼지 저감과 도심 열섬현상 완화 효과를 높이려는 취지다.신청 대상은 동네 구석구석 자투리 공간, 노는 땅, 쓰레기 무단 투기로 미관을 저해하는 공간 등이며, 국공유지, 시유지 모두를 포함한다.위치와 면적, 식재 희망 수종과 수량을 적은 신청서와 위치도, 현장 사진을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내면 된다.시는 대상지의 현황, 식재 가능성과 타당성, 관리 용..

성남시 “환경교육 인프라 최고” 대통령 표창 받아

성남시 “환경교육 인프라 최고” 대통령 표창 받아

Jun 17,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환경부가 주최한 환경보전 유공 평가에서 환경 교육분야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6월 17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시상식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제24회 환경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진행됐다.환경부는 사회 각계에서 환경보전에 이바지한 기관·단체·개인을 공모해 73곳(명)을 대상으로 환경정책 발전 기여도 등을 평가해 성남시를 환경교육 인프라가 최고인 도시로 뽑았다.성남시는 지난 2016월 11월 환경교육도시를 선포한 이후 관내 13개 환..

성남시 등 6개 지자체 미세먼지 공동 대응하기로

성남시 등 6개 지자체 미세먼지 공동 대응하기로

Jun 1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청서 송파구·남양주시·광주시·구리시·양평군 연대 선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권 내 6개 지자체가 손을 잡았다. 성남시, 서울 송파구, 남양주시, 광주시, 구리시, 양평군은 6월 11일 오후 2시 성남시청 2층 시장 집무실에서 ‘미세먼지 공동 대응 지방정부 연대 선언식’을 했다. 선언식에는 은수미 성남시장, 박성수 송파구청장, 안승남 구리시장, 정동균 양평군수, 지성군 남양주부시장, 이석범 광주부시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공동선언은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관한 ..

성남시 등 6개 지자체 미세먼지 공동 대응하기로

성남시 등 6개 지자체 미세먼지 공동 대응하기로

Jun 1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청서 송파구·남양주시·광주시·구리시·양평군 연대 선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권 내 6개 지자체가 손을 잡았다.성남시, 서울 송파구, 남양주시, 광주시, 구리시, 양평군은 6월 11일 오후 2시 성남시청 9층 상황실에서 ‘미세먼지 공동 대응 지방정부 연대 선언식’을 했다.선언식에는 은수미 성남시장, 박성수 송파구청장, 안승남 구리시장, 정동균 양평군수, 지성군 남양주부시장, 이석범 광주부시장 등 12명이 참석했다.이날 공동선언은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관한 개별 지방정..

성남시 “숲과 친구하는” 76가지 시민 체험 프로그램 운영

성남시 “숲과 친구하는” 76가지 시민 체험 프로그램 운영

Jun 07,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지역의 생태 자원을 활용해 연중 “숲과 친구하는” 76가지의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운영 장소는 중원구 은행동 은행식물원, 분당구 야탑동 맹산환경생태학습원, 삼평동 판교환경생태학습원 등이다.은행식물원에선 21개의 자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토기용 흙을 오감 체험하는 ‘흙산 놀이터’, 목공 체험 ‘우드버닝에 빠지다’, 임산부들의 ‘은행 숲 태교’, 자연물에서 나는 소리를 찾는 ‘바스락 숲 놀이터’, 동화책 속의 자연현상을 찾아보는 ‘숲속 ..

성남시 “본도심 하수도 악취 잡는다” 30일 포럼

성남시 “본도심 하수도 악취 잡는다” 30일 포럼

May 29,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5월 30일 오후 2시 수정구청 대회의실에서 본도심 하수도 악취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을 연다.시와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이 공동 주최하는 이날 행사는 생활하수 악취 시민 개선단으로 활동 중인 수정·중원지역 주민 61명과 악취 저감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 모두 79명이 참여한다. 이날 안산시 산단환경과장이 나와 ‘주민 악취모니터링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안산시민 환경감시단이 사업장을 순찰하면서 악취 정도를 모바일 앱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성남시, ‘미세먼지 비상’ 특단 대책 총력

성남시, ‘미세먼지 비상’ 특단 대책 총력

May 28,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 범성남 자원순환도시TF추진단 “할 수 있는 건 뭐든 다하겠다”- 27일 미세먼지, 자원순환, 폭염 대책 실천 계획 발표성남시(시장 은수미)가 재난급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총력전에 나섰다. 시는 5월 27일 오후 2시 시청 율동관에서 지난 3월 발족한 ‘범성남 자원순환도시 TF 추진단’의 중점사업인 미세먼지, 자원순환, 폭염 대책에 관한 시정 브리핑을 열고 실천 계획을 밝혔다. 중앙정부의 미세먼지 30% 감..

