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성남시

성남소방서, 관서장 냉장・냉동 창고시설 안전컨설팅 실시

성남소방서, 관서장 냉장・냉동 창고시설 안전컨설팅 실시

Sep 25, 2020 | 편집부기자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16일 중원구 상대원동에 위치한 엔로지스 냉장・냉동창고 시설 현장을 방문하여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된 컨설팅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이천 및 용인 대형물류창고 화재로 다수인명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대형 화재 예방과 관계자 자율안전관리 의식 개선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컨설팅 주요내용은 ▲ 과거사례 원인별 분석 결과 전파 ▲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취약요인 점검 ▲ 소방시설 확인 및 지도 ▲ 화재예방 및 안전수칙 준수 당부 ▲ 창..

분당소방서, 추석 대비 물류시설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 나서

분당소방서, 추석 대비 물류시설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 나서

Sep 24, 2020 | 편집부기자

 

이경우 분당소방서장은 23일 오후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한 로얄물류 냉동창고를 방문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올해 연이어 발생한 창고시설 화재로 많은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 예방 활동을 통해 대형화재를 방지하고 관계인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냉동창고는 건물 특성상 우레탄폼 단열재를 사용하여, 화재 시 다량의 유독가스가 발생해 대형 인명피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이에..

분당소방서, 소방시설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신고포상제 운영

분당소방서, 소방시설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신고포상제 운영

Sep 22,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피난 및 방화시설의 폐쇄ㆍ훼손ㆍ장애물 적치 등의 불법행위로 인하여 화재 시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신고포상제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소방시설 불법행위 신고 대상은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복합건축물 ▲운수시설 ▲숙박시설 ▲의료시설 ▲문화집회시설 ▲노유자시설 등으로, 방화문(비상구)에 고임장치 설치나 자동폐쇄장치 제거, 피난계단·통로 등 물건 적치 및 방화셔터 구역 장애물 설치 경우 등이 해당된다.이를 목격하여 신고한 사람에게는..

분당소방서, 2020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표지 현판식 개

분당소방서, 2020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표지 현판식 개

Sep 20,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18일 2020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된 ‘두향(정자동 소재)’을 방문해 우수업소 인증표지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는 최근 3년간 화재발생 사실이나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사실이 없고, 소방안전교육과 훈련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1차 서류심사 및 2차 현지실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안전관리 우수업소인‘두향’은 평소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안전에 대한 책임 의식이 높아..

성남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3대불법행위 집중단속 !

성남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3대불법행위 집중단속 !

Sep 18,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 119소방안전패트롤팀은 추석 연휴를 대비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구 폐쇄 등 3대 불법행위 집중 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기간 화재로부터 안전한 명절 보내기를 위해 이달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 대형판매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란 ▲피난(직통)계단 통행상 장애물을 방치하는 행위 ▲계단실 방화문(자동방화셔터)의 기능에 지장을 주는 행위 ▲비상구(출입구 포함)를 폐쇄·훼손하여 피난..

성남소방서, 8월 중 소방활동 유공자 한세혁 소방교 ‘선정’

성남소방서, 8월 중 소방활동 유공자 한세혁 소방교 ‘선정’

Sep 1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4일 오전 서장실에서 8월 중 소방활동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한세혁 소방교에게 소방활동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가졌다. 소방활동 유공자 표창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묵묵히 고생한 직원을 발굴하여 사기진작・격려 및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이날 수여식에 선발된 한세혁 구조대원은 투철한 책임감과 각종 현장활동에서 질 높은 구조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방조직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한 등의 공적을 인정받아 성남소방서장 ..

성남소방서장, 공사장 및 창고시설 관계자 특별소방안전교육 실시

성남소방서장, 공사장 및 창고시설 관계자 특별소방안전교육 실시

Sep 15,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4일 관내 산업단지 관리공단 12층 대회의실에서 공사장 및 창고시설 관계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특별 소방안전교육 및 관계기관 화재예방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안전교육은 관서장이 직접 산업단지관리공단을 찾아 소방안전교육을 함으로써 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문제점을 발굴 ㆍ개선해 화재 및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점교육은 ▲과거 창고시설 화재발생 사례 관련 문제점 및 개선방안 ▲최근 이천&용인..

