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구리시

구리시, 경제인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2022.11.18 16:2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구리시 경제인연합회(회장 곽경국) 회원 11명과 시청 국·과장 7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백경현 시장은 기업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며, 지역 상생발전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구리시 경제인연합회는 지역 상생 발전과 관내 기업 활성화를 위해 시에서 관내 기업 제품을 우선 구매해 줄 것과 소액 수의 계약 시 관내 업체 우선 계약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시에서는 관내 제조업체 등록현황을 각 부서에 제공해 우선 구매토록 적극 홍보할 것을 약속하고 소액 수의계약은 관내 업체를 대상으로 견적 입찰을 시행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아울러, 관공서에 납품할 수 있는 방법은 조달청 사이트를 통해 입찰에 참여하거나 판촉 방문 홍보 등을 통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간담회에서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연도별 미래비전 ▲사회적 약자 계층에 대한 체계적 지원대책 ▲테크노밸리 사업과 인창천 생태복원사업 등 주요사업 추진상황 ▲교문4거리~워커힐 방면과 세무서 사거리 교통 개선 등 구리시 현안 사항에 대한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이라는 3高 악재 속에 기업들이 힘든 상황에 있지만 소외계층을 잊지 않고 여러 나눔 운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모범을 보이는 구리시 경제인연합회에 감사하다.”며, “회원들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지역 경제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활발히 펼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시에서는 지난 경제인연합회 간담회에서 요청했던 건의사항을 반영해 시 홈페이지에 매월 건축인허가 현황을 공개하고 있다.

관련기사

경제

구리시

구리시, 2024년 주소정보시설 일제조사 추진

구리시, 2024년 주소정보시설 일제조사 추진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관내 설치된 주소정보시설(도로명판,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사물주소판 등) 1만 1,870개에 대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일제조사는 오는 3월부터 8월 말까지 진행되며, 시는 각 시설물의 망실 및 훼손 유무, 시설의 시인성 확보 및 위치 등과 같은 설치 상태를 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제조사 개시 후, 매주 결과를 확인하고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경우, 즉시 철거 및 보수 조치를 할 계획이다. 일제조사가 마무리되는 8월 말 이후에는 조사 결과..

구리시, 소상공인·시민 모두 만족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

구리시, 소상공인·시민 모두 만족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5일 오전 10시 시청 본관 3층 종합상황실에서 2024년 2월 3주차 좽 기자브리핑을 열고 경제재정국 소관 업무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 발표자로 나선 김문수 경제재정국장은 지난 설 명절 연휴에 진행된 ‘와구리 이모티콘 무료 배포 이벤트’가 2분 만에 종료된 사례를 언급하며 “와구리 캐릭터가 구리시 지역 상권 활성화는 물론 시 인지도 향상을 견인하는 아이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와구리는 (재)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이 구도..

백경현 구리시장, 시 재정 150억 투자하는데 GTX-B 노선 이용 못 해 부당

백경현 구리시장, 시 재정 150억 투자하는데 GTX-B 노선 이용 못 해 부당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일 갈매동복합청사 6층 대강당에서 GTX-B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재공청회에 참석해 구리시가 당면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백시장은 “GTX-B노선을 이용하지도 못하는데 건설비용으로 시 재정 약 150억 원, 즉 갈매동 시민 1인당 50만 원가량을 내면서 소음, 진동 등 환경피해만 고스란히 짊어지는 상황은 매우 불합리하다.”라며 부당함을 호소했다. 아울러, “구리시는 GTX-B노선 갈매역 추가정차의 필요성을 토대로 지..

구리시, 사회적경제기업 손길협동조합 여성행복센터 입점

구리시, 사회적경제기업 손길협동조합 여성행복센터 입점

Jan 26,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5일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ESG경영을 통한 친환경 및 제로 웨이스트 제품을 판매하는 손길협동조합이 구리시 여성행복센터 행복마켓에 ‘손길상점’으로 입점했다고 밝혔다. 손길협동조합은 구리시공동체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창업오디션에 선정된 후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협동조합을 설립했으며, 마을공동체 공모 선정단체와의 협업으로 입점하게 됐다. 또한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물려주고 싶은 엄마들의 마음으로 만든 기업으로, ‘지구를 생각하는 우리의 ..

