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광명시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11일 대형화재 등 재난 현장의 효율적 초기 대응을 위한 「2024년 1분기 긴급구조 불시 및 도상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광명소방서에서는 2024년 현장에서 빠르게 작동하는 견고한 대응체계 구축을 중점과제로 재난에서의 조기 수습과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이번 훈련은 광명소방서 훈련탑에서 복합건축물 대형화재에 따른 다수사상자 발생을 주제로 無 각본으로 재난 상황을 설정하고 시나리오 없이 불시에 진행되었다..

광명소방서,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 개최

광명소방서,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 개최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오는 4월 1일부터 5월 10일간 온가족이 함께 만드는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공동주택의 화재예방의 강화의 목적으로 가족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여 가정 내 대피경로를 작성하며 안전에 대해 배우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이벤트이다. 광명시 내 아파트에 거주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서와 우리집 대피계획(글), 대피경로(그림)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처는 아파트 관리소에 제출하거나 광명소방서(119안전센터 등)에 ..

광명소방서, 화재 진압한 주민에게 소화기 전달

광명소방서, 화재 진압한 주민에게 소화기 전달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1일 농막 컨테이너 화재를 목격한 뒤 소화기로 자체 진화를 시도한 주민에게 소화기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같은 달 11일 15시37분경 노온사동에서 근무중인 A씨는 타는 냄새를 맡아 주변을 확인하고, 농막 컨테이너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목격했다고 진술하였다. 이에 A씨는 먼저 119에 신고하고 화재발생 건물 옆 비닐하우스 운영자인 B씨 및 업체 직원들과 함께 5대의 소화기로 화재 자체 진화를 시도하였으며, 인근 주민에게 화재발생 사실을 알리..

광명소방서,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추진

광명소방서,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추진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0일 광명1R구역 공사장 대상으로 대형공사장의 화재안전관리 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봄철 대형 건설현장 증가 시기에는 가연물 다량 적치, 빈번한 용접·절단·연마 작업, 안전문화의 가치관이 다른 외국인 근로자 근무, 창고용 컨테이너 사용 등 대형화재 발생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 이에 중점 안전관리 사항으로 ▲공사장 관리소장 등 면담 및 화재안전 현장점검 ▲공정률에 따른 임시소방시설 확인 ▲용접 작업시 화재안전관리자 배치 및 위험물 기준 준수 안내 ▲..

광명소방서, “국내 최초”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사업 안전기원제 개최

광명소방서, “국내 최초”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사업 안전기원제 개최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6일 경기 광명시와 소방청이 함께 추진 중인 국내 최초의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사업 안전기원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전기원제에는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한 임오경, 양기대 국회의원, 안성환 광명시의회 의장, 유종상, 김용성, 최민 경기도의원, 구동욱 소방청 국립소방병원건립추진단장, 박평재 소방서장, 엄수현 경기도여성연합회장, 이진명 광명의용소방대 남성의소대장, 조은주 여성의소대 부대장 등 50여명이 참석하였다. 국립소방박물관은 2018년 7월 소방청 공..

광명소방서, 마음+더하기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광명소방서, 마음+더하기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Feb 24, 2024 | Q기자

 

광명소방서는 23일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 향상 기여와 생명존중 안전문화를 확산하고자 마음+더하기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마음+더하기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만 10세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12개의 팀이 참가하였으며, 심정지 발생상황에서의 가슴압박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에 관한 주제로 퍼포먼스 형식을 적용하여 참여 자유도를 넓혀 운영되었다. 이날 경연대회에 참가한 12팀은 수준 높은 무대 표현력과 응급처치 기술을 선보였으며, 이번 경연을 통해..

광명소방서, 정월대보름 대비 특별경계근무 체제 돌입

광명소방서, 정월대보름 대비 특별경계근무 체제 돌입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오는 2월23일부터 2월26일까지 정월대보름 대비 특별경계근무 체제에 돌입한다고 2월21일 밝혔다. 정월대보름 기간 중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폭죽, 풍등날리기 등으로 인한 각종 화재·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소방공무원 215명, 의용소방대 150명 등 인원 365여명과 소방펌프차 7대 등 장비 32대를 동원할 방침이다. 중점 추진 사항으로는 ▲현장 안전점검 및 위험요인 사전 제거 ▲선제적 화재 대응을 위한 소방력 전진 배치 ▲유관기관 협조체계 강화 ..

