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성남시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Feb 15,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고 시민의 안전의식을 함양하고자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상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신고포상제는 비상구 폐쇄, 피난·방화시설 관리 소홀, 소방시설 차단 및 불법주차 등의 불법행위를 시민이 자발적으로 신고하는 제도로써 시민의 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무시 관행을 근절,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를 정착시켜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차단 등의 신고 대상은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복합건축물 ▲운수시설..

성남소방서, 전체 구급출동 중 비응급환자 비율이 47.6%로 높아

성남소방서, 전체 구급출동 중 비응급환자 비율이 47.6%로 높아

Feb 15,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구급활동을 분석하여 유형별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2021년 구급활동 통계를 발표했다. 2021년 성남소방서 구급활동 통계 결과 구급 출동은 전년 대비 13.4% 증가한 30,188건이며, 이송건수와 인원 또한 각각 11.1%, 12.5% 증가하였다. 2021년 구급활동 중 47.6%(7,467명)가 응급상황이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비응급환자란 단순 치통환자, 단순 감기환자, 단순 타박상, 단순 주취자 등이다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성남소방서, ‘음식점 화재예방 주의’ 당부

성남소방서, ‘음식점 화재예방 주의’ 당부

Feb 14,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정요안 서장)는 최근 음식점에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작년 한해동안 성남 관내 음식점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9건으로 25,819천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전기ㆍ가스사용 부주의와 기름 성분이 쌓인 후드나 덕트에 불씨가 튀어 화재로 확대되는 것이 주요원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방 설비에 동물 또는 식물의 기름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 설치 ▲K급 소화기 비치안내 ▲음식물 조리 시 자리..

분당소방서, 전기차 화재진압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전기차 화재진압훈련 실시

Feb 09,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최근 전기차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9일부터 23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서현119안전센터 차고 앞에서 전기차 화재진압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화재는 동력원 구조가 일반 차량과 다른 특성상 화재 시 일반 차량 화재보다 까다롭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엔진 등 핵심 기관이 대부분 차량 앞쪽에 위치하여 보닛을 열면 화재진압이 용이하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있어 물과 같은 소화물질의 직접적인 침투가 어렵다. 또..

성남소방서, “아파트 옥상 대피 출입구 위치 꼭 확인해 주세요”

성남소방서, “아파트 옥상 대피 출입구 위치 꼭 확인해 주세요”

Feb 0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정요안 서장)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옥상 대피 출입구 위치 확인을 당부하고 있다.경기도 군포시 소재 아파트 화재발생시(‘20.12.1.) 상층부 거주자가 옥상 출입문을 찾지 못하고 최상층 엘리베이터 기계실 앞에서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옥상 구조 및 대피 출입구 위치를 평소에 확인해 두어야 하며, 참고로 자신이 사는 아파트 이름을 검색하면 옥상 출입문이 어디에 설치돼 있는지, 열려 있는지 등의 정보를..

성남소방서, 설 연휴 화재예방 안전대책 추진

성남소방서, 설 연휴 화재예방 안전대책 추진

Jan 2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안전하고 편안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오는 28일 18시부터 2월 3일 9시까지 특별경계근무 등 소방안전대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안전대책은 설 연휴를 대비해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사전 예방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환경조성을 위해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화재 취약대상 예방 순찰 통한 감시체계 구축 ▲다중이용시설 관계자 대상 자율 안전관리 지도 ▲신속 대응 위한 소방출동로 확보 등이다. 정요안 서장은 "설 ..

성남소방서, 코로나 선별진료소 소방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코로나 선별진료소 소방훈련 실시

Jan 27,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6일 관내 코로나19 선별진료소로 지정된 성남시 종합운동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원활한 대응을 위해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주요 내용은 ▲ 출동로, 차량부서 위치 확인, 소화활동설비를 활용한 화재 대응 능력 배양 ▲ 피난계단, 피난기구, 비상구 등 건물구조 및 위험요인 확인 ▲ 선별진료소 내 방송설비를 활용한 피난 대피훈련 등이다. 훈련 참가자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체온측정, 손소독 철저, 마스크 착용 등 감염..

