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성남시

성남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추석 맞이 사랑의 이웃돕기 활동

성남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추석 맞이 사랑의 이웃돕기 활동

Sep 1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성남여성의용소방대가 15일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취약계층을 위해 사랑의 이웃돕기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저소득층 가정, 주변에 소외된 이웃들에게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으며, 태평1동 및 성남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화장지 60세트, 두유 60박스를 전달했다. 성남여성의용소방대는 매년 이웃돕기 성금 전달에 솔선수범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 강은옥 여성의용소방대장은 “이번..

분당소방서, 추석 전 ‘벌 쏘임’ 주의 당부

분당소방서, 추석 전 ‘벌 쏘임’ 주의 당부

Sep 16,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9월 성묘와 산행으로 벌 쏘임 사고가 급증할 것을 예상하여 ‘벌 쏘임 사고 예방을 위한 행동 요령’을 당부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2018~2020년) 발생한 벌 쏘임사고는 총 69건으로 이중 8~9월에 발생한 사고는 31건으로 45%를 차지했다. 벌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8~9월 시기 벌 쏘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향수, 화장품, 스프레이 종류 사용 자제 ▲밝은 색상ㆍ긴소매 옷 입기 ▲벌집 발견 시 자세 낮추고 천천히 다른 장소..

김태년 의원,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장 방문

김태년 의원,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장 방문

Sep 15, 2021 | 편집부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이 9월 15일 성남시에 건립 중인 경기도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 현장을 방문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성남소방서 및 공사장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김태년 의원은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으로부터 공사 간 애로사항 및 현안업무를 청취하고 성남시 지역의 안전 분야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태년 의원은 “다양한 재난 및 위기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도민의 안전의식을 확산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차질없이 공사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관심..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소화기로 화재피해 저감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소화기로 화재피해 저감

Sep 1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3일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을 이용하여 초기진화에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며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13일 오전 00시 26분경 성남시 수정구 중앙동 OO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식기세척기 및 주방 수납장 일부가 소실됐지만 거주자가 집에 설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초기 진화에 성공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성남소방서 관계자는 “초기진화에 소화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사례”라며..

은수미 성남시장, 추석맞이 성남소방서 격려 방문

은수미 성남시장, 추석맞이 성남소방서 격려 방문

Sep 13,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3일 오후 2시 은수미 성남시장이 성남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고생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성남소방서를 방문했다고 전했다. 이날 은수미 성남시장은 성남소방서 본서 및 수진119안전센터에 방문하여 추석 명절 대비 특별경계근무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현장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성남소방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추석명절에도 화재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소방공..

분당소방서, 추석 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적극 홍보

분당소방서, 추석 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적극 홍보

Sep 1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이달 13일부터 28일까지‘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를 집중 홍보한다고 13일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뜻하고, 2017년 2월부터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아파트와 기숙사를 제외한 공동주택과 단독주택‧다세대‧다가구 주택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한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격상됨에 따라 주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홍보는 ▲추석 명절 주택용 ..

분당소방서, 2021년 소방안전지킴이 운영 시동

분당소방서, 2021년 소방안전지킴이 운영 시동

Sep 1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이달 13일부터 오는 11월까지 소방안전지킴이 활동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방안전지킴이란 경기도소방안전지킴이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소방재난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지정을 받아 소방안전에 관한 지도 등의 활동과 위법사항을 제보하는 사람을 말한다. 분당소방서 소방안전지킴이는 의용소방대원 등 총 6명으로 구성되며, 주요활동으로는 ▲분당소방서 공동주택 대피방법 자체제작 영상 QR코드화 전단지 홍보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안내문 배부 및 소방시설..

분당소방서, 119응급처치 영상 공모전 개최

분당소방서, 119응급처치 영상 공모전 개최

Sep 0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119응급처치 영상 공모전을 이달 9일부터 내달 18일까지 열린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며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대한적십자사가 후원한다. 생활 속 안전문화 확산과 안전교육·홍보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이번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응급처치 사례나 생활 속 도움이 되는 응급처치법 교육·홍보 영상을 5분 이내 동영상으로 만들어 한국소방방송 웹(fire.go.kr)에 접수..

분당소방서, 가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본격 추진!

