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성남시

이점동 성남소방서장, 새해 맞이 현장부서 격려 !

이점동 성남소방서장, 새해 맞이 현장부서 격려 !

Jan 1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오는 21일까지 새해를 맞이하여 현장부서 직원을 격려하는 시간을 갖고자 14일 신흥119안전센터를 시작으로 각 안전센터 격려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날 이점동 서장은 혹한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현장활동 안전사고 예방을 강조하였다. 특히, 직원들과의 오찬을 하면서 현장 근무자와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해 향후해 한 차원 높은 대국민 소방서비스를 제공할 것..

소중한 나의 가족 ‘주택용 소방시설’로 지키자!

소중한 나의 가족 ‘주택용 소방시설’로 지키자!

Jan 10, 2020 | 편집부기자

 

일년 중 기온이 가장 낮은 겨울철에는 차가운 계절풍과 함께 습도까지 낮아 주위의 물체들은 매우 건조한 상태로 놓이게 되고, 그에 따라 난방기구 등의 사용이 증가하다 보니 항상 건조한 상태가 되어 겨울철 화재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지난해 12월 16일 오후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소재 주택지하에서 경보음 소리가 났다. 최초신고자 이씨(여)는 지나가던 중 경보음을 듣고 119에 신고를 하여 자칫하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었던 화재를 방지한 사건이 있었다. 이 경보음은 주택..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관 8명 힘찬 출발!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관 8명 힘찬 출발!

Jan 03,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3일 오전 본서 2층에서 신규 소방공무원 8명(소방사 황희재, 전휘재, 문윤식, 김선화, 강한글, 김유진, 최지혜, 정태금)의 임용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3개월간의 경기소방학교‘제70기 신임교육과정’에서 소방 활동에 필요한 현장훈련 및 이론교육 등 강도 높은 신임 교육훈련을 받아 임용되었다. 이 날 임용장 수여식과 함께 대화의 시간을 가지며 소방공무원의 기본소양, 출동 시 안전사고 방지 교육 및 음주운전 근절, 청렴한 직장문화 만들..

성남소방서, 현충탑 참배로 “2020년 힘찬 출발”

성남소방서, 현충탑 참배로 “2020년 힘찬 출발”

Jan 0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일 오전 성남시 태평동 소재 현충탑에서 이점동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충탑 참배행사를 가졌다. 현충탑 참배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그리고 순직 소방공무원의 넋을 추모하고 희생정신을 기림과 동시에 2020년 경자년 새해에도 성남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한 애국선열이 남긴 숭고한 정신을 이어 2020년 새해..

성남소방서, 화재안전특별조사 마무리

성남소방서, 화재안전특별조사 마무리

Dec 2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지난해 7월부터 실시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마무리했다. 화재안전특별조사는 지난 제천시 스포츠센터와 밀양시 세종병원·요양원에서 발생한 대형화재와 같은 다수인명피해 발생을 예방하고자 범정부 차원에서 소방, 건축, 전기, 가스 4개 분야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하여 추진하였다. 성남소방서는 4871개 조사대상을 2단계로 나눠 추진한 결과 불량 2344개 대상 중 1373개 대상은 기간 내에 자진 개선하였고, 나머지 건축분야 등 개선되지 않은 971개 대..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한 화재피해 저감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한 화재피해 저감

Dec 1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주택용 소방시설이 화재를 초기 진화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16일 오후 13시 38분경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소재 지층 거주자 안 씨(여)가 음식물을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놓은 사실을 깜빡하고외출한 사이 연기가 발생해 설치된 단독경보형감지기가 경보음을 울렸다. 최초신고자 이씨(여)는 지나가던 중 단독경보형감지기 경보음을 듣고 화재발생주택을 발견하여 119에 신고했다. 성남소방서는 2019년 1,006가구에..

