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성남시

분당소방서, ‘부처님 오신 날’ 대비 화재예방대책 추진

분당소방서, ‘부처님 오신 날’ 대비 화재예방대책 추진

May 0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부처님 오신 날을 대비해 지난 27일부터 내달 20일까지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부처님오신날 전ㆍ후 봉축행사 연등 설치와 철야 기도회 등으로 촛불, 전기, 가스 등 화기사용의 증가로 사찰 화재 발생 위험이 예상됨에 따라 추진된다. 실제로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국 전통사찰 등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250건으로 인명피해 7건과 재산피해 45억2500만원이 발생했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소방시설 ..

성남소방서, 산행 중 실종된 60대 치매노인 극적 구조

성남소방서, 산행 중 실종된 60대 치매노인 극적 구조

May 04,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혼자 산행을 나선 60대 치매노인 문 모씨가 실종됐다가 119구조대에 극적으로 구조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1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영장산에 오른 치매 노인 문(65.남)씨가 실종됐다는 신고가 119상황실에 접수됐다. 산악구조 신고를 접수 받은 성남소방서 구조대(양희성, 임용호, 김수련, 이준우, 이재민), 구급대(신승헌, 이나현)는 해가 저물고 바람도 세차게 불어 요구조자가 저체온증 등 위급상황이라 판단, 현장으로 ..

소통하고 공감하는 조직문화 조성

소통하고 공감하는 조직문화 조성

Apr 29, 2021 | 편집부기자

 

- 제1회 성남소방서 공무원직장협의회 정기협의 개최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9일 직원 근무환경개선, 업무능률 향상 및 고충처리를 위해 제1회 성남소방서 공무원직장협의회 정기협의를 개최했다. 성남소방서 공무원직장협의회는 ‘공무원 직장협의회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소방조직 내 직장협의회 설치가 가능해짐에 따라 지난해 10월 28일 설립되었다. 이번 협의는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 이후 첫 협의로 정요안 성남소방서장과 신대성 직장협의회 대표를 포함 13명의..

분당소방서, 중학생 대상 실시간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분당소방서, 중학생 대상 실시간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Apr 28,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6일 소방서 소방안전교육실에서 불곡중학교 1학년 학생들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화상 강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를 이행하고자 비대면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진행됐다. 교육내용으로는 ▲화재사례를 통한 화재의 이해 ▲소방시설 사용·관리 ▲화재 발생 시 대피 방법 및 주의사항 ▲생활 속 응급처치 및 온라인 미래소방관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미래소방관 교육에서 실제 ..

성남소방서 119구조대, 산악사고 신속 대응을 위한 산악구조훈련

성남소방서 119구조대, 산악사고 신속 대응을 위한 산악구조훈련

Apr 23,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9일, 13일 및 14일에 남한산성 범굴암 인근에서 119구조대 각 팀별 산악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등산객이 증가하는 봄철, 산악사고 발생에 대비해 인명 구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였고 사전 훈련, 사전 답사 후 구조현장과 동일한 상황으로 본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주요내용은 ▲자연 지형지물을 선정, 환경에 따른 적절한 매듭 및 장비 사용 요령 ▲현지의 다목적 삼각 구조대 설치 ▲ 들것의 수직 및 수평 ..

성남시민의 고품질 응급처치 대비 성남소방서-성남시의료원 중증외상환자 헬기

성남시민의 고품질 응급처치 대비 성남소방서-성남시의료원 중증외상환자 헬기

Apr 2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1일 오후 2시 성남시의료원에서 헬기를 활용하여 중증외상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해 헬기이송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정요안 성남소방서장, 이중의 성남시의료원장을 포함하여 23명의 인원이 참여, 헬리콥터, 구급차, 구조공작차 포함 6대의 장비가 동원되어 2가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였고 ▲교통사고로 중증외상환자가 발생하여 성남시의료원 헬리포트에서 헬기를 이용, 권역 응급외상센터로 이송하는 첫 번째 상황과 ▲청계산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여..

