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3D프린팅 제작 부품 시험·평가 인프라, 경기 시흥에 들어선다‥국비 80억 확보

2020.07.08 13:5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시흥시와 협력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공모에 선정, ‘3D프린팅 제작 산업용 부품 실증지원 센터’ 구축을 위한 국비 80억 원을 확보했다.


‘3D프린팅 제작 산업용 부품 실증지원 센터’는 3D프린팅을 활용해 제조된 부품의 상용화를 위해 공정기술과 품질, 신뢰성 등을 실증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프라다.


3D프린팅은 그간 플라스틱 소비재, 시제품 제작 등 많이 활용이 돼왔으나, 금속과 같은 고부가가치 부품 등의 경우 품질 평가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해 사업화나 현장적용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D프린팅제조혁신센터와 협력해 오는 2023년까지 국비 80억 원, 지방비 27억 원, 민자 7억4,000만 원 총 114억4,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시흥시 관내에 해당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이곳에는 시편제조 전용 3D프린터, 연마기, 3D프린팅 부품전용 열처리기, 금속 피로/고온 시험기, 내부용력 측정기, 소매 및 형상 분석기 등 총 11종의 3D프린팅 특화 평가관련 장비들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3D프린팅 기술로 제조된 부품들의 인장강도, 경도, 피로강도, 내구성, 내마모, 내압·기밀성 등을 평가해 기업들이 해당 부품을 믿고 활발히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센터 구축으로 3D프린팅으로 제작된 부품에 대한 실증평가지원과 현장에서도 사용가능한 수준의 품질평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해져 3D프린팅을 활용한 제조업 활성화와 도내 산단 기업의 제조기술 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문영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기업들의 원활한 시험인증과 국제 수준의 제품 개발이 힘을 얻게 됐다”며 “도내 중소기업의 제조기술 역량 확충으로 미래산업 육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흥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서 3D프린팅 기술활용이 가능한 뿌리공정 기반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들이 많이 밀집해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카카오게임즈와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운영

성남시, 카카오게임즈와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운영

Apr 26, 2024 | 편집부기자

 

- 관내 특수학교, 지역아동센터 등 9개 기관에서 4차원(4D) 가상현실(VR) 체험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관내 특수학교와 지역아동센터 등을 대상으로 ‘2024년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를 운영한다.‘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는 게임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은 지역 사회 또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에게 게임 콘텐츠 체험 기회를 주기 위해 성남시가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2019년부터 운영하는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가상현실(V..

과천시 첨단 AI 메티컬 로봇, 반가워!…과학의 날 기념 로봇 체험 프로그램 운영

과천시 첨단 AI 메티컬 로봇, 반가워!…과학의 날 기념 로봇 체험 프로그램 운영

Apr 25, 2024 | Q기자

 

과천시 진로체험지원센터는 과학의 날(4월 21일)을 기념하여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시청 로비와 청소년수련관을 찾은 시민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AI 메디컬 로봇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참가자들은 인지훈련 로봇 ‘실벗’과 탁상형 정서·신체·인지 돌봄로봇 ‘보미’를 체험했다. 이들 로봇에는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기능 향상을 위한 맞춤 특화 콘텐츠 20종이 탑재돼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로봇으로 기억력, 집중력 테스트 등을 하며 첨단 기술을 경험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안성시 ㈜농심 안성공장, 어린이날 기념 간식세트 240상자 안성시자원봉사센터에 기탁

안성시 ㈜농심 안성공장, 어린이날 기념 간식세트 240상자 안성시자원봉사센터에 기탁

Apr 25, 2024 | Q기자

 

지난 24일, ㈜농심에서 지역 아동들을 위한 간식 세트 240박스(250만원 상당)를 안성시자원봉사센터에 기탁해 전달식을 진행했다. 나눔 받은 간식 세트는 안성시청 미래교육과 아동보호팀을 통해 관내 조손가정에 전달되어 아동들이 즐거운 어린이날을 보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성시기업사회공헌단인 ㈜농심은‘더 살맛나는 세상, 농심과 함께합니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지난 2007년 3월 사회공헌단을 발족했다. 운영위원회와 사업장별로 본사·안양·안성·아산·구미·부산·녹산공..

경기도,경기연구원  “푸드테크 창업생태계 활성화  스타트업 주도여야”

경기도,경기연구원 “푸드테크 창업생태계 활성화 스타트업 주도여야”

Apr 25, 2024 | Q기자

 

미래 성장동력 산업인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푸드테크 전용 펀드 조성과 협업 플랫폼 및 협력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스타트업 주도의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신성장 동력 푸드테크 핵심, 스타트업 생태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4차산업 기술(Technology)이 만나 식품산업을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21세기 미래 농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기술로 주목하고 있다. 식..

