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구

인천 동구,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인천 동구,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Dec 0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다음달 15일까지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맞춤형 일자리를 공급하고 소득 창출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집인원은 총 45개 사업, 2천934명이다. 대상자는 동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에 해당해야 한다. 일부 사업에 한해 60세 이상이 참여 가능하다. 동구노인인력개발센터는 31개 사업단 2천359명, 동구노인복지관은 8개 사업단 310명, 동..

인천 동구,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평가회 개최

인천 동구,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평가회 개최

Nov 2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동구 노인인력개발센터 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주민행복센터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통합 평가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회는 지난 22~24일까지 열렸다. 구는 올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으로 43개 사업 2천646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다. 2024년에는 45개 사업 2천934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평가회는 2023년 사업 경과보고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위한 강연, 축하 공연..

인천 동구 주민자율방역단 해단식 개최

인천 동구 주민자율방역단 해단식 개최

Nov 2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모기 등 해충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방역활동을 펼쳤던 주민 자율방역단의 해단식을 22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 자율방역단은 11개 동 새마을회 소속 49명의 봉사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역단은 지역 사정에 밝고 수년간 경험을 쌓은 방역 전문가들로 골목길과 하수구 등 방역 취약지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왔다. 해단식에서는 성과보고회를 겸하여 방역 성과와 아쉬웠던 점을 논의하고 내년도 방역 계획을 공유했다. 해단식에는 김찬진 동구청장도 참석하여 방역단..

인천 동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 성료

인천 동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 성료

Nov 23, 2023 | Q기자

 

인천 동구는 지난 19일 주민행복센터에서 제21회 동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는 구가 후원하고 동구체육회와 동구배드민턴협회가 주최·주관하였다. 대회에는 동구를 비롯한 타지역 동호회 총 108개팀 216명이 참가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뽐냈다. 개회식은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내빈 소개, 표창 수여, 대회사 및 축사, 우승기 반환, 선수대표 선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김찬진 동구청장을 비롯하여 많은 내빈이 함께하여 선수들을 응원했다. 경기는..

인천 동구, 어린이 아토피 예방 인형극 성료

인천 동구, 어린이 아토피 예방 인형극 성료

Nov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지난 14~15일 관내 15개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 650여명을 대상으로 아토피 예방 인형극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아토피는 피부염의 일종으로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고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질환이다. ‘토피 공주의 건강 대작전’ 인형극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과 나쁜 아토피 마왕의 대결을 보여주며 아토피 예방 교육 내용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였다. 또 어린이들이 주목할 수 있도록 마술쇼와 레이저쇼, 노래와 율동 등 다..

인천 동구, ‘찾아가는 마을세무사’무료 상담 운영

인천 동구, ‘찾아가는 마을세무사’무료 상담 운영

Nov 2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세금 문제로 고민하고 있지만 상담 비용이 부담스러워 세무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관내 ‘마을 세무사’ 김창수, 배호식, 서두범 세무사가 재능기부를 하여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대부분의 상담이 전화 통화로 이뤄져 주민들의 고민을 전부 만족시켜 주기 힘들었다. 구는 마을세무사들과 함께 동별로 직접 방문해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상담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 상담 일정은 오는..

인천 동구, 겨울철 재난 대비 종합대책 추진

인천 동구, 겨울철 재난 대비 종합대책 추진

Nov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겨울철 한파·폭설에 대비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내년 3월 15일까지 재난 대응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구는 겨울에 대비하여 상황관리총괄반 등 13개 실무반을 편성했다. ▲단계별 비상근무 편성 ▲협업 기능별 임무·역할 ▲제설 자재, 장비, 인원 확보 등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세부 추진 전략도 마련했다. 구는 대설에 대비한 제설 자재와 장비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염화칼슘, 모래 등 제설 자재를 결빙이 예상되는 취약 지역에 사전 비치..

인천 동구, ‘언노운 북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인천 동구, ‘언노운 북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Nov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0~12일 배다리 헌책방 일대에서 ‘이상하고 엉뚱한 책의 경험’이라는 주제로 ‘언노운 북 페스티벌(Unkown Book Festival)’을 성황리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페스티벌은 ‘배다리 여행하기’, ‘또 다른 책의 세계 경험하며 상상·실험하기’, ‘이상하고 엉뚱하게!’라는 책 관련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배다리 키즈’와 마을투어 ▲진 메이커스 마켓 ▲우리가족 그림책 낭독회 ▲내 마음을 발견한 타로상담&그림..

인천 동구, ‘2023 스마트국토엑스포’서 우수·장려상

인천 동구, ‘2023 스마트국토엑스포’서 우수·장려상

Nov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2023 스마트국토엑스포’에서 개최된 제46회 지적 세미나에서 우수상을, 제3회 공간정보 활용 경진대회에서는 장려상을 동시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15주년을 맞는 스마트국토엑스포는 지난 8~10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다. 전시장에서는 공간정보 신기술과 타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하여 미래 산업을 선보였다. 동구 민원지적과 김미라, 박지연 주무관은 지난 9일 열린 제46회 지적세미나에서 공동으로 ‘지적 정보 기..

인천 동구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스크리닝’ 실시

인천 동구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스크리닝’ 실시

Nov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6일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영유아 성장 발달 스크리닝(screening)’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드림스타트’란 교육·양육 환경이 취약한 관내 저소득층 아동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구는 아동의 신체 성장과 발달과정의 이상 여부를 조기 선별하기 위하여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스크리닝을 매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스크리닝에서는 안지연 경인여자대학교 교수가 아동과 양육자 간의 ..

인천 동구, 겨울 대비 ‘클린업 데이’ 행사 개최

인천 동구, 겨울 대비 ‘클린업 데이’ 행사 개최

Nov 1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0일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11월 클린업 데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11월 클린업 데이 행사는 쌀쌀해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주민과 자생단체 등이 적극 참여했고 동구 관내 전역에서 청소·정비가 실시됐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좁은 도로와 골목 청소를 위하여 도입한 친환경 소형 전기노면 청소차를 직접 운전하는 시연회를 열었다. 전기 청소 차는 거리의 먼지와 작은 쓰레기를 흡입하고 살수까지 ..

인천 동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

인천 동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

Nov 14, 2023 | Q기자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인천동구지구협의회(회장 최춘연)는 지난 6일 관내 취약계층 350세대에 고추장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김찬진 동구청장과 최춘연 회장, 회원 30여명이 참여하여 정성껏 준비한 재료로 고추장을 만들어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최춘연 회장은 “회원들과 함께 직접 만든 고추장을 함께 나눌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적십자 회원들과 함께 나눔과 봉사활동을 실천하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소외된 이웃을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