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성남시

분당소방서, 2022년 경기도 최강소방관 1위 영예

분당소방서, 2022년 경기도 최강소방관 1위 영예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24일 경기도 소방학교 훈련장에서 개최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최강소방관 분야에서 119구조대 조장현 소방사가 최강소방관 1위 영예를 안았다고 전했다.최강소방관 대회 종목은 △수관끌기 △수관말이 △물통이동 △중량물 인양 △마네킹 운반 △계단 오르기로 도내 17개 소방서를 대표하는 25명의 소방관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겨뤘다.이번 대회 결과 1위의 영예를 안은 분당소방서 조장현 소방사는 오는 9월 실시되는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전국대회에서..

분당소방서, ‘새 정부 출범 초기’ 주거 안전을 위한 공동주택 화재예방

분당소방서, ‘새 정부 출범 초기’ 주거 안전을 위한 공동주택 화재예방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새 정부 초기(출범 후 100일) 『화재예방 집중 강화기간』 운영에 발맞춰 대형화재 및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공동주택 관리자를 대상으로 영상회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공동주택 161단지 163명의 안전관리 관계자가 참여하여 제1기 신도시인 분당 공동주택의 노후화 진행에 대비한 관계자 주도의 자율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양방향 소통을 나눴다. 간담회 주요 사항은 ▲최근 5년간 관내 공동주택 화재사례 공유 ▲공동주택 옥상 피난시설 및 스프링클러 설치..

분당소방서, 2022년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 실시

분당소방서, 2022년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 실시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18일부터 25일까지 119구조대 및 구급대, 119안전센터 소속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소방청사에서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전술훈련평가는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성적 평정규정에 따라 연 2회 상·하반기에 실시하며, 평가는 화재·구조·구급 세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각 분야별 평가항목으로는 화재진압 분야는 청사 활용 화재진압훈련과 공기호흡기 장착 및 비상호흡법 등이며, 구조 분야는 유해화학물질 사고 대응과 로프하강 및 등반 등이며, 구급 분야는 현장 전..

성남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평가 진행

성남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평가 진행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경기도소방본부 주관으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평가를 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7일 오후 2시경 진행한 이번 훈련은 복합건축물 2층 식당에서 발생한 LPG 가스폭발로 인한 화재를 가정,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출동대 및 긴급구조통제단의 수행능력 평가에 중점을 뒀다. 주요 내용은 △재난 현장 상황 부여 및 대응 방안 토의 △각 반의 역할 분담 △개인별 임무 숙지 여부 △불시 가동훈련 메시지에 따른 처리 여부 △단계별 현장 지휘관의 작..

분당소방서, 2022년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2022년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실시!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17일 소방청사에서 대형 화재에 따른 다수 사상자 발생에 대비하여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훈련은 삼평동 소재 메가스페이스 건물에서 LPG가스 폭발로 인한 화재를 가정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상황별 메시지를 부여하고, 재난상황에 맞는 신속한 대응 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진행됐다.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현장출동대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활동 ▲다수사상자 대응 구급활동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지휘권 이양 등 각 상황별 대처를 통해 대형 재난 발생 ..

분당소방서, 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추진

분당소방서, 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추진

May 17,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등산객들이 많아지는 봄철 산행 시기를 맞아 안전한 산행문화 정착을 위해 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안전대책의 주요 추진내용으로는 ▲주요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등산로 안전시설물 정비·보강 및 불량사항 관계행정기관 개선 요청 ▲산악사고 긴급구조역량 강화 및 유관기관 협업 ▲SNS를 활용한 비대면 산악사고 교육·홍보 강화 등이다.특히 주요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는 4~5월, 9~10월 등산객이 많은 시기에 운영되며 성남시 농업기술센터 앞 영장산 입..