성남시, 자연환경 활용해 공원 이용 프로그램 마련

성남시, 자연환경 활용해 공원 이용 프로그램 마련

May 24,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11월 23일까지 중앙공원과 율동공원에서 시민 대상 ‘공원 숲에 물들다 프로그램’을 무료 운영한다.각 공원의 시설, 자연환경을 활용해 월별 다양한 공원 이용 프로그램을 마련한다.숲 해설가 등이 30명 또는 45명씩 그룹을 짠 시민과 각 공원 숲을 돌며 꽃무릇 길을 탐방하거나 사진 속 풍경 찾기 등의 미션을 수행하게 하는 방식이다.중앙공원에선 꽃의 향기를 찾아서, 산림 문학과 산책, 분당호 주변을 걷다, 꽃무릇에 취하다 등을 월별 주제로 공원 역사를 알..

성남 ‘바이오블리츠’ 율동공원서 생물 탐사 대작전 펼쳐

성남 ‘바이오블리츠’ 율동공원서 생물 탐사 대작전 펼쳐

May 2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6월 22~23일 분당구 영장산과 불곡산을 잇는 율동공원 일대에서 생물을 탐사하는 ‘바이오블리츠(BioBlitz) 행사’를 연다.이 행사는 생물 전문가(20명), 일반시민(220명), 성남시 자연환경 모니터 등 모두 280여 명이 24시간 동안 율동공원 일대 숲속에서 각종 생물종을 찾아 기록하고 목록을 만드는 과학탐사 활동이다.행사 기간, 율동공원 피크닉장에는 베이스캠프가 설치된다.초등학생 30가족(가족당 3~4명) 최대 120명, 청소년·일반성인 1..

성남시, 3년간 미세먼지 먹는 숲 41ha 조성

성남시, 3년간 미세먼지 먹는 숲 41ha 조성

May 20,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지역 곳곳 41ha 규모를 녹지공간으로 만드는 도시 숲 조성사업을 편다.이 사업에는 3년간 272억원이 투입된다.도시 숲은 10가지 사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조성된다.지역 내 초·중·고등학교에 1000㎡씩의 녹지 공간을 조성하는 학교 숲, 도로변 고가 아래나 콘크리트 벽면의 입체 녹화, 공공기관이나 민간 건물 옥상에 수목이나 지피식물을 심는 옥상녹화 등이다.도로변에서 발생하는 소음·분진을 막는 숲 조성, 국공유지 ..

성남시 “분당 5개 지천 물속 생태 알아보기 ”

성남시 “분당 5개 지천 물속 생태 알아보기 ”

May 1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5월 13일부터 5월 24일까지 하천 생태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물속생물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성남시 자연환경모니터 및 분당구 환경위생과 공무원 2명이 하천별 상·중․하류의 하천물속생물을 뜰채 등으로 채집해 생물종과 개체수를 확인하고 조사표를 작성해 분석한다. 조사는 분당 지역 지천인 여수천, 야탑천, 분당천, 운중천, 동막천 등 5곳, 상․중․하류 15개 지점에서 이뤄진다. 분석 자료는 수질 및 수생태계 환경 개선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

성남시, 시민과 함께 도시 숲 조성 “꽃길만 걸으세요”

성남시, 시민과 함께 도시 숲 조성 “꽃길만 걸으세요”

May 13, 2019 | 성남시청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시민과 함께 도시 숲 조성에 나선다.성남시는 ‘테마가 있는 걷고 싶은 우리 동네 도시 숲(꽃)길 조성 사업’에 판교동, 야탑2·3동 지역주민 70여 명이 참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판교동 주민들은 ‘꽃길만 걸으세요’를 테마로 한 도시 숲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판교공원 초입 200㎡ 규모에 최근 루드베키아 2200본, 에키나시아 2000본, 리아트리스 2000본을 심었다. 오는 7월이면 노란빛, 분홍빛, 보랏빛의 꽃이 펴 화려한 꽃길을 걸을 수 있다.야탑..

