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2020년 경기도 문해의 달 선포식, 온라인 시화전시 개최

2020.09.29 18:2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경기도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29일 비대면으로 ‘2020년 경기도 문해의 달 선포식 및 시화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후원하는 이 행사는 도내 문해교육 확산과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매년 9월을 ‘경기도 문해의 달’로 지정·선포하고, 문해교육 사업성과에 대해 공유하고 격려하는 자리다.

 

행사는 9월 29일과 10월 23일에 1, 2차로 나눠 진행된다. 1차 행사는 ▲경기도 문해의 달 선포식 ▲시화전 시상식과 수상자 인터뷰 ▲우수작 시낭송 등의 시간이 마련돼 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2020 경기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은 지난 6월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우리 주변에 용기와 희망을 전달하는 위로와 응원’이라는 주제로 공모를 실시해 시화 97작품, 한 줄쓰기 56작품 등 총 153작품이 접수됐다.

 

이 중 23작품은 전국 대회에 진출해 입상까지 했으며, 이번 행사에서는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한 김순금 시인 등 우수작 작가 9인에 대한 인터뷰와 시낭송을 볼 수 있다.

 

2차 행사 때는 성인문해교육 온라인 우수작 153작품에 대한 전시가 계획돼 있다. 글을 모르는 학습자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전자책 형태로 제작, 공개될 예정이다.

 

이 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축하영상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배움에 대한 어르신들의 열정이 존경스럽다. 마음껏 배우시고 열정을 발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자와 관계자를 격려했다.

 

박창순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은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문해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선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은 “경기도에 아직 글을 읽고 쓰지 못하는 저학력 학습자들이 많은 만큼 이번 문해교육이 교육복지 측면에서 지역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소외받는 도민이 없도록 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9월 29일부터 누구나 홈페이지(http://me2.do/51giNRAH) 접속을 통해 언제든 관람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2팀(031-547-6541)으로 연락하면 된다.





관련기사

문화

성남문화재단, 2024 동시대미감전‘지구를 위한 소네트’

성남문화재단, 2024 동시대미감전‘지구를 위한 소네트’

Apr 18, 2024 | 편집부기자

 

- 지구를 지켜내는 예술의 힘◇ 4월 19일(금)부터 6월 9일(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 초국가적 이슈인‘기후위기’현상과 문제를 예술적 관점에서 다뤄… 국내 미술계가 주목하는 현대미술 작가 8명(팀) 참여◇ 자연의 경고와 기후위기의 경각심 담은 회화, 설치, 영상 작품 80여 점 선보여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2024 동시대미감전 ‘지구를 위한 소네트’ 전시를 오는 4월 19일(금)부터 6월 9일(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성남큐브미술..

안성시 맞춤아트홀, 신귀복 헌정 콘서트「가곡의 별」개최

안성시 맞춤아트홀, 신귀복 헌정 콘서트「가곡의 별」개최

Apr 18, 2024 | Q기자

 

안성맞춤아트홀은 오는 5월 11일(토) 오후 5시 안성맞춤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신귀복 헌정 콘서트‘가곡의 별’공연을 올린다. 한국 가곡에 지대한 영향을 준 안성 출생 작곡가 신귀복는 국민 가곡 ‘얼굴’을 비롯해 동요, 독주곡 등 700여 곡을 작곡하며 우리 가곡과 동요의 정다움을 널리 알리는데 힘썼다. 한국 가곡의 예술적 가치를 끌어올린 작곡가 신귀복은 한국아동음악상 본상(1990년), 대한민국 동요대상(2000년), 제8회 세일 한국가곡상, 큰바위얼굴상(2018년) 등을 수..

시흥시 집 앞에서 즐기는 낭만 가득한 공연, 목감하우스콘서트 개최

시흥시 집 앞에서 즐기는 낭만 가득한 공연, 목감하우스콘서트 개최

Apr 1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24일부터 10월까지 목감아트하우스27에서 문화가 있는 날 ‘목감하우스콘서트’를 개최한다. ‘목감하우스콘서트’는 ‘문화가 있는 날’ 주간을 맞아 원도심 지역의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 향유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공연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즐거움을 전할 계획이다. 올해는 ‘문화가 있는 날’ 주간으로 운영을 확대해 요일과 시간대를 다양하게 조정함으로써 더 많은 주민의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각각의 행사 ..

파주시 5~6월 예술을 품은 파주 운정보건소, 전시회 참여자 모집

파주시 5~6월 예술을 품은 파주 운정보건소, 전시회 참여자 모집

Apr 18, 2024 | Q기자

 

보건소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시민에게 일상생활 속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온 운정보건소가 두 번째 전시회를 개최한다.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파주의 봄, 희망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전시회는 서각 및 서가 협회의 작품으로 봄의 시작을 알렸으며, 오는 5월 중순부터 진행되는 두 번째 전시회는 ‘손으로 찍는 아름다움, 수공예의 향기’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5월 13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되며, 10여 명의 참여자가 관내 소규모 공방의 수공예품을 전..

