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도교육청, 21일부터 장애학생 ‘특별건강관리지원’ 시작

2020.09.20 09:1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이재정)21일부터 장애학생 건강권 보호와 의료 편의 제공을 위해 특별건강관리지원을 시작한다.


특별건강관리지원은 학교 내에서 장애학생에게 호흡과 섭식 등 생명과 직결되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 가래 흡인(석션), 경관영양(피딩)과 같이 필요한 의료 지원을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학교의 전문 의료 인력과 시설 부족으로 의료 지원이 필요한 장애 학생들의 경우, 학부모나 활동지원인이 직접 학교로 와서 해당 의료 지원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예산을 지원하고, 경기도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의료기관 3곳과 일반 병의원 2곳은 의료 인력 지원을 하는 등 장애학생 건강권 강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별건강관리지원에 참여하는 병의원은 새안산의원(안산), 부천시민의원(부천), 느티나무의원(구리), 참조은병원(광주), 수아내과의원(고양) 5곳이다.

5곳의 병·의원은 의료 지원이 필요한 학생 24명이 다니는 학교에 간호사가 순회 방문하거나 상주하는 형태로 특별건강관리 지원을 한다.


새안산의원은 안산의 송호초와 안산대월초, 수아내과의원는 고양 용정초를 담당하고, 느티나무의원은 구리 구지초와 남양주 가운중, 하남의 미담유치원, 미사강변중을 담당한다.


중증장애학생이 많은 특수학교 2곳에는 간호사가 상시 근무한다. 부천상록학교에는 부천시민의원, 한사랑학교에는 참조은병원에서 간호사를 파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16일 광주 한사랑학교(교장 엄범순)와 참조은병원(병원장 원종화)은 협약식을 했다.


도교육청 황정애 특수교육과장은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특별건강관리지원은 중증장애학생을 위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학교 내 의료 지원이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에 참여한 의료기관 관계자분들께 감사 말씀과 함께 도내 의료 지원이 필요한 장애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안전한 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 부처, 지역사회, 의료기관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특별건강관리지원이 필요한 학생은 유치원 10, 초등학교 39, 중학교 14, 고등학교 19명으로 총 82명이다.




 

관련기사

교육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Apr 20, 2024 | Q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지난 4일부터 18일까지 보건소 지하 1층 교육실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및 안양시민 등 350명을 대상으로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심정지 의심 환자와 같은 응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내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는 현장 대처 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보건소는 보다 많은 시민이 안전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연중 프로그램을 이어..

연천소방서,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앞장서다

연천소방서,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앞장서다

Apr 20,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복합・다양화 되는 신(新)재난에 대해 국가책임에서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내용으로 의식을 전환하는 안전문화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홍보에 나섰다. 지역 언론매체, 생활접점매체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관련 내용을 카드뉴스, 슬로건 등 게시하여 군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또한, 연천소방서에서는 현재 ▲5세 미만 유아기부터 60세 이상..

남양주시, 김재헌 휴먼북 초청강좌‘보이스피싱 예방교육’진행

남양주시, 김재헌 휴먼북 초청강좌‘보이스피싱 예방교육’진행

Apr 20,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8일 ‘휴먼북 인생대학’ 휴먼북(book) 요일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휴먼북 요일은 매주 목요일 휴먼북 라이브러리(정약용도서관 1층)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좌는 농협중앙회 남양주시지부장인 김재헌 휴먼북이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이란 주제로 보이스피싱의 심각성을 알렸으며, 피해사례 및 유형별 대처 방법 등 예방법도 교육했다. 김재헌 휴먼북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에..

구리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전문교육  ‘페이스페인팅’실시

구리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전문교육 ‘페이스페인팅’실시

Apr 20, 2024 | Q기자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는 4월 9일부터 4월 18일까지 자원봉사센터 교육실에서 자원봉사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페이스페인팅’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페이스페인팅’은 전문교육을 통한 자원봉사자의 역량을 강화해 재능기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으며, 매주 화, 목 총 4회에 걸쳐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동대문 예랑타투 타투&헤나 스튜디오 정가영 대표를 초빙해, ▲페이스페인팅 이해하기 ▲페이스페인팅 라인 표현 ▲페이스페인팅 그라데이션 ▲축제 현장에 맞..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은퇴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및 전래놀이 교육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은퇴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및 전래놀이 교육 진행

Apr 20, 2024 | Q기자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는 지난 18일 ‘은퇴자 Re-Start 인생2막 자원봉사 프로젝트’ 오리엔테이션 및 전래놀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전래놀이를 배워 아동돌봄센터에서 아동들과 전래놀이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20여 명의 은퇴자원봉사자들이 많은 기대를 가지고 참여했다. 은퇴자들의 사회 재참여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이번 사업은 올해로 4년째 추진되는 사업이다. 첫해에는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한 강연봉사, 다음 해에는 월별 테마 봉사활동..

