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구

인천 동구, 주니어보드 해단식 개최

인천 동구, 주니어보드 해단식 개최

Dec 2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세대 간 소통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운영했던 주니어보드 활동을 마무리하고 최근 해단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주니어보드는 실·자치·복지·도시국,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한 11명의 7급 이하 MZ세대 공무원으로 구성되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유행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

인천 동구, 지역소멸 막기 위한 인구정책포럼 개최

인천 동구, 지역소멸 막기 위한 인구정책포럼 개최

Dec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동구청 소나무홀에서 지역 소멸에 대비한 ‘2023년 동구 인구정책 포럼’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구민과 인구정책 분야 공무원, 동구 청년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 등 80여명이 참여하였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로컬(local)과 창작자의 크리에이터(creator)의 합성어다. 지역에서 문화와 가치를 만들고 상업화를 주도하는 이들을 지칭하는 신조어다. 참여자들은 로컬브랜딩(지역명소화)을 활용한 우수사례를 공유하..

인천 동구, 유공자 지원 위해 보훈단체와 간담회개최

인천 동구, 유공자 지원 위해 보훈단체와 간담회개최

Dec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동구 보훈회관 소회의실에서 지역 보훈단체협의회와 소통간담회를 열고 국가유공자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김찬진 구청장과 채명환 보훈단체협의회장, 6·25참전유공자회, 무공수훈자회, 상이군경회,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등에서 40여명이 참석했다. 김찬진 구청장은 보훈단체 운영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국가유공자 예우 증진 및 보훈단체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김 청장은 ▲타 지자체와의 보훈 수당 형평성 검토 ..

인천 동구, 2023년 제2기분 자동차세 부과

인천 동구, 2023년 제2기분 자동차세 부과

Dec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제2기분 자동차세 약 13억원(지방교육세 포함)을 부과하고, 최근 고지서를 구민들에게 우편 발송했다고 밝혔다. 과세대상은 현재 인천 동구에 등록되어 있는 자동차·건설기계 125cc초과 이륜차이며, 납부기간은 2024년 1월 2일까지다. 앞선 1·3·6·9월에 연세액을 일시 납부한 납세자는 12월에 과세되지 않는다. 납부 방법은 전국 금융기관 현금 자동 입출금기(CD/ATM)에서 본인 통장·현금카드·신용카드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며,..

인천 동구, 구민의 세금 고민 ‘해결사’로 나서

인천 동구, 구민의 세금 고민 ‘해결사’로 나서

Dec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구민들의 세금 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상담서비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11~12월까지 동구청 평생학습관과 송현1·2동, 송림3·5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각1회씩 총 3회가 진행되었다. 상담은 동구 지역 마을세무사인 배호식·김창수·서두범 세무사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다. 기존의 마을세무사 제도는 전화상담 위주여서 상담에 한계가 있었다. 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담을 대면으로 전환하고 세금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

인천 동구,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7개 품목 추가 선정

인천 동구,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7개 품목 추가 선정

Dec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고향사랑기부제 기존 답례품에 7개 품목을 추가하여 총 18개 품목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구는 최근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고 ▲개로만족 한과 세트 ▲호두정과·스콘 세트 ▲원목 도마(2종) ▲우드 스피커 ▲우드 펜 세트 ▲영양 소금 세트(2종) ▲천연 조미료 세트를 추가하였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이를 모아서 주민복리에 이용하는 제도이다. 여기서 고향은 기부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를 제외한 지역자치단체를 말한다..

인천 동구 화수2동‘아름다운 골목 경관 벽화 조성’사업 실시

인천 동구 화수2동‘아름다운 골목 경관 벽화 조성’사업 실시

Dec 12, 2023 | Q기자

 

인천 동구 화수2동 (동장 유성곤)은 최근 어두운 골목길을 환하게 정비하기 위한 ‘아름다운 골목경관 벽화 조성’ 사업을 화수로 65 일대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화수2동 주민자치회 마을가꾸기 분과에서 제안하여 2023년 자치계획으로 선정된 주민참여예산 사업이다. 이날 벽화 채색에는 송현유치원 원아와 학부모 40여명이 참여하여 마을 봉사에 동참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강상원 화수2동 주민자치회장은 “아이들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아빠, 엄마와 함께 꼼꼼히 집중해..

인천 동구‘자살예방 우수 지자체상’

인천 동구‘자살예방 우수 지자체상’

Dec 0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국회자살예방포럼이 주최한 ‘2023년 제5회 국회자살예방대상’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회자살예방포럼은 국민의 생명 보호와 자살 예방에 관심을 가진 국회의원들이 관련법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출범한 연구모임이다. 포럼에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과 생명존중 활동 추진 사항을 평가하였다. 동구는 독거 어르신이 많은 것을 반영한 맞춤형 정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고독사와 자살예방을 위하여 요구르트를 배달하고..

인천 동구 송현근린공원 계단 및 쉼터 정비 완료

인천 동구 송현근린공원 계단 및 쉼터 정비 완료

Dec 0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송현동 163번지에 위치한 송현근린공원의 노후된 계단 및 쉼터를 새롭게 정비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노후화된 시설물 정비를 통하여 이용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오래된 침목 계단을 철거하고 야자매트와 계단 포장을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하였다. 또 야외 운동기구와 휴게시설을 설치하여 쉼터를 재정비하였다. 김찬진 구청장은 “주민들이 공원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적으로 정비했다”며 “이용객들 모두..

인천 동구 우리미술관,[레지던시 입주작가 전시]

인천 동구 우리미술관,[레지던시 입주작가 전시]

Dec 0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31일까지 우리미술관 전시관에서 레지던시(창작문화공간 만석) 입주작가의 작품 를 전시한다고 밝혔다. 우리미술관은 매년 공모를 통해 지역 기반 예술 활동을 계획하는 레지던시 입주작가를 선발하여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김용현 작가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리미술관의 입주작가로 선발되었다. 김 작가는 올해 초 만석동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괭이부리 마을의 다양한 높이를 탐색하였다. 작가는 마을을 걷고 ..

인천 동구, 2040 도시종합발전계획 주민설명회 개최

인천 동구, 2040 도시종합발전계획 주민설명회 개최

Dec 0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구청 소나무홀에서 관내 11개 동 주민대표 42명을 대상으로‘2040 동구 도시종합발전계획안’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주민대표는 주민자치위원과 각 동 통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민설명회는 동구의 미래 비전, 부문별 종합발전계획안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주민대표들은 동구 지역을 5개 지역생활권(동인천·송림·배다리·산업·해양생활권)으로 나누고, 12가지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하였다. 또 지역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선순..

인천 동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성과교류회’개최

인천 동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성과교류회’개최

Dec 0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구청 소나무홀에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성과교류회 및 집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 한해 사업을 마무리하는 행사로 14개 공동체가 모두 모여 각 사업들의 성과와 개선점을 교류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또 각 공동체간 네트워크(연결망)를 활성화하고 내년도 사업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관내 마을공동체 공모에 참여한 14개의 공동체 회원 40여 명과 일반주민 10여 명이 참석하였다. 내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대한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