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구

인천 동구, 제2기 고령친화도시 조성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인천 동구, 제2기 고령친화도시 조성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May 0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8일 구청 철쭉홀에서 제2기 고령친화도시 조성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는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을 수립, 지속가능한 고령친화도시 추진에 기틀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동구는 앞서 2021년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GNAFCC)에 가입했으며, 고령친화도시 조성의 과업을 정책적으로 실현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용역에서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동구 현황 분석, 제1기 동구 고령친화도시 조성..

인천 동구, 동구보건소 활용백서 제작·배부

인천 동구, 동구보건소 활용백서 제작·배부

May 0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적극적 홍보를 통한 보건의료서비스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동구는 보건소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보건사업을 소개하는 ‘동구보건소 활용백서’를 제작해 구청 및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시설,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등에 배부했다. 동구보건소 활용백서에는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확대 지원, 저소득층 노인·장애인 임플란트 지원 사업과 각종 의료비 지원 사업의 지원 기준 등도 수록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임산부·영..

인천 동구, 4,721호 개별주택가격 결정 공시

인천 동구, 4,721호 개별주택가격 결정 공시

May 0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4,721호에 대한 개별주택가격을 결정·공시했다. 이번 공시된 개별주택가격(무허가 건물 제외)은 전년 대비 2.43% 하락했으며, 이의신청은 5월 30일까지 받는다. 개별주택가격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주택가격을 기준으로 동구 내 개별주택이 특성을 비교 분석해 가격을 산정한다. 개별주택가격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http://www.realtyprice.kr) 또는 세무과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가격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 ..

인천 동구, 제6회 어린이 드림 페스티벌 우천 예보로 행사 일정 변경

인천 동구, 제6회 어린이 드림 페스티벌 우천 예보로 행사 일정 변경

May 0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우천 예보로 인해 제6회 어린이 드림 페스티벌 일정을 변경, 오는 7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개최한다. 당초에는 어린이날인 5일 개최 예정이었다. 행사는 ‘꿈을 주는 동구, 꿈을 꾸는 아동’이라는 슬로건 아래 풍선아트쇼, 보글보글 버블 매직쇼, 애니메이션 퀴즈쇼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유관기관이 참여한 체험부스에서는 다촘운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우천 예보로 행사가 미루어진 만큼 행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하게 ..

인천 동구, HD현대인프라코어 연구인력 유출 입장 표명

인천 동구, HD현대인프라코어 연구인력 유출 입장 표명

May 0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HD현대인프라코어(옛 두산인프라코어) 연구인력 판교 전환 배치와 관련, 지역경제에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와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인천공장 R&D(연구개발) 인력 약 370명을 한꺼번에 판교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연구개발센터(GRC)로 전환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HD현대인프라코어는 동구에서 현대제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대기업으로 환경오염에 부담이 ..

인천 동구, 민관 합동 주민자율방역단 발대식 개최

인천 동구, 민관 합동 주민자율방역단 발대식 개최

May 0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2023년 하절기 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활동을 시작했다. 구는 활동에 앞서 지난 28일 주민자율방역단을 구성하고 발대식 및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방역 발대식에는 김찬진 동구청장과 11개 동 49명의 주민자율방역단원이 참석했으며, 전년도 방역소독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와 방역 장비의 관리 및 취급 등 안전한 방역활동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된 주민자율방역단은 방역취약지 등 지역 사정에 밝고 다년..

인천 동구, 적극 행정 실행계획 발표

인천 동구, 적극 행정 실행계획 발표

May 0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2023년 적극 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실행계획은 적극 행정의 자발적인 확산을 도모하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정착에 앞장서기 위해 기획했다. 동구는 ‘적극 행정 공직문화 확립으로 주민 편익 증진’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자치단체장이 선도하는 적극 행정 문화조성 ▲적극 행정 공무원 우대 ▲적극 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소극 행정 혁파 ▲적극 행정 참여 및 소통 강화의 5대 추진 분야 11개 핵심과제를 수립했다. 특히 적극 행..