성남소방서, 8월 자랑스러운 소방공무원 표창장 수여식

성남소방서, 8월 자랑스러운 소방공무원 표창장 수여식

Sep 0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8월 경기도 자랑스러운 소방공무원으로 선정된 김문수 소방사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자랑스러운 공무원 표창은 경기도 소속 공무원 중 성실하고 청렴하게 직무에 임하고,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타에 모범이 되는 공무원에게 시상하는 표창이다. 성남소방서 구조대 소속인 김문수 소방사는 2018년 3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어, 각종 (교통, 수난, 추락, 건물, 폭발, 기계, 산악, 기타 등)구조・구급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인명구조에 노력..

성남소방서, 관서장 냉장・냉동 창고시설 안전컨설팅 실시

성남소방서, 관서장 냉장・냉동 창고시설 안전컨설팅 실시

Aug 27, 2020 | 편집부기자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27일 중원구 상대원동에 위치한 다이아몬드 냉장・냉동창고 시설 현장을 방문하여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된 컨설팅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이천 및 용인 대형물류창고 화재로 다수인명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대형 화재 예방과 관계자 자율안전관리 의식 개선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컨설팅 주요내용은 ▲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취약요인 점검 ▲ 소방시설 확인 및 지도 ▲ 화재예방 및 안전수칙 준수 당부 ▲ 창고 내 내장재 불연화 및 방화구획 ..

분당소방서, 태풍‘바비’북상에 따른 대응태세 강화

분당소방서, 태풍‘바비’북상에 따른 대응태세 강화

Aug 24,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제8호 태풍 ‘바비’가 북상함에 따라 긴급대응태세를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 태풍은 25일 제주도 남쪽 해상으로 북상해 26일 제주도 서쪽을 지나 27일까지 전국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분당소방서는 범람 위험이 있는 탄천 산책로 등 태풍 취약 지역에 대해 예방순찰을 활동을 강화하고 수난구조·수방장비 등을 사전 점검하여 유사시 100% 가동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운용한다는 계획이다.또한 긴급구조..

분당소방서, 달라진 ‘제21회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홍보

분당소방서, 달라진 ‘제21회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홍보

Aug 19,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제21회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운영방식 홍보에 나섰다.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동요를 통해 꿈과 희망을 노래하고 즐기면서 안전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정부의 코로나19 감염방지 정책에 따라 기존 무대 경연 방식에서 개인 영상 접수로 변경되었다. 오는 9월 30일까지 전국 유치원생·초등학생(가족 포함)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

성남소방서, 7월 중 소방활동 유공자 추진식 소방장 ‘선정’

성남소방서, 7월 중 소방활동 유공자 추진식 소방장 ‘선정’

Aug 0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7일 오전 서장실에서 7월 중 소방활동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추진식 소방장에게 소방활동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가졌다. 소방활동 유공자 표창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묵묵히 고생한 직원을 발굴하여 사기진작・격려 및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이날 수여식에 선발된 소방장 추진식 구급대원은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확진환자 병원 이송업무 지원, 심정지 환자 소생에 따른 하트세이버 기장수여 등의 공적을 인정받아 성남소방..

분당소방서, 영상을 통한 비대면 응급처치 교육 실시

분당소방서, 영상을 통한 비대면 응급처치 교육 실시

Aug 06,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4일 학원 강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영상 자료를 활용한 비대면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실습 교육의 기회가 줄어듦에 따라 비대면 교육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추진되었으며, ▲심정지 환자 발견 시 119신고 절차 ▲성인 및 영·유아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하임리히법 순으로 진행됐다.응급처치는 영상 교육만으로 실제 응급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하기..

성남소방서, 2020년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4위 쾌거

성남소방서, 2020년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4위 쾌거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지난 7~9일 3일간 경기소방재난본부 주관으로 진행한 ‘2020년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구조분야(최강소방관) 4위에 차지했다고 전했다. 성남소방서는 5개 분야 중 구조분야(최강소방관)에서 구조대 소속 김세현 소방사가 3분 51초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남부권역 소방관서 중 4위의 영예를 안아 경기도지사 상장을 수여했다.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는 도내 각 소방서를 대표하는 소방관이 참가해 화재, 구급, 최강소방관 등 각..