경기도의회 황진희 의원, 학부모교육 지원 체계 마련 조례 제정안 상임위 통과

경기도의회 황진희 의원, 학부모교육 지원 체계 마련 조례 제정안 상임위 통과

Apr 20, 2024 | Q기자

 

학부모교육의 지원 체계, 학부모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담은 조례 제정안이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었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는 4월 17일(수) 황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4)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학부모교육 지원 조례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정 조례안은 변화된 사회환경에 맞춰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역할 강화와 올바른 자녀교육관 형성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반영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교육감과 학부모의 책무에 대한 ..

경기도교육청, 31개 시군 지자체와 지역교육 협력 강화

경기도교육청, 31개 시군 지자체와 지역교육 협력 강화

Apr 19,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31개 시군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의 지역교육 협력 강화를 위해 권역별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도교육청은 31개 시군과 경기공유학교, 늘봄학교, 미래교육협력지구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 운영현황을 공유하기 위해 5월까지 4개 권역별로 협의회를 진행된다. ▲군포, 의왕, 안성, 여주, 용인, 이천, 평택, 화성, 오산 지역은 여주농촌테마공원에서 ▲고양, 김포, 동두천, 양주, 의정부, 연천, 파주지역은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19일 협의회를 진행한..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 경기형 환경교육에서 생태전환교육 기틀 마련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 경기형 환경교육에서 생태전환교육 기틀 마련

Apr 19,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를 위해 생태전환교육 실천과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를 추진하며 지난해부터 ‘지구지킴이 일‧일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올해는 대상을 확대해 유・초・중・고등학교에서 교과 또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연간 2차시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안내했다. 또 현장의 실천 사례를 학교급별로 모아 ‘2023 경기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과정 우수 사례집’을 배포했다. 환..

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 개최

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 개최

Apr 19,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9일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을 대상으로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을 개최한다.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은 깊이 있는 수업과 자발적 수업 실천 강화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로, 올해에는 도내 150교 소속 교원 1,000여 명으로 구성했다. 선정된 학교는 교내 탐구수업 집중 학년을 지정하고, 소속 교원은 수업 속에서 탐구-실행-성찰의 과정을 선도적으로 연구하며 실천할 방침이다. 발대식은 유튜브 ‘경기교사온TV’에서 실시간 송출한다. 순..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자치구 `내 지역 지킴이` 대상 현장민원 순회교육 실시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자치구 `내 지역 지킴이` 대상 현장민원 순회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위원장 주용학)는 일상 속 시민불편 사항을 조기에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구성된 ‘내 지역 지킴이’ 교육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22.(월) 용산구를 시작으로 상반기 중 8개 자치구 대상으로 실시한다.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현장민원을 총괄하는 부서로 시민불편 사항의 선제적 신고를 도모하기 위해 자치구 동별로 ‘내 지역 지킴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서울시 응답소로 접수된 현장민원의 처리현황을..

시흥시  동(洞) 사회복지 상담 교육 진행

시흥시 동(洞) 사회복지 상담 교육 진행

Apr 1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7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업무 담당 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동(洞) 사회복지 상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동(洞) 종합상담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 활성화를 위해 사회복지실천과교육연구소의 이경국 소장을 초빙해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상담의 기본원리 ▲원활한 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기법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 등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업무 담당자들은 한층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서비스를..

고양시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7일 고양시 문예회관에서 300여명의 공직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고양시 공무원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고양시 공공기관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도 참석했으며, 시는 적극행정 조직문화를 공공기관으로도 확산시켜 대시민 행정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날 교육에서는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전담강사로 활동 중인 민경선 강사가 “적극행정으로 만드는 답답함이 없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