인천 동구 우리미술관, 상반기 문화나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인천 동구 우리미술관, 상반기 문화나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May 0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 우리미술관에서 2023년도 상반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문화나눔’ 참여자를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5월 13일부터 6월 28일까지 우리미술관 교육관에서 ‘만석동의 봄’을 주제로 한 연극, 미술 등 문화예술교육으로 진행하며, 만석동 공간을 되돌아보고 예술 교육을 통한 작품 창작의 시간을 갖는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교육 결과물을 모아 우리미술관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상반기 문화나눔 어린이(초등학생)반 교육 프로그램은 5월 13일부터 6월 10..

인천 동구, 건설기계 고용촉진 지원 사업 추진

인천 동구, 건설기계 고용촉진 지원 사업 추진

Apr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2023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 1억 6,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2023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은 인천시 공모사업으로, 동구는 (사)인천경영자총협회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건설기계산업 고용촉진 지원 사업’을 공모, 최종 선정되어 사업비의 90%를 시비로 확보했다. 동구 건설기계산업 고용촉진 지원은 관내 주력산업인 건설기계산..

인천 동구,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추진

인천 동구,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추진

Apr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6월 16일까지 공동주택, 급경사지 및 교량 등 17개소에 대해 ‘2023년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점검’을 추진한다. 집중 안전점검은 위험시설로 관리하고 있는 시설이나 최근 사고 발생시설 및 시민 관심분야,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다. 특히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전체 대상 시설에 대해 안전 관련 전문가 등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결과는 안전 정보 통합공개시스템(https://safewatch...

인천 동구, 2023년 제1회 채용 박람회 성황리 개최

인천 동구, 2023년 제1회 채용 박람회 성황리 개최

Apr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6일 주민행복센터에서 ‘2023년 제1회 채용 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람회에는 350여명의 구직자가 참여했으며, 직접참여 20개사와 간접참여 30개사 등 총 50개 기업이 참여했다. 구직자 중 48명은 현장 채용됐으며, 87명은 2차 면접자로 확정되어 관내 기업 구인난 해소에 마중물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현장 방문 구직자들은 제조업, 항공 물류, 기타 서비스업 등의 직·간접 참여기업 50개사의 채용관에서 ..

인천 동구,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수상자 선정

인천 동구,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수상자 선정

Apr 2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동구는 지난 24일 자랑스러운 구민상 수상자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개최, 추천서가 접수된 총 17명의 대상자 중 효행상 등 5개 분야 총 6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문별 수상자로는 ▲효행 부문 안효정(45·여) ▲사회봉사 부문 최경옥(68)·박양근(58·여) ▲문화체육 부문 전달수(62) ▲교육공로 부문 김영미(51·여) ▲산업증진 부문 이건욱(71)씨가 선정됐다. 효행 부문 안효..

인천 동구, 4월 동인천역 북광장 나눔장터 성료

인천 동구, 4월 동인천역 북광장 나눔장터 성료

Apr 2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2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4월 나눔장터를 개최했다. 나눔장터에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의류, 신발, 잡화, 도서 등 중고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했으며, 수익금의 일부는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중고물품 판매부스 외에도 캔화분만들기, 양말목공예 등 재활용 재료들을 이용한 업사이클링 체험부스와 재활용품(폐건전지, 우유팩, 투명패트병) 보상교환 캠페인, 환경보호 독서 행사 등 자원순환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

인천 동구, 한국 최초의 양산형 국산 자동차‘포니’구입

인천 동구, 한국 최초의 양산형 국산 자동차‘포니’구입

Apr 2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한국 최초의 양산형 국산 자동차 고유 모델인 현대자동차 ‘포니’를 구입했다. 동구에서 운영하는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은 소장품 공개 구입을 통해 ‘포니Ⅱ’ 해치백(hatchback)과 픽업(pickup) 2대를 매입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해 양산한 1호 자동차이자 해외로 수출된 최초의 자동차 포니는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사에 있어 기념비적인 자료다. 특히 이번에 박물관에서 매입하게 된 포니Ⅱ 해치백과 픽업은 1980년대 발매 ..