성남소방서, 하트세이버 다회 수상자 기장 수여식

성남소방서, 하트세이버 다회 수상자 기장 수여식

Jul 2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7일 일분일초가 위급한 긴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인 응급처치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킨 구급대원에 대해 ‘하트세이버 기장’을 수여했다. 이번 수여식에 영광을 얻은 구급대원 소방장 김성희, 추진식 구급대원은 각각 5회의 하트세이버를 수여받아 순금기장 수여의 영예를 안았다. 하트세이버(Heart Saver) 선정 기준은 심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위험에 놓인 환자를 심폐소생술 또는 자동제세동기 등을 활용해 소생시킨 사람으로 ▲병원 도착 전 심전..

분당소방서, 수내동어린이집 ‘한국119소년단’ 발대

분당소방서, 수내동어린이집 ‘한국119소년단’ 발대

Jul 19,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수내동어린이집 지도교사 및 단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미래 안전문화를 선도할 ‘한국119소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안전의식을 기르고 안전을 중시하는 생활을 정착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분당소방서 한국119소년단은 수내동어린이집, 어깨동무학교 등 4개단 95명으로 조직됐으며, 앞으로 소방안전체험 및 캠프, 화재예방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날 치러진 발대식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성남소방서, 2020년 수난사고 대비 구조대원 특별교육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2020년 수난사고 대비 구조대원 특별교육훈련 실시

Jul 1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 16일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에 위치한 대왕저수지에서 현장대응단 구조구급팀 및 구조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하계 수난구조 특별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여름철 물놀이 이용객 및 해양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로 인하여 수난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한 수난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 ZERO화를 달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 내용은 ▲장비점검 ▲수난구조장비 사용법 교육 ▲수난 상황별 구조기법 숙달 ▲수중・수상 요구조자 구조법..

분당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 실시

Jul 16,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분당구 율동공원 내 호수에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수난사고 발생 시 구조대원의 현장활동 능력을 강화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으며, 훈련을 실시간으로 관제하고, 정확한 디브리핑을 진행하기 위해 성남시 무인비행장치(드론)를 활용하여 영상 촬영을 실시했다.중점 훈련 내용은 ▲수난구조장비 조작요령 ▲수중·수상 요구조자 구조법 이론 교육 ▲구조보트를 이..

분당소방서, 집중호우 대비 긴급대응태세 강화

분당소방서, 집중호우 대비 긴급대응태세 강화

Jul 10,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7월 20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약 300mm 이상의 집중호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긴급대응태세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최근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일본에서는 산사태, 제방 붕괴, 하천범람 등으로 최소 37명 사망, 12명 실종, 20여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중국에서도 홍수로 최소 121명 사망, 이재민 1,938만명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만큼, 분당소방서는 ▲관내 상습 침수지역 및 인..

분당소방서, 빌라 화재... 소화기로 자체 진화

분당소방서, 빌라 화재... 소화기로 자체 진화

Jul 07,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3일 오전 1시경 분당구 이매동에 위치한 빌라 화장실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거주자가 소화기를 활용해 자체 진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는 화장실에 있던 헤어드라이어가 콘센트에 연결된 점 등을 보아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욕실장과 천장 쪽으로 연소가 확산 중인 상황이었다. 이때, 거주자인 A씨는 화염을 목격하고 집 안에 있던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 대응에 나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소방서 관계자는 “소화..

성남소방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분야 시연회 개최

성남소방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분야 시연회 개최

Jul 01,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30일 오전 본서 체력단련실에서 내달 열리는 제33회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분야(응급처치)를 앞두고 시연회를 가졌다. 이날 시연회에는 이점동 서장을 비롯하여 성남소방서 각 과 과장, 팀장 및 수진119안전센터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경연대회에 참가하는 전문 응급처치팀(소방교 신창민, 소방사 강자현, 안영준, 장다연)은 심정지 환자가 발생한 현장에 출동하는 시나리오에 따라 팀 소생술의 역할 부여, 고품격 기본 소생술,..

성남소방서, 신창수 소방경 상반기 모범공무원에 선정

성남소방서, 신창수 소방경 상반기 모범공무원에 선정

Jun 3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30일 서장실에서 소방안전특별점검단 소속 신창수 소방경이 모범공무원으로 선정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2020년 상반기 모범공무원 선발은 각자의 업무 분야에서 적극·창의적인 자세로 솔선수범하는 모범공무원을 발굴·포상함으로써 실무직 공무원의 사기진작을 도모하고자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경기 21명, 전국 128명을 선발하고 있다. 소방경 신창수는 1995년 6월 소방사 공채로 입사하여 올해로 25년째 근무하고 있으며, 각종 재난현장..

