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안양시

안양시, 150억원 규모 소상공인 특례보증 시행

2023.01.06 15:00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양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특례보증 및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이어간다고 6일 밝혔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자금난을 겪고 있거나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이 대출받을 수 있도록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해 주는 제도이다.

안양시는 올해 경기신용보증재단에 15억원을 출연해 연간 보증규모 150억원에 대한 특례보증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대상은 관내에서 3개월 이상 영업을 한 사업장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신용점수 0~749점, 구 신용등급 6~9등급)이다. 사업자별 보증한도는 최고 5천만원이다.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은 경기신용보증재단 안양지점에 특례보증 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 함께, 특례보증을 통해 자금을 융자받은 소상공인에게 대출이자도 지원한다. 융자금의 대출금리 2%까지 해당 금액을 지원한다.

다만, 관내 협약을 맺은 새마을금고, 신협 등에서 자금을 융자받은 경우에 한해 대출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복합위기 속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을 위해 특례보증, 대출이자 지원 외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안양시는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총 542개 소상공인에 160억3300만원을 지원했다.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홈페이지(www.anyang.go.kr) 고시공고 또는 기업경제과(031-8045-519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경제

안양시

안양산업진흥원-안양여성인력개발센터, 소공인 지원 업무협약

안양산업진흥원-안양여성인력개발센터, 소공인 지원 업무협약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4일 안양 창업지원센터에서 안양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한미정)와 여성 인적자원개발 및 관내 소공인 마케팅홍보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진흥원은 센터 교육생을 위해 관내 소공인의 제품을 실습제품으로 제공하고 기업체 현장실습 기회를 마련하는 등 인력개발 지원을 돕는다. 센터는 마케팅전문가 육성과정 수업을 통해 제작한 교육생의 제품홍보영상물을 소공인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안양시, 학자금 대출 연체 청년 신용회복 지원…최대 100만원 지원

안양시, 학자금 대출 연체 청년 신용회복 지원…최대 100만원 지원

Mar 04, 2024 | Q기자

 

안양시가 학자금 대출 상환을 연체해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사회 재진입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청년 학자금 대출 연체자 신용회복 지원 사업’ 상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안양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중 6개월 이상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지 못해 한국장학재단에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자이다. 신청 기간은 3월 4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신청자가 많을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지원 방식은 대상자가 한..

안양산업진흥원, 시작품 제작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안양산업진흥원, 시작품 제작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Feb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관내 중소기업의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4 중소기업 시작품 제작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본 사업은 중소기업이 보유한 아이디어나 제품의 신속한 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맞춤형 시작품 제작 비용 지원을 통해 조기 시장진출을 촉진하여 우수기업으로의 성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안양시에 사업자 등록(본사)을 둔 제조, IT, SW, 콘텐츠, 지식산업군 업종의 중소기업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서류 ..

안양시  ‘신혼부부 주택매입・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연 최대 100만

안양시 ‘신혼부부 주택매입・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연 최대 100만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관내 신혼부부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 ‘신혼부부 주택매입 및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이번 신혼부부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시 예산 6억5,000만원을 확보해 총 650여세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안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부부합산 연소득 8,000만원 이하(2022년 기준)인 무주택자 혹은 안양시 소재 1주택 가구이다. 지원 기준은 2017년~2023년에 혼인신고를 한 만 49세 이하의 금융권 대출이 있는 신혼부부..

안양산업진흥원, NH농협은행 안양시지부와 업무협약 체결

안양산업진흥원, NH농협은행 안양시지부와 업무협약 체결

Feb 03, 2024 | Q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31일 안양창업지원센터에서 NH농협은행 안양시지부와 지역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전문성을 적극 활용하여 관내 유망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및 상호교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진흥원 측에서 조광희 원장을 비롯한 정기철 기획경영부장, 박재한 창업성장부장, 정선영 기획경영부 선임이 참석했으며, NH농협은행 안양시지부 측에서는 이상하 지부장과 김윤수 지점장, ..