성남소방서, 우리동네 안전파수꾼 자율소방대 발대식 개최

성남소방서, 우리동네 안전파수꾼 자율소방대 발대식 개최

Dec 1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6일 오후 상대원2동 주민센터에서 고지대·주택밀집지역에 설치된 호스릴 소화전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자율소방대 발대식 행사를 개최했다.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고지대·주택(상가) 밀집 지역에 소방안전망 구축을 위해 구성된 자율소방대는 호스릴 소화전을 활용해 소방대 도착 전 초기 소방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행사는 소방공무원 및 통·반장 등 지역주민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소방대 임명장을 수여하고,..

성남시, 그린벨트 비닐하우스 1000개동 화재 예방 안전점검

성남시, 그린벨트 비닐하우스 1000개동 화재 예방 안전점검

Dec 1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내년 3월 31일까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내 1000개 동 비닐하우스와 200개 관리용 주거시설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안전점검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구 합동 4개 반 12명의 특별점검반을 편성했다. 지난달 1일부터 수정구 시흥·금토동, 중원구 도촌·갈현동 일대 등 48㎢의 그린벨트 구역을 하루 2회 이상 순찰하고 있다. 점검반은 대상 시설의 화재 위험성 노출 여부와 소화기 비치 여부를 살피고, 발화물질 적치 금지사항을 안내한다.누전차단기 설치 여부,..

성남소방서, 화재안전특별조사 성과보고회 개최

성남소방서, 화재안전특별조사 성과보고회 개최

Dec 09,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9일 성남시청에서 성남시청 등 17개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재안전특별조사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현재까지 건축·소방·전기·가스 분야별 주요 개선사례와 수범사례를 소개하며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성남소방서 업무 추진현황 보고 ▲각 기관별 자료 공유 및 협조체제 구축 ▲소방특별조사 성과 보고 ▲민관 소방안전협의회 개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상호 협조방안 강구 ▲겨울철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교육 철저 당부 등이다...

성남소방서, 한파 속 119구급대원 칭찬글로 ‘후끈’

성남소방서, 한파 속 119구급대원 칭찬글로 ‘후끈’

Dec 0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 119구급대원들에게 구급 수혜를 받은 시민이 성남소방서 홈페이지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글을 올려 훈훈한 미담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 11월 15일 16:48경 광주시 삼동의 한 음식점에서 호흡정지가 왔다는 신고를 받고 119구급대가 출동했다. 현장에 출동한 이근구, 이민우 구급대원은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며 신속하게 이송했다. 현재 퇴원해 천천히 회복 중이라는 손모씨는 긴박한 상황에 혼신의 힘을 다해 힘써주신 구급대원분들게 너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성남소방서,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성남소방서,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Dec 0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지난 4일 오전 성남시 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를 방문화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에게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이하여 화재예방 및 초기 진압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 시 119신고 요령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실습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 등이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소방안전교육을 통해 각종 안전사고 및 화..

북부소방재난본부 인명구조견 ‘대담’ 7년간 임무 마치고 명예로운 은퇴

북부소방재난본부 인명구조견 ‘대담’ 7년간 임무 마치고 명예로운 은퇴

Dec 02, 2019 | 편집부기자

 

각종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활약을 펼쳤던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북부특수대응단 소속 인명구조견 ‘대담’이 7년간의 구조임무를 마치고 은퇴한다.2일 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인명구조견 대담은 2019년 태어난 셰퍼드(수컷, 33kg) 종으로, 산악, 붕괴 등 고도의 인명구조견 훈련과 테스트를 거쳐 2012년 4월에 배치돼 총 228회의 구조 활동을 펼쳤다. 산악1급, 재난1급의 자격을 취득할 만큼 베테랑 구조견인 대담은 7년 동안 도내 곳곳에서 5명을 구조하는 등 ..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신규대원 공개모집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신규대원 공개모집

Nov 2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연중 화재ㆍ구조ㆍ구급 등 각종 재난 현장에서의 소방업무 보조와 지역안전 등의 봉사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2019년도 의용소방대원 신규대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근거해 운영된다. 성남시의 안전문화를 선도하고 일선 소방관서의 업무를 보조하는 자원봉사 조직이다. 주요 활동 내용은 소방재난현장 업무보조, 특별경계근무 시 순찰활동, 화재 예방 홍보활동 등이다. 기타 ..