인천 동구, 촘촘한 치매안전망 구축

인천 동구, 촘촘한 치매안전망 구축

Apr 2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촘촘한 치매안전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동구는 지역 내 의료기관 및 약국 7곳을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추가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추가된 곳은 복지약국, 솔빛약국, 연세제일의원, 화수성심의원, 비타민내과의원, 굿모닝정형외과의원, 굿모닝내과의원이다. 이로써 동구는 총 17곳의 치매안심가맹점을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구성원이 모두 치매 파트너가 되어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로 치매 환자와 가족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

인천 동구, 제6회 어린이 Dream Festival 개최

인천 동구, 제6회 어린이 Dream Festival 개최

Apr 2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5월 5일 동인천역 북광장 일원에서 제6회 어린이 Dream Festival을 개최한다. 동구 어린이 Dream Festival은 제101회 어린이날을 맞아 ‘꿈을 주는 동구, 꿈을 꾸는 아동’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어린이가 꿈을 향해 나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드림(Dream)’, ‘가족 간의 사랑을 이어 드림(Dream)’, ‘행복한 시간을 드림(Dream)’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 사랑과 소통..

인천 동구, 금창뉴딜1지구 지적 재조사 완료

인천 동구, 금창뉴딜1지구 지적 재조사 완료

Apr 2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금곡동 45-1번지 일원 50필지의 지적 재조사 사업을 완료하고 새로 등록된 지적공부와 등기완료통지서를 토지소유자에게 교부했다. 지적 재조사는 실제 현황과 불일치하는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세계측지계 기준으로 새로이 디지털 지적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금창뉴딜1지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협업을 통해 인천산업정보학교를 관통하는 금곡동·창영동 동 경계 및 국유지 문제를 해결해 학교 운동장 지하에 공영주차장 건립이 가능하도록 여건을 조성해주고..

인천 동구, 인구 유입 위한 해법 고전(古典)서 찾다

인천 동구, 인구 유입 위한 해법 고전(古典)서 찾다

Apr 1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인구 유입을 위한 해법을 고전(古典)에서 찾았다. 동구는 광범위한 재개발 사업추진으로 인한 전출 인구 증가와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해결을 위해 ‘근자열 원자래(近者說 遠者來)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근자열 원자래란 논어에 수록된 초나라 섭공과 공자의 고사성어로 ‘가까이 사는 사람이 즐겁고 행복해야 멀리서 사는 사람들도 찾아온다’는 뜻으로 현대사회의 인구문제를 고전의 사례에서 해법을 찾는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고 이색적이다. ..

인천 동구,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인천 동구,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Apr 1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심사를 실시, 7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이번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표는 구정업무를 추진하며 모범이 되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해 조직 내에 적극행정 문화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 부서에서 총 23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신청했으며, 사전 검토와 심사를 거쳐 7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아울러 선정된 7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들은 심사위원들의 심사와 주민·직원 설문조사 결과를 더해 최..

인천 동구, 2023년 어선원 직불제 사업 신청자 모집

인천 동구, 2023년 어선원 직불제 사업 신청자 모집

Apr 1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5월 31일까지 2023년 어선원 직불제(수산공익직불) 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어선원 직불제는 연근해 어업 인력자원으로 수산업 공익기능을 수행하는 어선원에 대해 직불금 지원을 통한 보편적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연근해 어업허가 등 어업허가를 받은 어선의 소유자와 일정기간 이상 고용관계를 유지하거나 어선원으로 승선해 근로를 제공한 내국인 어선원으로 어선 소유자와 1년 중 6개월 이상 고용관계를 유지하거나 ..

인천 동구, 인천연료전지·인천시민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인천 동구, 인천연료전지·인천시민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Apr 1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미래 교육 프로젝트 사업 운영을 통해 교육 발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동구와 인천연료전지(주)(사장 김형섭), 사단법인 인천시민재단(이사 최선애)은 지난 14일 ‘동구 교육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동구지역의 창의 인재를 육성하고 마을 교육공동체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협약식에는 김찬진 동구청장을 비롯해 김형섭 인천연료전지 사장, 최선애 인천시민재단 이사가 참석했다. 협약은 ▲동구 미래 교육 프로젝트..