성남소방서, 여성 소방공무원 소통 간담회

성남소방서, 여성 소방공무원 소통 간담회

Apr 2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0일 본서 2층에서 여성 소방공무원의 조직 내 고충해소 및 역할 강화 방안 모색 등을 위하여 관서장과 소통・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성남소방서 정요안 서장과 소속 여성 소방공무원 16명이 참석하여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노고 격려 및 관서장과의 소통・공감 활동, 변경된 여성 상담관 소개 및 상담제도 적극 활용 당부, 조직 내 여성 소방공무원 역할 강화・능력 발휘 방안 모색 및 애로사항 청취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

분당소방서-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세네갈 영유아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분당소방서-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세네갈 영유아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Apr 20,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지난 19일 분당소방서에서 세네갈 영유아 발달 프로그램을 위한 촬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촬영은 세네갈 영유아 발달 지원 정책 역량 개발 및 세네갈 영유아 정책 관련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실시하였다. 소방서 촬영은 영유아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이동안전체험차량을 이용한 소방안전 체험교육 소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소방서 방문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소개 및 교육담당자 인터뷰 등으로 진행되었다. ..

분당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분당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Apr 18,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지난 16일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 지도교사와 단원 40여명을 대상으로 한국119청소년단 온라인 발대식을 가졌다. 올해 발대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및 각 대별로 실시하고, 방역수칙 준수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발열 체크 등 철저한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됐다. 발대식은 최동만 재난예방과장 기념사를 시작으로 개식선언, 선서문 낭독, 임명장 수여, 소방안전교육 등 순으로 진행됐다. 119청소년단은 발대식 이후 ▲화재예방 캠..

성남소방서, 대형공사장 소방안전패트롤 일제 단속

성남소방서, 대형공사장 소방안전패트롤 일제 단속

Apr 1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5일 관내 대형공사장을 대상으로 소방안전패트롤 일제 단속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단속은 소방패트롤 역량을 총동원하여 공사장 불법행위를 선제적 차단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포함 전 소방관서의 재난예방과·소방안전특별점검단 간부 1명과 패트롤 점검반원 2명으로 조를 구성하여 200개의 조를 편성, 642명의 인원이 경기도 내 대형공사장 1,285곳을 일제 단속하였다. 성남소방서에서는 6개의 조, 19명의 인원이 ..

성남소방서-성남시의료원 중증외상환자 헬기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MOU체결

성남소방서-성남시의료원 중증외상환자 헬기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MOU체결

Apr 1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5일 오후 2시 성남시의료원 4층 중회의실에서 중증외상환자 헬기 이송체계 구축을 위해 성남시의료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증외상환자 헬기 이송체계 구축으로 외상사망률 감소 및 신속한 응급이송을 위한 협약으로 정요안 성남소방서장, 이중의 성남시의료원장을 포함하여 9명이 참석해 각 기관별 역할, 헬기이송 가능 시간, 헬기이송 훈련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했다. 헬기이송 훈련은 21일 경기도 특수대응단도 참여해 심정지 환..

분당소방서, 공동주택 피난방법 자체 제작 영상 홍보 나서

분당소방서, 공동주택 피난방법 자체 제작 영상 홍보 나서

Apr 1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공동주택 피난방법 자체 제작영상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제작 영상은 최근 공동주택 화재로 인한 잦은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으로 시민들에게 아파트 화재 시 대피요령에 대해 알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제작된 영상은 총 4편으로 ▲완강기의 구성과 사용법 ▲경량칸막이·대피공간 소개 및 활용 대피 방법 ▲하향식 피난사다리 사용법이다. 소방서는 만들어진 영상을 각각 QR코드화 하고 입주민들이 보고싶은 영상의 QR코드를 ..

분당소방서 소방관 대형 화재 막아...

분당소방서 소방관 대형 화재 막아...

Apr 13, 2021 | 편집부기자

 

불길을 목격한 분당소방서 직원들이 초기 진화에 나서 큰 피해를 막았다. 분당소방서 소속 강동석, 최영호, 이우승 소방관은 지난 8일 저녁 18시 50분경 퇴근길에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한 건물 지상 1층 필로티 주차장 실외기 쪽에서 연기를 발견했다. 연기를 발견한 강동석 소방관은 즉각 건물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 진화를 실시하고 최영호 소방관과 이우승 소방관은 주차장에 있던 옥내소화전을 사용하여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였다. 셋의 빠른 대처로 불은 실외기와 ..