성남시 드론 활용 ‘산불방지대책’ 추진

성남시 드론 활용 ‘산불방지대책’ 추진

Jan 26, 2022 | 편집부기자

 

- 봄철 산불조심기간…설 연휴 맞물려 앞당겨 시행성남시는 오는 1월 28일부터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드론을 활용한 산불방지대책을 추진한다.시는 매년 운영하는 산불조심기간(2.1~5.15)이 설 연휴와 맞물려 산불방지대책을 예년보다 나흘 앞당겼다.이 기간, 시청 녹지과는 산불방지대책본부로, 시청 공원과, 수정·중원·분당구청 관계 부서는 상황실로 각각 운영된다. 평일은 물론 주말, 공휴일에도 비상 근무 체제를 유지한다.산불 예찰 활동 강화를 위해 드론 2종..

성남소방서, 신축 대형공사장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 실시

성남소방서, 신축 대형공사장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 실시

Jan 24,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1일 성남시 중원구 소재 대형 공사장(자생메디바이오 현장)을 방문하여 전기안전공사ㆍ가스안전공사와 점검반을 편성해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최근 발생한 평택 물류창고 등 공사장 화재와 관련하여 관계인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자율적인 안전관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정요안 서장은 "지속적인 현장 안전점검을 통해 관계인의 초기 대응능력 강화와 안전의식 향상으로 화재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

최병일 경기소방본부장,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장 방문

최병일 경기소방본부장,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장 방문

Jan 21, 2022 | 편집부기자

 

최병일 경기소방재난본부장은 1월 20일 성남소방서 신축 공사 현장을 방문해 공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현장대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최병일 소방본부장은 "한파 속에서 작업 중인 현장 작업자를 격려하고, 특히, 겨울철 한파내습에 대비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신청사 이전이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축 청사는 성남시 하대원동에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5,000㎡) 규모로 현재 전체 공정률 84%이며, 4월 23일 준공을..

성남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성남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Jan 20,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하는 신고포상제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고포상제는 비상구 폐쇄ㆍ훼손 등 위반행위를 목격한 시민의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하여 안전인식을 개선하고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운영하는 제도이다. 대상은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운수시설, 숙박시설, 근린생활시설, 노유자시설, 문화집회시설, 의료시설, 위락시설이 있으며 신고 내용으로는 피난에 지장을 주는 불법 행위, 방화문 훼손, 비상구ㆍ피난 통로 물건 적치 등이 있다. 신..

분당소방서, ‘불조심 포스터 전시회 개최

분당소방서, ‘불조심 포스터 전시회 개최

Jan 18,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오는 19일 10시부터 16시까지 수인 분당선 야탑역에서 시민들의 화재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불조심을 주제로 포스터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시 작품은 지난해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출품한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등 총20점이다. 소방안전의식 제고와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전시회는 일상생활 중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다수가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를 활용했다. 분당소방서 홍보담당자 소방사 박정민은 “겨울철 화재 발생의 위험성..

분당소방서, ‘소화기로 화재 진압’용감한 시민 소화기 수여

분당소방서, ‘소화기로 화재 진압’용감한 시민 소화기 수여

Jan 18,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18일 자칫하면 대형 화재가 될 수 있는 사건을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화재를 막은 시민 2명(최경돈 주임, 김성기 반장)에게 소화기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화기를 수여받은 최경돈 주임과 김성기 반장은 구미동 소재 복합건축물 보안팀 직원으로, 작년 12월 4일 19시 57분경 근무 중 화재경보음과 보안팀 CCTV를 통해 지하 4층 주차장에서 불길을 발견했다. 불길 발견 직후 최경돈 주임은 현장으로 긴급출동하여 분말소화기로 신속하게 불길을 잡았고, 이후에 김성..

성남소방서, 설 명절 대비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 안전 멘토링

성남소방서, 설 명절 대비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 안전 멘토링

Jan 14,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설 명절을 앞두고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화재 안전 멘토링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관내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현장을 방문하여 관계인에게 화목 보일러 등 난방용품 안전 사용에 대한 교육,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사례를 통한 신고 및 초기 대응요령 안내, 겨울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한 겨울철 난방용품 안전매뉴얼 배부 등 홍보 활동을 실시하였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명절 기간 중 성남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사전 예방활동에 최선..