성남시 깃대종 “파파리반딧불이” 탐사 가요

성남시 깃대종 “파파리반딧불이” 탐사 가요

May 10, 2019 | 성남시청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5월 15일 ‘성남시 깃대종 파파리반딧불이 탐사’에 참여할 가족 단위 시민 360명(90가족)을 모집한다.이날 오전 9시부터 환경교육도시 에코성남(www.ecosn.or.kr)을 통해 가족당 4명까지 참여 신청할 수 있다.탐사 체험은 오는 5월 31일부터 6월 5일까지 영장산 줄기 분당구 율동 피크닉장 주변에서 모두 6차례 이뤄진다.반딧불이 관찰을 위해 밤 11시 20분부터 새벽 1시까지 탐사를 진행하며, 1차례당 15가족 60여 명이 참여한다.반딧불..

성남시 미세먼지·폭염완화 ‘에코스쿨’ 조성하기로

성남시 미세먼지·폭염완화 ‘에코스쿨’ 조성하기로

May 10,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은수미)가 미세먼지·폭염에서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에 꽃과 나무가 가득한 녹지공간 조성 사업을 편다.성남시는 5월 10일 오전 10시 시청 9층 상황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김선미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세먼지 저감 및 폭염 완화를 위한 에코스쿨 조성에 관한 업무 협약’을 했다.협약에 따라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지역 내 157곳 모든 초·중·고등학교와 협의한 뒤 녹지공간을 조성할 학교의 유휴 공간, 건물, 부지를 선정한다.성남시는..

성남시 소규모시설 725곳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성남시 소규모시설 725곳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May 07,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소규모 어린이집, 경로당 등 725곳을 찾아가 실내 공기질을 무료 측정한다.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생활하는 어린이, 노약자 등 건강 취약계층이 환경성 질환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뤄지는 행정 서비스다.대상 시설은 관련 법상 실내 공기질 측정의무 대상에서 제외된 시설들이다.지역 내 보육시설 240곳, 지역아동센터 53곳, 노인시설 388곳, 장애인시설 44곳이 해당한다.관계 공무원 2명이 미세먼지 측정기와 ..

성남시, 초등학생용 지역 환경교재 5종 펴내

성남시, 초등학생용 지역 환경교재 5종 펴내

May 0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지역 특성을 녹여낸 ‘환경 교재’를 펴냈다고 5월 3일 밝혔다.4·5·6학년 교재를 모두 5종, 2만6200부를 찍어냈다. 성남형 교육지원사업의 하나인 초등학교 환경교육 때 활용된다.4학년 교재는 학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무와 곤충 등의 내용을 담은 ‘학교 숲 돋보기 세상’, 환경에너지시설에서 쓰레기가 처리되는 과정,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 등의 내용을 담은 ‘쓰레기도 자원이래요’ 등 2종이다.환경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내용별 사..

성남시 범 성남 자원순환도시 T/F 발족

성남시 범 성남 자원순환도시 T/F 발족

May 0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미세먼지, 자원순환, 폭염 적극대처 중점사업 14개, 단위사업 32개 실행계획 마련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없고 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고자 ‘범 성남 자원순환도시 T/F’를 발족했다. 성남시 8개부서가 참여하는 T/F는 중점사업 14개, 단위사업 32개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또한 환경·녹지·자원순환 분야 전문가, 관련기관, 시민단체 등 16명이 참여하는 민간자문단을 구성하여 과감하고 근본적인 대책에 대한 다양한 정책 자문으로 최적의 방안 ..

성남시 ‘미세먼지 줄이는 아파트’ 인증

성남시 ‘미세먼지 줄이는 아파트’ 인증

May 0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5월 1일부터 ‘미세먼지 저감 아파트 인증제’를 시행한다.시는 100세대 이상 규모로 새로 짓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저감 방안 6개 중 2가지 이상을 반영하도록 안내해 친환경 아파트로 인증한다는 방침이다.미세먼지 저감 아파트 인증은 동별로 출입구에 에어 샤워부스, 공기 흡입 매트를 설치하면 받을 수 있다.전기자동차 충전 예비시설을 설치하거나 아파트 옥상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인 태양광 설비 설치, 조경·수변 공간을 조성해도 인증받을 수 있다.이 ..