성남소방서, 대형공사장 화재안전컨설팅

성남소방서, 대형공사장 화재안전컨설팅

May 16,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봄철 대형공사장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컨설팅 대상은 연면적 3만㎡ 이상의 대형공사장 5개소를 대상으로 관계자 안전의식 제고 등 소방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무허가위험물 저장ㆍ취급 단속 ▲감리업무 수행 실태 ▲임시소방시설 설치 ▲용접ㆍ용단 작업시 주의사항 안내 ▲자율점검을 통한 안전관리 등이다. 배종길 재난예방과장은 “최근 잇따른 공사장 안전사고는 용접불티 절단으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용접 작업 시 소화기 배치 및..

성남소방서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 운영

성남소방서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 운영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지난 12일 중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중원구 주민자치협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는 민원상담, 심폐소생술 등 소방안전교육이 필요한 대상처를 직접 방문하여 관계인의 궁금증 해소 및 안전관리 중요성 등을 홍보하는 서비스다. 주요 내용으로는 ▲심페소생술(CPR) 및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법 교육 ▲주택화재 발생 사례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ㆍ단독경보형 감지기) 사용 방법 ▲공동주택 옥상피난설비 홍..

성남소방서, 제23회 경기도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 모집

성남소방서, 제23회 경기도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 모집

May 12,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관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2년 9월 6일 개최되는 ‘제23회 경기도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을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동요를 통해 꿈과 안전을 노래하는 대회로 경기도 대회에서 최우수상(1위)을 수상한 팀은 전국대회에 경기도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참가 대상 모집은 유치부와 초등부로 나뉘며 부문별 15명이상 30명이하 합창팀으로 성남소방서에서 경기도 119 소방동요 경연대회에 대표로 출전할 팀을 선정하기 위해 자..

분당소방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준비‘한창’

분당소방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준비‘한창’

May 11,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오는 24~26일 3일간 경기도 소방학교 훈련장에서 개최되는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을 위해 분야별 선수단을 구성하고 훈련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고 전했다.소방기술경연대회는 소방공무원의 현장 대응능력 향상 및 현장에 강한 소방관 양성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우수자는 전국대회에 경기도 대표로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이에 분당소방서는 최강소방관·화재진압분야·구급분야·화재조사 등 4개 분야에 3명의 훈련교관과 10명의 선수가 각 분야의 최고가 되기 ..

분당소방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

분당소방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

May 10,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4월 28일부터 11월까지 8개월 동안 다중이용업소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이번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는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의 자긍심 고취와 자율소방안전 관리 정착·유도를 위해 진행하고 있다.우수업소 선정 시 소방 특별조사·안전교육 면제(2년), 인증표지 부착 및 소방서장 표창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우수업소 선정요건으로는 ▲공표일 기준 최근 3년 동안 「소방시설법」제10조 제1항 각 호에 위반행위가 없을 것 ▲공..

성남시, 성남·분당소방서에 산불진화 장비 지원

성남시, 성남·분당소방서에 산불진화 장비 지원

May 09,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지난 6일 시의 산불진화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유관기관(성남소방서·분당소방서)에 산불진화 장비를 지원하고 전달식을 가졌다.전달식에는 김명수 푸른도시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5명과 성남소방서장·분당소방서장 등 8명이 참석했다.이번에 성남시가 소방서에 지원한 산불진화 장비는 산불 발생시 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면형 방연마스크 30조 및 등짐펌프 20조로 600만원 상당의 산불진화 장비를 전달했다.전달식에 이어 진행한 간담회에서 성남시는 산불 발생시 초기 대응과 확산 방지..

