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성남시

성남시의회 제282회 제1차 본회의 추선미 의원 5분발언

2023.06.01 17:01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안녕하십니까. 추선미 의원입니다.

성남시민 여러분, 아동수당은 지역화폐가 아닌 현금으로 지급되어야 합니다.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수당법 제1조에서 천명한 아동수당의 목적입니다. 그러면서 동법 제10조 3항에는 ‘아동수당은 현금으로 지급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단서 조항이 있습니다만 수당의 지급 원칙은 ‘현금’이라는 말입니다.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현금으로 지급하는 수당, 이것이 우리 대한민국이 채택하고 있는 아동수당 정책의 본 취지입니다.

성남시는 그 취지를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 수당의 지급 방식을 현금으로 지급해 수요자로 하여금 ‘지출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적금, 기저귀와 같은 생필품, 분유 등과 같이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것들을 자유롭게 구매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그러나 성남시가 선택한 상품권 지급 방식은 화폐 특성상 ‘지출의 제약’이 있어 여전히 많은 불편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유일한 상품권 지급 도시 성남. 왜 유독 성남시만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을까요? 그 과정을 살펴보면 수요자 입장에서의 발상보다 정치적 이익의 목적이 강하게 작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법 시행령 제10조 2항을 보면 시장, 군수, 구청장은 아동수당을 상품권으로 지급하려고 할 때 관할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 결과를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당시 성남시는 시 공무원 40명, 이매동 어린이집 학부모 70명, 사립유치원 학부모 170명, 상인과 학부모 200명 여 등 네 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실시하였으나 참여대상자와 인원수만 봐도 네 번의 의견수렴은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정책을 집행하는 공무원 당사자가 수요자 입장의 참여자로 둔갑되고, 고작 5백여 명도 채 되지 않는 인원들로 ‘의견수렴을 했다’며 자찬하는 것은 700억 규모의 아동수당이 가진 의미와 무게를 가볍게 여긴 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들게 합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네 번의 간담회에서 배포된 설문지를 보면 성남시의 의도가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표출자료. 아동수당 설문조사)

당시의 설문조사입니다. 아동수당의 지급 방식을 묻는 7번의 문항을 살펴보면 체크카드와 충전식 선불카드의 보기만 있습니다. 애초부터 법에서 명시한 현금 지급방식은 빠져있는 겁니다.

이에 반발한 참석자들은 사용처가 제한된 상품권, 카드사용은 불편하다는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성남시의 대응은 그야말로 ‘답정너’였습니다.

‘답은 정해져있으니 넌 대답만 하라’는 식으로 성남시는 상품권 지급 방식만을 고집했고 이 과정에서 아동수당의 본래 원칙과 목적, 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정책의 취지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처가 제한된 성남시의 아동수당은 일부를 제외하면 최초부터 지금까지 소규모 소매점, 음식점, 헬스, 뷰티 등 식비나 여가비와 같은 본 취지와 맞지 않는 지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부실한 의견수렴과 취지에 맞지 않는 지출. 공정하지 못했던 과정과 정의롭지 못한 결과를 초래한 성남시의 상품권 지급은 결국 ‘지역화폐 1천억 시대’라는 공약을 달성하기 위한 제물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원칙대로, 아동수당을 현금으로 지급하여 학부모와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합시다. ‘어디에서든 수당을 지출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아동수당법에서 천명한 국민의 기본적 권리임을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정치

성남시

‘한판승의 사나이’최민호 전 유도 국가대표, 김은혜 후보 지지선언

‘한판승의 사나이’최민호 전 유도 국가대표, 김은혜 후보 지지선언

Mar 08, 2024 | 이은성기자

 

- 최민호 전 유도 국가대표 “분당에 필요한 사람, 재건축 해낼 김은혜”- 최 전 국가대표 “누군가 앵무새처럼 따라 해도 김 후보의 실행력은 못 따라 할 것” 김은혜 국민의힘 분당을 국회의원 후보는 최민호 전 유도 국가대표가 김 후보를 향한 지지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6일(수) 14시 최민호 전 유도 국가대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역 사거리에 위치한 김은혜 국민의힘 분당구을 국회의원 후보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김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최 전 국가대표는 “김은혜..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반의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반의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Mar 07,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는 3월 5일(화)부터 3월 7일(목)까지 위원회 소관 일반의안 4건과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를 마쳤다. 이번 제1차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4건의 안건은 ▲성남시 성과시상금 지급·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성남시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조례안(심사보류) ▲성남시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수정가결) ▲성남시 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이다. 또한 2024년도 ..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환경위원회 심사 마쳐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환경위원회 심사 마쳐

Mar 07, 2024 | 편집부기자

 