성남소방서, 신속한 초동 대처에는 소화기가 중요

성남소방서, 신속한 초동 대처에는 소화기가 중요

Apr 09,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를 홍보하며 소화기를 사용해 초기진화에 성공한 실제 사례를 안내했다. 지난달 11일 07시 06분경 중원구 상대원동 소재의 음식점 앞 쓰레기 더미에서 시작된 불이 건물 외벽 쪽으로 연소 확대되려던 상황을 행인이 목격해 신고하였고 인근 교회 관계자가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를 사용해 진화하였다. 소방대원들이 현장에 도착했을 땐 초기진화 돼있어 화재를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

분당소방서, 단독경보형감지기로 주택 화재 막아

분당소방서, 단독경보형감지기로 주택 화재 막아

Apr 0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일 오후 서현동에 위치한 다세대주택에서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작동하여 화재를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는 2층 거주자가 주방에서 전기레인지로 음식물을 조리 중, 깜박하고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음식물이 일부 탄화하면서 발생했다. 다행히 집안에 설치된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작동하여 경보음을 듣고 빠르게 안전 조치를 할 수 있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연기감지부에서 연기(화재)를 감지하면 자체 내장된 전원(건전지)으로 경보음을..

분당소방서, 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본격 추진

분당소방서, 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본격 추진

Apr 04,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등산객이 증가하는 봄철을 맞아 이달부터 2개월간 산악사고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년) 분당 내에서 발생한 산악사고는 총 65건으로, 이 중 17건(26%)이 봄철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원인으로는, 실족과 추락사고가 16건(24%)로 가장 많았고 조난사고가 11건(16%)으로 뒤를 이었다. 이에 소방서는 ▲봄철 산악사고 예방 관련 SNS 홍보 ▲주요 등산로 등산목 안전지킴이 운영 ▲산..

성남소방서, 소방공무원 임용식

성남소방서, 소방공무원 임용식

Apr 0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일 본서 2층에서 승진・전입 및 서내 부서 이동자 18명에 대한 임용장 수여 및 승진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임용장 수여식과 함께 안전사고 방지 및 음주운전 근절, 청렴한 직장문화 만들기 교육을 함께 진행 하였으며, 이번 인사발령자들은 각 과・단 및 119안전센터로 배치되어 화재예방 및 재난현장에서 활동하게 된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승진 및 전입자에 대해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전하며 “꾸준한 자기 개발 노력과 함..

분당소방서, 소방관서 종합평가‘최우수’관서 선정 쾌거

분당소방서, 소방관서 종합평가‘최우수’관서 선정 쾌거

Apr 01, 2021 | 편집부기자

 

‘소방관서 종합평가’에서 쟁쟁한 관서들이 포진한 B그룹 12개 관서 중‘최우수’관서로 선정된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지난 31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시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소방관서 종합평가는 현장 및 행정 등 소방업무 전반에 대한 평가관리로 선의의 경쟁을 통한 효과적인 정책수행으로 대시민 소방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총 6개 분야 29개 지표 44개 세부지표 항목을 기준으로 추진된 2020년 소방관서 종합평가에서 대부..

성남소방서,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성남소방서,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Mar 3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지난 27일 남한산성 일대에서 등산객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봄철 건조한 날씨로 산불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과 안전의식 확산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성남소방서 소방공무원, 광주・분당・성남・하남 의용소방대원 30여 명이 참석하여 ▲ 남한산성 일대 주요시설물 등 사전점검▲ 산불예방 캠페인 홍보활동▲ 산림 인근 화기취급 금지 홍보▲ 대처요령 홍보물 배부 등을 실시했다. 성남소방서 관계..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합동소방훈련 및 안전컨설팅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합동소방훈련 및 안전컨설팅

Mar 29,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성남종합운동장 다목적체육관이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로 지정됨에 따라 화재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26일 합동소방훈련 및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소방공무원 20여 명, 예방접종센터 관계자 20여 명 소방차량 7대가 동원됐고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백신 관련 물품 반출 상황을 부여하여 진행됐으며 주요 내용은 ▲ 출동로, 차량부서 위치 확인, 소화활동설비를 활용한 화재대응 능력 배양 ▲ 건물 구조 등 훈련 대상처의 사전 ..

성남소방서, 수정청소년수련관 화재예방등 소방안전교육 실시

성남소방서, 수정청소년수련관 화재예방등 소방안전교육 실시

Mar 2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25일 수정청소년수련관(신흥동 소재)을 방문하여 소방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 날 교육은 119청소년단 소속 초등방과후아카데미 학생 대상으로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등을 실시했다. 교육내용은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안전교육 ▲불나면 대피먼저 ▲기초 응급처치(심폐소생술 포함) ▲119신고방법 ▲주택용 소방시설 안내 등으로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성남소방서 관계자는 “학생들이 지속적인 소방안전교육과 119청소년단 활동..