성남소방서, 어린이날 119 소방안전체험 행사 성료

성남소방서, 어린이날 119 소방안전체험 행사 성료

May 06,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5일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119 소방안전체험 한마당’ 행사를 탄천 태평 물놀이장에서 개최했다.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이 함께하는 안전 체험 행사로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27명이 ▲소화기․옥내소화전 체험 ▲심폐소생술 체험 ▲소방캐릭터와 기념찰영 ▲소방차 모형 만들기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부스 등을 마련해 운영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앞으로도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험교육을 마련하여 어린이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분당소방서, 제100회 어린이날 기념 119안전체험마당 개최

분당소방서, 제100회 어린이날 기념 119안전체험마당 개최

May 06,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5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하여 119안전체험마당을 탄천 야탑 물놀이장에서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단계적 일상 회복 시기에 맞춰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안전에 대해 체험하는 배움터를 마련하고자 성남시청, 성남소방서와 함께 개최했다.탄천 야탑 물놀이장에서의 119안전체험마당은 ▲이동체험차량 체험 ▲소방관 만들기(종이접기) ▲방화복 착용 및 물소화기 체험 ▲소방 캐릭터와 기념촬영 등을 진행했다.최동만 재난예방과장(소방령)은 “어린이들이 소방안전..

성남소방서, 부처님 오신날 대비 약사사 현장방문 안전컨설팅

성남소방서, 부처님 오신날 대비 약사사 현장방문 안전컨설팅

May 02,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9일 다가오는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관내 사찰인 약사사를 방문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석가탄신일에 많은 사람이 사찰을 찾을 거라 예상되고, 전통사찰에 대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등 사전 예방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내용은 ▲연등행사ㆍ심야기도회 시 촛불ㆍ전기 취급에 대한 화재안전관리 지도 ▲자위소방대 산불 초기대응 방법 ▲사찰 내 소화기 등 비치여부 ▲기타 위험요소, 화재예방 및 소방활동..

분당소방서, 소방재난본부 소방감사과장 주재 특별교육 실시

분당소방서, 소방재난본부 소방감사과장 주재 특별교육 실시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28일 오후 2시 본서 소회의실에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서승현 소방감사과장(소방준감) 주재 ‘2022년 컨설팅 종합감사 관련 특별교육’을 실시하였다고 전했다.이번 특별교육은 종합감사를 수감하는 직원들의 노고 격려를 시작으로 도민안전과 소방발전을 위해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서 추진 중인 주요 현안과 종합감사 수검 관련 애로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주요 현안으로는 ▲소방정책 자문위원회 및 재향소방동우회 등 민간협력 단체 활성화 ▲소방전술 및 특수장비조작 숙달 등 훈..

성남소방서, 어린이날 119 소방안전체험 한마당 운영

성남소방서, 어린이날 119 소방안전체험 한마당 운영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119 소방안전체험 한마당’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다음달 5일 어린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태평 물놀이장에서 ▲소화기․옥내소화전 체험 ▲심폐소생술 체험 ▲소방캐릭터와 기념찰영 ▲소방차 모형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소방안전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안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안전한마당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많은 가족들이 방문해 즐거운 추억을 만..

성남소방서, 방탈출․키즈․만화카페 신종 다중이용업소 지정 확대 알림

성남소방서, 방탈출․키즈․만화카페 신종 다중이용업소 지정 확대 알림

Apr 2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정요안)는 오는 6월 8일부터‘다중이용업소법 시행규칙’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방탈출․키즈․만화카페 3개 업종이 신종 다중이용업소로 지정 관리된다고 27일 밝혔다. 신종 업종들은 현재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등 기존 다중이용업소의 특성을 갖추고 있지만‘다중이용업소법’이 적용되지 않아 안전시설 설치 및 안전교육 의무가 없어 화재에 취약한 상태이다. 하지만 앞으로 다중이용업소로 지정되면 소화기·비상벨 또는 자동화재탐지설비·가스누설경보기·피난설비 등의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하..