성남소방서, 전 국민 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성남소방서, 전 국민 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Nov 21,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화재취약시기인 겨울철을 맞아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 국민 소화기 갖기 운동 홍보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전 국민 소화기 갖기 운동은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라는 슬로건으로 주택 또는 차량화재에 초기 대응해 손실을 최소화 하자는 운동이다. 성남소방서는 시민들의 화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홈페이지와 SNS 등 각 종 온라인 홍보와 버스정보시..

성남소방서, 하반기 구조구급 간담회 개최

성남소방서, 하반기 구조구급 간담회 개최

Nov 19,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9일 구조구급대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현장 활동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의견 청취와 구조·구급 정책 관련 당면 현안 사항 설명 및 구조·구급대원의 현장 활동에 대한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하트·브레인세이버 수여식 ▲현장활동 건의사항 토의 및 협의 ▲구조·구급 관련 직무교육 ▲현장대원 노고 치하 및 사기진작 등이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안전한 성남시를 위해 일선에서..

성남소방서, ‘불나면 대피먼저’ 집중홍보

성남소방서, ‘불나면 대피먼저’ 집중홍보

Nov 19,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화재 발생 시 대피가 늦어져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사례를 예방하고자 관내 학교, 다중밀집시설, 관공서, 공장 등에 포스터를 부착하는 등 ‘불나면 대피 먼저’ 홍보에 나섰다. 최근에는 화재 시 119신고 수단이 다양해져 신고가 빨라진 한편 대피가 늦어져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다양한 건축자재 및 복잡한 건물 내부 구조로 인해 불이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있어 신속한 대피로 안전을 확보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화재가 발생하면 “불..

성남소방서, 2019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수감

성남소방서, 2019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수감

Nov 12,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2일 경기도의회에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수감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판수 위원장의 감사실시 선언을 시작으로 이점동 서장의 증인선서 낭독, 2019년도 업무추진사항 보고 및 위원 요구자료 제출, 질의 응답, 성남소방서 이전 관련 현지 방문 순으로 진행됐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언급된 지적사항을 적극 반영해 성남소방서가 더욱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중앙지하도상가 소방안전체험 캠페인 실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중앙지하도상가 소방안전체험 캠페인 실시

Nov 0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 상가관리처에서는 중앙지하도상가 이용시민 및 점포주 대상으로 소방안전 체험 캠페인을 지난 30일 오후 E동 만남의 광장에서 실시했다. 성남중앙지하도상가 소방안전 체험 캠페인은 11월6일(A동 신흥역), 11월13일(B동 롯데시네마 연결통로)에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소방안전 체험 캠페인은 이용시민 및 점포주 약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 심폐소생술 체험 ▲ 소화기 사용법 등 성남소방서와 연계해 실시했다. 한편 공사는 향후..

성남소방서,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성남소방서,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Nov 04,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72회를 맞는 불조심 강조의 달은 ‘국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을 추진목표로 ‘더하는 화재예방, 나누는 안전행복’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국민 공감형 화재예방․홍보 확산 ▲국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확대 ▲국민 참여형 119이벤트 등 ‘화재로부터 안전한 성남시 만들기’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과..

성남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식

성남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식

Oct 31,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이점동 서장)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19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를 선정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올해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규대상으로 카페앤드티(중원구 산성대로), 슈슈봉봉 위례신도시점(수정구 위례광장로)이 선정됐으며, 할리스 신흥역점(수정구 신흥동), 롯데시네마 성남점(중원구 성남대로)는 우수업소로 갱신됐다. 소방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이 되면 각종 인센티브가 부여되는데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부착..

성남소방서,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한 월례조회 가져

성남소방서,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한 월례조회 가져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30일 오전 소방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한 직장생활과 청렴한 소방조직 문화 활성화를 위한 월례조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월례조회는 외래강사들을 초빙해 △소방공무원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 예방교육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강연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특별강연에서 이호선 강사(분당서울대병원)를 초빙해 ‘즐거운 뇌 만들기’라는 주제로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과 우울증예방을 위한 교육을 강연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이..