경기도, 일산·양주·용인 테크노밸리 첨단산업 투자 유치 논의

경기도, 일산·양주·용인 테크노밸리 첨단산업 투자 유치 논의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가 조성 추진 중인 경기테크노밸리 3곳 내 첨단산업 등 우수기업 유치 방안을 논의했다. 경기도는 24일 도청에서 오세현 도시정책과장 주재로 경기도 투자통상과장, 용인플랫폼시티, 고양일산 테크노밸리,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사업시행자, 기업투자·유치 부서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테크노밸리 기업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도는 현재 일산 테크노밸리(바이오·메디컬), 양주 테크노밸리(디스플레이·모빌리티), 용인플랫폼시티(..

여주시  세종 인문학 특강 ‘자연과학 편’ 운영

여주시 세종 인문학 특강 ‘자연과학 편’ 운영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오는 6월 첫째 주 수요일부터 8월 첫째 주 목요일까지 세종도서관 여민홀(1층)에서 「세종 인문학 특강」 ‘자연과학 편’을 운영한다. 국내 공공도서관 자료 분류 체계인 KDC(한국십진분류법) 10개 분야(총류~역사)에 기반, 2023년 6월부터 시작한 「세종 인문학 특강」 ‘문학 편’에 이어 11월 ‘철학 편’까지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어 2024년에도 ‘자연과학 편’을 기획 운영하게 되었다. 저명한 4인이 진행하는 릴레이 특강의 첫 번째는..

과천시, 과학의 날 맞이 특별행사 열어

과천시, 과학의 날 맞이 특별행사 열어

Apr 24, 2024 | Q기자

 

과천시는 ‘제57회 과학의 날’을 맞은 지난 21일 정보과학도서관에서 ‘과학 특별 행사’를 개최했다. 과천시는 과학의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공연과 미래 학기술에 관한 탐구력을 높일 수 있는 체험, 놀잇감을 만들어보며 과학 원리를 알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이날 행사를 마련했다. 특히, 마술 속 과학원리를 알기 쉬운 설명과 재미난 실험을 통하여 확인해 보는 ‘오리지널 과학 마술 공연’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가족 단위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

양평군 무공수훈자회 중앙회, 지평의병·지평리 전투기념관 방문

양평군 무공수훈자회 중앙회, 지평의병·지평리 전투기념관 방문

Apr 24, 2024 | Q기자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 중앙회(회장 김정규)는 지난 23일 양평군 지평의병·지평리전투기념관에 방문해 지평의병을 추모하는 뜻에서 기념비 참배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전진선 양평군수, 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 정성환 무공수훈자회 양평군지회장을 비롯한 회원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건하게 진행됐다. 전진선 군수는 “선양활동을 비롯해 국가유공자분들의 숭고한 희생과 명예를 기리고 후손들에게 나라 사랑의 참된 의미를 되새기는데 애쓰고 계신 무공수훈자회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

화성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화성 into 테크노폴 4기 탐방단 모집

화성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화성 into 테크노폴 4기 탐방단 모집

Apr 24, 2024 | Q기자

 

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이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 ‘화성 into 테크노폴" 4기 탐방단을 모집한다. 이번 화성 into 테크노폴 4기 싱가포르 탐방단은 관내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30명을 선발한다. 탐방단은 현지 청소년 단체와의 국제 교류를 비롯하여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 ASM 시설 견학의 기회를 얻게 되며, 이 밖에도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재학생과의 간담회, 난양공대 교수의 4차 산업 특강 등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 시스템을 체험하게 된다. 탐방..

포천시  민관군 첨단 드론교육훈련센터 구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포천시 민관군 첨단 드론교육훈련센터 구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3일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첨단 국방드론 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민관군 첨단 드론교육훈련센터 구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포천시가 추진하는 첨단국방드론방위산업 인프라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의 일환으로 추진한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대진테크노파크, 경복대학교, 육군 관련 부서 관계자가 참석해 용역의 추진 방안과 민군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연구용역의 주요 내용은 ▲군의 신속한 드론 전력화에 기여해 포천시가 국방 드론의 메카로 성장하는..

경기도교육청 수학・과학교육 강화로 이공계 인재 육성 과학고 신규 지정,

경기도교육청 수학・과학교육 강화로 이공계 인재 육성 과학고 신규 지정,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과학고 신규 지정, 선교육・후선발 영재교육, 미래형 과학실을 활용한 첨단과학 수업 확대로 이공계 인재를 육성한다고 23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인공지능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미래인재를 키우기 위해 수학․과학 전문 인재 양성과 경기 미래형 수학․과학교육 저변화 정책을 추진한다. 수학․과학 전문 인재를 키우기 위해 ▲과학고 신규 지정 등 경기형 과학고 구축 프로젝트 ▲수학․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선..

경기도, 업무효율성 향상 위한 업무자동화(RPA) 시스템 구축 추진

경기도, 업무효율성 향상 위한 업무자동화(RPA) 시스템 구축 추진

Apr 24, 2024 | Q기자

 

경기도가 이르면 11월부터 단순·반복 행정업무를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 자동 처리하는 ‘업무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정에 도입한다. 업무자동화(RPA) 시스템은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각 업무에 대한 반복된 처리 절차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이 자동화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무원 당직근무 처리나 자료 정리 등 단순하면서 반복된 업무를 처리하는 일정 절차(프로세스)를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해 업무 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