분당소방서, 초등학생 대상 응급처치교육 실시

분당소방서, 초등학생 대상 응급처치교육 실시

Apr 21,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20, 21일 서현동에 위치한 분당초등학교 3학년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진행하게 됐다. 특히 심정지는 대부분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심정지 발생으로부터 4-5분이 지나면 뇌에 혈액 공급이 끊기면서 뇌 손상이 시작되기 때문에 최초 목격자의 신속한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하다. 교육내용으로는 ▲응급환자 발생 시 119 신고 요령 ▲응급처치에 대한 이론 ▲..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위한 간담회 개최

성남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위한 간담회 개최

Apr 20,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19일 오후 2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기남부지부를 방문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위한 공인중개사 협회원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 “중개대상물 확인ㆍ설명서(주거용 건축물)” 내용중 2017년 7월 31일부터 주택 중개시 공인중개사가 매수인 또는 임차인에게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여부 및 수량을 확인 또는 설명하는 것과 관련 안내를 실시하였으며,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의 중요성 및 해외 주택용 소방시..

성남소방서, 소방관서 종합평가‘최우수’관서 선정 쾌거

성남소방서, 소방관서 종합평가‘최우수’관서 선정 쾌거

Apr 11,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7일 오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내 34개 소방서를 대상으로 실시한‘2021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소방관서 평가에서 최우수 관서(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소방관서 종합평가는 현장 및 행정 등 소방업무 전반에 대한 평가관리로 선의의 경쟁을 통한 효과적인 정책수행으로 대시민 소방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성남소방서는 경기도 소방서간 교차평가와 검증을 통해 5개 분야 24개 지표 35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B그룹 ..

분당소방서, 제8회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장려상 쾌거

분당소방서, 제8회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장려상 쾌거

Apr 08,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7일 ‘제8회 경기도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119구급대 문대돈 소방장이 장려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올해 8회째를 맞이하는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는 우수한 소방안전강사를 발굴·육성하고 소방안전교육의 품질을 향상해 국민 안전에 이바지하고자 개최됐다. 분당소방서 대표로 참가해 장려상을 받은 문 소방장은 ‘대피하고 신고하라’란 주제로 화재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과 정확하게 신고하는 방법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하여 이번 대회에서 좋은..

분당소방서, ‘전기자전거 화재’ 예방 활동 추진

분당소방서, ‘전기자전거 화재’ 예방 활동 추진

Apr 01,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전기자전거 화재와 관련하여 대책 마련 및 예방 활동에 나섰다. 지난 3월 22일, 30일 발생한 전기자전거 화재는 내부 배터리 소훼 정도가 심한 점과 자전거 구조 중 배터리 외에 소실 흔적이 식별되지 않는 점 등으로 보아 발화지점은 배터리로 추정하고 있다. 분당소방서는 화재가 발생한 자전거 업체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요구했으며, 동일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조치 및 건물 내부 또는 가연물 주변에서의 화재 발생..

분당소방서, 한국잡월드 현지적응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한국잡월드 현지적응훈련 실시

Apr 01,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30일 분당구 정자동 소재 ‘한국 잡월드’에서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현장대원의 신속한 현장대응을 위해 마련됐고 분당소방서 현장대응단장 포함 소방공무원 30여명이 참여하였다. 훈련은 ▲지휘관 무전통신 훈련 ▲차량배치 및 통제훈련 ▲옥내·외 수관연장 훈련 ▲소화활동설비 훈련 등으로 진행됐다. 훈련담당자(소방위 김부강)는 “이번 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함으로써 신속한 초동조치로 안전을 확..

성남소방서, 캠핑장 화재예방 컨설팅 추진

성남소방서, 캠핑장 화재예방 컨설팅 추진

Mar 31,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30일 청계산 부근 캠핑장을 방문하여 화재 예방 컨설팅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봄철은 건조하고 강한 바람이 부는 계절로 장작불이나 화로 등의 불티가 멀리 날아가 산불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 화로 등 화기사용 주의 △ 소화기․단독형 감지기 설치 확인 △ 소방시설 유지․관리 여부 점검 △ 전기시설 안전 인증 제품 사용 권장 등이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즐거운 추억을 남기려고 방문한 캠핑장에서 생각지 못한 부분에서 화재..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 및 표창 수여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 및 표창 수여

Mar 30,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기념하여 29일 CGV성남모란점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의용소방대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구성되어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의 소방업무를 보조하는 조직으로 각종 재난현장에서 희생과 봉사 정신으로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봉사단체이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의용소방대가 최초로 법률에 규정된 날인 3월11일과 소방관련 상징적인 숫자인 119를 조합해 정한 3월19일로 지정됐으며 2021년에 처음 제정되어 올해로 첫 회를 맞이했다. ..