분당소방서, 가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본격 추진!

Sep 08,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맑고 포근한 날씨와 단풍구경 등으로 산을 찾는 등산객이 증가하는 가을을 맞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산악사고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년) 분당 내에서 발생한 가을철 산악사고는 총 65건으로, 이 중 27건(41%)이 가을철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원인으로는 조난사고가 11건(40.7%)으로 가장 많았고 실족과 추락사고가 10건(37%), 탈진 5건(18.5%), 심정지 1건(3.8%)으로 ..

분당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화재안전대책 본격 추진!

분당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화재안전대책 본격 추진!

Sep 06,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귀성객들과 시민들의 안전한 추석 연휴를 위해 이달 23일까지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경기도 내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263건이고, 인명피해는 14명(사망1, 부상1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으로는, 명절 기간 주거시설에서의 화재부주의(51.1%), 음식물조리(45.8%), 담배꽁초 27.1%, 화원방치 16.7% 순으로 분석됐다. ..

분당소방서, 이동안전체험차량 실시간 온라인체험교실 운영!

분당소방서, 이동안전체험차량 실시간 온라인체험교실 운영!

Sep 02,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2일을 시작으로 이동안전체험차량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지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쌍방향 회의시스템을 이용해 진행된다. 이동안전체험차량 교육은 분당소방서 홈페이지를 통해 성남, 하남, 과천 지역의 5~8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등의 선착순 접수를 받고,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

분당소방서, 119소방동요 영상 경연대회 심사 진행

분당소방서, 119소방동요 영상 경연대회 심사 진행

Aug 30,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6일 소방서 2층 소회의실에서 119 소방동요 영상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로 대면ㆍ집합 활동을 제한하는 환경을 고려해 초등학생 또는 유치원생이 포함된 4명 이하의 가족이 소방동요를 합창하는 과정이 촬영된 영상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회에는 유치부 총 5팀이 참가하였으며, 내·외부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우수, 우수, 장려 총 3작품을 선정했다. 최우수 작품은 경..

분당소방서, 온라인으로 만나는 소방안전교육 실시!

분당소방서, 온라인으로 만나는 소방안전교육 실시!

Aug 2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25일 구미동에 위치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근로지원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화상 강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중증장애인 사업장 내 화재예방 및 대처요령 ▲직장 내 응급상황 발생시 응급처치법 ▲소방시설 사용·관리 방법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여러가지의 동영상 자료와 비대면 심폐소생술 실습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 대상자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교육을 진행한 신현종 생활..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안전컨설팅 실시!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안전컨설팅 실시!

Aug 1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19일 정자동 소재 네이버 사옥을 방문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최근 고층 건물의 화재 증가로 많은 인명·재산피해의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 예방 활동으로 대형화재를 방지하고 관계자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소방차량의 진입 가능 여부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확인 및 정상 작동 여부 확인 ▲관계자 소방안전교육 및 당부사항 ▲재난 발생 시 초기 대응 요령 지도 등을 중점으로 컨..

분당소방서, 화재현장 차량배치 전술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화재현장 차량배치 전술훈련 실시!

Aug 18,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18일 분당구 야탑동 소재 성남아트센터 중심으로 차량 배치 전술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소방차량 15대와 인원 40여명이 투입된 이번 훈련은 가상화재 설정을 통해 화재초기의 원할한 자원운용과 화재 시 소방차량의 배치 및 통제에 대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현장대원 출동지원 시스템 활용 ▲선착대의 차량통제 및 후착대 차량배치 ▲소화전 점령 및 급수체계 유지 ▲스마트..

“성남소방서 119구조대원 감사합니다” 칭찬글 올라와 눈길

“성남소방서 119구조대원 감사합니다” 칭찬글 올라와 눈길

Aug 18,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성남소방서 홈페이지에 구조대원에 대한 칭찬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칭찬 글은 성남소방서 119구조대원(임용호 소방장, 한세혁 소방교, 이준우 소방교, 이재민 소방사)에게 전하는 글로, 요구조자는 16일 오후 남한산성 등산 중 발목을 다쳐 거동이 불가하고 이미 1시간 30분 등산하여 내려 갈 수도 없는 상황이었으나 성남소방서 구조대원들의 신속출동, 안전구조로 병원에서 치료를 무사히 마쳤다는 내용이다. 요구조자..

