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성남시

성남시, 미국 풀러턴시와 우호협력교류 협약 체결

2023.01.10 11:2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성남시와 미국 풀러턴(Fullerton)시가 경제, 문화, 교육 등 다방면의 우호협력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4차산업 특별도시 구축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성남시 대표단과 신상진 성남시장은 협약 체결을 위해 9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풀러턴시청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신상진 시장과 프레드 정(Fred Jung) 풀러턴 시장은 양 도시간의 우호협력교류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교류와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식에서 신상진 시장은 “한인을 대표하는 리더인 프레드 정 시장님을 필두로 풀러턴시가 앞으로 한인 특구를 지정해 오렌지카운티 한인 문화와 비즈니스의 중심 도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들었다”며 “이번 협약체결을 기반으로 한 통상, 의료, 인적 자원, 대학 간 교류 등 여러 협력사업들이 양 도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레드 정 시장도 “판교테크노밸리가 있는 성남시는 대한민국의 첨단과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도시로, 풀러턴시는 이번 협약체결의 대상을 한국이라는 국가로 생각한다”며 “성남시와의 협력이 풀러턴의 경제성장을 위한 커다란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로스앤젤레스(LA) 국제공항과 항구로부터 가깝게 위치해 물류와 유통의 중심지인 풀러턴시는 면적 약 58㎢. 인구 14만여명의 주거, 산업, 교육, 문화적 환경이 잘 어우러진 도시다.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오렌지 카운티(Orange County) 중에서도 한인 인구가 압도적으로 많고 지난해 한인 최초로 프레드 정 시장이 시장에 당선된 바 있다.

양 도시는 이번 협약체결을 위해 작년 8월부터 6개월간 긴밀한 협의를 해왔으며, 9월 프레드 정 시장이 성남시를 방문해 우호협력교류 의향서를 교환하는 자리에서 신상진 시장이 올해 1월 협약체결을 위해 풀러턴시를 방문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 도시 상호 발전에 입각한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를 포함한 협력사업 교류가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풀러턴시는 특히 성남의 관내 중소기업과 초기 창업가 청년들의 해외 도전을 위한 미주 지역 플랫폼 도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통상분야 협력 방안으로 양 도시는 '성남시 IT 등 혁신제품 전용관'을 풀러턴 소재 상점과 마트, 백화점에 오픈해 성남의 인기 식품, 소형 디자인 가전, 아이디어 생활용품 등을 한번에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미국 현지 인큐베이터가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도 마련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등에 참가한 인기 상품은 물론, 출시된 신제품을 해당 플랫폼에서 홍보와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해 관내 혁신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과 창업벤처들이 겪는 판로개척과 투자유치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 협력 펀드와 네트워크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아울러 유기농 및 천연제품, 리테일&프랜차이즈 등 각종 전시회와 박람회 개최도 검토하기로 했다.

undefined

실무 협의 과정에서 풀러턴시는 성남시 기업과 현지 바이어와의 연결 등 미국진출에 있어 교두보 역할과 함께, 필요한 경우 비즈니스 센터 건립을 위한 부지 제공 의사를 밝히는 등 성남시와의 통상협력에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성남시와 풀러턴 소재 병원들 간의 보건의료인력과 서비스 등 상호교류를 돕고, 의료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보건의료분야에서의 협력과 청년들을 위한 관내 대학들의 무역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지원과 산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쓰기로 했다.

이 밖에도 양 도시의 경쟁력 있는 통상 전담 공무원 양성을 위한 인적 교류를 비롯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교류를 통한 상호존중과 이해를 중시하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청소년 문화교류 캠프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앞선 8일 신상진 시장은 조쉬 뉴먼(Josh Newman) 캘리포니아 주 상원의원과 만나 이러한 풀러턴시와의 협력사업들의 원활히 추진되고, 4차산업 특별도시 구축을 위한 미국 실리콘밸리와의 교류협력도 향후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풀러턴시와의 협약식에 이어 신 시장은 이마트 미주 본사로 자리를 옮겨 풀러턴에 소재한 이마트(김수완), CJ푸드빌(안헌수), 풀무원(조길수), 정관장(이흥실), 바디프렌즈(김창주) 등 미국 법인 대표들과의 경제협력 간담회를 통해 수출기업과 경제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논의하고,

풀러턴 소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CSUF)을 방문해 프람로즈 버지(Framroze Virjee) 총장과 만나 성남시 관내 대학 청년들의 인적 교류와 해외취업 기회 제공 등 향후 협력에 대한 뜻을 함께했다.