분당소방서, 성대한 기념행사 대신 ‘시민안전 캠페인’실시

분당소방서, 성대한 기념행사 대신 ‘시민안전 캠페인’실시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29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기념행사 대신 지역 시민의 안전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약칭: 의용소방대법)에서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의용소방대의 숭고한 봉사와 희생정신을 기리고 그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의용소방대가 처음 법령에 규정된 (1958년) 3월 11일과 119를 조합하여 3월 19일을 의용소방대의 날로 지정하였다. 이번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성남소방서,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 운영

성남소방서,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 운영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29일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종합 행정 서비스는 공동주택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관내 106개 공동주택을 방문하여 관계인의 궁금증 해소 및 안전관리 중요성 등을 홍보하는 서비스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동주택 옥상출입문 피난안전시설 관련 교육 및 설치 협조 ▲공동주택 소방시설 등 안전관리 중요성 홍보 ▲공동주택 피난로 확보 ▲성남소방서 특수시책(QR 코드 부착 등) 홍보 ▲의용소방대 모집..

성남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기능숙달 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기능숙달 훈련 실시

Mar 28, 2022 | 편집부기자

 

- “성남 시민의 안전을 지켜라” 성남소방서는 각종 재난 발생 시 효율적인 대응․대비를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기능 숙달 훈련을 25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긴급구조통제단은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국민의 생명ㆍ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긴급구조기관과 긴급구조지원기관이 하는 인명구조, 응급처치 그 밖의 필요한 모든 긴급한 조치를 지휘하는 임시 조직이다. 이번 훈련은 창곡동 소재 복합건축물에서 화재 및 다수사상자가 발생한 사고를 가정했다. 주요 훈련내용은 △ 재난 상황전파 등 관계자..

분당소방서, 다중이용시설 자율안전점검 추진

분당소방서, 다중이용시설 자율안전점검 추진

Mar 23,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봄철 화재 예방 및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3월부터 5월까지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자율안전점검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율안전점검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실시하고 다중이용시설 관계인에게 SMS(단문 메시지 서비스)를 통한 자율안전 점검표를 배부, 관계인 스스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불량사항에 대해 소방서에 회신하면 화재안전 컨설팅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소방시설 정상 작동 여부 확인 ▲비상구 적치물 금지 ▲피난통로 관리상태 확인 ..

성남소방서, 수서철도 수직구 현지 적응 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수서철도 수직구 현지 적응 훈련 실시

Mar 23,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22일 관내 중점관리대상인 수서철도 수직구를 방문해 현지 적응 훈련을 실시했다. 수서고속철도는 수서에서 평택간 총 길이 61.1㎞ 구간의 터널로 관내에 위치한 수직구는 2개소가 있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능력 강화와 수직구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화재진압 방법을 통해 신속한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지휘관 무전통신 훈련 ▲차량배치 및 통제훈련 ▲옥내 수관 연장 ▲소화활동설비 훈련 등이다. 성남소방서 정요안 ..

분당소방서, 봄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분당소방서, 봄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Mar 22,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건조한 기후가 지속되는 3월부터 5월까지 화재 예방관리를 위한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발생한 전체 화재 1,010건 중 봄철에 발생한 화재는 265건으로 사계절 중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여름철 256건, 겨울철 255건, 가을철 234건 순으로 발생하였다. 봄철에 발생하는 화재 원인으로는 담배꽁초 등 부주의(49.6%)가 가장 높았다. 이러한 봄철 화재 특성을 고려하여 봄철 소방안전대책 기간 중 부주의를 줄이기 위한 주요 추진 사..