안양산업진흥원, ‘스타트업815 안양’ 참여기업 모집

안양산업진흥원, ‘스타트업815 안양’ 참여기업 모집

Jan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청년창업펀드 2호의 투자 유치를 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815 안양’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관내 청년창업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해 11월 결성된 2호 펀드는 기업별 최소 1억원에서 최대 5억원까지 투자할 계획으로 (재)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다날투자파트너스가 공동으로 운영 중이다. ‘스타트업815 안양’은 2호 펀드를 투자할 우수 청년창업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매 홀수달에 1회씩 진행하는 IR 행사다. 투자 유치를 희망..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 26일까지 모집…산업재해 예방활동 나서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 26일까지 모집…산업재해 예방활동 나서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노동안전지킴이’ 모집을 시작으로 올해 본격적인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재해 예방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공사규모 50억원 미만의 건설 현장이나 상시근로자 50인 미만(5~49인)의 제조업 및 물류 사업장 등지에서 안전보호장구 미착용이나 낙하방지망 불량 등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사항 점검 및 계도 활동을 한다. 지난해 위촉된 노동안전지킴이는 약 10개월간 관내 418개 산업현장을 총 715회 점검해 1,055건의 위험요소를 찾아냈..

안양시, 올해도 다양한 취업지원 나서…고용률 높이기 ‘총력’

안양시, 올해도 다양한 취업지원 나서…고용률 높이기 ‘총력’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올해도 청년, 중장년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취업 지원에 나선다. 시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취업 알선 등을 해주는 ‘청년안양정착 취업학교’, 구직단념 청년의 노동시장 재참여를 위한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또 청년들이 업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청년 구직자 직장체험’, ‘청년 행복 인턴십’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운 구직자를 위해 ‘인공지능(AI) 자기주도형 자소서 컨설팅’ 솔루션을 새롭게 ..

안양산업진흥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안양산업진흥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Jan 16, 2024 | Q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5일 카이즈 인증원으로부터 국제표준 반부패 경영시스템인 ‘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뇌물수수를 방지하고 부패 상황을 탐지 및 해결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이번 심사에서 진흥원은 청년 친화적 창업환경 조성 및 안양형 특화산업 육성과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통한 안양시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인증의 범위로 설정했다. 이에 따른 ▲반부패·윤리경영 전담 조..

안양시,  무주택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모집

안양시, 무주택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모집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목돈 마련이 어려운 무주택 청년층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신청 자격은 안양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전입 예정인 19~39세 무주택 세대주로서 2022년 말 기준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또는 부부합산 8,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지원 내용은 최대 2억원 한도 내에서 전·월세 보증금 신규 대출을 추천하고, 연 2% 이내에서 이자를 지원한다. 대출이자 지원 기간은 2년이며, 1회 연장..

안양시, 미래 산업 육성 비전 선포식 개최

안양시, 미래 산업 육성 비전 선포식 개최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미래 산업 육성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6일 오후 5시 안양아트센터에서 ‘미래 산업 육성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선포식은 앞으로 100년을 이끌 미래 산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소개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해 시장에게 정책적 제언을 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먼저 산업진흥원 ICT융합센터에서 기업 운영 환경의 어려움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시장 개척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안양산업진흥원, 베트남 판로개척 위한 온라인 화상 상담회 개최

안양산업진흥원, 베트남 판로개척 위한 온라인 화상 상담회 개최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지난 14일 관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베트남 바이어를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에는 베트남 시장 판로개척을 희망하는 관내 10개사와 베트남 빅바이어 15개사가 참가했으며, 안양청년창업센터 강당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됐다. 이외에도 안양산업진흥원(원장 조광희)과 아시아한상 베트남북부연합회(회장 이현석) 간 관내 기업의 베트남 진출 지원과 상호 산업 교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