성남시대표단 관계자는 "풀러턴시와의 우호협력교류 협약을 비롯해 CES 참여, 실리콘밸리 우수기업 견학, 현지 기업인들과의 경제협력 간담회 등 이번 북미 출장 성과가 향후 관내 기업들과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단단한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풀러턴시와 만들어 갈 다양한 분야의 협업사업들이 성남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며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경제

성남시

성남시, 중앙공설시장 빈 점포 입점자 공개모집

성남시, 중앙공설시장 빈 점포 입점자 공개모집

Mar 29, 2024 | 편집부기자

 

- 4월 11~12일 신청서 접수... 12개 점포가 대상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중앙공설시장(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109) 빈 점포 12곳에 대한 입점자를 4월 12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중앙공설시장은 성남시의 현대화 사업을 거쳐 재탄생한 8층(지상 7층, 지하 1층) 규모의 현대식 공설시장이다. 이번에 공개 모집하는 점포는 1층 4곳, 2층 8곳으로 총 12곳이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기준 성남시 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20세 이상인 자로, 접수일 현재 국세 및..

성남시, 노동취약계층을 위한 산재보험료 지원

성남시, 노동취약계층을 위한 산재보험료 지원

Mar 22, 2024 | 편집부기자

 

- 4월 5일부터 19일까지 접수...특고직·예술인·10인 미만 영세사업주·1인 사업주 대상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을 위해 산재보험료를 지원한다.지원 대상은 성남시에 거주하는 특수고용노동자(14개 직종)와 예술인, 성남시 소재 10인 미만 영세사업주와 1인 사업주 6개 직종(택배기사, 퀵서비스 기사, 대리운전 기사, 대여제품방문점검원, 가전제품 설치 및 수리원, 화물차주) 이다.산재보험은 근로자의 업무와 관련해 발생한 질병, 부상, 사망 ..

성남시, 연말정산에 따른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접수

성남시, 연말정산에 따른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접수

Mar 20,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근로소득세 연말정산에 따른 지방소득세(특별징수분) 환급 신청을 받는다고 20일 밝혔다.지방소득세는 성남지역을 납세지로 하는 사업주 등 특별징수의무자가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근로소득세 10%를 특별 징수하는 지방세다.특별징수의무자는 국세청에 연말정산 확정 신고를 하고 국세환급금을 받는 경우 지방소득세에 대해서도 국세환급금 10%를 환급받을 수 있다.연말정산으로 국세청에서 근로소득세 환급을 받아도 지방소득세가 자동으로 환급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환급..

성남시, 상생 일자리 구축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 선포

성남시, 상생 일자리 구축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 선포

Mar 15, 2024 | 편집부기자

 

- 신상진 시장 “안전한 일터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성남시는 15일 오전 10시 시청 상황실에서 2024년 성남시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 신상진 성남시장) 회의를 열어 상생형 일자리 구축과 지속가능한 ESG도시 성남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공동선언에는 신상진 성남시장을 비롯해 노동자 대표인 박인수 한국노총 성남지역지부 의장, 사용자 대표인 산업단지관리공단 성명기 이사장, 시민 대표인 판교 낙생농협 정재영 조합장 및 성남시의회 박종각 위원 등이 참석했..

성남시, 유치원 어린이 과일 간식 지원 사업 확대 시행

성남시, 유치원 어린이 과일 간식 지원 사업 확대 시행

Mar 14,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작년 전국에서 최초로 도입한 유치원 어린이 과일 간식 지원사업을 올해에 확대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이번 달부터 성남시 관내 유치원에 재원 중인 어린이들에게 제철 과일을 주 1~2회씩, 연간 58회 제공한다. 작년보다 2800만원이 증액된 5억1300만원의 사업비를 책정해 1인당 연간 6만3800원(회당 1100원) 상당의 과일을 총 8040명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작년 사업 수혜자를 상대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해당 사업의 공익적 효과 및..

성남시, 돌봄 취약가구에 반려동물 의료비 최대 20만원 지원

성남시, 돌봄 취약가구에 반려동물 의료비 최대 20만원 지원

Mar 13, 2024 | 편집부기자

 

- 3월 22일까지 신청... 총 80마리 지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동물 유기 방지 및 동물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2024년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성남시에 거주하며 개, 고양이를 기르는 중위소득 120% 미만 반려동물 돌봄 취약가구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자 등 저소득층과 중증장애인, 한부모가정, 다문화 가정을 우선 지원한다. 사업량은 총 80마리이며 1마리당 최대 20만원(자부담금 20% 포함)까지 지원받을 수 있..