분당소방서, 「안전하기 좋은 날·점포점검의 날」 연장 운영!

분당소방서, 「안전하기 좋은 날·점포점검의 날」 연장 운영!

Mar 18,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전통시장 자율적 화재예방을 위해 실시 중인 「안전하기 좋은 날·점포점검의 날」운영을 이달부터 내년 5월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점포점검의 날」과 「안전하기 좋은 날」은 매월 둘째 주 수요일에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점포점검의 날은 주로 전통시장 중심으로 운영되고, 안전하기 좋은 날은 전통시장을 포함하여 백화점, 영화관, 다중이용시설과 아동·노인시설, 물류창고, 공사장 등에서 발생하는 대형화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안전하기 좋은 날」은 올해..

성남소방서, “소통ㆍ공감을 위한 여성소방공무원 간담회”

성남소방서, “소통ㆍ공감을 위한 여성소방공무원 간담회”

Mar 15,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14일 여직원 복지 향상과 고충 상담 등을 위한 소통․공감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건전한 직장 분위기 유도 △현장 활동 안전사고 방지 △조직 내 여성소방공무원 역할 △근무 관련 애로사항 청취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노고 격려 등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소방 조직 내에서도 여성소방공무원의 역할이 커지고 있으며, 건전한 조직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여성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 운용되어야 한다”며“앞으로 ..

성남소방서, “봄철 산불 예방에 동참해 주세요”

성남소방서, “봄철 산불 예방에 동참해 주세요”

Mar 11,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경북 울진군과 강원도 삼척시 등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산불 예방에 동참해 줄 것을 11일 전했다. 봄철 계절적 특성상 강수량이 부족해 건조하고 강한 바람이 불어 작은 불씨에도 대형 산불로 번지는 특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3년간(‘19.~‘21) 경기도 내 발생한 산불 발생 건수는 620건으로 498㏊ 소실되었으며, 화재 원인은 부주의 화재로 553건(약 89.2%)이 발생해 1위를 차지했다. 성남소방서 관내에서도 2월 15일 낮 1시 27분경 여수동 ..

분당소방서, 민간전문강사 재난안전교육 연중 운영

분당소방서, 민간전문강사 재난안전교육 연중 운영

Mar 10,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재난안전관리 전문인인 민간전문강사를 통한 재난안전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란 세월호 참사 이후 각종 재난을 대비한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재난안전 분야의 현장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퇴직 소방관, 경찰, 군인, 교사 등으로 양질의 재난안전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선발된 인원을 말한다. 분당소방서 민간전문강사는 2명으로 화재 취약계층의 안전사각지대 해소 및 시민의 안전의식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교육대상은 장애..

성남소방서, “공동주택 옥상 출입문 정보 QR코드로 쉽게 확인하세요”

성남소방서, “공동주택 옥상 출입문 정보 QR코드로 쉽게 확인하세요”

Mar 10,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자신이 사는 아파트의 옥상출입문 설치 여부와 출입문 위치, 옥상 대피공간 등 8가지 정보를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QR코드 제작,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파트 게시판 등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옥상 출입문 정보제공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아파트 이름을 검색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군포의 한 아파트 화재 발생 시 불을 피하려고 상층부로 이동하던 주민 2명이 옥상보다 한 층 더 높은 승강기 기계실을 옥상으로 착각해 안타까운 사고를 당했..

분당소방서, 간판 추락사고 막아

분당소방서, 간판 추락사고 막아

Mar 08,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지난 5일 13시 40분경 ‘정자동 소재의 한 건물에서 간판이 떨어질 것 같다’라는 신고를 받고 119구조대를 긴급출동 시켜 낙하 우려가 있는 간판을 제거하였다고 전했다. 119구조대는 간판 제거작업을 위해 서현119안전센터 고가사다리차량(이하 고가차량)의 추가 출동을 요청했으나, 당시 출동 현장에 강한 바람이 불어 고가차량을 통한 작업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8층에서 구조대원이 로프를 활용하여 하강 후 배터리식 구조 톱을 이용하여 간판을 안전하게 제거했다. 119구조대..

