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경기도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챗GPT 시대의 AI 리터러시」  교사 토론회 개최

서울시교육청, 「챗GPT 시대의 AI 리터러시」 교사 토론회 개최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교 인공지능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현장 교원의 의견을 수렴하는‘챗GPT 시대의 AI 리터러시’교사 토론회를 3. 29.(수), 3. 31.(금) 양일 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교육청은 디지털 시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바르게 활용하는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키우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서울형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초등학교용)’,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첫걸음’을 개발하여 보급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시교육청,  AI융합교육대학원 온라인 입학설명회

인천시교육청, AI융합교육대학원 온라인 입학설명회

Mar 21,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AI융합교육대학원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24일 개최한다. 설명회는 인천시교육청 디지털 분야 유튜브 채널인 「궁금한 IT 쉽게 듣는다」(https://www.youtube.com/@it.8848)에서 진행한다. 인공지능교육에 관심을 갖고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초‧중‧고‧특수학교 교사, 교육전문직, 학교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대학원의 행‧재정적 지원 ▶대학..

경기도교육청,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새로운 경기교육의 변화 추진

경기도교육청,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새로운 경기교육의 변화 추진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9일 ‘인공지능(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1인 1 스마트기기 보급 및 활용, 디지털 시민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에듀테크 활용 교육 활성화로 미래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을 실행해 나간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 첫째,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1월부터 협의체(TF)를 구성하고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추진을 위해 현장의 요구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학생의 86.1%, ▲교사의 96.5%, ▲학..

서울시교육청 AI 시대의 디지털 행정혁신을 위해 ‘서울교육 챗봇 포털’구축

서울시교육청 AI 시대의 디지털 행정혁신을 위해 ‘서울교육 챗봇 포털’구축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AI 시대의 디지털 행정혁신 추진을 위해 기존에 분산되어 있던 교육청의 각종 챗봇을 한 번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교육 챗봇 포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그동안 서울시교육청에서는 기관(부서)별로 △학교자율종합감사 챗봇 △행정기본법 챗봇 △신규 교육행정지원 챗봇 △서울교육 청렴챗봇 △서울학부모회 챗봇 △서울시교육청 특성화고 챗봇 △남산도서관 남산이 등 총 20여종*의 챗봇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개별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챗봇 명..

인천시교육청,  과학·수학 마니아 위한 창의융합진로 공동교육과정

인천시교육청, 과학·수학 마니아 위한 창의융합진로 공동교육과정

Nov 16, 2022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일반고교 과학·수학 마니아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융합진로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형으로 ▶인천시청 ▶인하대학교 ▶인천대학교 ▶겐트대학교 등 지역대학과 협력해 개발했다. 학생들이 인천지역 기반 산업인 바이오, 수소, 해양, 항공에 대해 학습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천고등학교 등 6개 고교에서 ▶컴퓨터활용 생활 속 물리 탐구 ▶수소에너지 기초 탐구 ▶바이오 프..

강원교육청 태백기계공고, 한국항공고로 교명 변경(안) 확정

강원교육청 태백기계공고, 한국항공고로 교명 변경(안) 확정

Oct 31, 2022 | Q편집부기자

 

태백기계공고(교장 문명호)는 31일(월), 강원도 최초 항공고 신설을 위한 교명 변경안을 ‘한국항공고등학교’로 확정했다. 태백기계공고는 지난달 교명변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교직원, 학생·학부모, 동문회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한국항공고 69%, 강원항공고 25%로 발표되었다. 문명호 교장은 “강원항공고와 한국항공고 이름을 두고 양측 의견의 장단점이 존재하는 만큼 고심이 깊었다”라면서 “도서벽지 지역을 극복하고 전국단위 학생 모집에 유리한 이름으로 한 마음을 모..

인천시교육청,   제24회 인천과학대제전 개최

인천시교육청, 제24회 인천과학대제전 개최

Oct 25, 2022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학생이 만들고 모두가 즐기는 제24회 인천과학대제전을 28일부터 이틀간 인천대공원 어울큰마당에서 개최한다. 인천과학대제전은 넓은 잔디 위에서 청량한 가을 공기를 마시며 학생, 학부모, 시민이 즐기는 과학축제로 2019년 이후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한다. 환경을 생각해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축제로 기획했으며,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200여 개의 참여형 체험부스 ▲과학과 환경을 생각하는 전시 ▲학생들의 과학문화 역량을 볼 수..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선박 승선 안전체험시설 증설하여 안전체험교육 강화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선박 승선 안전체험시설 증설하여 안전체험교육 강화

Oct 17, 2022 | 기자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관장 원미란)은 선박 승선 안전체험시설을 증설하고 이와 관련한 안전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상황별 신체적·정신적 반응 변화와 위험성을 직접적으로 인식하고, 그에 의연하게 대처하고 행동하는 방법 등을 익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 구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자체 시험 가동과 교육프로그램 적용 평가를 마치고 17일부터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주요 체험은 ▲선박 항해, ▲선박 기울기, ▲선박 탈출 등으로 선박 ..

서울시교육청 [2022 서울융합과학·메이커 축제]개최

서울시교육청 [2022 서울융합과학·메이커 축제]개최

Oct 13, 2022 |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과학전시관(관장 이병은)은 10월 14일(금)부터 10월 15일(토)까지 서울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2022 서울융합과학·메이커 축제』(https://sciencemaker.kr)를 개최한다. ▢ “With science, We are makers!”라는 슬로건 아래 기초과학부터 첨단과학까지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과학을 즐기고 탐구의 기쁨을 함께하는 축제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서울시교육청이 운영하는 최대 규모의 과학·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