분당소방서, 코로나19에 맞선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추진

분당소방서, 코로나19에 맞선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추진

Jun 30,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9일부터 운중중학교를 시작으로 비대면 온라인 소방안전교육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교육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소방안전교육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추진됐으며, 초·중·고등학생별 맞춤형 교육 자료와 소품 등을 이용한 양방향 소통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화재발생 시 대피 방법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방법 ▲진로 설계를 위한 미래소방관 교육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 등이며, 이 외에도 화재예방수칙 등..

분당소방서의 영웅들, 하트세이버 인증서 등 표창장 수여

분당소방서의 영웅들, 하트세이버 인증서 등 표창장 수여

Jun 30,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9일 본서 대회의실에서 하트세이버 인증서 및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장 등에 대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020년 1분기에는 3명의 목숨을 살린 11명의 소방공무원이 하트세이버를 받았으며, 그 중 오정엽 소방장은 2007년부터 5명 이상의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는 데 기여해 하트세이버 ‘순금기장’수여의 영예를 안았다. 또 제5회 경기도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에 참가한 분당여성의용소방대 조부경, 김세희 대원은 심폐소생술 분야에서 ..

성남소방서, 24년 소방공무원의 영예로운 정년퇴임

성남소방서, 24년 소방공무원의 영예로운 정년퇴임

Jun 2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오늘 24일 오전 10시 서장실에서 김희곤 현장대응단장의 정년 퇴임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김희곤 현장대응단장은 1996년 4월 15일 소방공무원으로 최초 임용돼, 총 24년간 중앙119구조대를 시작으로 이천소방서, 광주소방서, 성남소방서 등에서 근무하면서 각종 재난 현장의 최일선에서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소방행정의 발전과 재난 예방을 위해 남다른 노력과 헌신을 다했으며, 후배 직원들에게 온정과 사랑을 베푸는 등 자상한 성품과 덕..

분당소방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감염방지위원회 개최

분당소방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감염방지위원회 개최

Jun 23,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2일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전염성 질환 감염에 노출될 수 있는 구조ㆍ구급대원에 대한 감염방지 대책을 점검하고 강화하고자 ‘2020년 상반기 감염방지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위원장인 이경우 서장과 분당제생병원 김영식 응급의학과장 등 10여명의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이들은 구조ㆍ구급대원의 전염성 질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보호장비 및 소독 물품 확충과 감염에 노출된 출동대원에 대한 강화된 추적관리, 효율적인 현장..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Jun 16,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고 안전의식을 확산시키고자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상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신고포상제는 피난ㆍ방화시설의 폐쇄ㆍ훼손ㆍ장애물 적치 등의 불법행위를 발견한 경우 시민의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함으로써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을 근절하고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를 정착시켜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신고 대상은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복합건축물 ▲운수시설 ▲숙박시설 ▲의료시설 ▲문화집회시설 ▲노..

성남소방서,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칭찬의 글 올라와 눈길

성남소방서,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칭찬의 글 올라와 눈길

Jun 1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게시판에 칭찬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내막을 들여다 보니 한 남성이 “저의 생명을 살려주셔서 감사하다”며 성남소방서 구급대원(임수홍, 장희재, 권혁재, 강자현, 김선화)에게 감사의 글을 올린 것이다. 지난 5월 17일 06시 50분경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인도에서 “지나가는 사람이 갑자기 쓰러졌다”는 내용으로 119에 신고접수가 들어왔다.현장에 도착한 구급대원이 환자 상태를 확인 의식, 맥박, 호흡이 없던 심정지 상황이였..

분당소방서, 17명의 신임 소방공무원 임용

분당소방서, 17명의 신임 소방공무원 임용

Jun 10,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9일 오전 신규 임용된 17명의 소방공무원에 대한 임용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분당소방서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우려해, 약식으로 서장실에서 17명의 신임 소방공무원들에게 임용장을 수여하는 것으로 임용식을 진행했다.6월 6일에 임용된 이들은 경기도소방학교에서 15주간의 ‘제71기 신임교육과정’을 수료하여 분당소방서에 배치되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 등 안전수칙을 지키며 9일부터 15일까지 일주일간 자체 직무교육을 진..