성남시 쓰레기봉투에 부서실명…폐기물 다이어트

성남시 쓰레기봉투에 부서실명…폐기물 다이어트

Apr 2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쓰레기봉투에 부서 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공공기관 폐기물 제로화 사업’을 편다.시·구청, 사업소, 직속기관, 산하기관의 모든 부서가 대상이다.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품 자원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려는 취지다.이를 위해 시는 앞선 3월 재활용품이나 폐기물 배출 방식을 ‘부서 실명제’로 전환했다.봉투 앞면에 부서명을 기재한 뒤 지정된 시간·장소에 분리한 쓰레기를 내놓아야 한다.매주 화·금요일 오전 8시~10시에 각 기관 쓰레기 집하장에 배출한 ..

성남 복정정수장에 “곰팡·흙냄새 먹는 하마” 설치

성남 복정정수장에 “곰팡·흙냄새 먹는 하마” 설치

Apr 24,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 복정정수장에 “곰팡·흙냄새 먹는 하마” 설치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복정정수장에 “곰팡냄새, 흙냄새를 먹는 하마”인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오는 2023년 말에 설치된다.은수미 성남시장은 분당에만 공급하는 고도정수 처리 수돗물을 수정·중원지역 주민에게도 공급하려고 중앙부처를 오가며 협의해 지지부진하던 국비 지원금 중 일부(145억원)를 우선 지원받았다.사업에 추진에 속도가 붙어 성남시는 이달 1일 복정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공사를 시작했다.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기원하기 위해 ..

성남시 “미세먼지 없는” 전기저상버스 200대 도입한다

성남시 “미세먼지 없는” 전기저상버스 200대 도입한다

Apr 1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배출의 주요 원인인 도로 재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해 성남시내버스㈜와 손잡고 오는 2023년까지 친환경 전기저상버스 200대를 도입한다. 성남시는 4월 15일 오전 10시 시청 9층 상황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김윤태 성남시내버스㈜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전기저상버스 200대 보급을 위한 협약식’을 했다.협약에 따라 시는 성남시내버스㈜가 친환경 전기저상버스를 사들이면 3억1200만원 차량 가격 중 62%의 구매 비용을 보조한다.성남시비 39..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주변 환경, “이상 없음”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주변 환경, “이상 없음”

Ap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영통구 영통로 383)이 분야별 환경기준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 동안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주변 지역의 ‘환경상영향조사’를 시행했다. 환경상영향조사는 자원회수시설이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정기적(3년)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조사는 ㈜이츠플랜이 진행했다. 수원시는 자원회수시설 반경 1km 이내 인구밀집도가 높은 대상 지역(12곳)의 계절별 환경을 측정했다. 조사 결과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은 대기질, ..

성남 분당구 대기환경 보호를 위한 유증기 관리 점검, 대한송유관공사 현장

성남 분당구 대기환경 보호를 위한 유증기 관리 점검, 대한송유관공사 현장

Apr 0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분당구(구청장 박철현)에서는 2019.4.4.(목) 고농도 미세먼지 및 오존 발생의 원인이 되는 유증기(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발생원 관리를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저유시설인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에 대한 현장 방문을 실시하였다. 유증기는 대기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의 총칭으로벤젠, 1,3-부타디엔 등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 등을 통해 미세먼지와 오존으로 전환돼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분당구청장(박철현)은 ..

성남 시청사 미세먼지 안녕~~ 대형공기청정기 설치

성남 시청사 미세먼지 안녕~~ 대형공기청정기 설치

Apr 0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성남시청사내 200평형 대형 공기청정기 3대를 1층 누리홀, 온누리홀, 민원여권과 앞에 4월부터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성남시청 자체 공기 질 측정결과 방문민원 및 각종행사가 많아 외부공기 유입이 많은 청사1층은 미세먼지 보통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좋음 수준의 공기 질로 운영하여 이용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미세먼지 오염이 심한 경우 에도 안전하게 시청사를 이용토록 하기 위함 이다. 성남 시청사 1층은 시민 개방시설로 결혼식, 전시회, 작은공연, 회의장..

성남시 ‘시민참여 1사(社) 1공원(公園) 사업’

성남시 ‘시민참여 1사(社) 1공원(公園) 사업’

Apr 0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4월 1일 오후 2시 성남시청에서 분당신애원-주님의 흰돌교회, 성남녹색소비자연대, 상희공원을 사랑하는 모임 등 3개 단체와 ‘시민참여 1사(社) 1공원(公園)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시와 시민이 하나가 되어 함께 공원을 가꾸어 나가는 시민참여형 공원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된다. 최근 미세먼지, 폭염 등 이상기후로 인해 도시공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3개 단체가 각각 낙생대공원, 능골공원, 상희공원 관리 참여의사를 밝혀 이날..