광명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수칙 준수 당부

광명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수칙 준수 당부

Feb 21,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건조하고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봄철 화목보일러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광명소방서의 화재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21~"23)간 관내 화목보일러 화재는 총 5건으로, 모두 부주의에 의한 화재였다. 이에 광명소방서는 주택화재 및 부주의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 관내 화목보일러 설치주택(비닐하우스) 20개소 및 대규모 화훼단지(비닐하우스 밀집지역)에 대한 안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안전사용수칙에 대하여 안내하였다. 화목보일러 화재를 ..

광명소방서, 공사장 용접·불티로 인한 화재 위험 주의 당부

광명소방서, 공사장 용접·불티로 인한 화재 위험 주의 당부

Feb 20,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용접·용단 작업 등 화기 취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공사장 화재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공사현장은 가연물이 대량으로 적치되어 있어 작은 불티에서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화재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소방청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용접, 절단, 연마 작업 중 불꽃, 불티로 인한 화재 건수는 3,217건이며, 226명의 인명피해와 689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

박승원 광명시장, 선배 시민과 새해 인사 나누고 소방관들 격려

박승원 광명시장, 선배 시민과 새해 인사 나누고 소방관들 격려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은 설 명절을 앞두고 지난 8일 관내 경로당과 광명시립노인요양센터,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광명소방서를 차례로 방문하여 선배 시민과 소방관들을 만나 새해 인사와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박승원 시장은 이날 광명3동 빛고을 경로당을 찾아 선배 시민들에게 직접 세배하고 덕담을 나누었으며, 경로당 이용 시 겨울철 안전을 당부하고 불편 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이어 광명시립노인요양센터를 방문하여 입소 어르신께 세배와 함께 덕담을 주고받고 몇몇 어르신들께..

광명소방, ‘가치있게 같이 가자’ 소방품격 업그레이드 특수시책 추진

광명소방, ‘가치있게 같이 가자’ 소방품격 업그레이드 특수시책 추진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올해 소방행정의 신뢰를 향상시키고 도민에게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한 특수시책을 연중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특수시책은 ‣세대간 소통과 화합 ‣힐링과 함께하는 정책소통 ‣성과와 보상의 인사관리 ‣민․관 연대 이웃사랑 실천의 4대 전략과 따뜻한 동행, 경기 119 참여 확대 등 12항목의 세부 추진과제로 운영된다. 더불어 경기도의 119소방정신을 바로 세워 공존의 가치를 추구하고, 도민 안전복..

광명소방서, 「우리집화재안전인테리어」 관서장 안전 컨설팅 실시

광명소방서, 「우리집화재안전인테리어」 관서장 안전 컨설팅 실시

Dec 29,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8일 관내 홀몸 어르신 자택을 방문하여 주택 화재 예방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우리 집 화재안전 인테리어」 사업 첫 방문으로, 철산동 거주 홀몸어르신이 신청하여 광명시 사회복지사와 함께 실시하였다. 「우리 집 화재안전 인테리어」는 화재로부터 우리 집을 지키는 광명소방서 겨울철 특수시책 중 하나로, 주택화재 예방 컨설팅단이 노후주택 또는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화재 위험성이 있는 취약요인을 진단하고 예방요령을 안내하는 등 겨울..

광명시, 경찰-소방과 전통시장 동절기 안전대책 추진

광명시, 경찰-소방과 전통시장 동절기 안전대책 추진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이 화재 위험이 커지는 동절기를 앞두고 광명전통시장 화재 예방 안전 점검에 나섰다. 박 시장은 13일 오후 2시 박평재 광명소방서장, 조은순 광명경찰서장과 함께 광명전통시장을 방문해 화재 등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박 시장과 소방서장, 경찰서장이 함께 현장 합동 안전 점검에 나선 것은 지난 10월 25일 열린 광명시 지역치안협의회에서 관내 안전과 치안을 책임지는 기관장들이 시민 안전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현장을 살피자는 데에 뜻을 모았..

광명시 열린시민청, 합동 소방훈련으로 재난 대응력 높여

광명시 열린시민청, 합동 소방훈련으로 재난 대응력 높여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열린시민청 직원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지난 25일 철산동 상업지역 내 열린시민청에서 근무 직원과 이용 시민 등 100여 명, 광명소방서 하안119안전센터, 소방안전관리업무 대행업체 ㈜지엠이앤에스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공공기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겨울철 화재 대비와 평상시 화재 안전 대응력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한 이번 합동 소방훈련은 열린시민청 청사 내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

광명소방서, 2023년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병

광명소방서, 2023년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병

Sep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광명 노온정수장에서 대형재난 발생 시 재난대응능력 강화와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및 현장지휘 확립을 위한 재난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은 대규모 풍수해, 화재·폭발 등 실제 재난상황 발생 시 관계기관 간 공조·협력체계 구축 및 위기관리 능력을 점검하는 종합훈련이다. 광명소방서는 본 훈련에 앞서 훈련의 내실을 갖추고자 유관기관 합동 실무회의 및 자체 도상훈련을 거쳐 훈련 내용을 검토·확정했다. 이번훈련은 광명시, 광명..