분당소방서, 겨울철 이어 ‘봄철 화재예방대책 ’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

분당소방서, 겨울철 이어 ‘봄철 화재예방대책 ’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

Jun 10,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2020년 봄철 화재예방대책’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분당소방서는 건조한 날씨 등 기후적 특성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봄철(3월~5월) 기간 중 대형화재 발생 방지를 위해 소방특별조사 및 취약계층 안전강화, 공사장 화재안전관리, 비대면 예방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였다. 특히 건설현장 화재를 예방하고 민간보유 안전인프라(살수차, 드론 등)를 활용하여 ..

성남소방서, 상대원동 주택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화

성남소방서, 상대원동 주택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화

Jun 1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지난 8일 16시경 중원구 상대원동 소재의 주택 옥상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소화기로 초기 진화해 인명・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는 에어컨 실외기에서 시작된 불이 주변 외벽으로 번졌다. 이를 발견한 이웃 주민이 집주인에게 화재 사실을 알리고 119에 신고하였고, 관계자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를 사용해 화재를 진화했다. 건물 관계자의 초기 진압으로 에어컨 실외기 일부에만 피해를 입었다.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는 관계..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공무원 임용식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공무원 임용식

Jun 0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9일 오전 본서 2층에서 신규 소방공무원 6명(소방사 김남승, 김진성, 김태정, 서명진, 서우진, 엄진영)의 임용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4개월간의 경기소방학교 ‘제71기 신임교육과정’에서 소방 활동에 필요한 현장훈련 및 이론교육 등 강도 높은 신임 교육훈련을 받아 임용되었다. 이 날 임용장 수여식과 함께 대화의 시간을 가지며 소방공무원의 기본소양, 출동 시 안전사고 방지 교육 및 음주운전 근절, 청렴한 직장문화 만들기 교육을 함께 ..

분당소방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경기도 ‘1위’시상식 개최

분당소방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경기도 ‘1위’시상식 개최

Jun 07,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2019년 경기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분당소방서는 재난예방과를 중심으로 겨울철 기간 화재로부터 안전한 경기도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 특성 및 소방환경을 고려하여 실효성 있는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했다. 그중 요양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시 대피 우선순위 매뉴얼 제작 및 비상대피 집결장소 표지 보급을 통한 반복 훈련과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한 ‘담요’활용 대피 지원..

분당소방서, 2020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 접수

분당소방서, 2020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 접수

Jun 04, 2020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다중이용업소의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정착시키고자 오는 6월 26일까지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선정을 위한 신청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신청 자격은 다중이용업소 영업주로서 최근 3년간 화재발생 사실이나 소방·건축·전기 및 가스 관련 위반 행위가 없고, 소방안전교육과 훈련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그 기록을 3년 동안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될 경우 소방특별조사 및 안전교육을 2년간 면제, 인증표지 ..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Jun 0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4일 오전 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처치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소방대원들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 및 엠블럼 표창을 수여했다. 이번에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은 대원들은 전식 소방장을 비롯해 황병훈, 정봉기 소방교, 박민경, 전종민 소방사, 윤승아 대체인력 등 6명이다. 하트세이버란 심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죽음의 위험에 놓인 환자를 심폐소생술 또는 제세동기 등을 사용해 소생시킨 사람으로 ▲병원 도착 전에 심전도를 회복▲병원도착 전․후에 의식회복..

성남소방서, 경기도의회 김원기 부의장 격려 방문

성남소방서, 경기도의회 김원기 부의장 격려 방문

May 21,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경기도의회 김원기 부의장(더불어민주/의정부4)이 불철주야로 고생하는 소방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김원기 부의장은 ▲성남소방서 당면 현안 업무보고 ▲코로나19 상황대책반 운영보고 ▲고등119안전센터 신축사업보고 ▲성남소방서(이전) 신축 사업보고 ▲ 소방활동 애로사항 청취 등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김원기 부의장은 “최근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 방지와 재난 현장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묵묵히 임무..