성남소방서, 사랑의 헌혈운동 동참

성남소방서, 사랑의 헌혈운동 동참

Mar 23,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23일 대한적십자사의 헌혈버스를 이용한 ‘사랑의 헌혈 운동’에 적극 참여했다. 이번 헌혈 운동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헌혈인구 감소에 따라 혈액 수급난 극복을 위해 성남소방서 본서, 119안전센터 및 구급대 직원들 10여 명이 자발적으로 동참했으며, 채혈 전 체온 측정,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됐다. 성남소방서 관계자는 “국가적 혈액 수급난 극복을 위해 동참하게 되었다”며 “수혈이 필요한 사람에게 전해져..

분당소방서, 봄철 대형산불 방지 주의 당부

분당소방서, 봄철 대형산불 방지 주의 당부

Mar 22,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따듯하고 건조한 날씨와 등산객들의 증가로 화재 발생 증가가 높아짐에 따라 산불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들불 화재는 6,538건이 발생해 35명이 사망하는 등 23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산불 5,553건 중 논·밭두렁을 태우거나 쓰레기 소각을 하다 산으로 옮겨붙은 경우가 37%(2,050건)나 된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산림인접 지역에서 논·밭두렁이나 농산폐기물을 태..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Mar 22,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고 안전무시 관행 근절을 위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신고포상제는 지난 2010년 4월에 처음 시행되었으며, 피난ㆍ방화시설의 폐쇄ㆍ훼손ㆍ장애물 적치 등의 위반행위 신고에 대한 자율적 민간참여를 유도하여 비상구 및 피난·방화시설 등의 정상유지를 통해 대형 인명피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큰 기여를 해온 제도이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주민등록지 제한 규정 없이 신고 가능하며 ..

분당에 안전+(더하기), 가연성외장재 대비 특수시책 ‘해태코드’추진

분당에 안전+(더하기), 가연성외장재 대비 특수시책 ‘해태코드’추진

Mar 17,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가연성외장재 화재 대응을 위한 특수시책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특수시책의 이름은 ‘해태코드’ 프로젝트이다.먼저, 분당구 내에 가연성 외장재 건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사전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전산화하여, QR코드로 제작했다. 이후 만들어진 QR코드를 건물 이용자 등에게 화기취급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는 경고 이미지와 문구가 있는 ‘화기취급 금지구역 표지판’에 부착하였다.건물이용자는 표지판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건물의 기본..

“화이트데이 사탕 대신 꽃 선물 하세요”

“화이트데이 사탕 대신 꽃 선물 하세요”

Mar 12, 2021 | 편집부기자

 

- 성남소방서, 화훼 판매 캠페인 동참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코로나19의 장기화 여파로 꽃 소비가 감소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화이트데이 꽃 선물 이벤트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날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직원대표로 이난경 구급대장, 이명선 소방장, 조국화 소방교에게 꽃을 선물하고 티타임을 가지며 애로사항과 고충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성남소방서는 꽃 소비 활성화를 위해 각 과 사무실과 119안전센터마다 ..

성남소방서, 비대면 아동학대 예방교육

성남소방서, 비대면 아동학대 예방교육

Mar 1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1일 아동학대의 조기 발견 및 아동학대 인식 개선을 위해 성남소방서 직원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윤석현 성남시 아동보호전문기관장을 초빙,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영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실시했다. 주요내용으로는▲아동학대 사례를 통한 출동 중 아동학대 의심 시 대처방법▲학대 피해 아동의 휴유증▲아동보호전문기관 운영현황 등을 교육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출동대원들이 아동학대 의..

분당소방서, 2021년 봄철 화재예방 총력

분당소방서, 2021년 봄철 화재예방 총력

Mar 11,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3월부터 5월말까지 연중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봄철을 맞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경기지역에서 발생한 화재건수는 4만 7919건으로, 이 가운데 봄철(3~5월) 화재는 1만4294건(30%)로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했다. 봄철은 많은 화재 발생 횟수 만큼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도 단연 컸다.인명피해는 봄 129명(26.8%), 겨울 115명(26.7%), 가을 72명(25%), 여름 5..