성남시, 체납액 정리로 지방재정 쑥쑥!

성남시, 체납액 정리로 지방재정 쑥쑥!

Mar 07, 2024 | 편집부기자

 

- 올해 545억원 정리 목표...빅데이터 활용해 맞춤형 징수활동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안정적인 지방세입 마련을 위해 올해 545억원의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정리를 목표로 체납유형별 맞춤형 징수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시는 작년 고물가·고금리의 어려운 경제 징수 여건에도 지방세 290억원, 세외수입 119억원을 각각 정리하는 성과를 거뒀다.시는 고액 체납자 현장 징수 기동반을 운영해 83억원을 징수한 데 이어 금융자산, 채권, 부동산, 자동차 압류 등 체납처..

성남시, 2024년 성실납세자 100명 선정

성남시, 2024년 성실납세자 100명 선정

Mar 04,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납세자의날(3월3일)을 맞아 건전한 납세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방세를 성실하게 납부해 온 성실납세자 100명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2024년 1월 1일 기준으로 지방세 체납이 없고 사업장 및 주소지가 관내로 되어 있는 납세자 중에서 우수법인 20개소와 개인납세자 80명을 성실납세자로 선정했다. 우수법인은 최근 2년간 3000만원 이상 납부한 법인 중 각 구청장의 추천을 받아 지방세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개인납세자는 최근 3년간 매년 3..

성남시, 올해 살림살이 규모 4조5959억원 공시 ‘재정 안정적’

성남시, 올해 살림살이 규모 4조5959억원 공시 ‘재정 안정적’

Feb 28, 2024 | 편집부기자

 

- 재정자립도 57.21%, 재정자주도 64.28% 성남시는 2월 28일 지방재정법에 따라 ‘2024년 회계연도 예산 기준 지방재정 운용 상황’을 공시했다. 공시 내용을 보면 올해 성남시의 살림살이 규모는 4조5959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4조8067억원보다 2108억(4.39%) 감소한 규모로, 기금운용 등에서 불필요한 예산을 줄여서다. 올해 성남시 예산을 인구 50만명 이상의 17곳 유사 지방자치단체 예산 평균 3조507억원과 비교하면 1조5452억원 많다.성남시 전체 ..

신상진 성남시장, “설 명절 준비는 전통시장에서 하세요!”

신상진 성남시장, “설 명절 준비는 전통시장에서 하세요!”

Feb 05, 2024 | 편집부기자

 

- 설 명절 앞두고 전통시장 상인 격려, 애로사항 청취신상진 성남시장은 설 명절을 앞둔 주말 모란민속5일장을 비롯한 관내 전통시장을 잇따라 방문해 시민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상인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신 시장은 3일과 4일 모란민속5일장과 중앙공설시장, 성호시장, 중앙지하상가 등을 방문해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과 상인들을 만났다.이번 진통시장 방문은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침체된 소비심리와 극심한 유통환경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성남시, ‘이동노동자 간이쉼터’ 제막식 개최

성남시, ‘이동노동자 간이쉼터’ 제막식 개최

Feb 01, 2024 | 편집부기자

 

- 야탑역 광장에 마련...연중무휴 24시간 이용 가능성남시(시장 신상진)가 1일 오후 2시에 야탑역 광장에서 ‘성남시 이동노동자 간이쉼터’ 제막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신상진 성남시장과 박광순 성남시의회 의장, 경제환경위원장 및 이동노동자 대표 등이 참석해 간이쉼터의 정식 운영을 기념했다.이동노동자 간이쉼터는 대리운전기사, 퀵서비스, 택배, 학습지 교사 등 이동노동자의 휴식 공간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되었다.이동이 잦은 이동노동자의 업무 특성을..

성남시, ‘성수동’ ‘홍대’ 같은 대표 상권 키운다

성남시, ‘성수동’ ‘홍대’ 같은 대표 상권 키운다

Jan 31, 2024 | 편집부기자

 

- 로컬상권 육성사업 대상자 모집...2년간 10억원 지원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MZ세대가 즐겨 찾는 서울의 성수동, 홍대 상권 같이 성남을 대표하는 명품상권을 키우기 위한 사업에 착수한다.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이사장 신상진)은 잠재력 있는 중소형 상권을 대상으로 상권체질 개선과 성남의 대표 문화소비 공간 육성을 위해 ‘로컬상권 육성사업’ 참여대상을 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로컬상권 육성사업은 시가 처음 추진하는 것으로, 2025년까지 2년간 최대 10억원이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