-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매각조건에 대한 현실화가 필요함을 강조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고병용)가 제291회 임시회 제1차 상임위원회 일정을 소화했다. 5일에 진행된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환경위원회 회의에서는 「2024년도 경기신용보증재단(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안」 등 4건의 조례안 등 일반의안 심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주요 안건 중 하나였던 「2024년도 성남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 중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공유..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서희경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서희경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06, 2024 | 편집부기자

 

- 서희경 의원,‘성남시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서희경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서희경 의원 등 12명이 발의한 ‘성남시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이다. 이 조례는 한부모가족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공익사업 지원을 위한 근거 규정을 마련하고 우선 고용 조항을 신설함으로써 한부모가족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나아가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기 위해 개정..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김보석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김보석 의원 5분발언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K-반도체 전략, 야탑을 한국형 실리콘 힐스(Silicon Hills)로“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보석 의원입니다.저는 오늘 성남시의 애물단지인 야탑밸리 부지를 랜드마크로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현재 성남시 야탑동의 대략 9,000여평의 부지가 활용되지 못하여 애물단지로 전락한 채 풋살장으로만 이용 하고 있습니다.또한 성남시와 KETI와의 매각 문제로 성남시의 신뢰까지 하락할 위기에 놓여있습니다.성남시는 2000년도 타지자체와의 경쟁을 통해 산..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박명순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박명순 의원 5분발언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존경하고 사랑하는 91만 성남시민 여러분!박광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신상진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알권리를 위하여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는 언론인 여러분!안녕하십니까? 태평동 시의원 박명순입니다.본의원은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되었던 태평 2•4동 일원 177,400m 도시재생 및 맞춤형 정비사업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자 합니다.도시재생 사업과 맞춤형 사업은 보존할 가치가 있는 건축물과 지역을 보존해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주민..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이군수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이군수 의원 5분발언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신상진 시장은 법무부와 체결한 성남시의료원 중증정신질환 범죄자 입원시설 지정협약을 당장 철회하십시오.!사랑하는 92만 성남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흥2동,신흥3동,단대동 출신 이군수시의원입니다. -영상보시겠습니다. 44초 https://youtu.be/Z3AXE__MRQQ?si=NB0OtEC5EmSYz4BQ신상진 시장님!!!!범죄자인 수용자들의 의료처우는 이렇듯 살펴보시면서,2022년 6월 신상진시장 취임이후부터 성남의료원을 정상화시켜 달라는 시민들의 요구는 묵살하셨습니까!..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성해련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성해련 의원 5분발언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청년의 목소리가 담긴, 청년정책 마련 촉구전국 통계를 근거로 100억 편성해서 10억 쓴 성남시 미취업 청년 지원 올패스 사업사랑하는 92만 성남시민 여러분! 박광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 민주당 성해련 의원입니다.예산의 90% 가 불용액인 사업이 제대로 된 사업이라고 생각하십니까?신상진 시장님!!!!전임 시장 치적 지우기로,청년 기본소득 조례는 졸속 폐지하고,경기도 예산 70억 지원까지 거..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서은경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서은경 의원 5분발언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저는 2024년 성남시 본예산과, 이번 1차 추경 예산안을 보면서 신상진 시장님이 시민의 혈세를 다루는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 매우 즉흥적, 감정적이라는 것과, 시민으로부터 의회에 부여된 예산 심의.의결권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예산편성이란, 정책과 사업의 추진에 있어, 사업평가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예산을 세밀하게 조정하여, 적재적소에 재정을 투입함으로 “건전한 지방재정과 성장하는 지역경제”라는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신상진 ..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정용한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정용한 의원 5분발언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존경하는 92만 성남시민 여러분!그리고 박광순 의장님을 비롯한 34명의 선후배 의원 여러분!신상진 시장님을 비롯한 3천여 공직자 여러분!반갑습니다.금곡동, 정자동, 구미1동 출신 정용한 의원입니다.요사이 제22대 총선 기간이라 분주한 분위기에 의원님들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선거는 지역을 위해 일하는 진정한 일꾼을 선출하는 것입니다.성남시민 여러분들의 현명하신 선택으로 투표해 주실거라 믿으며,저는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성남시 유휴공간 체육시설 확충과 잘못된 체육시설 사업..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개회사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개회사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개 회 사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선배·동료 의원 여러분!신상진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봄의 시작을 알리는 경칩을 하루 앞두고 제291회 임시회에서 여러분을 다시 만나게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새해를 시작한 지 두 달이 지나갔지만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시작되는 3월과 함께 도시와 농촌에서는 1년 동안 펼칠 사업과 농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집행부에서도 지난 회기때 보고한 주요 업무와 사업이 ..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개회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개회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 3월 4일부터 3월 11일까지 8일간 진행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3월 4일부터 3월 11일까지 8일간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정을 진행하여 총 31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4일 박광순 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개의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2024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2024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을 의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