성남소방서, “해빙기 공사장 용접ㆍ용단 화재 주의 당부”

성남소방서, “해빙기 공사장 용접ㆍ용단 화재 주의 당부”

Mar 07,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봄철 해빙기를 맞아 건설 공사장 내 용접ㆍ용답 작업 중 부주의로 인한 화재에 대해 주의해 줄 것을 7일 전했다. 용접 작성 시 발생하는 불티는 약 1,600 ~ 3,000℃ 정도의 고온체로 스티로폼 단열재 등에 들어가게 되면 상당 기간이 경과 후에도 불티가 남아 있다가 다량의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화재를 발생할 수 있다. 건설 현장에서는 조그만 불티가 튀어도 쉽게 화재로 확대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용접 등 작업때 화재감시자 의무 배치 △작업장 주변 가연..

최병일 경기소방본부장, 성남소방서 구급대원 노고 격려

최병일 경기소방본부장, 성남소방서 구급대원 노고 격려

Mar 04, 2022 | 편집부기자

 

최병일 경기소방재난본부장은 4일 성남소방서를 방문해 확진 산모의 병상 확보를 위해 충남 천안까지 이송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있는 구급대원들을 격려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최병일 소방본부장은 "코로나19 등 각종 재난 현장 최일선에서 애쓰는 현장출동 대원에게 감사하다”며 “항상 안전에 유의하여 시민에게 양질의 소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분당소방서, 해빙기 수난사고 구조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해빙기 수난사고 구조훈련 실시

Mar 03,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3일 율동공원 분당저수지에서 해빙기 수난사고 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구조대원 14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빙상 안전사고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실시하게 되었고 내수면 인명사고를 대비하여 인명구조 활동에 필요한 전문이론과 수난사고 기술 등을 익혔다. 훈련 중점사항은 ▲구조대원 팀 단위 역할 부여 후 임무 수행 ▲가장 효율적이며 안전한 구조 방법 발굴(소방호스, 복식 사다리를 이용한 요구조자 접근법) ▲건식 슈트 등 수난 장비를..

성남소방서, “봄철 화재예방에 총력 대응”

성남소방서, “봄철 화재예방에 총력 대응”

Mar 03,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건조하고 강한 바람이 부는 계절적 특성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봄철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고 전했다. 최근 5년간(‘16.~‘20.) 경기도내 화재 발생 분석 자료에 따르면 봄철에 발생한 화재는 연평균 2,699건으로, 화재 원인으로는 담뱃불, 쓰레기 소각 등 부주의(55.4%)에 의한 화재가 가장 많이 차지했다. 특히, 3월부터는 야외활동 증가는 물론 겨울철 영하 기온으로 인한 중단된 공사가 진행되어 자치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

분당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화재안전지킴이’운영

분당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화재안전지킴이’운영

Mar 03,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으로 관내 공사장을 대상으로 ‘공사장 화재안전지킴이’를 운영하였다고 2일 밝혔다. ‘공사장 화재안전지킴이’운영은 의용소방대원 2인 1조로 편성하여 관내 연면적 5천㎡이상 공사장 21개소에 대해 실시 완료하였다. 주요 활동 내용은 ▲용접·용단 작업 시 안전조치 준수 사항 확인 ▲우레탄 폼, 바닥 에폭시 작업 등 가연성가스 동시 작업 금지 지도 ▲임시 소방시설 등 관련 법 규정에 부합한 화재예방시설의 설치 및 상태 점검 ▲화재예방 순찰·안전지도 활동 ..