성남시 “미세먼지 먹는” 나무 2370주 심기로

성남시 “미세먼지 먹는” 나무 2370주 심기로

Apr 0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4월 6일 오전 10시 수정구 태평동 영장산 기슭의 근린공원에서 제74회 식목일을 기념한 나무 심기 행사를 연다.이날 행사에는 은수미 성남시장과 가족 단위 시민 300여 명이 참석한다.태평동 224-3번지 영장근린공원 1ha 일대에 이팝나무 340주와 키 작은 나무 2030주 등 모두 2370그루의 나무를 심는다.이팝나무와 키 작은 나무는 “미세먼지를 먹는” 효과가 있는 산림청 권장 식재목이다.시는 이날 나무 이름표를 나눠줘 심은 수목에 식재한 사람의..

성남시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위한 생태체험 활성화 협약

성남시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위한 생태체험 활성화 협약

Apr 02,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3월 29일 성남시청 환경보건국장실에서 성남환경운동연합과 탄천 내 습지생태원을 활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성남시와 성남환경운동연합이 지역의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생태체험 기회를 제공해야 함에 공감하며, 성남시는 탄천습지생태원을 생태체험 장소로 제공하고, 성남환경운동연합은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탄천에는 태평‧수내‧수진 세 군데의 습지생태원이 있으며 이는 성남시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조성하..

성남 수정구 “새봄맞이 소하천 정화활동” 실시

성남 수정구 “새봄맞이 소하천 정화활동” 실시

Mar 2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수정구(구청장 박준)는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깨끗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3월 25일부터 닷새 간 ‘새봄맞이 소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한다. 수정구청 공무원과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공공근로자, 각종 단체원 모두 120명이 정화활동에 참여한다. 심곡천, 복우천 등 7개 소하천 주변의 각종 생활폐기물과 수질오염을 유발하는 묵은 쓰레기 등을 수거한다. 이 활동은 13㎞ 구간에서 이뤄지며 쓰레기 무단투기 등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홍보와 계도 활동도 병행한다. 수정구 관계자..

성남시, 건설 현장 미세먼지 잡는다…관리 방안 시행

성남시, 건설 현장 미세먼지 잡는다…관리 방안 시행

Mar 22,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건설 현장 미세먼지 잡기에 나선다.성남시는 날림먼지 형식의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건축공사 현장 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3월 22일 밝혔다.관리 방안은 미세먼지 주의보, 경보 등 발령 단계에 따라 각 건설 현장 관계자에게 매뉴얼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보내 저감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방식이다.대상은 민간 건축 공사장 229곳이다.미세먼지 관련 문자를 받은 각 건설사는 현장의 방진막을 자체 정비해 공사장 먼지가 외부로 나오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굴삭기,..

성남시, 산림 내 쓰레기 불법 투기자 찾아낸다

성남시, 산림 내 쓰레기 불법 투기자 찾아낸다

Mar 19,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산림 내 쓰레기 불법 투기 행위자를 밝혀내 사법처리 등 엄정 조치하겠다고 3월 19일 밝혔다.이를 위해 성남시 산림감시원 110명, 폐기물 전문 처리 업체 직원 5명 등 모두 115명으로 꾸려진 ‘산림 쓰레기 일제 조사 수거반’을 오는 11월 29일까지 현장에 투입한다.남한산성 계곡, 검단산, 청계산 등산로 주변 등에 버린 폐가구, 폐타이어 등과 생활 쓰레기의 성상을 조사해 불법 투기자를 찾아낸다.적발되면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관할 경찰서에 고발 조치하고..

“미세먼지 저감” 성남 중소사업장 저녹스 버너로 바꾸면 최대 1520만원

“미세먼지 저감” 성남 중소사업장 저녹스 버너로 바꾸면 최대 1520만원

Mar 19,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지역 중소사업장 등이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인 ‘저녹스 버너’로 바꾸면 최대 152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저 저감 방안의 하나로 올해 1억4861만원(국비 1억615만원 포함)을 들여 사업체의 일반 보일러 25대를 친환경 저녹스 버너로 교체하는 사업을 벌인다.교체 대상에 선정되면 저녹스 버너 용량별로 설치비를 차등 지원해 0.1t~0.3t은 248만원을, 10t 이상은 1520만원을 보조한다.교체 지원 대상은 중소사업장, 비영리법인·단체, 업무·상업..

