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안산시

안산시 지역화폐 ‘다온’ 홍보 전략 눈길

2019.04.05 14:29 | 경기도청 대변인실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산시가 지역화폐 다온 가맹점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독특한 정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undefined

바로 동네마다 자원봉사 형태로 활동하는 
통장을 활용한 홍보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통장은 해당 지역에서 오랫동안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 맡는 경우가 많다.

동네 구석구석 사정을 손금 보듯 훤히 알고 있는 것은 당연지사.


안산시의 지역화폐 명칭은 다온 한자로 많을 다(), 따뜻할 온()으로, 많은 사람들이 따뜻하게 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순우리말 중 애틋한 사랑의 뜻을 가진다솜이란 단어가 다온으로 변형돼 쓰이는 경우도 있다.


안산시 지역화폐 다온을 알리기 위해 참여하는 통장은 모두 1,146. 이들은 다온을 알리면서 가맹점 모집도 병행한다. ‘일당백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안산시에 등록된 자원봉사자 10만 명도 가맹점 모집 홍보 요원으로 나섰다. 시 전체 인구 70만 여명의 14.3% 수준이다. 3인 가족 기준으로 보면 2가구 당 1명은다온을 알리기 위해 나선 셈이다.


여기에 체납실태 조사원으로 구성된 다온 서포터즈’ 110여명도 상품권 홍보와 가맹점 확보 요원으로 활동 중이다.

시청 공무원도 이에 질세라 자율적으로 1인당 3개 이상 가맹점 모집을 목표로 발 벗고 나섰다.

undefined



이밖에 각 초고교, 유치원 등에서도 가정통신문을 보내 아이들과 부모들에게도 다온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처럼 모든 안산 시민이 따뜻하게 잘 살자는 같은 뜻을 가지고 함께 뛰고 있는 셈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사랑상품권 다온이 경기 침체로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다온이 골목경제 살리기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만큼,기업과 단체, 시민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산시 지역화폐 다온은 지류식 40억 원, 카드식 160억 원(정책수당 120억 원, 일반판매 40억 원) 등 총 200억 원으로, 4 1일부터 발행한다.



관련기사

경제

안산시

안산시 산업명장 1호 선정… 절삭가공 분야 문형식 장인

안산시 산업명장 1호 선정… 절삭가공 분야 문형식 장인

Apr 0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관내 숙련기술인을 대상으로 안산시 산업명장을 최초로 선정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절삭가공분야에서 35년간 숙련인의 길을 걸어온 문형식(65세, 남) 장인을 안산시 산업명장 1호로 최종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안산시 산업명장 선정은 뿌리산업이 발달한 반월산업단지에 필요한 숙련기술을 장려하고, 기업의 경쟁력과 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여 산업현장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안산시 산업명장 선정 및 지원조례’를 제정한 데 따른 것이다. 안산..

안산시-LG화학, 폐비닐 재활용으로 순환 경제사회 구축에 맞손

안산시-LG화학, 폐비닐 재활용으로 순환 경제사회 구축에 맞손

Apr 0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와 LG화학이 폐비닐 자원 선순환을 위한 시스템 구축 필요성에 공감대를 모으고 폐비닐을 깨끗한 자원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LG화학과 폐비닐 재활용 활성화 및 순환경제사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이민근 안산시장과 이화영 LG화학 석유화학본부 Sustainability 사업부 전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안산시 생활폐기물 중 폐비..

안산산업역사박물관, 피크닉 물품 대여… 스탬프 이벤트도 진행

안산산업역사박물관, 피크닉 물품 대여… 스탬프 이벤트도 진행

Apr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서 박물관 피크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봄철 개화기를 맞아 진행하는 박물관 피크닉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하는 체험 및 홍보프로그램 행사다. 박물관 피크닉 행사는 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로 뮤지엄 피크닉은 피크닉 용품 대여 프로그램으로 폴딩 매트와 등받이 의자, 테이블 등의 물품을 대여해 박물관 잔디밭이나 화랑유원지에서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다음으로 ‘체험! 랜덤박스’ 프로그램은 추첨기를 ..