분당소방서,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 점포점검의날 운영!

분당소방서,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 점포점검의날 운영!

Aug 1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12일 화재 예방과 상인 중심의 자율적 소방안전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점포점검의 날을 우성시장에서 운영했다고 밝혔다. 점포점검의 날은 매월 둘째주 수요일에 운영하며, 상인 중심의 자율적인 안전점검 문화가 생활 속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소규모로 진행된 이번 점포점검의 날은 ▲점포 내 화재 위험요인 제거 ▲시장 상인 중심의 자율점검 ▲전..

분당소방서, 관서장 정신건강 증진 관련 전문가 간담회 실시

분당소방서, 관서장 정신건강 증진 관련 전문가 간담회 실시

Aug 1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12일 정신건강 전문가를 초빙하여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증진과 관심도 제고를 위한 관서장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정신과 전문의 민범준 교수와 분당소방서전임 상담가 이성민 상담사가 참석하여 진행되었고, 소방공무원의 특수한 근무환경에서 올 수 있는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우울증, 수면장애 등 심리적 장애요인에 대한 소방관서장의 관심도 제고를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내용은 ▲소방..

무더운 여름, 119와 함께 슬기로운 여름나기!

무더운 여름, 119와 함께 슬기로운 여름나기!

Jul 3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여름 시작과 동시에 최근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는 폭염으로부터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온열질환자 급증에 대비하기 위하여 119폭염구급대를 가동하여 구급출동 태세를 강화하였다. 최근 2년간 119구급대 폭염 관련 출동현황을 분석해보면 온열질환자 수는 7월~8월 사이에 집중되었고, 71세~80세 연령대의 남성, 12시~15시 사이의 주간시간대에 도로, 논·밭, 주택에서 많이 발생하였다. 이에 성남소방서는 여름철 폭염 및 열대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

성남소방서, 장마철 집중호우 대비 선제적 대응을 위한 수난구조 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장마철 집중호우 대비 선제적 대응을 위한 수난구조 훈련 실시

Jul 28,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8일 태평동 탄천변에서 구조대원 및 관계자 18명이 참가한 가운데 장마철 집중호우 대비 수난구조 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수난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한 구조활동을 위해 ▲급류구조 수신호 및 드로우백 사용법 ▲급류수영 및 접근법 ▲하이라인 보트구조 등 급류구조 장비 조작 및 구조 기술 전문성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각종 재난 발생 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

분당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 접수

분당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 접수

Jul 21,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이달 7월 30일까지 다중이용업소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정착을 위해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을 받는다고 21일 밝혔다.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는 다중이용업소 영업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소방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이다. 신청 가능 업소는 최근 3년 간 ▶피난·방화시설 등 유지관리에 위반행위가 없는 곳 ▶소방·건축·전기 및 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는 곳 ▶화재 발생 사실이 없는 곳 ▶자체 계획을 수립해 종업..

성남소방서–서울교통공사(산성역)-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열차

성남소방서–서울교통공사(산성역)-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열차

Jul 2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9일 서울교통공사 산성역 관계자,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와 협업하여 열차 내 화재 대피요령을 시민들에게 홍보했다. 열차 내 화재가 발생한다면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지만, 이에 대한 대피 교육은 부족한 실정으로 시민들에게 대피요령 인식을 재고 시키기 위해 추진되었고 ▲비상통화 장치로 객차번호와 상황 전파 ▲소화기로 초기진압 시도 ▲안내방송에 따라 역 도착까지 기다리기 ▲문이 안 열리면 비상개폐장치 사용 ▲승강기 대피가 불..

분당소방서 배전반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화

분당소방서 배전반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화

Jul 1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18일 오후 분당동에 위치한 건물에서 소화기를 사용해 화재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는 거주자 A씨가 1층 출입구 옆 화분에 물을 주고 있던 중 펑 소리와 함께 배전반에서 불이 나는 것을 목격하고 건물에 있던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 대응에 나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소방서에서는 배전반 내부에 단락흔이 식별되는 것으로 보아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조사 중이다. ..