인천 동구, 지방세입 운영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인천 동구, 지방세입 운영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Apr 1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인천시 주관 2023년(2022년 실적) 지방세입 운영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의 쾌거를 달성했다. 지방세입 운영 종합평가는 성과 중심의 지방 세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해 지방세입 징수 목표 달성을 도모하기 위해 인천시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9개 항목(▲현년도 과징실적 ▲체납액 정리활동 ▲세정운영 편의시책 ▲세입업무 개선 노력도 등) 총 36개 평가지표를 매년 평가해..

인천 동구, 치매 극복 선도기관 신규 지정

인천 동구, 치매 극복 선도기관 신규 지정

Apr 1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금창동 행정복지센터를 치매 극복 선도기관으로 신규 지정했다. 치매 극복 선도기관으로 지정된 금창동 행정복지센터는 전 직원이 치매파트너 교육을 수료하고 치매안심센터와 협력해 치매 인식 개선 및 치매 극복 추진 사업 등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현재 동구에는 금창동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한 11개 기관이 치매 극복 선도단체로 지정돼 지역 주민의 치매 인식 개선과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치매 친화적 문화 확산..

인천 동구, 2023년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 선정

인천 동구, 2023년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 선정

Apr 1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국토교통부 2023년 지자체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 사업비 5,800만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동구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인공지능(AI) 및 드론을 활용한 도로 파임(포트홀) 탐지체계 구축’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번 공모에는 인천 동구를 비롯해 충청북도, 경기도 성남시 3곳이 선정됐으며, 인천에서는 동구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동구는 기술 혁신성, 사업의 파급효과 및 확산 가능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인공지..

인천 동구 송림도서관, 북스타트 책꾸러미 배부

인천 동구 송림도서관, 북스타트 책꾸러미 배부

Apr 12, 2023 | Q기자

 

인천 동구 송림도서관이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부모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4월부터 ‘북스타트 책꾸러미’를 배부한다.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의미에서 시작됐으며, 독서를 통해 아이와 부모가 더욱 가까워지고 독서를 평생 습관으로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캠페인이다. 책꾸러미는 ▲북스타트(1단계, 신생아~18개월) ▲북스타트 플러스(2단계, 19~35개월) ▲북스타트 보물상자(3단계, 36개월~취학전) ▲북스타트 책날개(4단계, 초등1~2학년) 등 연령별로 배부되며, ..

인천 동구, 공공기관 진로 체험 교실 운영

인천 동구, 공공기관 진로 체험 교실 운영

Apr 1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 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진로 체험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공공기관 진로 체험 교실은 학교 신청을 받아 오는 6월까지 총 13회에 걸쳐 진행된다. 앞서 지난 7일 진행된 첫 진로 체험 교실에는 영화초등학교 2학년 30여명이 참여해 동구청과 의회 등을 둘러봤다. 공공기관 진로체험교실은 학생들이 구청과 의회, CCTV관제센터 등을 직접 견학·체험하면서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업무와 ..

인천 동구, 어린이 교통안전 물품 배부

인천 동구, 어린이 교통안전 물품 배부

Apr 1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역 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물품을 배부했다. 동구는 등·하굣길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물품을 제작해 지역 내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 600여명에게 배부하고 있다. 올해는 가방에 부착해 주·야간에 빛을 반사해 보행자 시인성을 증가시켜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옐로카드’와 눈에 잘 띄는 색상과 빛반사 기능 소재로 어린이 등·하교시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인 ‘가..

인천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화수정원과 업무협약 체결

인천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화수정원과 업무협약 체결

Apr 07, 2023 | Q기자

 

인천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센터장 선우영경)는 화수정원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최종석)과 지역사회 발전에 필요한 협력사업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선우영경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장과 최종석 화수정원 이사장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알코올 및 기타 중독질환자의 치료 및 재활, 취업 지원, 인적·물적 자원 연계 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또 관련 분야 정보 및 기술을 공유해..