경기도의회 의원, 성남소방서(이전) 신축 공사 현장 방문

경기도의회 의원, 성남소방서(이전) 신축 공사 현장 방문

May 08,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7일 중원구 하대원동에 위치한 성남소방서 이전 신축부지에서 경기도의회 의원(박창순, 조광주, 최만식)들을 초대해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 현장 확인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점동 소방서장은 현장에서 성남소방서 이전 계획과 그간 추진된 사업계획을 브리핑하고 도의회 의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아울러 도의원들은 사업 추진계획을 청취하고 시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박창순 의원은 “성남소방서 신축공사는 오..

성남소방서, 미스터 드론이 떳다! 성남시 안전의 둥지를 틀어♪

성남소방서, 미스터 드론이 떳다! 성남시 안전의 둥지를 틀어♪

Apr 0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나날이 발전하는 4차산업혁명시대 행정수요의 스마트한 대응과 무인항공기의 이용 활성화 및 봄철 화재 중 부주의(논,밭,쓰레기소각 등)로 인한 예방 대책이 필요함에 따라 소방 드론을 운용하여 위험요소 사전조치, 안전사각지대 제로화 구현에 나선다. 오는 5월 말까지 드론을 활용하여 등산로, 비닐하우스 밀집지역, 산업단지 등 대형화재가 우려되는 지역을 수시로 순찰을 실시하고, 드론에 방송 스피커 및 현수막을 설치하여 화재예방 홍보를 실시한다. 더..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마스크 제조 일손 돕기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마스크 제조 일손 돕기

Mar 1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서장 이점동)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5부제가 실시되면서 일손이 부족한 마스크 제조 공장, 판매약국 등에서 이달 10일부터 일손 돕기에 나서 눈길을 끈다. 배치된 의용소방대원는 중원구 상대원동에 위치한 마스크 제조공장에서 생산 검수보조 등 마스크 생산량을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또, 성남 관내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의 원활한 판매 및 ‘마스크 5부제’ 를 집중 홍보도 실시하고 있다. 백성현 의용소방 연합회장은 “..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코로나19 방역 실시!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코로나19 방역 실시!

Mar 05,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대장 )는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최근 성남시에서 확진환자가 확인됨에 따라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그동안 성남시 소재의 다중이용시설은 성남시청에서 방역소독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이 모여 있는 요양원은 인력과 장비의 부족으로 주기적인 방역이 어렵다는 점을 파악하고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에서 어르신 요양시설 등 28개소에 내·외부에 대한 대대적인 방역소독 활..

성남소방서, 우리동네 안전파수꾼 자율소방대

성남소방서, 우리동네 안전파수꾼 자율소방대

Mar 0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우리동네 안전파수꾼 『자율소방대』를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작년 11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성남소방서 자율소방대는 고지대·주택밀집지역에 설치된 호스릴 소화전 인근 주민 10명내외로 구성되어 11개대가 운영중이다.성남시 지역적 특성상 높은 고지대와 협소한 골목이 많아 소방차량 현장 접근 시 애로사항이 많지만, 이 자율소방대를 통해 소방대 도착 전 초기 소방 활동을 실시하여 지역주민 안전확보에 기대가 크다.또한, 자율소방대의 전문성을 위해 대원들의 임무..

성남소방서, 3단계 화재안전정보조사 실시!

성남소방서, 3단계 화재안전정보조사 실시!

Feb 11,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2020년 2월부터 2023년 12월말까지 4년간 화재취약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등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하여 화재안전정보조사 3단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범정부 특별대책으로 2018년도부터 추진한 화재안전특별조사는 4,871개동을 2019년까지 추진하였으며, 자진개선 1,373개동은 기간 내에 자진개선하였고, 나머지 건축분야 등 개선되지 않은 971개동은 관계기관에 통보 조치했다고 밝혔다. 제3단계 특정소방대상물 8,317개동에 대한 화재안전..

성남소방서, 도 소방재난본부 청문감사담당관 주재 특별교육

성남소방서, 도 소방재난본부 청문감사담당관 주재 특별교육

Feb 1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10일 오후 15시 본서 2층 회의실에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청문감사담당관 주재로 소방공무원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특별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지난 4일부터 14일까지 실시 중인 성남소방서 종합감사 수감과 연계된 것으로, 정요안 청문감사담당관은 성남소방서 주요 간부급 소방공무원과 내근 행정요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감사 중 발생한 지적사항을 안내하는 한편 현장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력했다. ..