광명소방서, 추석명절 대비 화재예방안전대책 추진

광명소방서, 추석명절 대비 화재예방안전대책 추진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다가오는 추석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이 안전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화재예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예방안전대책은 추석 명절 대비 화재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하며 대국민 홍보를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추진 사항으로는 ▲다중이용시설 불시 화재안전조사 ▲전통시장 화재안전관리 강화 ▲화재취약시설 원격 화재안전 확인 ▲외국인 이용 미등록 대안학교 안전관리 강화 ▲주거취약시설에 대한 ..

광명소방서, 광명스피돔 바비큐비어페스티벌 안전관리에 총력 기울여..

광명소방서, 광명스피돔 바비큐비어페스티벌 안전관리에 총력 기울여..

Aug 28,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6일부터 9일간 진행되는 ‘광명스피돔 바비큐비어페스티벌’이 안전하게 진행될수있도록 안전관리에 힘쓰고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9일간 20만명 이상 방문할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지역축제로, 광명소방서에서는 다중 밀집 행사에 대한 예방적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재난 발생시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의 개최 전 성공적인 지역 축제를 위하여 ▲지역축제 관련 안전관리 대책회의, ▲유관기관 합동 소방안전점검..

광명소방서, 지하차도 침수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 실시

광명소방서, 지하차도 침수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 실시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1일 침수가 우려되는 하안지하차도 앞에서 자연재난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하안지하차도 침수상황을 가정, 소방서·시·경찰 등 총 31명이 참석하여 지하차도 내 침수시를 대비한 기관별 임무를 정립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현장 통제 및 복구작업 방법 등을 논의하여 신속한 대응체계를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그룹핑을 구축하는 등 도상훈련 및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실시했다. 훈련 및 회의 내..

광명소방서, 선제적 대응으로 풍수해대비 총력대응 체제돌입

광명소방서, 선제적 대응으로 풍수해대비 총력대응 체제돌입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올여름 많은 강수량과 강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상 예보에 따라 여름철 풍수해 대처계획을 마련하고 총력대응 체제로 돌입하기로 했다. 22일 소방서에 따르면, `23년도 여름철에 예상되는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 예방 - 대비 - 대응 단계별 15개 세부계획을 마련하고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빈틈없이 적극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 먼저, 기상특보가 발령될 경우 과장급 간부 공무원을 책임자로 우선 지정 후 선제적으로 특별경계근무..

광명소방서, 소방가족 문화체육행사로 ‘줍깅’ 프로그램 진행

광명소방서, 소방가족 문화체육행사로 ‘줍깅’ 프로그램 진행

Jun 16,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상반기 소방가족 문화체육행사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에 걸쳐 도덕산 등산로 일대 ‘줍깅’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줍깅’이란 스웨덴어의 줍다(plocka up)와 영어단어 달리기(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걷거나 뛰면서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광명소방서 전직원 중 자율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직원 180여명이 참여했으며, 3일동안 도덕산 등산로(철산배수지~출렁다리~야외학습장)일대..

광명소방서, 현충일 맞이하여 추모행사 진행

광명소방서, 현충일 맞이하여 추모행사 진행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지난 6일 제 68회 현충일을 맞이하여 광명시 철산동 소재 현충탑 공원에서 참배행사를 실시 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참배는 박평재 서장을 비롯한 광명소방서 간부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하여 헌화 분향과 묵념을 통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및 순직 소방공무원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추모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박평재 광명소방서장은 “조국과 국민을 위해 희생하신 호국영령과 순직 소방공무원의 숭고한 희생정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을 수 있다”며 “그 뜻을 이어..