성남소방서, 승진자 임용 신고식 가져

성남소방서, 승진자 임용 신고식 가져

Jul 07,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7일 승진자 3명에 대한 임용 신고식을 가졌다. 이날 전입자 18명에 대한 신고는 생략했고 승진자 3명(재난예방과 소방위 이명선, 119구급대 소방장 이정오, 소방교 이지영)에 대한 임용 신고식을 실시했다. 인사발령자들은 자격 보유 및 직무수행능력을 고려해 내·외근 부서로 배치되어 소방행정업무 및 현장 최일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승진자들에게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성..

이경우 분당소방서장,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해취약지역 현장 확인

이경우 분당소방서장,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해취약지역 현장 확인

Jul 06,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5일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풍수해를 대비해 분당 관내 서현동 일대 하천변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여름철 국지적 집중호우로 인한 고립 및 침수 등 안전사고 발생을 대비해 취약요인을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분당소방서는 여름철 대규모 수난사고와 풍수해에 대비해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 유지, 수난구조장비 점검 강화, 출동대원 수난사고 집중 교육·훈련 등 긴급 구조태세를 갖추고 있다. 이경우 분당소방서장은“재해취..

성남소방서, 풍수해 대비 침수우려지역 현장점검 실시

성남소방서, 풍수해 대비 침수우려지역 현장점검 실시

Jul 05, 2021 | 편집부기자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지난 5일 관내 침수우려지역인 둔전교 하부대로를 직접 찾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위험요인을 사전에 확인하고 풍수해 등 자연재난 대비,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이외에도 성남소방서는 수방장비 사전 정비·점검, 유관기관 상호 협조체계 구축 등을 추진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자연재난을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철저한 대비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선제적대응태세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성남소방서, 수난사고 대비 구조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수난사고 대비 구조훈련 실시

Jun 29,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4일 대왕저수지에서 수난사고 대비 현장활동 능력 강화 및 안전한 수난 구조활동을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119구조대 19명을 대상으로 여름 휴가철을 맞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수상·수중 현장활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훈련내용은 ▲ 수난구조장비 조작법 ▲수난구조장비를 이용한 요구조자 구출법 ▲ 인명수색 및 수중 탐색법 활용 훈련 등이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신속·..

성남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 대장 및 부대장 이·취임식

성남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 대장 및 부대장 이·취임식

Jun 2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5일 본서 2층 서장실에서 남성의용소방대 대장 및 부대장 이·취임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취임자는 김정수 성호의용소방대 대장, 노남선 공단의용소방대 대장, 김대신 공단의용소방대 부대장이며, 행사에는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20여 명이 참석하여 이·취임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이임하는 성남의용소방대 대장, 부대장에게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취임하는 성남의용소방대 대장, 부대장에게는 “대장님, 부대장님의..

성남소방서,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칭찬글 훈훈

성남소방서,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칭찬글 훈훈

Jun 23,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란에 칭찬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태평4파출소 직원은 지난 22일 게시판에 “경기도민의 안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 소방관분들을 격려해주세요”라며 성남소방서 구급대원(소방위 박미현)에게 감사의 글을 올렸다. 감사의 글은, 박미현 구급대원이 태평4파출소에서 근무하는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대비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고, 친절하고 꼼꼼하게 설명해주어 구급대원들이 도착하기 전..

초기화재에 소화기는 소방차 1대와 맞먹는 위력

초기화재에 소화기는 소방차 1대와 맞먹는 위력

Jun 18, 2021 | 편집부기자

 

- ‘상대원동 화재’ 신속 대처로 큰 피해 막은 상대원2 파출소 직원들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17일 중원구 상대원동 소재의 건물 옆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소화기로 초기 진화에 성공한 사례를 언급했다. 17일 10시 15분경 상대원동 인근 주민이 검은 연기를 목격하여 119에 신고했고 화재장소 옆에 LPG가스통이 있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현장에서 100m 거리에 위치한 상대원2 파출소 ..