인천 동구, 2023년 제1회 채용 박람회 개최

인천 동구, 2023년 제1회 채용 박람회 개최

Apr 0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26일 오후 2시 주민행복센터에서 2023년 제1회 채용 박람회를 개최한다. ‘활기찬 동구, 행복한 내일(JOB) 찾기’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행사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동구건강가정복지센터·인천재능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 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를 발굴·연계하는 다촨고 풍성한 채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채용박람회는 성별·연령에 관계없이 구직자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행사에 참여한 구인업체와 1대1 현장면접을 통..

인천 동구, 금창동 쇠뿔고개 마을 우각로 보행환경 정비

인천 동구, 금창동 쇠뿔고개 마을 우각로 보행환경 정비

Apr 0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금창동 쇠뿔고개 마을 우각로 도로 정비공사를 준공했다고 밝혔다. 우각로 인근에는 창영초, 영화초, 영화국제관광고, 인천세무서 등이 위치해 차량 통행 및 보행량이 많지만 도로 정비가 되지 않아 학생 및 지역 주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지속 제기돼 왔다. 특히 도로 한쪽에만 보도가 설치되어 있어 학생들이 맞은 편에서는 오가는 차량과 노상 주차 차량, 적치물을 피해 아슬아슬하게 오가는 등 통학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다. 이에 구는 금창동 쇠뿔고개 ..

인천 동구,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인천 동구,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Apr 0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해 12월 기준 결산법인을 대상으로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의 달로 오는 5월 2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한다. 법인지방소득세는 법인지방소득세율 1~2.5%를 적용해 매년 4월까지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납부하는 세금으로, 법인세와는 달리 사업장 소재지 지자체마다 과세권이 있어 사업장별로 안분해 신고해야 한다. 만약 사업장이 2개 이상의 자치단체에 있음에도 한 곳에만..

인천 동구, 1인 가구 자살예방사업 ‘1로 모여봐요’ 운영

인천 동구, 1인 가구 자살예방사업 ‘1로 모여봐요’ 운영

Apr 0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정신건강 및 자살 고위험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심리회복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재효)는 점차 증가하는 1인 가구의 심리회복 지원 및 자살 예방을 위해 2023년 신규사업으로 1인 가구 자살 예방사업 ‘1로 보여봐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1인 가구 비율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결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인천시의 1인 가구 비율은 지난 2010년 약 31%에서 2022년 약 38%로 8%p 증가한 것으로..

인천 동구, 지역사회 치매 환자 관리에 주력

인천 동구, 지역사회 치매 환자 관리에 주력

Apr 0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사회 치매 환자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동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60세 이상 치매 환자는 60세 이상 인구 2만 17명 대비 7.5%인 1,507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구는 추정 치매 환자 중 52.8%인 797명을 치매 환자로 등록해 관리하고 있으며, 등록 치매 환자 중 홀몸 및 부부 치매 환자 등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사례관리 등록 대상자 324명에게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역 내 동 행정복지센터, 복지..

인천 동구, 2023년 4월 소통·공감의 날 개최

인천 동구, 2023년 4월 소통·공감의 날 개최

Apr 0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3일 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월 ‘소통·공감의 날’을 개최했다. 동구는 기존 경직되고 형식적인 직원 조회에서 탈피, 전 직원이 참여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올해부터 운영방식을 개선했다. 첫 소통·공감의 날은 충주시 유튜브 전문관 김선태 주무관을 초청해 진행했으며, 시작 전부터 직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특강 강사로 나선 김선태 주무관은 ‘충주시 SNS 이야기’라는 주제로 자신의 경험담과 성공 비결을 구체적 사례와 함..

인천 동구, 구립 송현 작은도서관 개관식 가져

인천 동구, 구립 송현 작은도서관 개관식 가져

Apr 0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31일 ‘구립 송현 작은도서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생활 친화적 독서·문화공간인 송현 작은도서관(솔빛로 22번길 2)은 송현1·2동 행정복지센터, 동구가족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된 송현1·2동 복합청사 5층에 위치, 지역 주민이 함께 일상을 공유·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개관식에는 김찬진 동구청장을 비롯한 구의원,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해 도서관 개관을 축하하고 함께 시설을 둘러봤다. 송현 작은도서관은 생활SOC 작..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특별모금 마지막까지 성금 이어져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특별모금 마지막까지 성금 이어져

Apr 0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 송림동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한 특별모금 마지막 날까지 각계각층의 성금 기탁이 이어졌다. 동구는 화재 발생 직후인 3월 6일부터 31일까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경인방송과 공동으로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한 특별모금을 진행했다. 특별모금 마지막 날인 31일 송림3지구 시공사인 두산건설(주)(소장 한장환)은 동구를 방문,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3,000만원을 기탁했다. 또 ㈜삼미(대표 박지만)도 성금 5..