성남소방서, 양지동 청소년 문화의 집 소방안전교육 실시

성남소방서, 양지동 청소년 문화의 집 소방안전교육 실시

Mar 08,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8일 양지동청소년문화의집(양지동 소재)를 방문하여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교육은 양지동 청소년 문화의 집 직원 8명 대상으로 화재예방 및 기초응급처치 교육을 실시 했다. 교육내용은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안전교육 ▲불나면 대피먼저 ▲기초 응급처치(심폐소생술 포함) ▲119신고방법 ▲주택용 소방시설 안내등으로 진행해 화재예방 및 응급처치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성남소방서 관계..

분당소방서,‘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릴레이 운동 동참’

분당소방서,‘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릴레이 운동 동참’

Mar 07,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5일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대한적십자 헌혈 차량에서 진행된 이번 헌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헌혈인구가 감소하면서 혈액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극복하고자 진행됐다. 이날 헌혈 운동은 분당소방서 직원과 의무소방원 등 총 20여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고, 버스 내부 사전 소독 및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진행되었다. 헌혈에 참여한 이익태 소방교는 “코로나19로 인해 우울하고 무..

성남・분당소방서-정병원, 고열 증상 응급환자 이송시간 단축을 위한 MOU

성남・분당소방서-정병원, 고열 증상 응급환자 이송시간 단축을 위한 MOU

Mar 0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정병원(원장 정인화)은 지난 4일 고열환자의 이송시간 단축, 수용체계 재확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현재 성남시 소재 병원에 고열환자 임시수용을 위한 22개의 병상(분당서울대병원 7개, 분당차병원 4개, 분당제생병원 2개, 성남시의료원 8개, 성남중앙병원 1개)이 확보되어 있으나 고열환자 수에 비하면 부족하고, 병원 내 코로나19 전파방지를 위해 고열환자 이송 시 필수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 검사 결..

성남소방서, 성남시 여자단기청소년쉼터 소방안전교육 실시

성남소방서, 성남시 여자단기청소년쉼터 소방안전교육 실시

Mar 0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4일 성남시여자단기청소년쉼터(하대원동 소재)를 방문하여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교육은 성남시 여자 단기 청소년 쉼터 직원들과 입소생 대상으로 기초응급처치 및 화재예방 안전교육을 실시 했으며, 이후 홍보 물품 및 안전 교육 리플릿을 전달하였다. 교육내용은▲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안전교육▲기초 응급처치(심폐소생술 포함)▲119신고 요령▲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등으로 진행해 각종 상황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

분당소방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대책 추진

분당소방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대책 추진

Mar 0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3월부터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4층 이하의 주택화재 저감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20년) 경기도의 4층 이하의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화재의 15.6%(4,365건) 수준이지만,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37.4%(83명)로 화재발생 건수 대비 인명피해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매년 사망자의 5% 감소를 목표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대책을 위해 3대 전략 10개 중점 추진..

분당소방서 여성의소대장 교통안전 챌린지 동참

분당소방서 여성의소대장 교통안전 챌린지 동참

Mar 02, 2021 | 편집부기자

 

엄수현 분당 여성의소대장이 어린이들의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분위기 확산에 동참했다.엄 대장은 지난달 26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는 어린이 보호 교통문화 정착과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마련됐으며,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표어를 들고 있는 사진을 SNS에 게시한 후..

성남소방서, 성남시와 지하상가 등 화재 안전컨설팅 협업 추진

성남소방서, 성남시와 지하상가 등 화재 안전컨설팅 협업 추진

Feb 2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특수시책으로 지난해 12월 부터 중앙지하상가 및 지하역사에 대한 화재예방 전담안전컨설팅 Team을 꾸려 화재예방 집중홍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안전컨설팅은 `20년 10월 8호선 역사 화재가 2건 연속 발생함에 따라 화재예방 경각심 고취 및 재난안전관리 확보를 위한 안전대책으로 겨울철과 연계하여 추진중이다. 이에 성남소방서에서는 지하역사 지하연계 건축물에 대한 4개 분야(소방시설 관리·점검요령, 초기대응 훈련, 비대..