광명소방서, 通(통)하는 소방서 變(변)하는 소방서.  세대차이 좁히는

광명소방서, 通(통)하는 소방서 變(변)하는 소방서. 세대차이 좁히는

May 10,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조직 내 세대 간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등 수평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리버스 멘토링’을 진행 했다고 밝혔다. ‘리버스 멘토링’은 선배가 후배에게 조언을 해주는 기존의 멘토링과는 정반대 개념으로, MZ세대인 후배가 BX세대인 선배의 ‘멘토’가 되어 젊은 감각·가치관·문화 등을 공유하고 함께 경험하는 역발상 소통방식이다. 이날 멘티인 박평재 소방서장 및 과장급 소방공무원 11명과 20~30대 MZ세대 직원 11명의 멘토단은 관내 기형도 문..

광명소방서, 광명시민 누구나 Heart Saver로 만든다

광명소방서, 광명시민 누구나 Heart Saver로 만든다

Apr 18, 2023 | Q기자

 

광명 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이달 1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광명동굴에서 이곳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상설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29. 참사 이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광명 소방서는 올해 시민 5만 명 이상에게 심폐소생술을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워 광명시와 협력하여 광명동굴 제2매표소 옆에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마련하였으며, 매주 토, 일요일(13시 ~ 16시)에 심폐소생술, 기초 응급처치법, 자동심..

광명소방서, 재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광명소방서, 재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Mar 24,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4일 오후 2시 광명역 GDIC 복합건축물에서 동원자원 관리능력과 통합지휘체계 확립 및 표준작전절차 수행 등 재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긴급구조통제단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근거해 화재 등 대형 재난상황 발생시 재난 현장을 총괄·조정하기 위하여 가동된다 이번 훈련은 불시에 광명역 GIDC 내 CGV영화관에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화재 상황을 가상해 소방인원 50여명과 차량 20여대가 동원되어 훈..

국립소방박물관, 광명에 그 가치를 구현하다’ 토론회 광명에서 개최로 착공

국립소방박물관, 광명에 그 가치를 구현하다’ 토론회 광명에서 개최로 착공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국회의원(경기 광명시갑)은 오는 20일(월)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소방청, 광명시과 함께 "국립소방박물관, 광명에 그 가치를 구현하다"를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임오경 의원과 소방청, 사단법인 한국재난역사연구소가 주최·주관하고 광명시가 후원하는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내 최초로 건립하는 국립소방박물관의 사업추진 경과와 소방역사연구 성과가 공유될 예정이다. 발제는 ‘소방역사와 유물 이야기’를 주제로 김상옥 (사)한국재난역사연구소 학회장이 맡..

광명소방서, 우리집 전기장판은 안전한가요

광명소방서, 우리집 전기장판은 안전한가요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추운날씨로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등 난방기구 사용 시 열흡수율 좋은 라텍스소재의 침구류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피해달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26일 21시경 일직동에 위치한 아파트서 라텍스소재 매트리스에 전기장판을 켜두고 이불을 덮어놓은 채 외출을 했다가 화재가 발생해 119에 신고한 사례가 있었다 광명 관내 최근 3년간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사례를 살펴보면 20년 2건, 21년 2건, 22년 2건으로 꾸준히 발생해왔다. 특히 21년 10월에는 ..

성남소방서, 목조문화재 봉국사 대광명전에서 화재대응 현지적응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목조문화재 봉국사 대광명전에서 화재대응 현지적응훈련 실시

Feb 13,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박미상)는 지난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을 맞아 수정구 태평동에 위치한 봉국사 대광명전에서 화재진압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봉국사 대광명전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농염과 화염이 건물 전체에 연소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가상하여 성남소방서장 포함 31명의 대원과 관계자 05명, 차량 9대가 동원되어 화재대응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은 무각본으로 진행되었으며 유형별로 절차를 나누어 ▲ 지휘관 출동 중 무전통신 훈련 ▲ 실제 출동차량 배치 ..

광명소방서, ‘사들 물류단지’ 화재안전성 강화를 위한 현장 확인

광명소방서, ‘사들 물류단지’ 화재안전성 강화를 위한 현장 확인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화재예방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지난 6일 사들 물류단지(노온사동)를 직접 방문해 소방시설 및 안전대책 사항을 점검하였다고 밝혔다. 사들 물류단지는 2005년도에 조합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는 48개업체가 생활형 물품보관 및 도소매를 하는 매장형태로 운영, 화재에 취약한 패널구조건물 및 비닐하우스가 다수 산재되어 대형화재 위험성이 존재하는 취약성 때문에 지역내 중점관리대상 중 한곳으로 분류된다. 이에 박평재 서장은 재난예방팀장 및 대응전략팀장과 함..