성남시 ‘개인 주택 신재생에너지 보급’ 1억7000만원 투입

성남시 ‘개인 주택 신재생에너지 보급’ 1억7000만원 투입

Mar 1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올해 1억7000만원을 투입해 ‘개인 주택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편다.이 사업은 태양광, 연료전지, 태양열,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설치하면 정부와 경기도 보조금 외에 설치비 일부를 성남시가 추가 지원한다.성남시의 가구당 지원 금액은 태양광(3㎾ 이하) 135만원, 연료전지(1㎾ 이하) 200만원, 태양열(20㎡ 이하) 240만원, 지열(17.5㎾ 이하) 297만5000원이다.설치비 560만원짜리 3㎾급 태양광 발전 설비의 경우 정부 보조..

성남시, 경유차 폐차 후 LPG 1t 트럭 사면 ‘최대 565만원’

성남시, 경유차 폐차 후 LPG 1t 트럭 사면 ‘최대 565만원’

Mar 1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래된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 1t 트럭을 새로 사는 사람에 최대 565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편다.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해 최대 165만원의 보조금을 받고, LPG 화물차를 사면서 보조금 40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이 사업은 올해 처음 도입돼 사업 분량은 5대다.신청 대상은 조기폐차 기준을 충족하는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자동차를 조기 폐차한 후 LPG 1t 화물차를 신규로 사고자 하는 차량 소유자 또는 기관이다.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

성남시 도로 재비산먼지 가라앉히려 하루 380t 물 뿌려

성남시 도로 재비산먼지 가라앉히려 하루 380t 물 뿌려

Mar 0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한반도를 뒤덮은 초미세먼지(PM2.5)로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에 엿새째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진 가운데 성남시가 살수차를 도로에 투입했다.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배출의 주요 원인인 도로 재비산먼지를 가라앉히기 위해 16t 짜리 살수차 8대로 3월 5일부터 이틀 연속 도로에 물을 뿌리고 있다고 6일 밝혔다.도로에 물을 뿌리는 작업은 산성대로, 수정로, 성남대로, 둔촌대로, 서현로, 돌마로, 불정로, 대왕판교로, 운중로, 위례대로 등 10개 주요 도로 약 68㎞ 구..

논우렁이, 물자라…성남시 생태체험 프로그램 290회 운영

논우렁이, 물자라…성남시 생태체험 프로그램 290회 운영

Mar 0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책에서만 접하던 논우렁이, 물자라, 네발나비 등의 생물을 직접 보고 자연 놀이를 즐길 기회가 성남 어린이들에게 주어진다.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3월 6일부터 선착순으로 지역의 생태 체험장에서 290회분 생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유치원, 어린이집의 단체 신청을 받는다.교육 대상은 5~7세 유아이며, 회당 최대 30명이 참여할 수 있다.생태 체험은 오는 4월 9일부터 11월 8일까지 기간에 탄천 태평습지생태원, 수내습지생태원, 판교 운중천 숯내저류지, 양지동 실내 환경교육관 ..

성남시 중원구, 재개발 공사현장 IOT활용 미세먼지·소음 원격 감시로 체

성남시 중원구, 재개발 공사현장 IOT활용 미세먼지·소음 원격 감시로 체

Feb 2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중원구(구청장 임승민)는 재개발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소음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고자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원격감시 체계를 구축하고 본적격인 관리에 들어갔다. 성남시 중원구에서 현재 재개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금광1·3구역, 중1구역 인근 총 6개소에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등 5가지 항목을 측정할 수 있는 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측정 정보가 구청 관제센터로 전송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민원처리 및 재개발 공사장 환경관리에 적극 ..

성남시, 전기자동차 345대 민간 보급

성남시, 전기자동차 345대 민간 보급

Feb 22,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올해 전기자동차 345대를 민간에 보급하는 사업을 편다.이를 위해 시는 52억원(국비 31억원 포함)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전기차를 사는 사람에게 차량 출고·등록순으로 보조금을 지급한다.차종에 따라 전기 승용차는 1256만~1400만원을, 초소형 전기차는 670만원을 지원한다.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거나 성남산업단지, 판교제로시티에 입주한 기업·직원은 경기도가 2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보조금 지원 대상 차종은 17..