분당소방서, 신임 소방공무원 자체 직무교육 수료

분당소방서, 신임 소방공무원 자체 직무교육 수료

Jan 13,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11명의 신임 소방공무원 자체 직무교육 수료식을 13일(목)에 가졌다고 밝혔다. 신임 소방공무원은 지난 7일 임용장을 수여받은 후 1주일간 소방 전문지식·기술·정보와 올바른 직장 생활에 대한 교육 및 공직윤리, 소방 정신 함양 등 기본 소양 교육과 성희롱 및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특별강의 시간을 가졌다고 소방교 손주연(교육 담당자)은 전했다. 교육을 수료한 신임 소방 공무원들은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14일부터 119구급대 및 안전센터에 배치되어 ..

분당소방서, ‘안전하기 좋은날(D-day)’캠페인 운영!

분당소방서, ‘안전하기 좋은날(D-day)’캠페인 운영!

Jan 12,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이달부터 4월까지 안전하기 좋은 날(D-day)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안전하기 좋은 날(D-day)은 국민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매월 둘째 주 수요일에 운영하며, 기존 ‘전통시장 점포 점검의 날’을 확대하여 백화점, 영화관, 다중이용시설과 아동․노인시설, 물류창고, 공사장 등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대형화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한다는 취지이다. 첫 캠페인은 12일 야탑 에이스코아시장에서 점포 내 자율안전 관리 시행 및 다매체 신고방법 ..

성남소방서,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칭찬글 훈훈

성남소방서,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칭찬글 훈훈

Jan 12,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란에 칭찬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칭찬 글은 성남소방서 119구급대원(주장현 소방교, 김경은 대체인력)에게 전하는 글로, 코로나 접종 후 심한 흉통과 두통으로 온몸이 떨리고 열까지 올라 코로나 의심자로 분류되어 성남 인근 병원에서 대기할 곳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는데, 당황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신하여 신속하고 현명하게 판단 후 이송을 도와준 구급대원들에게 든든하고 큰 힘이 되어주어 감사하다는 내용이다. 주장현 소방교는 “..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공무원 7명의 힘찬 첫걸음

성남소방서, 새내기 소방공무원 7명의 힘찬 첫걸음

Jan 07,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7일 오전 신규 소방관 7명에 대한 임용식을 가졌다고 전했다. 본문이날 임용된 신규 소방공무원 7명은 신규채용 시험에 합격한 뒤 경기소방학교에서 12주간 기초 소방훈련 등 현장실무 교육과정을 마치고 성남소방서 각 119안전센터, 구조대, 구급대에 배치돼 성남시민의 안전을 위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소방공무원으로 첫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성남시민에게 신뢰받는 소방공무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성남소방서 119구급대, 신속 대처로 ‘임산부 순산 도와’

성남소방서 119구급대, 신속 대처로 ‘임산부 순산 도와’

Jan 06,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5일 30대 산모가 자택에서 구급대원들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아들을 출산했다고 전했다. 5일 오후 12시 47분경 산모가 하혈 및 복통을 호소한다는 신고가 접수됐고 수진, 신흥119구급대(소방위 박미현, 소방장 이용택, 소방교 이영빈, 원현아, 소방사 김슬기, 대체인력 변근영)가 신속 출동했다. 구급대원들이 도착해 산모의 상태를 확인했을 땐 이미 분만이 진행되는 응급상황으로 출산이 임박했다고 판단, 현장에서 신속하게 산모의 응급분..

성남소방서, 2022년 임인년 현충탑 참배

성남소방서, 2022년 임인년 현충탑 참배

Jan 03,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3일 오전 9시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아 2022년 현충탑(성남시 태평동 소재) 참배로 공식업무를 시작했다. 이번 참배 행사에는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을 비롯한 간부 소방공무원 20여 명이 참석해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2022년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성남시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각오와 결의를 다졌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새해를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고 성남시민의 안전..

