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동구

인천 동구, 자살예방환경 조성 위한 생명사랑병원 지정

인천 동구, 자살예방환경 조성 위한 생명사랑병원 지정

Apr 2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자살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재효)는 촘촘한 자살 예방 안전망 구축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복음의원, 박영훈내과의원, 고정선정신건강의학과의원 등 지역 내 의료기관 3곳을 ‘생명사랑병원’으로 지정하고 자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DB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살사망자의 59.4%가 자살 직전 60일 이내에 신체 및 정신건강 상담을 위해 내과 등 1차 의료기관을..

인천 동구,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 위해 노력

인천 동구,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 위해 노력

Apr 1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사회 자살 예방 등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등록 정신질환자는 417명, 알코올·약물 등 중독질환자는 112명으로 총 589명이 정신 관련 장애를 앓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구는 올해 1월 말 보건소 내 치매정신건강과를 신설, 치매 예방 및 관리와 함께 주민의 마음 건강 돌봄을 위한 다각적인 정신건강 증진 사업과 자살·중독 예방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신건강 전문 의료기관인 인천광역시의료..

인천 동구, 건강 과일바구니 사업 실시

인천 동구, 건강 과일바구니 사업 실시

Mar 2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아동센터와 연계, 건강 과일바구니 사업을 실시한다. 20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6세 이상 인구의 1일 500g 이상 과일 채소를 섭취하는 인구 비율은 2015년 42.8%에서 2021년 31.8%로 1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과일 채소 섭취량 감소는 일반가정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는 건강행태로 판단되는 만큼 성장기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아이들이 ..

인천 동구, 건강 취약계층 의료서비스 확~ 늘린다

인천 동구, 건강 취약계층 의료서비스 확~ 늘린다

Feb 0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2월부터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 동구의 노인인구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24.9%로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노년층의 의료비 등 경제적 비용 가중과 최근 3년간 코로나19 유행 장기화로 인한 취약계층 대면 의료서비스의 질이 저하됐다. 이에 따라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민선 8기 구청장 공약사항을 토대로 보건·의료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노인·장애인 구강 의료서비스 확대 ▲어르신 대상..

인천 동구 송림6동, 건강백세운동교실 성료

인천 동구 송림6동, 건강백세운동교실 성료

Nov 02, 2022 | Q기자

 

인천 동구 송림6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태열)는 ‘건강백세운동교실’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2022년도 건강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진행한 건강백세운동교실은 지난 6월 2일부터 11월 1일까지 송림6동 제2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매주 화·목요일 주 2회씩 총 42회로 진행됐다. 강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중부지사와 연계된 전문 강사가 맡아 어르신 신체활동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맨손 운동 ▲소도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음악에 맞춘 웃음 체조 등 다..

인천 동구, 2022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인천 동구, 2022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Oct 19, 2022 | 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8일 주민행복센터에서 ‘2022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동구보건소가 주최하고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한 행사는 동구 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과 초청 강연으로 진행됐다. 강연은 이지선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교수가 맡아 ‘코로나19로 지친 당신의 마음을 응원합니다.’라는 주제로 코로나에 지친 주민을 위로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사인회에서는 주..

인천 동구,‘민선8기 공약추진단 보고회’ 개최

인천 동구,‘민선8기 공약추진단 보고회’ 개최

Sep 01, 2022 | 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31일 고창식 부구청장 주재로 ‘민선8기 공약추진단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3대 공약 ▲다시 도약하는 동구 ▲역사문화로 풍성한 동구 ▲안전하고 편안한 동구, 9대 핵심전략, 23개 공약사업을 점검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구는 그동안 부서별 공약사항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를 진행했으며, 이번 보고회를 통해 공약 소관부서의 부서장과 사업기간, 추진계획, 사업시행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 등 공약사업의 구체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심도 ..

인천 동구, 민·관·학 협력  ‘시니어 정보화 건강 드론 교육’ 수료식 개최

인천 동구, 민·관·학 협력 ‘시니어 정보화 건강 드론 교육’ 수료식 개최

Aug 30, 2022 | 기자

 

인천 동구노인문화센터(센터장 박미영)는 지난 26일 대강당 2층에서 “시니어 정보화 건강 드론 교육 수료식과 기증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동구와 청운대학교 고령친화산업협신센터가 고령사회 대응 협력체제 확립을 위해 체결한 관·학 업무협약에 따라, 동구 어르신들의 인지능력과 건강증진을 위해 운영된 드론 교육 프로그램의 수료식으로 동아리 활동을 위한 드론 기증식도 함께 개최됐다. 이번 드론 교육은 소근육 인지 체조 운동과 드론 조종 교육을 병합하여 공간 감각과 인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