성남소방서, 청계산 실족사고 등산객 헬기 후송

성남소방서, 청계산 실족사고 등산객 헬기 후송

Feb 2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1일 수정구 청계산 정상 인근에서 미끄러져 발목 부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송 모(62세)씨를 구조했다고 밝혔다. 산악구조 신고를 접수 받은 성남소방서 구조대(양희성, 임용호, 김수련, 한세혁, 이준우, 이재민), 구급대(김성희, 김성준, 윤영태)는 현장으로 신속히 출동 하는 동시에 119항공대에 지원 요청을 하는 등 발 빠르게 구조상황에 대응했다.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들은 통증을 호소하는 송씨를 현장에서 응급처치 하고 안전조치 후 ..

성남소방서, 관내 학교 대상 비대면 간담회 개최

성남소방서, 관내 학교 대상 비대면 간담회 개최

Feb 2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5일 성남소방서 관내 학교 안전관리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소방서의 교육 훈련 연간계획을 통하여 원활한 학사일정을 위한 비대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성남시교육지원청 소속 성남소방서 관내 초, 중, 고등학교와 성남시 각종학교(하늘꿈학교), 특수학교(성남혜은학교) 포함 69곳의 안전관리 선생님들이 참석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연간 계획, 소방서에서 진행 가능한 교육ㆍ훈련 종류, 신청 방법 등을 설명했다. 또한 교육 진행 시 애로..

성남소방서, 대형공사현장 안전컨설팅

성남소방서, 대형공사현장 안전컨설팅

Feb 2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5일 성남시 중원구 소재 대형 아파트 공사장(금광1구역 공동주택 재건축 현장)을 방문하여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성남소방서는 지난해 4월 29일 4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같은 재난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건축공사장 현장점검, 찾아가는 간담회, 화재예방 안전교육 등을 실시해왔다. 이번 컨설팅은 공사장 관계자 간담회를 시작으로 ▲위험물 저장, 취급 사항 확인 등 안전관리 지도 ▲각 층..

분당소방서, 화재안전정보조사 추진

분당소방서, 화재안전정보조사 추진

Feb 2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범정부 화재안전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해 온 화재안전정보조사를 추진하고있다고 밝혔다.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재난 현장에서의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된 화재안전정보조사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시행한 화재안전특별조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특별대책이다. 소방서는 2020년 총 1,322동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820건에 대한 불량사항을 개선하였으며, 2021년 1월부터 2023년 말까지 분당지역 건축물 3,..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역협의회’ 성남소방서도 함께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역협의회’ 성남소방서도 함께

Feb 24,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원활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을 위해 성남시, 지역 의료기관・단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23일 성남시청 3층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은수미 성남시장을 의장으로 성남소방서, 분당소방서, 분당제생병원, 성남시의사회, 성남시약사회, 성남시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 성남시지회, 분당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 포함 19개의 기관・단체장 19명이 참석하여 진행했고 성남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과 지원협의회 협조사항 등 백신 접종을 위한..

성남소방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성남소방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Feb 2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2일 어린이보호 최우선 문화 정착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 챌린지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으며,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선정된 어린이 교통안전 표어 ‘어린이 보호구역 1단 멈춤, 2쪽 저쪽, 3초 동안, 4고 예방’ 이란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든 사진을 SNS에 게시한 뒤 다음 참여자 3명을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요안 성남..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진압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진압훈련 실시

Feb 21,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18일 백현동 소재 더샵퍼스트파크APT에서 고층건축물 현장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소방차량3대와 직원120명이 참여하는 이번 훈련은 17일과 18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직원들의 고층건축물에 대한 화재 대응 매뉴얼 정비와 현지적응훈련을 통한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연결송수관 설비 활용 화재진압 ▲옥외 수관연장 화재진압 및 소방차량 중계송수 훈련 ▲비상용승강기 조작과 무선통신보조설비 활용 훈련 ..

이경우 분당소방서장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 동참

이경우 분당소방서장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 동참

Feb 19, 2021 | 편집부기자

 

이경우 분당소방서장이 어린이들의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분위기 확산에 동참했다.이 서장은 18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는 어린이 보호 교통문화 정착과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마련됐으며,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표어를 들고 있는 사진을 SNS에 게시한 후 다음 사람을..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관 힘찬 출발!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관 힘찬 출발!

