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구

인천 동구, ‘에너지절약 우수기관’ 선정

인천 동구, ‘에너지절약 우수기관’ 선정

Jan 11,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인천시에서 진행한 에너지절약 추진 실태 평가에서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군·구 및 사업소 등 72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번 평가는 ▲에너지절약 추진체계 구축 ▲고효율에너지제품 구매 ▲건물에너지절약 ▲교육 및 홍보 등 6개 부문 13개 항목에 대하여 이뤄졌다. 인천 동구는 인천교통공사,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에너지절약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 김찬진 구청장은 ..

인천 동구, 31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청·납부 받는다

인천 동구, 31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청·납부 받는다

Jan 11,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31일까지 1년분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면 선납기간 (2월~12월) 세액의 5%를 공제해 주는 연(年) 세액 일시납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지난해 자동차세를 연납한 차량 소유자 등은 별도의 신청 없이 공제된 금액의 연납 납부서를 받을 수 있으며, 신규 차량 취득자 등은 연납신청을 별도로 해야 한다. 납부방법은 연납신청 및 고지가 된 경우에 한해 전국 금융기관 현금 자동 입출금기(CD/ATM)에서 본인통장과 현금·신용카드로 조회 및 납부..

인천 동구, 2024년 청년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인천 동구, 2024년 청년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Jan 10,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16일까지 관내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2024년 동구 청년일자리사업’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청년일자리사업은 동구 청년들의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한 직무역량 강화와 취업 지원을 위하여 마련됐다. 이 사업은 2~11월까지 추진되며 모집인원은 11명이다.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된 청년들은 관내 공공·유관 기관의 견습생(인턴)으로 근무하게 된다. 참여 자격은 동구에 거주하는 19세~39세 미취업 청년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

인천 동구, 쇠뿔고개 주민커뮤니티센터 준공

인천 동구, 쇠뿔고개 주민커뮤니티센터 준공

Jan 09,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5일 쇠뿔고개 주민커뮤니티센터 준공식을 주민커뮤니티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쇠뿔고개 원도심 저층 주거지 재생사업의 일환이다. 준공식에는 주민 120여 명이 참석하였다. 그동안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소통하며 마을카페, 공방 운영을 준비해 온 주민협의체 회원들이 직접 만든 다과와 다양한 공방 전시물을 선보였다. 쇠뿔고개 마을은 지난 2018년 인천시의 원도심 저층 주거지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구는 창..

인천 동구, 저소득층 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인천 동구, 저소득층 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Jan 09,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4년 상반기 공공근로사업과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를 오는 12~26일까지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저소득 실업자에게 공공일자리를 한시적으로 제공하여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하고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상반기 사업의 모집 인원은 공공근로사업 5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8명 등 총 13명이다. 사업은 2월 21일~6월 30일까지 추진된다. 신청 자격은 사업접수일 기준 18세 이상이며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인천 동구, 2023년 특별조정교부금 예산 100억 확보 성과 거둬

인천 동구, 2023년 특별조정교부금 예산 100억 확보 성과 거둬

Jan 0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난해 인천시 특별조정교부금 예산 100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동구는 5일 ‘현대시장 화재피해 복구공사’, ‘동구노인문화센터 개보수 공사’, ‘금창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영주차장 및 생활문화센터 조성’ 등 15개 현안·재난사업과 1개 시책사업에서 특별조정교부금 예산 1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46억원, 2021년 44억원, 2022년 67억원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다. 이렇게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인천의 대표적 ..

인천 동구, 공유재산 관리 최우수 국무총리상 쾌거

인천 동구, 공유재산 관리 최우수 국무총리상 쾌거

Jan 05,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공유재산 관리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되어 최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행정안전부는 공유재산 우수사례 발굴을 위하여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전 심사하였다. 선별된 10개 지자체가 행안부의 본 심사를 받았다. 본심사는 각 지자체의 발표 형식으로 진행됐다. 동구는 ‘공유재산, 공간정보로 보다’는 주제로 본 심사 발표를 진행하였다. 눈으로 보는 공간정보 기반 공유재산 관리를 통해 ‘종이’ 관리가 아닌 실체적 관..

인천 동구,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시 10% 할인

인천 동구,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시 10% 할인

Jan 05,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경유 차량에 부과되는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은 매년 2회(3월, 9월) 부과되는 환경개선부담금을 1월에 10% 할인된 금액으로 일시에 납부하는 제도다. 납부 대상자의 부담을 덜고 자진 납부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대상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동구에 등록된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대상인 경유 자동차 소유자다. 1월 31일까지 동구청 환경위생과(770..

인천 동구, 동산고에 동브래(동구빵) 후원

인천 동구, 동산고에 동브래(동구빵) 후원

Jan 04,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동산고등학교 야구부 50명을 대상으로 최근 동브래 100개 및 핫팩 100개 후원물품 기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증은 동산고 야구 꿈나무를 응원하고 한국 대표 선수로 성장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이루어졌다. 또 청소년들에게 동브래를 널리 알리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자 이번 후원 행사를 추진하였다. 동브래 후원은 이번이 4번째다. 동구 등은 지난 어린이날 기념 보라매보육원 아동·청소년, 동구노인문화센터 실버환..

인천 동구 김찬진 동구청장 “초심 잃지 않고 활력 넘치는 동구 만들겠다”

인천 동구 김찬진 동구청장 “초심 잃지 않고 활력 넘치는 동구 만들겠다”

Jan 03, 2024 | Q기자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구정을 앞으로도 펼쳐 나가겠다”면서 민선 8기 전환점을 맞아 결의가 담긴 포부를 밝혔다. 이어 “동구는 ‘교육문화도시’, ‘안전복지도시’, ‘지역경제활성화 및 도시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활력 넘치는 새로운 도시로 만들겠다”고 비전을 제시하였다. 먼저 ‘꿈이 실현되는 교육문화도시’ 조성을 위하여 각 학교에 맞춤형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1인1악기, 1인1스포츠 예체능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

인천 동구 만석동 역사문화 탐방 지도 제작 및 배부

인천 동구 만석동 역사문화 탐방 지도 제작 및 배부

Jan 03, 2024 | Q기자

 

인천 동구 만석동 주민자치회(회장 손강식)는 최근 만석동 역사 문화 탐방지도 제작을 마치고 각 세대에 배부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만석동 역사 문화 탐방 지도는 지난해 11월부터 관내 주민 및 방문객에게 만석동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알리기 위하여 제작됐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지도 형식으로 총 3천부를 제작하였다. 손강식 회장은 “올 11월 4일부터 25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만석동의 산업, 역사와 문화, 삶과 문학 등 만석동 역사·..

인천 동구, 주민 참여 인형극 발표회 개최

인천 동구, 주민 참여 인형극 발표회 개최

Dec 3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동구청 소나무홀에서 배다리 지역을 소재로 주민들이 직접 출간한 자서전과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인형극 발표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공공예술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인천시와 동구가 주최하고 공모하여 진행했다. 문화적으로 소외된 어르신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난 세대의 이야기 전달을 통해 세대 간의 소통과 교류, 갈등 해소의 장을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주민 40여명이 참여하였다. 주제는 ‘배다리를 흐르는 물’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