인천 동구, 브랜드빵 출시 및 판매

인천 동구, 브랜드빵 출시 및 판매

Mar 3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브랜드빵을 출시한다. 동구는 야구공빵을 비롯한 홍국쌀소금빵, 강화쑥소금빵, 홍국크랜베리크림치즈빵, 강화쑥앙버터소금빵 등 5종의 브랜드빵을 5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야구공빵은 야구공 모양에 생크림을 듬뿍 넣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맛을 자랑하며, 홍국쌀소금빵과 강화쑥소금빵은 일반 소금빵과 달리 밀가루보다 쌀가루 함량이 높아 고소하고 단백,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야구공빵, 홍국쌀소금빵, 강화쑥소금빵 등 3종의 브랜..

인천 동구, 인구정책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인천 동구, 인구정책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Mar 3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30일 2023년 동구 인구정책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위원장인 고창식 동구 부구청장을 비롯한 인구정책위원 13명이 참석해 2022년 인구정책 주요사업 성과 보고와 함께 2023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올해 동구는 일자리·경제, 주거·환경, 출산·보육·교육, 문화·복지, 인구정책 등 총 5개 분야 51개 세부사업 추진을 통해 구의 실정에 맞는 실효성 있는 분야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추진한다. 일자리·경제분야는..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 위한 도움의 손길 이어져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 위한 도움의 손길 이어져

Mar 3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 송림동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한 도움의 손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동국제강(공장장 이찬희)은 지난 29일 동구를 방문,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3,000만원을 기탁했다. 이찬희 공장장은 “지역사회의 어려움이 있을 때 도와야 한다는 마음으로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계속해서 나눌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동구 새마을회(지회장 김민철)는 성금 200만원을 전달했다. 김민철 지..

인천 동구, 제3기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 위촉

인천 동구, 제3기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 위촉

Mar 3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9일 아동 권리 실현을 위한 아동친화도시 조성 및 관리에 기여할 제3기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마친 동구는 기존 제2기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의 임기가 완료됨에 따라 공개모집을 통해 제3기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를 구성했다. 위촉식에는 김찬진 동구청장을 비롯해 제3기 서포터즈 18명이 참석, 위촉장 수여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아동친화도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아동 권리 보장을 위한 서포..

인천 동구, 청년정책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인천 동구, 청년정책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Mar 2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청년정책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위원장인 고창식 동구 부구청장을 비롯한 청년정책위원 10명이 참석, 2022년 청년정책 주요사업 성과 보고 및 2023년 청년정책 시행 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동구는 올해 청년복합공간 운영 등 3개 사업(참여·소통), 청년일자리사업 등 8개 사업(일자리·주거),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 등 4개 사업(교육·개발), 인천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 등 14개 사업(문화·복지)으로 ..

인천 동구, 인천시와 금연구역 합동점검 실시

인천 동구, 인천시와 금연구역 합동점검 실시

Mar 2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다음달 16일까지 인천시와 금연구역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간접흡연으로부터 구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실시되는 이번 점검은 담당 공무원을 비롯한 금연 상담사, 금연 지도원으로 편성된 시·구 합동 점검반으로 운영된다. 합동 점검반은 공중이용시설 및 조례로 지정된 금연구역과 흡연 민원이 빈번한 금연구역에 대해 주·야간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대상은 국민건강증진법상 ▲공공청사, 의료기관, 학교 및 어린이집 등 공중이용시설 ▲금연아파트 공동..