성남소방서, 부주의 담배꽁초 화재 피해 잇따라 발생

성남소방서, 부주의 담배꽁초 화재 피해 잇따라 발생

Feb 2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부주의 담배꽁초 화재로 주택, 공장 등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와 홍보가 필요하다고 28일 밝혔다. 2021년 성남소방서 화재 발생 통계 결과에 따르면 부주의로 인한 담배꽁초 화재는 부주의 화재 119건 중 45건(45%)이 발생하여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실제 2022년 01월 23일 수진동 소재 주택 3층에서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여 일가족이 대피하지 못하고 고립된 화재가 있었다.다행히 소방대의 신속한 조치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화재로 ..

성남소방서, 공장 등 산업시설 화재 예방 활동 총력

성남소방서, 공장 등 산업시설 화재 예방 활동 총력

Feb 25,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23일 상대원 공단 내 ㈜샤니를 방문하여 관계기관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 점검은 최근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대형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큰 공장 등 산업시설을 대상으로 2월 말까지 추진할 계획이다.주요 내용은 ▲ 자율안전 강화를 위한 안전 컨설팅 ▲ 비상구 폐쇄 등 불법 행위 중점 단속 ▲ 소방시설 정상 작동 여부 점검 ▲ 화재 취약 요인 제거 등이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화재 발생 시 대형 화재로 확산하여 다수의 인명..

성남소방서, 상가 화재진압 도운 고교생 4명에게 표창

성남소방서, 상가 화재진압 도운 고교생 4명에게 표창

Feb 24,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화재 현장에서 119신고 및 신속한 화재진압으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한 고등학생 4명에게 화재진압 유공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24일 밝혔다. 2월 13일 오후 23:58경 상대원동의 6층 상가 1층 점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때마침 이곳을 지나가던 고등학생 4명이 이를 보고 119에 화재를 신고하고 인근 건물에서 소화기 3개를 가져와 주변으로 확산되는 화재 상황을 막았다. 미담의 주인공들은 전민재(성남고등학교), 이재희(성일고등학교) , 서기수(성일..

분당소방서, 업무 연속성 자체 계획(BCP) 수립·시행

분당소방서, 업무 연속성 자체 계획(BCP) 수립·시행

Feb 23,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지난 11일 업무 연속성 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ning)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업무 연속성 계획’이란 위기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기관의 핵심적인 업무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세부사항을 사전에 계획하여 필수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이다. 세부사항으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추진 중인 신속대응반 확대 운영, 소방공무원 필수인력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

분당소방서, 겨울철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 당부

분당소방서, 겨울철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 당부

Feb 21, 2022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는 추운 날씨로 전기장판 등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에 대한 경계를 당부했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 화재는 평균 15,143건이다.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50.9%로 가장 높고 전기적 요인(21.6%)과 기계적 원인(11.6%) 순으로 뒤를 이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만큼 주변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겨울철 많이 사용하는 전기장판 등의 난방제품은 겨울철..

성남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소방 안전 드림(Dream) 번호판 부착사

성남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소방 안전 드림(Dream) 번호판 부착사

Feb 21,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재난에 취약한 주거용 비닐하우스 안전 환경 구축을 위한 소방 안전 드림 번호판 부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거용 비닐하우스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상세주소가 식별되지 않아 신고자의 집을 찾는 어려움 등을 겪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농예용 비닐하우스 등과 쉽게 구별될 수 있도록 소방 안전 드림 번호판을 부착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대응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마련됐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비닐하우스는 특성상 재난에 취약한 구조로 이뤄져 ..

성남소방서, 중점안전관리대상 화재안전 컨설팅 실시

성남소방서, 중점안전관리대상 화재안전 컨설팅 실시

Feb 18, 2022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는 17일 화재안전 관리를 위한 중점안전관리 대상인 판교창조경제밸리 아이스퀘어를 방문해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내용은 △ 피난동선 확보 △ 소방시설 정상작동 여부 등 소방특별조사 △ 협력사간 자율ㆍ자발적 실무협의체 구성 △ 애로사항 청취 등이다. 정요안 소방서장은 “중점안전관리 대상은 작은 실수로 화재가 발생하면 막대한 인명ㆍ재산피해가 예상된다”며 “대상처 간의 소통을 통해 안전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