주택용 소방시설로 화재 예방하세요! 성남소방서, 주택용소방시설로 화재피해

주택용 소방시설로 화재 예방하세요! 성남소방서, 주택용소방시설로 화재피해

Jun 17,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주택용 소방시설이 화재 피해를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지난 1일 오전 10시 13분경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소재 건물 관계인은 음식물을 가스레인지에 올려놓은 사실을 깜빡하였으나 연기가 발생해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작동하여 신속하게 대피 후 119에 신고, 음식물 소실을 확인하여 화재를 예방할 수 있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원은 가스 차단, 추가위험요인 확인 등 현장 안전조치를 하였고 이 화재출동 건은 인명, 재산피해 ..

분당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태세 강화

분당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태세 강화

Jun 15,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물놀이 및 계절성 집중호우로 인한 수난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대비 태세를 강화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분당 지역에서 발생한 수난사고는 총 58건이며, 특히 집중호우 및 여름철 물놀이 기간인 7~8월에 29건으로 전체 비중의 50%를 차지했다. 이에 소방서는 6월부터 9월까지 분당 지역의 수난사고 취약지역인 저수지와 탄천주변 사전점검 및 설치된 인명구조 장비함을 집중적으로 정비하고, 대규모 수..

성남소방서,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우리동네 화재안전지킴이’ 위촉식

성남소방서,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우리동네 화재안전지킴이’ 위촉식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1일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실정에 해박한 수정구 통장 17명, 중원구 통장 11명을 화재안전지킴이로 위촉했다. 위촉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최소인원(윤교상 수정구 대표, 맹영미 중원구 대표)이 참석하였고 위촉장 수여,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주민 대표의견 및 애로사항 청취, 우리동네 화재안전지킴이 운영방안 논의 순서로 진행됐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화재안전지킴이가 소방서와 주민간 가교역할을 하여 효율적인 ..

‘안전을 노래해요!’분당소방서, 119소방동요 영상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안전을 노래해요!’분당소방서, 119소방동요 영상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가 오는 8월 20일까지 약 2개월간 ‘제22회 경기도 119소방동요 영상 경연대회’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어린이에게 안전의식을 심어주고 안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개최되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현장 합창 방식을 벗어나 영상모집을 통한 경연 방식으로 진행한다. 참가대상은 유치원생ㆍ초등학생 1명 이상 포함된 4명 이하 가족으로, 소방동요집 152곡 중 선정곡이나 창작곡을 합창하는 과정이나 모습을 찍어 오는 8월 2..

분당소방서, 훈련을 실전처럼! 2021년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 실시

분당소방서, 훈련을 실전처럼! 2021년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 실시

Jun 0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8일부터 오는 15일까지 119안전센터와 구조대 및 구급대 직원을 대상으로 각 안전센터 청사에서 소방전술훈련평가를 실시한다고 9일밝혔다. 전술훈련평가는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규정에 따라 상·하반기로 나뉘어 연 2회 진행되며, 평가 분야는 화재·구조·구급 세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평가항목으로는 화재진압 분야는 청사 활용 화재진압훈련과 공기호흡기 장착 및 비상호흡법, 구조 분야는 유해화학물질 사고 대응과 로프하강 및 등반, 구급 ..

성남소방서, 道 화재조사 학술논문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성남소방서, 道 화재조사 학술논문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Jun 04,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화재조사 사례 및 감정・감식기법 공유 등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道 화재조사 학술논문 발표대회에서 ‘리튬이온배터리 수분 접촉에 따른 열폭주 연구’의 논문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 화재조사관들의 전문능력 향상과 학술교류를 목적으로 개최됐으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비대면 심사로 진행됐고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1차 논문 심사에서 5개의 소방관서를 선정, 2차 발표영상을 통해 최우수 1팀, ..

분당소방서, 2021년 '폭염 대비 119 구급활동' 대책 추진

분당소방서, 2021년 '폭염 대비 119 구급활동' 대책 추진

Jun 0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 발생에 대비해 오는 9월 30일까지 약 5개월간 폭염대응 119구급대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2020년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온열 관련 환자 이송건수는 총 82건으로 질환별로는 열탈진이 71건(86%), 열사병 6건(7%), 열경련 4건(4%), 열실신 3건(3%) 순으로 발생했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구급차 8대와 펌뷸런스 6대를 폭염 대비 출동대로 지정하고 얼음조끼와 얼음팩, 생리..

