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동구

인천 동구보건소, 유아와 초·중학생 대상 흡연·음주 예방교육 실시

인천 동구보건소, 유아와 초·중학생 대상 흡연·음주 예방교육 실시

Sep 2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11월 24일까지 건강생활 습관과 금연 금주 분위기 조성을 위해 유아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흡연·음주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최근 흡연·음주의 시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올바른 건강 가치관을 정립하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마련되었다. 관내 16개 어린이집과 유치원 총 611여 명의 유아에게는 마술쇼 공연 8회, 관내 3개 초·중학교 총 405여 명의 학생에게는 골든벨과 골든장학퀴즈 3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인천 동구, 2023년 청렴 콘서트 개최 - 청렴 동구 구현을 위한 전직원 청렴 교육 실시

인천 동구, 2023년 청렴 콘서트 개최 - 청렴 동구 구현을 위한 전직원 청렴 교육 실시

Sep 1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9월 18일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콘서트를 개최했다.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의 갑질예방 교육을 시작으로 영화 속 청렴이슈를 통해 배우는 "영화가 좋다" 와 "팝페라 공연" 등 "청렴"이란 가치를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앞서 동구는 간부 공무원들이 청렴에 대해 솔선수범하자는 의미로 ‘청렴 서약식’을 진행했으며, 나눔장터에서 진행된 ‘청렴캠페인’과 업무 시작 전 청렴의식을 갖추게 하는 ‘청렴자가학습’등 다양..

인천 동구, 중대재해처벌법 사고사례 교육 실시

인천 동구, 중대재해처벌법 사고사례 교육 실시

Sep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4일 지자체 발주 건설공사 ·수행사업 및 시설물 유지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사고사례 분석 및 대응방안 교육」을 실시했다. 고용노동청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동안 총 229건의 중대재해가 접수되었고 그 중 52건의 사건이 처리되어 34건이 검찰에 송치되었다. 또한 인천지방법원에서 지난 6월에 중대재해 3호 판결까지 나온 상태이며, 이번 판결을 포함하여 총 3건의 중대재해처벌법 선고에서 원청회사와 업체 대표 모..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교육·기획전 개최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교육·기획전 개최

Sep 14, 2023 | Q기자

 

인천 동구는 지난 12일 구청 소나무홀에서 직원 70여 명을 대상으로 한‘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교육’과 직원 및 구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경제기업 홍보·기획전’을 개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내용에 대해 강의가 진행되었다. 주제로는 사회적기업 우선구매 제도의 이해와 현황, 공공구매 확대 방안 사례 그리고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구매 방법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이번 행사..

인천 동구 송림2동, ‘아동학대는 NO, 아동지킴이 교육’진행

인천 동구 송림2동, ‘아동학대는 NO, 아동지킴이 교육’진행

Sep 07, 2023 | Q기자

 

인천 동구 송림2동(동장 허덕재)은 최근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동지킴이 역량 강화를 위해‘아동학대는 NO, 아동지킴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아동지킴이로 활동 중인 통‧반장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아동학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아동학대의 정의, 의심사례 발견 시 신고방법 등을 구체적 사례 위주로 쉽게 설명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한 통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른들의 작은 관심이 한 아이에게는 얼마나 큰 희망이 될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

인천 동구, 교육경비보조 지급 길 열려

인천 동구, 교육경비보조 지급 길 열려

Aug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에 교육경비를 보조할 수 있게 됐다. 교육부는 최근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규정에서 보조 제한 규정을 삭제하는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에 따라 동구는 2024년 1월 1일 시행 시점부터 교육경비를 보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동구는 당해 연도 지방세와 세외수입 총액으로 소속 공무원 인건비를 충당하지 못할 경우 교육경비 보조금 지급을 제한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제한 규정’에 따라..

인천 동구,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단 역량 강화 교육 개최

인천 동구,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단 역량 강화 교육 개최

Aug 2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3일 구청 갈매기홀에서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단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각 동별 1명씩 11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단은 일상생활에서 어르신들의 불편 및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고령친화도시 동구의 사업 홍보와 정책 공감대 형성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은 이훈희 (사)한국정책경영연구원장이 강사로 나서 제2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재인증을 위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의 필요성과 이해, 모니터단의 활동 방향을 설명했다. 구 관계자는 ..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취·창업 교육 2기 수강생 모집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취·창업 교육 2기 수강생 모집

Aug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9월 2일까지 사회적경제 취·창업 교육 2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대상은 퇴직을 앞두고 있거나 퇴직한 중장년(50~64세) 15명이다. 교육은 9월 5일부터 10월 11일까지 동구 주민행복센터 교육장에서 사회적경제 기초, 일자리정책, 구직기술, 현장탐방 등 총 8회에 걸쳐 20시간으로 진행된다. 교육 종료 후에는 1대1 컨설팅을 운영해 각 참여자가 필요한 도움을 받고 취·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설팅은 개인별 2시간씩 ..

인천 동구,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인천 동구,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교육 실시

Aug 1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8일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은 예산 과정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 및 검토, 주민참여예산사업에 대한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해 위원들의 활동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부로 나눠 진행했다. 1부는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역할과 사업심사 방법에 대한 이론 교육으로, 2부는 분과별 사업심사에 대한 실습 교육으로 진행..

인천 동구, 노인일자리 참여자 직무교육 실시

인천 동구, 노인일자리 참여자 직무교육 실시

Aug 0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동구노인인력개발센터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지난 3일과 4일 노인일자리 사회서비스형과 시장형 사업 참여자 400명을 대상으로 부적격·부정수급과 근무시 주의사항,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등으로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참여자는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내용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니 이해하기 수월했다”며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마음가짐을 새로이 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어르신..

인천 동구, 박물관 여름방학 교육 실시

인천 동구, 박물관 여름방학 교육 실시

Jul 2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에서 운영하는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과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이 여름방학 박물관 교육을 시작했다. 교육은 6~13세 초등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운영하며, 각 박물관의 특성에 맞게 진행한다.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은 ‘우리가족 박물관 나들이’, ‘동화로 듣는 달동네 이야기’, ‘코딩로봇이 알려주는 우리 동네 역사’ 교육이 진행되며,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은 ‘배다리 탐구생활’을 운영한다. 특히 ‘코딩로봇이 알려주는 우리 동네 역사’와 ‘배다리 탐..

인천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자 모집

인천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자 모집

Jul 0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자를 모집한다.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란 동구 구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원하는 평생학습 강좌를 선택하고 수강할 수 있도록 1인당 연간 1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천시 지자체 중에서는 동구가 최초로 시행한다. 대상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가 1년 이상 동구로 등록된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동구청 협약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은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단,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