구리시, 2024년 소상공인 맞춤형 이자지원 사업 적극 추진

구리시, 2024년 소상공인 맞춤형 이자지원 사업 적극 추진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작년에 이어 2024년에도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특례보증과 다양한 이자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특례보증을 작년에 이어 확대할 전망이다. ‘특례보증’이란 자금사정이 열악한 소상공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보증하는 제도로, 구리시가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출연금을 지급하고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이 이곳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제출하는 방식이다. 시는 작년 이자..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흥행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흥행

Jan 0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관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와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이 지난 12월에 5일간 9회 방송되어 12개 업체 중 10개 업체의 완판 행진으로 성공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구리시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한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은 구리시 유튜브 및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방송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

백경현 구리시장, 소상공인연합회 ‘목민감사패’ 수상

백경현 구리시장, 소상공인연합회 ‘목민감사패’ 수상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백경현 구리시장은 지난 19일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소상공인연합회(KFME) 주관으로 열린 ‘2023년 목민감사패 시상식’에서 목민감사패를 수상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매년 소상공인의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한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방의원을 선정해, 국회의원에게는 ‘초정대상’을,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에게는 ‘목민감사패’를 수여하고 있다. 올해 목민감사패 수상자로는 백경현 구리시장을 비롯한 9개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이 선정됐다. 구리시는 올해 처음 구리..

구리시, 소상공인 판로개척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방송’ 추진

구리시, 소상공인 판로개척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방송’ 추진

Dec 14, 2023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구리시 관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 지원과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를 12월 14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9차례 방송한다고 밝혔다. ‘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송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시청자와 함께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양방향 미디어 커머스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구리야끼만두 △빈팩토리 커피의 원두 및 드립백 △산야초건강원의 배즙 △남양닭유통의 닭갈비 △대미..

구리시 소상공인연합회-청년내일센터 업무협약 체결

구리시 소상공인연합회-청년내일센터 업무협약 체결

Dec 12,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8일 여성행복센터에서 구리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박홍기)와 구리시 청년내일센터(센터장 장수웅) 양 기관이 상호발전과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리시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권익 대변 및 사회적, 경제적 지위 향상 등을 위해 설립된 법정경제단체로, 2019년 9월에 설립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소상공인 관련 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정부지원정책 홍보, 무료 교육 및 상담 등이 있다. 구리시 청년내일센터는 청년의 창업을..

구리시, 사회적경제조직·마을공동체 통합회의 개최

구리시, 사회적경제조직·마을공동체 통합회의 개최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1월 29일 구리시공동체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관내 사회적경제조직과 마을공동체의 대표, 실무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조직·마을공동체 통합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과 마을공동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민과 관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형성해 공동사업 등을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분야별 운영 성과를 발표하고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공유하는 한편, 2024년도 사회적경제분야 예산 삭감에 따른 관내 사회적기업의 경영 방안 등..

구리시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 마음 돌봄 사업

구리시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 마음 돌봄 사업

Nov 08, 2023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 자살예방센터(센터장 박선철)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경제적 위기로 인한 스트레스·우울증 및 자살 사고가 높아진 중장년층을 발굴하고자 ‘소상공인 마음 돌봄 사업’을 추진했다. 센터는 구리시 전통시장 상인회, 남양시장 골목상인회, 인창동 상가번영회, 교문상인회, 구리시 소상공인연합회 등 5개소 기관을 방문해 총 20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결과 16명이 고위험군으로 확인되어 이들을 위한 고위험군 서비스 제공 상담과 치료 연계 등..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견학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견학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7일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가 전북 익산시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를 견학했다고 전했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회원들의 역량 강화와 구리시 도시재생 사업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원들은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운영하는 각 기관의 홍보부스를 둘러보고, 도시재생 우수 사례와 정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국내‧외 도시재생 우수 사례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