분당소방서, 소화기로 대형 화재 막아...

분당소방서, 소화기로 대형 화재 막아...

May 28,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6일 오후 금곡동에 위치한 건물에서 소화기를 사용해 화재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는 주변 건물 방문하기 위해 운전 중이던 신고자에 의해 발견되었다. 신고자는 건물 1층에서 연기와 불을 발견하고, 즉시 차에서 내려 화재가 발생한 건물의 소화기를 빌려 화재를 진화했다. 화재를 조금만 늦게 인지했다면 인명피해가 나올 뻔했던 상황이었지만 신고자의 소화기를 이용한 초기 진화로 큰 피해 없이 마무리됐다. 출동한..

성남소방서, 영상회의 시스템 활용 월례조회 및 직장교육 실시

성남소방서, 영상회의 시스템 활용 월례조회 및 직장교육 실시

May 28,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8일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성남소방서 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월례조회 및 직장교육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영상 월례조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영상회의로 진행됐고,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의 훈시, 청렴교육을 시작으로 이정희 강사(한국양성평등 교육진흥원)의 성희롱 예방, 평등한 직장문화, 성인지 감수성 등 전문교육 및 각 팀별 현장안전관리, 보건안전교육 순서로 실시하였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투명하고 ..

상대원 ‘성남산업공단 재난대응역량 취약’ 개선 필요

상대원 ‘성남산업공단 재난대응역량 취약’ 개선 필요

May 27, 2021 | 편집부기자

 

최근 성남시에서 발표한 성남산업공단의 벤처화 및 바이오산업화에 따라 고층 지식산업단지의 증가와 노동자들의 입주 및 기반 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화재 및 각종 산업재해가 빈발하고 있어 재난대응을 위한 시설 및 인력의 배치 증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성남시 중원구 상대원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성남소방서 상대원 119안전센터는 1990년에 건립된 성남시 소유의 건물로 30년이 경과되었음에도 단층 1층 건물에 2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여성 화장실과 대기실이 없어 남성 소방공무원으로만 ..

분당소방서, 신임 소방공무원 자체 직무교육 수료

분당소방서, 신임 소방공무원 자체 직무교육 수료

May 2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21일 19명의 신임 소방공무원 자체 직무교육 수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임 소방공무원은 지난 17일 임용장을 수여 받은 후 21일까지 1주일간 소방 전문지식·기술·정보와 올바른 직장 생활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또한 이경우 소방서장은 공직윤리, 소방 정신 함양 등 기본소양과 화합하는 소방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특별강의 시간을 가졌다. 교육을 수료한 신임 공무원들은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24일부터 안전센터·구급대·구조대에 배치되어 ..

분당소방서, ‘청사 활용 화재진압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청사 활용 화재진압훈련’ 실시

May 20,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가 오는 6월 30일까지 소방서 청사를 활용한 화재진압훈련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감염확산이 장기화되면서 대민 접촉이 없는 소방서 청사에서 진행되며,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 우려가 큰 고층건축물 화재에 대한 현장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훈련은 119안전센터 총 6곳에서 각 팀별로 2주에 1차례씩 진행되며, 주요 훈련 유형으로는 ▲옥내호스연장 화재진압훈련 ▲옥외호스연장 화재진압훈련 ▲65mm 소방호스 방수훈련 ▲중계송수 훈..

분당소방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우수’관서 쾌거

분당소방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우수’관서 쾌거

May 1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1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진행된 2020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시상식에서 “B그룹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개월 동안 취약시설 화재안전 중점관리 등의 5개 핵심전략과 고층건축물 실태조사 및 예방활동 강화 등 23개 중점 추진과제로 진행됐다. 특히, 분당소방서는 지역 내 가연성외장재 건물 전수조사를 통해 이를 QR코드화하고, 건물의 위험정보를 사전에 파악 할 수 있..