Feb 1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5일 오전 본서 2층에서 신규 소방공무원 3명(소방사 권율,김하정,정승욱)의 임용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3개월간의 경기소방학교‘제72기 신임교육과정’에서 소방 활동에 필요한 현장훈련 및 이론교육 등 강도 높은 신임 교육훈련을 받아 임용되었다. 이 날 임용장 수여식과 함께 대화의 시간을 가지며 소방공무원의 기본소양, 출동 시 안전사고 방지 교육 및 음주운전 근절, 청렴한 직장문화 만들기 교육을 함께 진행하였으며, 이들은 성남소방서 ..

분당소방서, 설명절 앞두고 분당 지하공동구 현장 안전컨설팅 실시

분당소방서, 설명절 앞두고 분당 지하공동구 현장 안전컨설팅 실시

Feb 0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8일 다가오는 설 연휴를 대비해 분당 지하공동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분당 지하공동구는 통신 및 전력 등을 공급하는 생활 밀접시설로 화재 발생 시 대형 재난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높은 시설이다.이에, 분당소방서는 지하공동구 관리상태 현장확인과 취약요소 등을 확인하고 현장대응 사항에 대한 부분을 파악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동구 내 소방시설 유지관리 확인 △지하공동구 내 출입감시 및 작업상황 통보체계 구축 △비상시 소..

분당소방서, 가연성 외장재 대응 전술 전문가 회의 열어...

분당소방서, 가연성 외장재 대응 전술 전문가 회의 열어...

Feb 0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4일 가연성외장재에 대해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재난예방과장의 주재로, 건축분야, 현장활동 분야를 포함해 소방서 분야별 전문가 5명과 민간전문가 1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와 울산 삼환아르누보 주상복합건물 화재와 같이 가연성외장재로 인한 많은 피해로 인한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추진하게 되었다. 주요 안건으로는 가연성외장재 화재의 급격..

성남소방서, 공동주택 피난안내표시 시범설치 실시

성남소방서, 공동주택 피난안내표시 시범설치 실시

Feb 0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작년 12월 경기도 군포시 아파트 12층 화재로 11명의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화재예방 선제적 대응을 위한 공동주택 피난안내 표시(선)를 시범설치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시범설치 대상은 단대동에 위치한 휴먼시아 아파트 최상층 엘리베이터 앞부터 옥상 임시대피공간까지 피난유도선을 설치하여 어두운곳에서도 쉽게 옥상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성남소방서에서는 관내 공동주택 111곳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재발방지 개선대책 ..

성남시 ‘봄철 산불 조심 기간’ 헬기 골든타임제 운용 체제 비상 근무 태

성남시 ‘봄철 산불 조심 기간’ 헬기 골든타임제 운용 체제 비상 근무 태

Feb 0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발생에 대비해 ‘헬기 골든타임제’ 운용 체제에 들어갔다.이 기간, 시청 녹지과를 산불방지대책본부로, 시청 공원과, 수정·중원·분당구청 관계 부서를 상황실로 각각 운영한다.평일은 물론 주말, 공휴일에도 비상 근무태세를 유지해 산불 발생 때 30분 이내 현장 도착을 목표로 하는 ‘산불 헬기 골든타임제’를 운용한다.시는 1000ℓ의 소화 용수를 실어 나를 수 있는 임차 헬기 1대와 불 갈퀴, 등짐펌프 등 산불 진화..

분당소방서, 공동주택 피난방법 자체 영상 제작 나서

분당소방서, 공동주택 피난방법 자체 영상 제작 나서

Jan 26,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공동주택 피난방법 자체 영상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제작영상은 최근 군포시 소재 아파트 화재로 인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하여 추진하는 공동주택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시민들에게 대피요령에 대해 알기 쉽게 정보를 제공 할 예정이다. 영상은 총 3편으로 ▲완강기의 구성과 사용법 ▲경량칸막이와 대피공간 활용 대피 방법 ▲하향식 피난기구 소개 및 사용법이다. 제작된 영상은 관계기관과 협의 후 신분당선 역사 내 미디어보드와 분당구..

성남소방서-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업무협약 체결

성남소방서-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업무협약 체결

Jan 2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5일 을지대학교 제1회의실에서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와 기술·인력 등 상호협조 및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체결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최혜경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장 등 관계자 5명이 참석했으며, 주요 협약사항으로는 ▲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혁신 클러스터 기반 구축 ▲ 연구개발 및 인력의 상호교류 사업▲ 합동소방훈련 및 재난대비 훈련 등 지원▲ 협의에 의한 소방서-학과간의 교육과정 개편 ‧ 평가참여 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