성남시 7억원 들여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 편다

성남시 7억원 들여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 편다

Feb 19,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노후 건설기계의 미세먼지 배출 차단에 나선다.시는 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스트럭, 콘크리트 펌프트럭 등 도로용 3종 건설기계를 조기 폐차하거나 배출가스저감 장치를 부착하면 그 비용을 보조한다고 2월 19일 밝혔다.이를 위해 7억원을 들여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을 편다.이 중 6억원은 건설기계 조기 폐차에 투입한다. 지원하는 폐차 비용은 시가표준액을 적용해 산정한 차량 기준가액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건설기계 조기폐차 선정 후 4개월 이내 신차를 ..

성남시 설 연휴 환경오염 행위 감시 활동 벌여

성남시 설 연휴 환경오염 행위 감시 활동 벌여

Jan 3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주요 폐수 배출사업장 10곳 점검에 탄천·지천·저수지 순찰 성남시는 설 연휴에 관리·감독이 느슨한 틈을 타 탄천과 지천에 폐수를 무단 방류하는 일이 없도록 오는 2월 13일까지 환경 오염사고 감시 활동을 벌인다. 감시 활동 대상과 구간은 주요 폐수 배출 사업장 10곳과 15.7㎞ 탄천 전 구간, 지천(운중천, 분당천, 동막천, 여수천, 야탑천, 금토천, 상적천), 저수지 (대왕, 운중, 낙생, 서현) 등이다. 이를 위해 시는 특별 감시반을 꾸려 3개 단계의 환경오염 사고 예방 활..

성남시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38억원 투입

성남시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38억원 투입

Jan 29,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저감 방안의 하나로 올해 38억원을 투입해 3000대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한다.시는 1월 29일부터 자금 소진 때까지 대상자에게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보조금 지원 신청을 받는다.지원 대상은 신청일 현재 성남시 등록 차량 중에서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자동차다.이와 함께 대기관리권역인 서울, 인천(옹진군 제외), 경기(양평, 가평, 연천 제외) 지역에 2년 이상 연속 등록돼 있고, 최종 소유자의 차량 소유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

성남시, 영세기업 미세먼지 저감 시설비 지원…최대 4000만원

성남시, 영세기업 미세먼지 저감 시설비 지원…최대 4000만원

Jan 18,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영세기업에 미세먼지 저감 시설 설치비를 지원한다.대기오염 배출 사업장의 낡은 시설 때문에 시민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시는 올해 4억3200만원(국도비 3억2400만원 포함)의 ‘영세사업장 미세먼지 저감시설 설치 지원 사업비’를 확보했다.최대 지원금은 4000만원이며, 자부담은 20%다.굴뚝에 먼지 여과 흡착 필터를 설치하거나, 최종 배출구에 대기오염 물질을 처리하는 집진기 등의 미세먼지 저감 시설 설치 때 지원한다.지원 대상은 지원 대상은 공..

성남시 “1회용 비닐봉지 사용 안 돼요”

성남시 “1회용 비닐봉지 사용 안 돼요”

Jan 1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홍보·현장 계도 활동 후 4월 1일부터 단속…과태료 최대 300만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3월 말까지 1회용 비닐봉지 사용 금지에 관한 홍보와 현장 계도 활동에 나선다.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올해 1월 1일부터 개정·시행된 데 따른 조치다.성남시내 13곳 대규모 점포(대형마트), 매장 면적 165㎡(50평) 이상인 166곳 슈퍼마켓이 관련법을 적용받아 1회용 비닐봉지 사용이 전면 금지된다.이들 업체에선 유상으로도 비닐봉지를 구매해 사용할 수 없다. 장바구니..

성남시, 고농도 미세먼지 관련 긴급점검 회의 실시

성남시, 고농도 미세먼지 관련 긴급점검 회의 실시

Jan 1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됨에 따라2019.11.14.(월) 10:00 이한규 성남부시장 주재로 ‘성남시 미세먼지 긴급 점검회의’를 실시했다. 시는 수도권지역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조치 발령(2019.1.13. 오후 17시 15분)에 따라 시 본청 및 구청 관련 부서장이 참석하여 부서에서 조치한 사항과 향후 조치계획을 확인하는 긴급회의를 가졌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상황전파 및 행동요령 홍보 ▲공공기관 차량2부제 실시 ▲생활폐기물..