성남소방서, 성남중앙지하도상가 상인·시민과 함께하는 체험부스 운영

성남소방서, 성남중앙지하도상가 상인·시민과 함께하는 체험부스 운영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30일 오후 중앙지하도상가 광장 E동에서 상인·시민과 함께하는 체험부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소방서는 성남지하도상가를 방문하는 시민과 상인을 대상으로 소방체험 부스를 마련하고 ‘불나면 대피 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을 홍보했다. 체험부스 내용은 ▲연기소화기 체험 ▲심폐소생술 체험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 등이다. 이번 체험부스는 11월 6일, 11월 13일 수요일 중앙지하상가에서 진행한다. ..

성남시,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비상소화시설 16개소에 설치

성남시,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비상소화시설 16개소에 설치

Oct 29,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주택밀집지역, 재래시장 등 화재 취약지역에 시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비상소화시설을 지난 10월 25일 설치·완료했다. 민선7기 공약사항 중 하나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7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상식소화전을 시민들이 이용이 간편하도록 개조한 호스릴함(13개소)과 공동 소화기함(3개소) 설치했다. 성남시는 인근 주민들의 이용이 용이하고, 화재 발생 시 효율적인 진화가 가능한 장소 선정을 위해 소방서 측과 협의해 1차..

성남소방서, 2019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개최

성남소방서, 2019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개최

Oct 28,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22일까지 화재저감 안전공감대 형성을 위한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을 한다고 밝혔다. 성남시 내 초등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1인 1작품으로 화재예방의 필요성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이면 가능하다. 또한, 공모작에 대해서는 성남소방서장상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을 선발하며, 최우수상 수상작 1점은 경기도..

성남소방서, 중원구 기관장 초청 소방정책 설명회 개최

성남소방서, 중원구 기관장 초청 소방정책 설명회 개최

Oct 24,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4일 오전 중원구 주요 기관장을 초청해 소방정책의 이해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중원구 기관장 초청 소방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중원구청장 등 기관장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 및 소방업무 공동 대응분야 상호 협력과 주요 소방정책의 이해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정책 설명회 ▲고가사다리차 체험 ▲구조장비 관람 ▲심폐소생술 체험 등이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안전에 대한 시민요구가 증대..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개선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개선

Oct 23,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비상구 폐쇄·훼손 및 피난·방화시설 관리 소홀 등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을 근절하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를 개선 운영한다고 밝혔다. 신고 대상은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복합건축물, 운수시설, 숙박시설, 의료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비상구 등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위반행위자에 대하여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신고자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도어클..

성남소방서, 강은옥 여성의용소방대장 성남시 모범시민상 수상

성남소방서, 강은옥 여성의용소방대장 성남시 모범시민상 수상

Oct 14,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가 12일 성남시청에서 열린 제46회 성남시민의날 기념행사에서 강은옥 여성의용소방대장이 여성복지 부문에서 모범시민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모범시민상은 성남시정의 발전과 시민의 복지 증진에 공적이 현저한 시민 및 사회 도의와 미풍양속 양양에 솔선수범한 시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강은옥 여성의용소방대장은 시민안전교육, 등산목지킴이, 야간순찰 화재예방활동은 물론 사랑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데 역할을 다하고 있어 시민들의 귀..

성남소방서, 제31회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성남소방서, 제31회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Sep 2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7일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남권지사에서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1회 성남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연 대회는 의용소방대원의 소방기술·화합 경연을 통한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개최됐다. 이날 경연종목은 ▲소방호스 연장방수 ▲소방호스 끌기 ▲개인안전장비 장착 수관메고 달리기(계주) ▲심폐소생술 등 각 지역대별 경합을 펼쳤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각종 재난현장에서 희생과 ..

최만식 도의원,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참석, 안전지킴이 역할  수행하는

최만식 도의원,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참석, 안전지킴이 역할 수행하는

Sep 27,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최만식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1)은 27일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관리단 운동장에서 열린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및 체육대회에 참석했다.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는 화재진압·구조·구급활동 및 각종 재난사고 예방활동에 헌신적인 노력을 다하는 의용소방대원이 평소 연마한 소방기술을 발휘해 자긍심을 높이고 대원 간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1부 식전행사로 심폐소생술 시연, 2부 개회식, 3부 소방..