인천 동구,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공개 모집

인천 동구,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공개 모집

Mar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5월 15일까지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16명으로 위촉일로부터 2년간 동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되며, 관련 조례에 따라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주민참여예산학교 이수자(필수) ▲동구에 주소를 둔 주민 ▲동구 소재 사업장 또는 사업체의 대표자 및 임직원이다. 희망자는 동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해 관련 서식을 내려받아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이메일(hareos@..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 성금 기탁 이어져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 성금 기탁 이어져

Mar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 송림동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위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광역시 새마을금고(중앙회 이사 권기동)는 지난 27일 동구를 방문,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5,800만원을 전달했다. 성금은 인천 지역 내 52개 새마을금고가 참여해 마련했다. 권기동 이사는 “현대시장의 화재 피해를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인천의 52개 금고가 참여해 피해 복구에 힘을 보탤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 날 가수 조..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복구대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복구대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Mar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7일 구청 철쭉홀에서 현대시장 화재 복구대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찬진 동구청장 주재로 열린 보고회에서는 현대시장 화재 복구에 대한 그동안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구는 화재 현장에 대한 안전 조치, 화재대책TF팀 및 현장상담소 운영, 피해점포 내 생활(음식물)쓰레기 조치, 화재 잔재물 긴급 처리, 원예농협 보관창고 폐농약 안전 조치, 피해점포 전기복구 및 현대시장 천정부 조명등 전력 복구, 임시 보안등 설치, 화..

인천 동구, 민선8기 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인천 동구, 민선8기 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Mar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고창식 부구청장 주재로 민선8기 구청장 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고회는 국·소장 및 공약 담당부서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민과의 약속인 구청장 공약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분야별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고 문제점 및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고창식 부구청장은 “공약사업은 구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공약 시작 단계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충실히 보완하고 추진 전략을 마련..

인천 동구, 건전 음주문화 조성 위한 금주구역 지정 고시

인천 동구, 건전 음주문화 조성 위한 금주구역 지정 고시

Mar 2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폐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금주구역을 지정·고시했다. 동구는 ‘인천광역시 동구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해 10월 31일 개정됨에 따라 총 112개소를 금주구역으로 지정하고 다음달 1일부터 계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단속은 계도기간을 거쳐 올해 11월 1일부터 본격 실시할 계획이며, 술을 마시다 적발될 경우 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금주구역은 화도진공원 등 ..

인천 동구,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회의 개최

인천 동구,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회의 개최

Mar 2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3일 구청 철쭉홀에서 지역통합 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3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김찬진 동구청장을 비롯해 유옥분 동구의회 의장, 중부경찰서장, 507여단 1대대장을 포함해 12명의 위원들이 참석했다. 김찬진 동구청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2023년도 민방위 계획 ▲2023년 주민안보계획 등 2건의 심의안건을 처리했으며, 안보 동영상 시청과 예비군 관련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인천 동구, 어린이 바른 성장 교실 운영

인천 동구, 어린이 바른 성장 교실 운영

Mar 2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몸 튼튼, 키 쑥쑥’ 어린이 바른 성장 교실을 운영한다. 어린이 바른 성장 교실은 5~7세 유아교육 기관 어린이를 대상으로 3월 20일부터 5월 26일까지 10주간 진행한다. 구는 교육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 체성분 검사를 통한 연령별 성장곡선을 알아보고, 영양교육을 통해 비만 예방 및 균형 잡힌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 담배의 유해성을 알리는 흡연 예방 교육과 후천적 장애 발생 예방 교육도 함께 진행해 장애에 대한 ..

인천 동구, 취약계층 전담 순회 구강관리반 운영

인천 동구, 취약계층 전담 순회 구강관리반 운영

Mar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체계적인 구강 의료복지 강화를 위해 ‘취약계층 전담 순회 구강관리반’을 연중 운영한다. 치과의사 1명과 치과위생사 3명으로 구성된 취약계층 전담 순회 구강관리반은 구강관리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의료복지시설, 주·야간 보호시설 이용자와 방문건강관리(장애인) 대상자 등을 정기적으로 방문한다. 구강관리반은 예방 중심의 구강검진, 불소도포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틀니 세척제 등 구강관리 물품을 제공하는 구강 보건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