성남시, 고농도 미세먼지 관련 긴급점검 회의 실시

성남시, 고농도 미세먼지 관련 긴급점검 회의 실시

Jan 1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됨에 따라 2019.1.14.(월) 10:00 이한규 성남부시장 주재로 ‘성남시 미세먼지 긴급 점검회의’를 실시했다. 시는 수도권지역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조치 발령(2019.1.13. 오후 17시 15분)에 따라 시 본청 및 구청 관련 부서장이 참석하여 부서에서 조치한 사항과 향후 조치계획을 확인하는 긴급회의를 가졌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상황전파 및 행동요령 홍보 ▲공공기관 차량2부제 실시 ▲생활폐기물..

성남시 6억원 들여 본도심 ‘악취지도’ 만든다

성남시 6억원 들여 본도심 ‘악취지도’ 만든다

Dec 19,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수정·중원 본도심의 하수도 냄새를 없애는 데 활용하려고 모두 6억원을 들여 내년 12월 19일까지 악취지도를 만든다.이를 위해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협업해 악취지도 제작 용역비를 분담했다.분담 비율은 성남시 81%(4억8400만원), 한국환경공단 11%(6800만원), 환경부 8%(4800만원) 순이며, 용역 계약한 ㈜한국하수도기술이 12월 19일부터 악취지도 제작에 들어갔다. 앞서 3개 기관은 ‘주민 참여형 하수도 악취지도 작성 및 저감 방안 마련 연구..

성남시 이매2동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 열어

성남시 이매2동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 열어

Dec 13,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분당구 이매2동(동장 이정문)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종근)에서는 12월 11일 오후 영장산 일원에서 이색 연말 행사인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를 개최했다. 기상청 전망에 따르면 올 겨울은 추위와 함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바 야생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일환으로 이매2동 주민자치위원회 등 유관단체원 50여명이 참여하여 친환경 사료 50kg를 인적이 드문 산기슭에 놓아 긴 겨울을 준비하는 야생동물들에게 겨울철 부족한 식량을 지원하게 된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야생동물 먹이..

‘성남의 새’ 조류도감 21일 환경부 우수도서 선정증 받아

‘성남의 새’ 조류도감 21일 환경부 우수도서 선정증 받아

Nov 21,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펴낸 조류도감 ‘성남의 새’가 환경부가 뽑는 우수환경도서로 선정됐다.시상식은 11월 21일 오후 5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환경교육 우수자 시상식 및 북 콘서트’에서 진행돼 성남시는 환경부 장관이 주는 우수환경도서 선정증을 받았다.우수환경도서는 모두 100권이 선정돼 현장에 전시됐다. 지자체 중에서는 성남시가 유일하게 포함됐다.‘성남의 새’는 1985년부터 2016년까지 학술조사 기록과 환경영향평가서, 신문 기사, 남한산성 생태연구회, 성남시 자연..

성남시 자연환경 모니터 17명 추가 모집

성남시 자연환경 모니터 17명 추가 모집

Nov 09,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11월 12일부터 16일까지 ‘자연환경 모니터’ 17명을 추가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곤충, 포유류, 식생 등이다.기존의 33명과 함께 자연환경 모니터단을 이루게 된다. 성남시의 연간 모니터링 계획에 따라 습지, 탄천 등에서 조류, 민물고기, 반딧불이, 자생식물 등 11개 분야의 환경자원 관찰 활동을 하게 된다,생태체험학습, 환경의 날 행사, 반딧불이 탐사 체험 등 환경시책에도 참여하게 된다.시는 자연환경 모니터에게 1회당 4만원의 활동비를 지급한다...

성남시 라돈 측정기 무상대여로 전환…104대 분량

성남시 라돈 측정기 무상대여로 전환…104대 분량

Nov 05,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그동안 1000원에 빌려주던 라돈측정기 시민 대여 서비스를 11월 2일부터 무상으로 전환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1월 1일 “환경보건법에 따라 지역 주민에게 라돈 측정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 예외 조항에 속한다”는 유권 해석을 내린 데 따른 조치다.기존의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의견을 뒤집는 유권 재해석이다. 환경보건법 20조 1항은 ‘국가와 지자체는 환경 유해인자로 인한 국민의 건강 피해를 예방·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행·재정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