분당소방서, 심정지 환자를 살린 23명의‘하트세이버와 브레인세이버’

분당소방서, 심정지 환자를 살린 23명의‘하트세이버와 브레인세이버’

Sep 23,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23일 오전 본서 대회의실에서 심장정지 소생과 급성 뇌졸중 환자의 후유증 최소화에 기여한 소방공무원 20명 및 사회복무요원 1명, 시민 2명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하트세이버는 심장을 구한 사람으로, 심정지로 죽음의 위기에 놓인 환자에게 정확한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심정지 이전의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시킨 구급·구조대원 및 일반 시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지난 5월 10일 일반인 A씨는 분당구 백화점 1층 로비에서..

분당소방서, 성남시 자원봉사박람회 119안전체험마당 열어...

분당소방서, 성남시 자원봉사박람회 119안전체험마당 열어...

Sep 23,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지난 21일 분당 중앙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실시한 성남시 자원봉사박람회에서 성남소방서와 합동으로 안전체험마당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자원봉사 단체와 봉사자들이 재난재해 복구 장비 체험,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 등 64개의 부스를 운영했으며, 분당소방서는 시민들의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생활안전 및 지하철 사고예방 ▲연기미로 탈출 ▲완강기·지진체험 ▲소방관 직업체험 ▲심폐소생술 ▲로프매듭 등 11개의 체험장을 운영했다. 특히 주택용 소방시설 체..

성남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안내

성남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안내

Sep 1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화재로 인한 생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란 ▲피난(직통)계단 통행상 장애물을 방치하는 행위 ▲계단실 방화문(자동방화셔터)의 기능에 지장을 주는 행위 ▲비상구(출입구 포함)를 폐쇄·훼손하여 피난에 지장을 주는 행위 ▲비상구에 이르는 통로에 장애물을 설치하여 피난에 지장을 주는 행위 ▲방화문의 기능에 지장을 주는 행위 ▲기타 피난·방화 시설을 폐쇄, 훼손하였다고 ..

분당소방서,  추석 선물 ‘주택용 소방시설’로 마음 전하세요!

분당소방서, 추석 선물 ‘주택용 소방시설’로 마음 전하세요!

Sep 11,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추석 명절을 맞아 11일 오후 2시 분당구 야탑역광장 및 성남종합버스터미널에서‘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귀성객 이동거점 장소를 선정하여 소방공무원, 유관기관, 의용소방대와 함께‘추석에는 고향집에 안전을 선물하고 안심을 담아오세요’라는 홍보 슬로건으로 화재 발생 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기 위해 진행되었다. 지난 8월 26일 분당동 다세대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

성남소방서, 추석명절 화재 예방을 위한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실시

성남소방서, 추석명절 화재 예방을 위한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실시

Sep 10,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가 9일 성남중앙지하상가를 방문해 추석명절 화재 예방을 위한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최근 화재사례 공유 △안전진단과 현황분석 등 환경에 맞는 컨설팅 △안전담당자 사기진작 방안 협의 △소방시설 등 유지관리 등 실태 확인 △건물구조 등 현장여건 확인 및 위험요인 사전제거 △관계자 소방안전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철저한 대비와 점검을 통해 대형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

분당소방서, 서판교119안전센터 기공식 ‘첫 삽’

분당소방서, 서판교119안전센터 기공식 ‘첫 삽’

Sep 09,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9일 분당구 운중동 951에 위치한 서판교119안전센터 건립 부지에서 청사 기공식을 가졌다. 신축되는 서판교119안전센터는 총 사업비 65억을 들여 부지면적 1656.5㎡에 지상 2층 연면적 977.34㎡ 규모로 신축 예정이며, 내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첫 삽을 떴다. 서판교 지역에는 119안전센터가 없는 상태로 현재 (동)판교119안전센터에서 화재·구조·구급 업무를 관할하고 있어 신속한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서판교119안..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Sep 0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6일 오전 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처치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소방대원들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 및 엠블럼 표창을 수여했다. 이번에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은 대원들은 장종욱, 최용천, 김경모 소방위을 비롯해 허광호, 김대일 소방장, 황병훈, 염상진 소방교, 신창민, 홍성현, 이연주, 박민경 소방사 11명이다. 하트세이버란 심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죽음의 위험에 놓인 환자를 심폐소생술 또는 제세동기 등을 사용해 소생시킨 사람으로 ▲병원 도착 전..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효과 ‘톡톡’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효과 ‘톡톡’