파주시  2024년 공직자 청렴 콘서트 개최

파주시 2024년 공직자 청렴 콘서트 개최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17일과 18일 시민회관 소공연장 및 운정행정복지센터 대공연장에서 ‘2024년 청렴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공직관 정립과 청렴 역량 강화로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 및 대민 신뢰도 향상을 위해 개최한 행사로 김경일 파주시장과 국소본부장을 포함한 1,0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했다. 이날 콘서트는 딱딱하고 지루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팝페라 가수인 김재빈의 공연과 청렴연수원 전문 강사의 청렴 특강 등 다양한 콘텐츠로 진행됐다. 특히, 2023년 권익..

의정부시 문화원, 2024년 방과후 공유학교 운영기관 공모 선정

의정부시 문화원, 2024년 방과후 공유학교 운영기관 공모 선정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정부교육지원청의 ‘2024년 방과후 공유학교 운영기관 공모’에 의정부문화원(원장 윤성현)이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공모사업은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사업을 통해 교육 경험의 장소를 학교 밖으로 확장해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 학교를 운영한다. 의정부문화원은 ‘지역특화 방과후 공유학교’ 분야에 선정, 의정부교육지원청과 협약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통문화학교 ‘잇다’를 운영할 계획이다. ..

광명시 공정무역사업, 전국에서 배우고 싶은 모델이 되다

광명시 공정무역사업, 전국에서 배우고 싶은 모델이 되다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의 공정무역 교육과 캠페인사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 17일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소비자정보센터의 공정무역 강사단 22명 방문단이 다녀갔다. 이날 공정무역 강사단은 광명시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광명시 공정무역 사업 현황과 추진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공정무역 오픈박스를 체험하며 공정무역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광명시 청소년수련관 ‘카페, 푸르다’를 방문해 카페를 거점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

구리시 동구동, ‘동구 북 콘서트’詩 낭송회 개최

구리시 동구동, ‘동구 북 콘서트’詩 낭송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 동구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건영)는 지난 16일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조승현) 특화사업으로 詩 낭송가와 詩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동구 book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book 콘서트는 김건영 동구동장의 축시, 이해인 시인의 ‘조그만 행복’ 낭송을 시작으로, 시 소리를 담다(대표 조미선) 시인들이 ▲1부에서 ‘따뜻한 행진’을 주제로 달빛을 깨물다(이원규), 인연서설(문병란) 등을 낭송했다. ▲2부에는 ‘시는 꿈이다’라는 주제로 나..

강원도립극단 정기공연 음악극 「가객 박인환」 4월 17일 티켓 오픈

강원도립극단 정기공연 음악극 「가객 박인환」 4월 17일 티켓 오픈

Apr 18, 2024 | Q기자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상)은 강원도립극단 2024년 정기공연 의 속초, 영월, 삼척, 정선 공연 티켓을 4월 17일 오후 2시에 티켓링크와 네이버를 통해 오픈한다고 밝혔다. 김경익 강원도립극단 예술감독이 직접 쓰고 연출하는 은 2024년 강원특별자치도에 돌아온 박인환의 영혼이 관객들에게 근현대사의 격동기 1945년으로 시간 여행을 제안하며 시작된다. 관객들은 파란만장했던 과거를 여행하며 삶의 가치와 의미를 되짚어 본다. 그동안의 공연과 다르게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어..

용인시 모현도서관, 왕산초 학생 초청해 버블공연 선보여

용인시 모현도서관, 왕산초 학생 초청해 버블공연 선보여

Apr 1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처인구 모현도서관이 도서관의 날을 맞아 지난 16일 왕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 84명을 초청해 시청각실에서 기타 연주와 버블공연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도서관은 용인문화재단이 지원하는 찾아가는 공연프로그램인 ‘아임버스커(I’m Busker)’에 선정돼 이번 공연을 제공하게 됐다. 아임 버스커는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시행하는 공연지원사업이다. 이날 공연에서는 아티스트 김나린이 핑거스타일 기타 연주를 하고 지난해 아임 버스커 최우수 아티스트..

인천시 트라이보울 예술아카데미

인천시 트라이보울 예술아카데미

Apr 17, 2024 | Q기자

 

(재)인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트라이보울에서 오는 20일 토요일 오후 4시 공연이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소년기와 노년기 중 소년기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소년기와 예술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임이삭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 브로콜리 너마저의 밴드 공연, 사회자 이세라의 진행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라이브 드로잉 작가로 활발한 활동 중인 임이삭 작가는 현재 20세로, 13세에 SBS 영재 발굴단 출연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 보통날, , , 라이브 드로잉, 등 왕성한 활..

제39회 부천 복사골예술제 3일간 개최…즐길 거리 ‘가득’

제39회 부천 복사골예술제 3일간 개최…즐길 거리 ‘가득’

Apr 17, 2024 | Q기자

 

부천시와 한국예총부천지회가 공동 주최하는 제39회 복사골예술제 ‘땡큐 봄’이 오는 5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부천을 흥겹게 물들인다. 올해 39회째 맞이하는 복사골예술제는 2024년도 경기도 지역대표 공연예술제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어 축제의 위상을 높였다. 제39회 복사골예술제는 오는 5월 3일 오후 7시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개막식 개최와 함께 다촘운 행사로 꾸며진다. 이번 축제에서는 ▲복사골키즈 혼성 4인 성악무대 ▲소프라노 변선아, 메조소프라노 김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