고등동, 시흥동, 신촌동 안전을 책임질 ‘성남소방서 고등119안전센터’

고등동, 시흥동, 신촌동 안전을 책임질 ‘성남소방서 고등119안전센터’

Dec 28,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8일 14시 고등119안전센터 신청사(성남시 수정구 고등동 617)에서 개청식 가졌다. 개청식에는 김태년 수정구 국회의원, 윤창근 성남시의회 의장, 박창순, 국중범, 한미림, 권락용 경기도의원, 백성현 남성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강은옥 여성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포함 8명과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30여 명이 참석해 고등119안전센터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고등119안전센터는 총 6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해 11월 착공하여..

성남소방서 119구급대 ‘고맙습니다’ 새벽에 전달된 익명의 감사 편지

성남소방서 119구급대 ‘고맙습니다’ 새벽에 전달된 익명의 감사 편지

Dec 27, 2021 | 편집부기자

 

지난 27일 새벽 성남소방서 입구에 ‘아버님을 병원에 이송해주셔서 감사했다’라는 익명의 감사 편지와 차가 놓여있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편지에는 누구인지 밝히지 않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으며 이지영, 이광호, 강재식 구급대원에게 ‘늦었지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차를 준비했다, 약소하지만 따뜻하게 드시고 몸도 마음도 편안한 근무환경이 되시길 바란다’고 쓰여 있었다. 감사의 편지 주인공인 이지영, 이광호, 강재식 구급대원은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인데 격려해주..

분당소방서, 음식점 주방화재 주의 당부

분당소방서, 음식점 주방화재 주의 당부

Dec 24,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화재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음식점 주방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음식점 화재는 1만3,717건이 발생해 614명(사망 15, 부상 599)의 사상자가 나왔다. 주요 원인은 부주의나 전기적 요인 등이 있지만, 기름 성분이 후드·배기덕트·벽체에 달라붙은 후 조리과정에서 발생한 불티가 착화되면서 불이 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후드 덕트 화재 예방 방법은 ▲배기 덕트를 0.5㎜ 이..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분당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Dec 2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상시 운영한다고 밝혔다. 비상구 신고 포상제도는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를 신고하는 사람에게 포상금을 지급하여 비상구 폐쇄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운영하는 제도이다. 신고대상은 다중이용업소와 판매시설, 복합건축물, 운수시설, 숙박시설, 위락시설, 노유자시설 등이다. 해당하는 불법행위는 ▲소방시설(소화펌프, 수신반, 소화배관 등) 고장 상태 방치 및 차단ㆍ임의로 조작해 작동되지 않도록 하는 행위..

성남소방서-수정노인종합복지관 노인이 안전한 성남시 구현을 위한 MOU 체

성남소방서-수정노인종합복지관 노인이 안전한 성남시 구현을 위한 MOU 체

Dec 23,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3일 오전 10시 30분 수정노인종합복지관 본관 3층 강당에서 노인이 안전한 성남시 구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배종길 재난예방과장, 조성갑 수정노인종합복지관장 포함 8명이 참석했고 노인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효과적인 노인 소방안전교육을 위한 정보 공유를 위해 추진됐다. 주요 협약내용은 ▲ 노인복지관 이용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 노인복지관 소방훈련..

성남소방서, 119구급차에서 새 생명 탄생

성남소방서, 119구급차에서 새 생명 탄생

Dec 2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수진119구급차 안에서 30대 산모가 구급대원들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새 생명을 출산했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오전 8시 7분경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에 거주하는 임산부가 복통을 호소하고 하혈 중이라는 신고를 받고 수진119구급대(소방사 조관웅, 정승욱)가 신속하게 출동하였다. 환자는 2022년 3월 출산 예정인 임산부로 출혈이 보이는 분만 진통을 호소하는 상태였다. 구급대원들은 분만의 시급함을 인지하여 즉시 인근 병원에 연락을 취하였으나..