Sep 0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주택용 소방시설이 화재를 초기 진화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5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12시경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소재 4층 점유자 이 씨(남, 49년생)가 음식물이 조리 중임을 잊고 잠든 사이 가스레인지 위 음식물이 탄화되어 연기가 발생해 설치된 단독경보형감지기가 경보음을 울렸다. 옆 방에 살던 최 씨(여, 85년생)는 감지기 경보음을 듣고 119에 신고했다. 성남소방서는 2019년 900가구에 소화기 900개,..

분당소방서, 대국민 안전 캠페인 실시

분당소방서, 대국민 안전 캠페인 실시

Sep 04,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4일 서현역에서‘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한국지역난방공사, 분당경찰서, 송유관공사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다중이용시설 안전수칙 ▲추석맞이 고향집에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 등 시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다중이용시설 화재 시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할 3가지 ▲비상구 폐쇄 ▲소방시..

성남소방서, 2019. 소방장비 관리실태 확인점검 우수상 수상

성남소방서, 2019. 소방장비 관리실태 확인점검 우수상 수상

Sep 03,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3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주관 2019년도 소방장비 관리실태 확인점검에서 B그룹(12개 관서)에서 우수관서로 선정되서 경기도지사 기관표창을 수여받았다. 이번 소방장비 확인점검은 소방장비 관리실태 및 분야별 장비운용자의 능력을 확인·점검하여 소방장비에 대한 관리체계 확립과 재난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진행되었다. 총 37개 소방관서를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11개관서), B그룹(12개관서), C그룹(11개관서)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중점..

분당소방서,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대책 추진

분당소방서,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대책 추진

Aug 29,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경호)는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휴가철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름철 화재로 총 42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냉방기구 관련 화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강화 주요과제로 ▲3대 안전 무시 관행 근절을 위한 안전 문화운동 ▲부주의 화재 예방 아파트 관리사무소 홍보 ▲다중이용시설 방화 관련 화재 안전 관리 홍보 등을 선정하였다. ..

분당소방서, 분당동 빌라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화

분당소방서, 분당동 빌라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화

Aug 28,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지난 26일 오후 17시 40분경, 분당동 빌라 관계자가 지하주차장 분전반에서 발생한 화재를 발견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로 초기 진화에 성공하여 화재피해를 저감했다고 밝혔다. 빌라 관계인들이 지하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분전반에서 불꽃과 스파크가 발생한 것을 보고 소화기 4대로 화재 초기 진압을 실시하여 자칫 큰 화재로 번질 수 있었던 화재를 막을 수 있었다. 소방서 관계자는 “화재 초기에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와 같다”며 “이 같은..

성남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강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성남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강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Aug 28,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8일 오전 신흥지구대에서 소방-경찰 상호간 공동대응요청 등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불필요한 인력낭비 방지를 위한 협의점을 모색하고 상호 신뢰를 형성하여 효율적인 현장 활동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동대응 요청 시 내용 및 상황 등 구체적 전달 협조 ▲양 기관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애로·건의사항 교환 ▲구급활동 시 주취자 및 폭행·폭언행위자 발생에 따른 상..

분당소방서, 청렴의식 함양을 위한 컨설팅 실시

분당소방서, 청렴의식 함양을 위한 컨설팅 실시

Aug 27, 2019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김오년)는 27일 2층 대회의실에서 직원 대상으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주관 청렴컨설팅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컨설팅은 민원담당자, 공사·계약 담당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청렴도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분석하여 미흡 분야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은 ▲청렴도 평가 결과 및 민원만족도 결과 분석 ▲신규 및 여직원 간담회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논의 ▲민원담당자 고충상담 등으로, 민원인과 직원이 모두 만족할 수..