동반성장 기회의 장… 안산시,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 지원 맞손

동반성장 기회의 장… 안산시,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 지원 맞손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IBK기업은행과 고금리·경기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안산시 중소기업 동행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IBK기업은행은 2년간 총 1천억 원 규모의 대출한도를 조성해 기업당 최대 5억 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하고, 안산시는 이자지원금으로 대출금리 2.5%를 지원한다. 추가로 보증서 발급 시에는 기업이 부담하는 보증료를 기업은행과 보증기관(▲경기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

이민근 안산시장“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원 지속”

이민근 안산시장“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원 지속”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시 상권활성화재단 설립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상권활성화 시책을 추진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 시장이 지난 25일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개최된 제5기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장 취임식 및 발대식에 참석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지역경제를 지켜주고 계시는 소상공인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이..

안산시, 산업장‘근로자 집중관리 소모임’운영… 만성질환 관리 강화

안산시, 산업장‘근로자 집중관리 소모임’운영… 만성질환 관리 강화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는 지난 19일부터 근로자들의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관내 산업장(롯데알미늄, LG이노텍, 현대인프라코어) 3개소에서 ‘근로자 집중관리 소모임’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근로자 집중관리 소모임은 고혈압과 당뇨병, 콜레스테롤의 관리가 필요한 근로자 10명 내외로 구성되며 3월부터 5월까지 총 7번의 소모임 진행을 통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체성분 검사 실시 ▲식습관 상담 ▲건강생활실천 계획 세우기 등의 내..

안산시, 제조공정혁신 기술사업화 지원… 기업 경쟁력 강화 도모

안산시, 제조공정혁신 기술사업화 지원… 기업 경쟁력 강화 도모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내 안산시 소재 중소‧중견기업의 사업화 역량 강화를 위해 ‘2024년 제조공정혁신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제조공정혁신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은 지난해 안산시와 시흥시, 7개 기관(▲한국공학대학교 ▲경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시흥산업진흥원 ▲경기산학융합원 ▲한국생산성본부)의 참여를 통해 선정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공모사업인 ‘2023년 공정혁신 ..

안산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 개시…“산업현장 안전문화 조성”

안산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 개시…“산업현장 안전문화 조성”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에도 관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안산시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노동안전지킴이 운영사업은 소규모 건설현장과 제조업 산업현장의 산업재해 발생을 방지하고자 현장 점검을 통해 안전 수칙 준수 여부 확인 및 자율 개선을 권고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4명으로 구성된 노동안전지킴이는 각 현장에 방문해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산업안전보건 기준 위반사항 ▲안전 재해 예방 조치 위반..

안산시, NH농협은행과 제휴카드 발전기금 전달식 가져

안산시, NH농협은행과 제휴카드 발전기금 전달식 가져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NH농협은행 안산시지부와 제휴카드 업무협약에 따른 발전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안산시와 NH농협은행은 2014년 9월 제휴카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에 따라 농협은 공무원복지카드, 그린법인카드, 보조금카드 등 카드 이용 실적의 0.1~1%를 적립해 매년 발전 기금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날 전달식은 이민근 안산시장, 강정미 NH농협 안산시지부 지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발전 기금 총 1억 8천만 원이 전달됐다..

안산시  안산산업역사박물관 관람객 10만 명 기념행사 개최

안산시 안산산업역사박물관 관람객 10만 명 기념행사 개최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의 누적 관람객이 1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안산시는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단원구 화랑로에 소재한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이 지난 2022년 9월 개관한 이후, 약 1년여 만에 10만 명의 관람객을 끌어모았다고 16일 밝혔다. 10만 번째 관람객은 단체예약을 통해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을 방문한 어린이집 원아들이었다. 이날 현장에서 10만 번째 관람객을 직접 맞은 이민근 시장은 원아들과 사진 촬영 등을..

안산시  제27회 중소기업 대상 후보 공모… 내달 9일까지

안산시 제27회 중소기업 대상 후보 공모… 내달 9일까지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중기 경영인과 근로자를 발굴, 포상하기 위해 중소기업 대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중소기업대상의 선정 분야는 ▲기업경영(대표자) ▲기업발전(근로자) ▲노사화합(대표자 및 근로자) ▲장인계승(근로자) ▲산업재해예방(대표자 및 근로자)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수여된다. 후보자 대상은 시상일 현재 관내에 공장등록을 하고 3년 이상 가동 중인 중소기업대표와 그 소속 업체..

안산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80억 원 지원… 업체당 최대 5천만 원까지

안산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80억 원 지원… 업체당 최대 5천만 원까지

Feb 0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1개 업체당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이란 신용등급이 낮고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을 지원하는 제도다. 시는 경기신용보증재단에 8억 원을 출연해 출연금의 10배인 8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안산시 관내 사업장을 두고 있는 소상공인으로, 사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