분당소방서 종합민원실 개소식 개최... 스피드 민원처리 기대

분당소방서 종합민원실 개소식 개최... 스피드 민원처리 기대

Dec 17,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17일 종합민원실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개소식에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권락용도의원,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최소인원만 참석했다. 종합민원실은 올해 8월 착공을 시작으로 기존 분당소방서 1층 내부 사무실을 벗어나 소방서 주차장 부지에 대지면적 지상1층, 1동, 240㎡의 규모로 사업비 7억여원이 투입되어 건립됐다. 이번 종합민원실 증축은 소방민원업무와 더불어 소방서 예방 업무 전체분야의 원스톱처리가 가능하도록 소방민원팀을 포..

성남소방서, 공동주택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 개최

성남소방서, 공동주택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 개최

Dec 10,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0일 오전 11시 중원청소년수련관에서 겨울철 공동주택 화재예방 자율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는 관내 아파트 관리소장 포함 16명이 참석하여 화재 시 입주민 등 신속대피 유도를 위한 옥상 출입문 안내 표지판 및 피난 안내선 설치 독려, 겨울철 공동주택 화재예방 당부 및 면담을 통한 의견수렴 등을 실시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공동주택 관계..

성남소방서, 올해 소방법 위반 사범 9건・과태료 부과 21건

성남소방서, 올해 소방법 위반 사범 9건・과태료 부과 21건

Dec 08, 2021 | 편집부기자

 

- 위반사건 9건 중 절반 이상이 소방시설법 위반으로 나타나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021년 1월부터 12월 현재까지 소방사법팀을 통해 성남지역 소방안전을 저해하는 불법행위 9건을 수사해 소방법 위반 사범 15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8일 밝혔다. 위반사건 9건 중 소방시설 유지관리 소홀 등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관리에 관한법’(이하 소방시설법)을 위반해 적발된 경우가 6건, ‘위험물안전관리법’을 위반해 적발된 경우는 3건으로 확인됐다. 이 밖..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제33회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제33회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Dec 0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일 오전 9시 고등동 일대에서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대원 상호 간 화합을 위한 성남의용소방대 제33회 소방기술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성남시 도움으로 추진 된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 최만식 위원장, 여성가족 평생교육위 박창순 위원장,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등 총 63명이 참석해 소방호스 전개,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및 벌집제거장비, 등짐펌프 시연회 등을 실시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대회 준비를 위..

성남소방서, ‘대청소의 날’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실시

성남소방서, ‘대청소의 날’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실시

Dec 0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일 14시 제일시장 일대에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일환으로 ‘대청소의 날’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날 캠페인은 성남소방서 화재 예방 캠페인과 구청 안전 점검의 날 캠페인을 합동 실시하여 시민에게 안전점검 의식을 강조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남용삼 성남시의원, 수정구청, 수진2동행정복지센터, 번성상인회장 등 총 3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상가건물 사이 쓰레기 및 담배꽁초 청소를 통해 시민들에게 화재 경각심 ..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 화재피해 저감 사례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 화재피해 저감 사례

Nov 29,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4일 17시 41분경 성남동 소재 음식점 주방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관계인이 소화기 3대를 사용해 자체 진화하여 피해를 최소화 했다고 전했다. 관계인은 튀김기 가열 30분 후 연기와 함께 타는 냄새가 나서 살펴보니 튀김기 내부 바닥에서 발생한 불꽃이 상부로 점차 솟아올라 119에 신고했고 근처 소화기 3대를 사용해 자체 진화 완료했다. 성남소방서 관계자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로 화재피해가 저감된 사례는 지..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적극 홍보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적극 홍보

Nov 2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주택화재 예방 및 인명・재산 피해 저감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에 나섰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 예방,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 주택 등(아파트, 기숙사 제외)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하며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개 이상,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획된 실(방)마다 1개 이상 설치 해야하지만, 소방청에 따..

성남소방서-119청소년단 합동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성남소방서-119청소년단 합동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Nov 2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25일 오후 3시에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캠페인은 성남시 탄리사거리 일대에서 성남소방서, 119청소년단, 수정청소년수련관 지도교사 포함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화재위험 3대 전기제품, 화목보일러 안전 사용 홍보 ▲산림화재 예방 홍보 ▲각종 홍보 물품, 리플릿 배부 등이다. ..

