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광주시

광주시, 15∼19일 위생용품 제조업소 집중점검

2023.05.10 15:0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광주시는 15일부터 19일까지 안전한 위생용품 공급 기반 및 소비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관내 위생용품 제조업소에 대한 집중 점검 및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자가품질검사 적정성 ▲영업자 준수사항 준수 여부 ▲내용량, 제조연월일 등 표시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점검 시 현장에서 수거한 제품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해 제품의 기준 및 규격 항목 등 결과가 부적합한 제품(폐기 대상)인 경우 즉시 해당 제품을 압류조치 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고의·상습적 위반사항은 행정조치와 고발 등 강력 조치할 방침이다.

또한 세척제 유형 명칭 개정에 따른 표시방법 변경에 관한 사항 등을 안내해 올바르지 않은 표시사항이 기재된 위생용품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세척제 유형 명칭은 1종은 과일‧채소용 세척제, 2종은 식품용기구‧용기세척제, 3종은 식품제조‧가공장치용 세척제로 바뀐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부적합한 위생용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위생용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점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제

광주시

광주시, 대규모 투자사업 적기집행 점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광주시, 대규모 투자사업 적기집행 점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지난 21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2024년 제2차 재정점검협력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이춘구 부시장 주재로, 기획예산과장을 비롯한 1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 담당부서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재정집행 현황 총괄보고, 부진 사업에 대한 문제점 도출 및 집행률 제고방안 등 적기 집행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춘구 부시장은 “적기 집행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광주시 공직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아울러 적기 집행은 ..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Jan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신혼부부 가구가 금융권에서 전월세 자금의 용도로 받은 대출잔액의 1%~1.5% 이내 이자를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2024. 1.19.) 기준 ▲부부 모두 광주시 거주 ▲혼인신고일 7년 이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광주시 소재 전..

광주시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감사패 받아

광주시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감사패 받아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중소기업중앙회장으로부터 중소기업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771만 중소기업인의 마음을 담은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지난 18일 광주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김식원 경기중소기업회장, 최창석 경기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이윤섭 광주왕실도예사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련 조합원들이 참석했다. 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으로 육성 자금 및 특례 보증을 통한 자금 지원과 사회적기업 재정지원, 지역경제 ..

광주시, 2024년 소상공인 경영지원 특례보증 출연, 100억원 보증

광주시, 2024년 소상공인 경영지원 특례보증 출연, 100억원 보증

Jan 0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국내외 경제 여건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2024년 소상공인 특례보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 사업은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시가 예산을 출연해 소상공인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시는 10억원을 출연, 소상공인은 출연 금액의 10배인 100억원 보증 규모 내에서 최고 5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특례보증 사업 추진으로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은 있으나 일반적 보장 기준으로는 ..

광주시, 연매출 30억 초과 광주사랑카드 가맹점 등록 제한

광주시, 연매출 30억 초과 광주사랑카드 가맹점 등록 제한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31일부터 연 매출 30억원을 초과하는 광주사랑카드 가맹점에 대해 가맹점 등록을 취소하는 등 가맹점 등록 기준을 매출액 30억원 이하로 제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에 따라 사용처를 소상공인 중심으로 재편해 지역화폐의 본래 취지인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시는 연간 매출액 30억원을 초과하는 광주사랑카드 가맹점 280여 개소에 대해 이달부터 가맹점 등록취소를 위한 사전통지 ..

광주시, 경안시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 체결

광주시, 경안시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 체결

Aug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시장 상인회는 지난 1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국이주노동재단(이사장 안대환), 광주시가족센터(센터장 오영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하남센터(센터장 이현명)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경안시장은 2023년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 공모에 당선돼 5대 핵심과제(3대 서비스 혁신 및 2대 역량강화 사업), 특화콘텐츠 ..

대원산업개발, 광주시 탄벌동에 성금 300만원 기탁

대원산업개발, 광주시 탄벌동에 성금 300만원 기탁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대원산업개발(대표 이근배)이 27일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이웃돕기성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 이근배 대표는 “무더운 여름 소외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성금을 기탁했다. 앞으로도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꾸준한 나눔 활동을 통해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힘써주시는 이근배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보내주신 성금은 무더위 속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위해 뜻깊게 ..

광주시, 사회적경제기업 나눔장터 성료

광주시, 사회적경제기업 나눔장터 성료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2일 ‘사회적경제기업 나눔장터’를 경안로 25번길에 위치한 경안시장에서 8개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사회적경제 나눔장터’는 광주시가 경기침체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 홍보와 판로 확대를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은 식음료, 수공예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홍보물품 배부, 광주시 캐릭터(그리니, 크리니..

광주시, 하반기 식품 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 등급평가

광주시, 하반기 식품 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 등급평가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3년 하반기 식품(첨가물)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등급평가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등급평가는 위생 및 품질관리 능력을 평가해 등급별 차등 관리 함으로써 업소들이 자율적으로 위생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대상은 식품제조·가공업소 288개소와 첨가물제조업 11개소 등 299개소 대상으로 실시하며, 평가내용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 및 원료 사용·판매 여부 ▲제조시설 및 보관시설 위생적 관리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등 총 120항목, 200..

광주시 ‘2023년 광업·제조업 조사’ 15일부터 실시

광주시 ‘2023년 광업·제조업 조사’ 15일부터 실시

Jun 1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5일부터 내달 21일까지 관내 광업·제조업 10인이상 사업체 1103개를 대상으로 ‘2023년 광업·제조업 조사’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통계청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는 ‘광업·제조업 조사’는 통계법에 의한 지정 통계로 광업·제조업 부문에 대한 구조, 분포 및 산업 활동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통계 자료는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산업 연구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주요 조사 내용은 ▲조직 형태 ▲종자사 수 ▲연간 출하액 및 수입액 ▲영업비용 ▲유..

광주시 남종면 귀여1리 마을공동 농산물 판매장 개장

광주시 남종면 귀여1리 마을공동 농산물 판매장 개장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 귀여1리에 마을공동 농산물 판매장이 1일 개장했다. 귀여1리 마을주민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는 지역 농산물 판매장으로 농가 소득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귀여1리 마을공동 판매장은 상수원 관리지역 지정·운영에 따른 행위 제한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한강수계 주민지원사업과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월부터 2.7억원을 투입해 지상 1층 연면적 200㎡ 규모의 막구조 건축물로 건립됐다. 판매장 내부에는 농산물 전시..

광주시, 7일부터 수입식료품 판매업소 일제점검

광주시, 7일부터 수입식료품 판매업소 일제점검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7일부터 영업장 면적 300㎡ 이하인 관내 수입식료품 판매업소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선다. 광주시 식품위생과는 해당 업소에 대해 식품위생법상 미신고 대상으로 위생 취약이 우려되는 만큼 이번 일제점검을 통해 신규 업소를 발굴, 지속 점검·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점검 내용은 ▲불법 수입식품 등 취급·판매 행위 ▲무신고 제품 판매및 표시기준 위반 행위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보관 행위 ▲부패·변질 식품 보관행위 등이다. 일제점검 시 수입식료품 판매업자가 지켜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