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부천시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산업재해예방 합동 캠페인’ 펼쳐

2023.05.19 14:5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일 경기도 북서부권역(부천, 고양, 김포, 파주, 광명) 노동안전지킴이와 함께 파주와 김포 일원에서 산재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안전한 현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각 지역 노동안전지킴이와 사업담당자 20여 명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 리플릿(전단지)과 홍보 물품을 전달하며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알렸다.

앞으로 경기 북서부권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산업재해 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며, 오는 9월에는 부천시 산업현장에서 캠페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 3월 노동안전지킴이를 선발해 산업재해 발생이 우려되는 소규모 건설 현장과 제조 ․ 물류업 현장을 찾아 ▲개인 보호구 착용 ▲산업안전보건기준 점검 ▲안전관리자 배치 적정 여부 등을 지도 ․ 관리하고 있다.

관련기사

경제

부천시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나서…안전보건 현장 컨설팅 실시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나서…안전보건 현장 컨설팅 실시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근로자의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장별 ‘안전보건 현장 컨설팅’을 상시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별도로 운영하던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점검을 통합하고 현장지도를 강화해 시 관리 사업장의 산업재해 위험을 제거하고 담당자의 업무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이러한 방식은 중대산업재해 관련 개념이 어렵고 생소해 업무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 업무담당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형식적 업무처리에서 벗어나 실질적 중대재해 예방업무를 추진하는 데 도움이 ..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 취약계층에 소독 용품 300세트 기부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 취약계층에 소독 용품 300세트 기부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은 지난 15일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정호)에서 취약계층의 생활환경개선을 위해 살균 소독 용품 300세트(80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된 살균소독제는 간단하게 뿌리면 병원성 세균과 대장균 등 생활 속 유해균을 제거할 수 있어 고령자 및 아동이 자주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가구에 배부될 예정이다.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법정경제단체인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는 제9공수특전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장병복지를 위해 힘을 쏟는 등..

부천시, 중소제조기업 두바이 수출길 열어…상담회 개최

부천시, 중소제조기업 두바이 수출길 열어…상담회 개최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한국무역협회(경기북부지부)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K-푸드, K-뷰티 열풍에 발맞춰 중동지역 최대 경제도시인 두바이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에는 부천 중소제조기업 10개 사 11명이 참여했다. 3박 5일간 기업별로 7~11개 사가 매칭돼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총 90개 사와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상처치료제 전문 생산업체인 D사는 현지 투자전문회사인 R사와 50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화상 회의를 통해..

부천시 제24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부천시 제24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제24차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해 김윤영 부천사회적기업협의회장, 최은경 부천시의회 의원, 정해웅 부천시 기획경제실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김주택 고용노동부 부천지청장을 신규위원으로 위촉했으며, 회의는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 발전성과 보고 ▲부천시 사회적경제 대표브랜드 성과 보고 ▲‘2024년 부천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계획’ 안건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

부천시 다시 뛰는 부천, 청년 취업에 날개 달다

부천시 다시 뛰는 부천, 청년 취업에 날개 달다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청년 구직자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달부터 부천 청년 사진 Dream(드림) 사업을 실시한다. 부천 청년 사진 드림(Dream) 사업은 지난해 처음 시행한 청년 제안 사업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이다. 이에 올해도 오는 3월부터 약 320명의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증명사진(자격증·면접용) 촬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자는 부천시에 주소를 둔 18~39세(1985-2006년도 출생자, 2006년생은 취업목적 특성화고교 졸업생에 한함) ..

부천시, 문화산업화의 거점 ‘웹툰융합센터’ 활성화 시동

부천시, 문화산업화의 거점 ‘웹툰융합센터’ 활성화 시동

Mar 0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월 29일 웹툰융합센터에서 입주기업 툰스퀘어가 인공지능(AI) 웹툰창작플랫폼 ‘투닝’의 대중 확산을 위한 현장교육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투닝(Tooning)" 은 툰스퀘어가 서비스 중인 웹브라우저 기반 인공지능(AI) 웹툰 창작 플랫폼이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크롬이 설치된 인터넷 환경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웹툰을 비롯한 이모티콘, 카드뉴스, 파워포인트(PPT)용 이미지 등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툰스퀘어..

부천시  민생 회복 앞당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부천시 민생 회복 앞당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Feb 29, 2024 | Q기자

 

부천시는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영세 소상공인 등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은 6대 분야 88개 사업으로 구성됐으며. 시·유관기관 등 58개 부서(기관)가 참여해 사업 추진에 힘을 모은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1부서 1경제활성화사업을 추진해 전방위적 정책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올해에도 ▲소비진작 ▲소상공인·기업 경영안정 ..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공유·소통의 장 마련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공유·소통의 장 마련

Feb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7일 부천 5대 특화산업 연구개발(R&D) 기관의 성과 보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조용익 시장 주재로 부천산업진흥원장, 특화산업 R&D기관대표 등 9명이 한 자리에 모여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성과 발표 시간에서는 각 R&D기관 대표가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지난 한 해 추진 성과와 올해 추진 목표를 설명하며 특화산업 고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포부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

[기획보도] “소유 넘어 공유로”… 상생 경제 실현하는 부천시

[기획보도] “소유 넘어 공유로”… 상생 경제 실현하는 부천시

Feb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역사회 자원을 공유해 현안을 해결하며 상생 경제 ---만들기에 앞장선다.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장 이용을 위해 기존 주차 공간을 개방하고 민·관·학 협력을 통해 유휴공간을 개발한다. 체육관·운동장 등 학교시설개방과 안전에도 힘쓴다. 예비부부와 공공기관 및 지역 명소를 연결하는 결혼식·스냅촬영 장소 무료 대관 사업도 추진한다. ◆ ‘주차장 공유’로 고질적인 주차 문제 해결 … 공간 확보와 비용 절감 동시에 부천시는 올해부터 ‘거주자우선주차장’ ..

부천시,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추진

부천시,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추진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6일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천시의 올해 계획에는 △안전보건 관리 체계 고도화를 위한 통합 지침 신규 수립 △안전보건 경영방침 작성 △안전보건 관리 규정 개정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도급사업 점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시는 △직원교육 확대 △중대 재해 관련 책자 제작 △비상 대응훈련 현장 지원 △반기 1회 중요 의무이행 사항 안내 등을 통해..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S등급(최우수)’ 달성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S등급(최우수)’ 달성

Feb 0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3년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이 지난해 12월 경기도 최종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 등급’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은 경기도 및 부천시에서 지원하고 (사)부천지역노사발전협의회(공동대표 김종흠, 박종현)의 부천시 일드림센터(이하 일드림센터)에서 추진한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이란 지역 특성 및 산업수요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초지방자치단체가 관내 지역의 ..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 1월 24일 개최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 1월 24일 개최

Jan 2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1월 24일 오후 2시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유튜브를 통해 ‘2024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급격히 변화하는 정책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024년 일자리 활성화와 사회혁신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사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는 ▲2024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운영방안 ▲사회적경제 주요 이슈 ▲판로지원사업 및 네트워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