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동구

인천 동구,‘일상돌봄서비스사업’추진

인천 동구,‘일상돌봄서비스사업’추진

Mar 30,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신규 이용자를 다음달 15일까지 집중 모집한다고 밝혔다. 집중 모집 후 연중 수시 모집할 예정이다. 일상돌봄서비스란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재가 돌봄 및 가사를 지원하고 식사 영양관리, 병원 동행 등의 특화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청·중장년(19~64세)과 질병, 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을 지고 있는 청소년·청년(9세~39세)이다. 소득 ..

인천 동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312명 모집

인천 동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312명 모집

Mar 05,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를 오는 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이란 지역 맞춤형 사회서비스 개발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사회서비스 시장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복지 사업이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아동정서발달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시각장애인 안마 ▲오감쑥쑥 ▲아동청소년 dream up 진로탐색 ▲장애아동학습지원 ▲즐거운아침행복한학교 ▲장애인보조기기렌탈 ▲장애인재활승마 ▲치매예방인지건강프로젝트 ▲정신건강토탈..

인천 동구, 체계적인 치매 대책으로 통합 서비스 제공

인천 동구, 체계적인 치매 대책으로 통합 서비스 제공

Feb 2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4년 치매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 사업 확대와 맞춤형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동구치매안심센터는 관내 치매 초기 증상자와 중증 환자에 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치매에 걸리기 쉬운 위험군이 조기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다. 센터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송영 버스’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오전 9시, 11시 2차례 센터 방문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 또 송영버스는 오후2~..

인천 동구,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서비스

인천 동구,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서비스

Feb 0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찾아가는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치매를 조기 발견하여 구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구 치매안심센터는 이동이 불편하거나 생업으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고령자 및 경로당, 노인복지관, 종교시설 등을 이용하는 주민들에 대하여 치매 조기 검진을 진행한다. 검진은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지 않은 60세 이상 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센터는 인지선별검사(K-C..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돌봄서비스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돌봄서비스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Jan 12, 2024 | Q기자

 

인천 동구는(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동구 사회적경제 돌봄서비스 사업’ 성과공유회를 최근 금창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구 사회경제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성과공유회는 지난해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참여자는 사업에 참여한 기업 임직원, 지역 복지기관 관계자, 지역 봉사자, 사업 수혜자, 담당부서 등 30여명이다. 행사는 사업 추진배경 설명, 사업소개, 참여자 소감 나눔의 순으로 진행됐다. 동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간..

인천 동구, 1천810명에 구강관리 서비스 제공

인천 동구, 1천810명에 구강관리 서비스 제공

Dec 3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그 성과를 인정받은 ‘취약계층 전담 순회 구강관리반’의 올해 운영을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구강관리반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구강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사업이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건강한 100세를 위한 ‘체계적 구강 의료복지 강화’ 사업을 올해 2월부터 본격 추진했다. 지난 9월 그간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11월에는 지역 대표언론사가 주최한 관련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성황리 마무리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성황리 마무리

Jul 0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노인복지관에서 실시한 ‘통합 상담서비스’의 운영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통합 상담서비스는 화재 피해를 겪은 현대시장 상인들과 상담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에게 납세자보호·법률·세무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 구는 5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6주간 통합 상담서비스를 운영, 45명의 주민에게 법률 및 세금과 관련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했다. 상담서비스에는 이승재 변호사와 배호식 세무사가 참여, 적극적인 상담을 진행했다..

인천 동구, 고독사 예방 위한 이웃 살피미 앱서비스 개시

인천 동구, 고독사 예방 위한 이웃 살피미 앱서비스 개시

May 2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스마트 기술로 위기 상황을 예방하는 ‘동구 이웃 살피미 앱’을 운영한다. 동구 이웃 살피미는 1인 가구 고독사 예방과 취약계층의 안전 확인 등을 위해 도입된 앱이다. 지정시간(최소 6시간)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고가 발생했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 휴대폰에 미리 등록해 놓은 다수의 보호자(최대 3명)에게 구호 문자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한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인천 동구 이웃 살피미’를 검색해 무료로..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시행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시행

May 1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아픔을 겪고 있는 현대시장 상인들의 피해 회복과 각종 상담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를 시행한다. 통합 상담서비스는 구에서 운영하는 납세자보호관(조규철 주무관) 제도와 마을세무사(서두범·배호식·김창수 세무사) 제도, 법률상담관(이승재 변호사) 제도를 통합해 상담을 진행하는 주민 밀착형 서비스다. 특히 바쁜 경제생활로 자리를 비우기 힘든 현대시장 상인들의 일상생활 회복을 돕기 위해 납세자보호관이 전체 상가를..

인천 동구, 지능형 실종예방서비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인천 동구, 지능형 실종예방서비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Apr 2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능형 영상분석을 기반으로 치매 노인 및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실종 예방서비스를 구축한다. 동구는 지난 25일 중부경찰서 및 스마트시티(주)와 ‘지능형 영상분석 기반 치매 노인·어린이 실종 예방서비스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 간 기술지원 및 시스템 연계 등의 실시간 업무 협력체계를 통해 치매 노인 및 어린이 실종 사고 발생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해결 지원과 장기 실종 사고 예방 등 실종자에 대한..

인천 동구, 지적 민원 원스톱 서비스 추진

인천 동구, 지적 민원 원스톱 서비스 추진

Jan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측량 신청부터 등기 완료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지적 민원 원스톱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1회 방문만으로도 지적 민원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기존 토지분할 등의 지적 민원은 지적측량 신청, 지적측량 성과도 수령, 토지이동정리 신청 등의 각 단계를 거쳐 진행됨에 따라 최소 4회 이상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구는 지적측량 신청시 토지이동정리 신청서까지 동시에 접수해 한 번에 업무를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