성남소방서 관내 자동화재속보설비 오인출동 최근 3년간 ‘276건’

성남소방서 관내 자동화재속보설비 오인출동 최근 3년간 ‘276건’

May 18, 2021 | 편집부기자

 

- 자동화재속보설비 설치 대상 관계자 간담회 및 교육 추진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8일 오후 2시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대회의실에서 자동화재속보설비 설치 대상물 관계자를 대상으로 간담회 및 교육을 실시했다. 자동화재속보설비란 연기감지기 및 열감지기 등이 화재발생 시 경보음을 작동해 대상물 관계인 등에게 화재발생을 인지시키고 자동으로 119신고가 가능한 설비이다. 최근 성남소방서 관내 대상물에 인위적 요인과 관리적 요인 등으로 감지기 등이 오동작하여 1..

성남소방서, 신규직원 임용장 수여식으로 힘찬 출발!

성남소방서, 신규직원 임용장 수여식으로 힘찬 출발!

May 17,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7일 신규 소방공무원 6명(소방사 박상록, 예병렬, 유신후, 이규석, 최장원, 최재영)의 임용식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신규 임용된 6명은 경기도소방학교 ‘제73기 신임교육과정’에서 3개월간 소방 활동에 필요한 현장훈련 및 이론교육 등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소방관이 갖추어야할 체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들로 앞으로 1주일간 성남소방서 전반적인 업무교육을 받게되고 이후 각 119안전센터에 배치되어 성남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대원으..

성남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발대식

성남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발대식

May 13,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은 11일, 12일 수정청소년수련관(신흥동 소재), 중원청소년수련관(하대원동 소재)을 방문하여 한국119청소년단 발대식을 실시했다. 119청소년단은 발대식 이후 ▲화재예방 길거리 캠페인 ▲소방관련 각종 경연대회 참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참여 ▲청소년 단체 활동 강화를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 활동 등을 한다. 성남소방서 소속 한국119청소년단은 총 5개대(성남동어린이집(4세, 5세반), 수정청소년수련관(방과후아카데미 2개반), 중원청소년수련관으..

성남소방서, 성남시 상대원동 재난대응현안 간담회 실시

성남소방서, 성남시 상대원동 재난대응현안 간담회 실시

May 1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0일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 119안전센터에서 경기도 도의원 조광주(도시환경위원) 의원과 김승철 보좌관(윤영찬 국회의원), 성남시 상대원동을 지역구로 하는 고병용·선창선 성남시의회 의원과 성남시 상대원동의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현안에 대하여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그동안 상대원동 공단의 현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하이테크밸리의 고층화와 그에 대응할 수 있는 고가차량의 배치 가능성 등 주요 현안과 공단 및 상대원동의 여성..

성남소방서, 탈(脫)플라스틱 ‘고고챌린지’ 동참

성남소방서, 탈(脫)플라스틱 ‘고고챌린지’ 동참

May 07,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7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릴레이 캠페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 ‘고고챌린지’는 생활 속에서 하지 말아야 할 한 가지, 실천할 수 있는 한 가지 메시지를 담아 SNS에 홍보 후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이다. ‘플라스틱 사용 줄이고! 지구환경 지키고!’라는 문구의 푯말을 들고 캠페인에 참여한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많은 사람들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사용한 플라스틱은 재활용 할 수 있도록 분리 배출하는 등..

성남소방서, 석가탄신일 앞두고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실시

성남소방서, 석가탄신일 앞두고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실시

May 0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6일 ‘석가탄신일’을 맞아 봉국사를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화재예방을 위한 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석가탄신일 봉축행사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 화재발생 위험지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요안 성남소방서장, 김전규 예방대책팀장을 포함 7명이 참석하여 소방시설 점검 및 촛불・연등과 같은 화기취급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하여 위험요소를 선제적으로 제거하는데 목적을 뒀다. 정요안 성남소..

분당소방서, 다세대주택 화재 신속진화로 대형 참사 막아...

분당소방서, 다세대주택 화재 신속진화로 대형 참사 막아...

May 06,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3일 저녁 9시 50분경 수내동 소재의 다세대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30분 만에 신속히 진화했다고 밝혔다. 화재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수내119안전센터의 신속한 대응으로 신고접수 30분여 만에 초기 진압에 성공하여, 인접 세대로 연소 확대를 막아 큰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이번 화재로 건물 2층의 화재 발생 세대는 전소하였고, 3층과 4층에서 거주하고있던 거동이 불편한 3명의 고령자들이 연기를 흡입하였다.이 중 2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