분당소방서,‘119를 비치합시다’적극 홍보

분당소방서,‘119를 비치합시다’적극 홍보

Nov 24,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이해 전 국민 소화기 갖기 운동에 적극 나섰다. '119를 비치합시다' 홍보문구를 이용하여 적극 홍보 중으로, 문구의 의미는‘1(하나의 가정ㆍ차량에), 1(한대 이상 소화기ㆍ화재감지기를), 9(구비)하자’라는 뜻이다. 분당소방서는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중 하나인 소방차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차량에 홍보문구 자석 표찰을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렸다. 소방서 관계자는“이번 홍보를 통해 시..

성남소방서,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안전문화 콘서트 개최

성남소방서,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안전문화 콘서트 개최

Nov 22,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7일 오후 4시 안전문화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일환으로 개최된 본 행사는 재난 현장에 종사해온 의용소방대원, 소방공무원 및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최만식 위원장의 도움으로 성남아트센터에서 개최되었고 성남시 은수미 시장, 김태년, 윤영찬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최만식, 박창순, 조광주, 국중범 의원 등 180여 명이 참석, 1부 엑시트 아카펠라 공연, 소방의 날 시상식..

분당소방서, 가을철 산불 화재 주의 당부

분당소방서, 가을철 산불 화재 주의 당부

Nov 16,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건조한 날씨의 지속과 등산객의 증가로 산불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1.~12.15.)중 평균 27건의 산불이 발생하였으며, 주요원인은 입산자의 실화가 전체의 3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 지역·폐쇄된 등산로 산행 금지 △흡연 및 담뱃불 투기 금지 △등산 시 라이터, 버너 등 화기물 소지 금지..

성남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캠페인

성남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캠페인

Nov 15,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지난 12일 오전 모란역 일대에서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캠페인은 성남소방서, 성남의용소방대, 유관기관 단체(수정구청, 중원구청, 성남동행정복지센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차량용 및 주방용 소화기 비치 안내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 홍보 ▲각종 화재예방 홍보물 배부 등이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각별한 주의..

분당소방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수감

분당소방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수감

Nov 11,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지난 10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했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김판수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 7명과, 이경우 소방서장은 감사 수감 전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현장확인 및 주요시설물과 방호대책에 대한 소방서장 브리핑과, 소방서에서 전기차 화재 진압 시연회를 가졌다. 이날 전기차 화재진압 시연회는 최근 늘어나는 전기차량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소방서에서 자체 연구하고 개발한 전기차량 하부전용 관창을 이용하여 진행됐다.특히..

분당소방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본격 시동

분당소방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본격 시동

Nov 04,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가 이달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분당소방서는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을 목표로 분당지역의 특성과 코로나19의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에 발생한 화재(25.7%)는 봄철(26.4%) 다음으로 많았다. 겨울철 화재 발생의 증가는 난방기기의 잦은 사용과 계절적 특성에 따른 주거시설 등 실내 위주의 활동 증가 등이 주된 원인으로 꼽혔다...

분당소방서, 2021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개최

분당소방서, 2021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개최

Nov 03,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에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화재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주제는 화재예방의 필요성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공감 할 있는 내용의 포스터로 분당지역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하다. 공모작은 1인 1작품, 4절지 크기로 참가신청서와 함께 분당소방서 재난예방과 생활안전팀으로 11월 8일부터 2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출품된 작품은 자체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

분당소방서, 판교여성의용소방대 발대 및 임명장 수여식 가져

분당소방서, 판교여성의용소방대 발대 및 임명장 수여식 가져

Nov 02,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2일 소방서 2층 대회의실에서 판교여성의용소방대 발대식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임명장 수여식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최소인원만 참석하였으며, 정윤, 최현백 성남시의원,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는 ▲내빈소개 및 국민의례 ▲경과보고 및 대장 약력소개 ▲임명장 수여 ▲판교여성의용소방대 기 수여 ▲발대사 및 내빈 축사 등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김영순 초대 신임대장 등 30명..

분당소방서, 제 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본격 시동!

분당소방서, 제 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본격 시동!