성남시 ‘봄철 산불 조심’ 헬기 골든타임제 운용

성남시 ‘봄철 산불 조심’ 헬기 골든타임제 운용

Feb 1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건조한 날씨로 불씨가 번지기 쉬운 봄철을 맞아 오는 5월 15일까지를 ‘산불 조심 기간’으로 운영한다.이 기간 시청 녹지과를 산불방지대책본부로, 시청 공원과, 수정·중원·분당구청 관계 부서를 상황실로 각각 운영한다.평일은 물론 주말, 공휴일에도 비상 근무태세를 유지해 산불 발생 때 30분 이내 현장 도착을 목표로 하는 ‘산불 헬기 골든타임제’ 운용을 강화한다.시는 1000ℓ의 소화 용수를 실어 나를 수 있는 임차 헬기 1대와 불 갈퀴, 등짐펌프 등 산불 진..

성남소방서, 2020년 컨설팅 종합감사 실시

성남소방서, 2020년 컨설팅 종합감사 실시

Feb 04,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오는 4일부터 14일까지 9일간 3층에 마련된 감사실에서 2020년 컨설팅 종합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감사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청문감사담당관 감사팀에서 성남소방서에 마련된 감사장을 방문해 소방재난업무 전반에 대해 중점 감사를 실시하며 부적절한 사항에 대한 시정 및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점사항으로는 ▲ 조직운영의 투명성ㆍ공정성 확보를 위한 인사행정 분야 ▲ 투명하고 합법적인 예산집행을 위한 예산회계 분..

성남소방서, 2020년 소방관서 종합감사 수감 예정

성남소방서, 2020년 소방관서 종합감사 수감 예정

Jan 21,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2020년 컨설팅 종합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감사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청문감사담당관 감사팀에서 성남소방서를 방문해 소방재난업무 전반에 대해 중점 감사를 실시하며 부적절한 사항에 대한 시정 및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점사항으로는 ▲ 조직운영의 투명성ㆍ공정성 확보를 위한 인사행정 분야 ▲ 투명하고 합법적인 예산집행을 위한 예산회계 분야 ▲ 재난현장 대응역량 분야▲ 도민안전 및 불편해소를 위한 소방 특별..

성남소방서, 관서장 맞춤형 현장안전컨설팅 실시

성남소방서, 관서장 맞춤형 현장안전컨설팅 실시

Jan 2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설 연휴 대비 관내 복합건축물‘위례중앙타워’를 직접 방문해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시민들의 안전한 설 연휴를 만들기 위해 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 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상을 직접 찾아 관계인의 안전의식 고취 등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최근 화재사례 공유 ▲ 소방시설 유지관리 실태 ▲ 건물 내 음식점 화기취급 및 도시가스 사용 시 안전관리 철저 ▲ 화재발생 시 피..

이점동 성남소방서장, 새내기 소방대원들과 공감토크

이점동 성남소방서장, 새내기 소방대원들과 공감토크

Jan 17, 2020 | 편집부기자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은 신임 소방공무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3일자로 임용된 신임 소방공무원 8명을 대상으로 공직자로서의 사명감을 부여하고, 조직에 빠른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규 직원들은 이점동 성남소방서장에게 다년간의 공직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을 구하고 조직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임직원 소방사 김선화는 “서장님과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고 앞으로 소방공무원으로서 자부심..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한파를 녹이는 따뜻한 기부!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한파를 녹이는 따뜻한 기부!

Jan 1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14일 여성의용소방대가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사랑 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여성의용소방대는 경자년을 맞이하여 주변 소외된 이웃들에게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으며, 상대원동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가정 10곳에 쌀, 화장지, 건강음료 등 생필품을 전달했다. 성남 의용소방대는 매년 이웃돕기 성금 전달에 솔선수범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 강은옥 여성의용소방대장은“이번 나눔을 통해 ..

성남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

성남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

Jan 1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이점동)는 설 연휴를 대비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안전무시 관행 등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감시체계를 강화해 이달 15일부터 22일까지 8일간 집중 단속 및 설 연휴 기간 동안 다중이용시설 등 불시 점검을 해 사전 화재예방을 실시한다.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란 ▲피난(직통)계단 통행상 장애물을 방치하는 행위 ▲계단실 방화문(자동방화셔터)의 기능에 지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