광명소방서, 노후 고시원 소방안전망 구축에 노력

광명소방서, 노후 고시원 소방안전망 구축에 노력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이달 2일 겨울철 특수시책 고시원(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대상처인 기린빌딩(철산로30번길 5)에서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현지적응훈련이란 화재 시 대형·다수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공장, 요양원, 복합건축물 등을 선정, 가상의 화재상황 시뮬레이션을 통한 화재진압 전술훈련 및 현장대응여건 점검으로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관계인들에게는 소방안전교육을 통한 초기대응 및 피난대응 능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이번훈련대상인 기린빌딩은 ..

광명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지급 심사위원회 개최

광명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지급 심사위원회 개최

Jan 31,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이달 31일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금 지급을 위한 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사 대상은 관내 복합건축물 46건으로 주요 위반사항으로는 계단실 방화문 고임목, 소화기 등 장애물 설치로 인한 방화문 폐쇄불량, 방화문 주변 물건적치로 인한 피난통로 확보 미흡이 가장 많았다. 위원회를 통해 불법사항 신고사항에 대한 조사내용, 포상금 지급기준 및 제한기준 해당여부 등을 심사한뒤 지급대상으로 확정되면 신고자에게 지역화폐로 포상금(..

광명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내 용접 작업 불티 화재 주의

광명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내 용접 작업 불티 화재 주의

Jan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오제환)는 겨울철 공사장 내 용접작업 중 불티에 의한 화재로 피해가 계속 발생 되고 있어, 용접불티 화재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공사장은 특성상 스티로폼 단열재 등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재되어 있어 용접·절단 등 불꽃 작업 시 발생하는 불티가 자재로 옮겨 붙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공사장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선 △화재감시자 배치 △비산방지덮개, 용접방화포 등으로 불꽃 불티 비산방지 △작업규모에 맞는 임시소방시설 비..

광명소방서, 설연휴 대비 주거취약지역 소하동 판자촌 안전컨설팅 실시

광명소방서, 설연휴 대비 주거취약지역 소하동 판자촌 안전컨설팅 실시

Jan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오제환)는 12일 설연휴 대비 주거취약지역 소하동 판자촌을 방문해 화재예방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소하동 판자촌(뚝방길 79일대)은 목조 및 슬레이트 지붕 단층구조로 화재에 취약한 노후주택이 밀집되어 있고 열악한 전기설비 및 취사용 LPG가스 사용으로 화재 위험성이 매우 높고 진입로가 협소하여 소방차량이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재난시 대형 인명피해의 위험이 큰 장소이다. 이번 안전컨설팅은 기보급된 주택용 소방시설인 ‘보이는 소화기함’ 점검 및..

광명소방서, 설 명절 대비 화재안전조사 추진

광명소방서, 설 명절 대비 화재안전조사 추진

Jan 09,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오제환)는 설 명절을 대비해 이달 9일부터 13일까지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전통시장, 숙박, 판매, 운수, 창고시설을 대상 중점취약시설 10개소를 선정하여 △소방시설 및 비상구 폐쇄⬩차단 여부등 불시단속 △소방시설 차단 및 고장 상태방치, 주방 K급 소화기 비치여부 확인 등 위험요인 사전제거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명절준비로 다수의 이용객..

광명소방서, 겨울철 고시원 안전관리 강화사업 협력 추진

광명소방서, 겨울철 고시원 안전관리 강화사업 협력 추진

Jan 02,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오제환)는 지난 달 29일 화재발생 시 인명피해의 위험성이 높은 고시원을 대상으로 화재안전키트 및 콘센트형 소화기 보급 추진을 위한 겨울철 고시원 안전관리 강화사업 협력을 실시했다. 2022년 겨울철 소방안전 특수시책으로 실시 된 이번 협력사업은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서 마련한 안전기부금을 광명희망나기 운동본부에 지정기탁 및 안전사업 의뢰했고 소방서에서 관내 다수객실 또는 노후고시원 대상을 선정, 안전컨설팅과 함께 소방시설(화재안전키트 및 콘센트형 소화기)보급..

광명소방서, 2022년 재난대응 한국안전훈련 실시

광명소방서, 2022년 재난대응 한국안전훈련 실시

Nov 16, 2022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오제환)는 이달 15일 서독터널(일직동 산58번지)에서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대형재난 발생 시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소방차량 8대 포함 소방공무원 38명과 시청, 경찰서, 2506부대, 보건소, 중앙대병원, 적십자, 한국전력, 삼천리, 도시공사 등 유관기관 100여명이 동원돼 유해화학물질 및 화재 발생 다수사상자 복합재난을 대비했다. 훈련 내용은 터널 내 차량 연쇄추돌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