Oct 2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화재예방을 목표로 오는 11월 한 달간‘불조심 강조의 달’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로 74회를 맞이한 ‘불조심 강조의 달’은 화재 발생율이 높아지는 겨울철을 대비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매년 전국 모든 소방서에서 추진하는 행사이다.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조성’이라는 목표 아래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버스안내정보시스템(BIS) 및 대형전광판 등 각종 매체활용 홍보 영상·이미지 송..

성남소방서, 교통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특별구조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교통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특별구조훈련 실시

Oct 26,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6일, 27일 양일 오전, 교통사고 발생 시 신속한 상황대처 능력과 효율적인 구조체계 확립을 위한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성남소방서 구조대원 18명, 진압대원 14명이 참여한 이번 훈련은 교통사고 인명구조 작업 중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실물 폐차량을 교통사고 차량으로 가정, 유압장비를 이용해 차량을 개방·해체하는 훈련을 실시하였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다양한 재난사고 현장에서 시민의 안전을 구할..

분당소방서, 찿아가는 사랑의 간식차 행사 진행

분당소방서, 찿아가는 사랑의 간식차 행사 진행

Oct 21,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20일 청사 차고에서 하이트 진로와 함께 소방공무원에게 간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감사의 간식차’ 행사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하이트 진로에서 사회공헌 사업으로 시행하는 ‘감사의 간식차’는 전국소방서를 방문하여 간식차를 통해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들에게 감사의 마음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사다. 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되었던 이번행사는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성황리에 마쳤다. 특히, 간식 후원 뿐만 아니라 행운권 ..

분당소방서, 2021년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2021년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실시!

Oct 08,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7일 소방서 차고지에서 대규모 문화집회시설 화재에 따른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대형 재난 시 신속한 현장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진행된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실제 건물이 아닌 소방서에서 가상의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됐다. 주요 훈련내용으로는 ▲현장대원 출동 지원시스템 활용 자원대기소 운영 ▲훈련상황 메시지 전파에 따른 상황별 대응 ▲긴급구조통제단 단계별 대응훈련 등..

성남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진압훈련

성남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진압훈련

Oct 07,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6일, 7일 오전 상대원동 한라시그마밸리(아파트형 공장)에서 화재진압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날 훈련은 선제적 현장대응능력 체계 구축 및 고층건축물 화재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주요 훈련내용은 ▲65mm 수관 옥외연장 화재진압 전술 ▲다량 수관 옥내 전개 훈련 ▲연결송수관 활용 화재진압훈련 등이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고층건축물 화재 발생 시 일반적인 화재의 양상과는 다르게 진행되고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 진행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 진행

Oct 07,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6일 백현동 소재 알파돔 건물을 방문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최근 대형건물의 화재 증가로 많은 인명·재산피해의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 예방 활동으로 대형화재를 방지하고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소방차량 및 소방관 진입창 진입 가능 여부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확인 및 정상 작동 여부 확인 ▲관계자 소방안전교육 및 당부사항 ▲재난 발생 시 초기 대..

분당소방서, 10월 10일까지 응급처치 집중 홍보기간 운영

분당소방서, 10월 10일까지 응급처치 집중 홍보기간 운영

Sep 30,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심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증가하는 10~12월을 대비하여 오는 내달 10일까지 ‘응급처치 집중 홍보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홍보는 날씨가 추워지는 10~12월은 심뇌혈관질환 발생과 이에 따른 급성 심정지 사망률이 급증함에 따라 약 한 달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집중적으로 교육·홍보 할 예정이다. 주요 홍보 내용으로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 활용 응급처치 교육 ▲대형전광판 및 SNS 홍보 ▲다문화가정 대상 응급처치 교육 ▲이..

분당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

분당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

Sep 30,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 소속 의용소방대원들이 29일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출전했다고 30일 밝혔다. ‘2021년 경기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는 이달 8일을 시작으로, 본부 권역 18개 의용소방대가 참가하여 ▲남ㆍ여 소방호스 끌기 ▲수관 연장 및 방수 ▲개인보호장비 착용 등 총 4개 종목에 대해 겨루게 된다. 분당소방서에서는 소방호스 끌기 종목(여자분야) 1명과 수관연장 방수자세 종목 5명 총 2개의 종목에 6명의 인원이 참가하였으며, 이번 도 대회에서 우수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