성남소방서, 불나면 대피먼저! 어린이집 소방안전교육

성남소방서, 불나면 대피먼저! 어린이집 소방안전교육

Aug 23,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3일 오전 중원구 소재 성남행복어린이집를 방문하여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 날 교육은 유사시 어린이들이 위급상황에서 신속한 피난과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선생님에게는 소방안전에 대한 이론교육, 체험위주로 실시 됐다. 교육내용은 ▲불나면 대피먼저 집중홍보 ▲화재예방방법 ▲119신고방법 ▲화재 발생 시 대피방법 ▲소화기․사용법 등으로 진행해 각종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

성남소방서장,시민조사단과 함께 소방특별점검 나서

성남소방서장,시민조사단과 함께 소방특별점검 나서

Aug 08,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8일 오후 사송동에 위치한 대안학교를 방문하여 화재안전특별조사단과 시민조사단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민조사참여단이란 화재안전특별조사 활동에 참여하여 소방점검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안전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모집된 시민으로 성남소방서에 4명이 활동 중이다. 이날 소방점검은 성남소방서장과 건축, 전기, 가스 등 해당 분야 전문가와 시민조사단이 참여해 건축물의 화재위험요인 확인 등 다각적인 종합 안전점..

성남소방서, 심폐소생술 보급 간부직원이 솔선수범

성남소방서, 심폐소생술 보급 간부직원이 솔선수범

Aug 0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5일 오전 체력단련실에서 이점동 서장 및 간부직원(각 과(단장)·팀장, 119안전센터장)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폐소생술 교육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은 심폐소생술 능력 향상 및 소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생명존중과 소방안전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외부인들을 교육하기에 앞서 간부직원들이 먼저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모범을 보이기 위해 교육을 추진했다. 교육 내용은 성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Jul 30,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30일 오전 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처치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소방대원들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 및 엠블럼 표창을 수여했다. 이번에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은 대원들은 박용주 소방위을 비롯해 이난경, 전형식 소방위, 추진식 소방장, 진상언 소방교, 박준현, 김성준, 신두교, 박혜림 권택근, 박현우, 박민경 소방사 12명이다. 특히 권택근 소방사는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6번째 받은 수여자로 관심을 모았다. 하트세이버란 심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죽..

성남시, 여름철 장마대비 건설공사장 안전점검

성남시, 여름철 장마대비 건설공사장 안전점검

Jul 29,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공사장 등 재난 취약지 점검 등 여름철 시민 안전 대책에 대비하기 위해 7월 18일부터 31일까지 여름철 재난 취약지인 대형 건설공사장 70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 중이다. 재난안전관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안전관리자문단과 합동으로 대형건설공사장 중 취약한 것으로 판단되는 10개소를 선정하여 7월 18일~25일 표본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철거공사장 6개소에 대하여 점검예정이다. 소관부서에서는 대형건설공사장 중 60개소에 대하여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성남소방서, 제1회 119문화상 작품 공모 홍보

성남소방서, 제1회 119문화상 작품 공모 홍보

Jul 29,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9일 문학과 미술 작품을 통한 소방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개최하는‘제1회 119문화상’작품 공모 홍보에 나섰다.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이 공동 주최하는 제1회 119문화상은 소방을 주제로 한 창작 예술작품을 통해 참여자 스스로 안전에 관심을 갖고, 소방에 문화적 예술 요소를 더해 차별화된 소방가치 체험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고등학생 이상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으며 ▲문학 분야는 화재 등 각종 재난 사고나 소방관 등을 소재로 ..

성남소방서, 호우 경보에 따른 비상대응체제 전환

성남소방서, 호우 경보에 따른 비상대응체제 전환

Jul 26, 2019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이점동 서장)는 26일 호우 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비상대응 체제로 전환하고 소방서장 주재로 상황대책회의, 예방순찰 및 수방장비 점검을 실시했다. 성남소방서는 26일 성남소방서장을 주재로 호우경보에 따른 향후 재난 발생 예측상황 분석, 비상대비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집중호우는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시민들도 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해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