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광주시

광주시, 대규모 투자사업 적기집행 점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광주시, 대규모 투자사업 적기집행 점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지난 21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2024년 제2차 재정점검협력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이춘구 부시장 주재로, 기획예산과장을 비롯한 1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 담당부서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재정집행 현황 총괄보고, 부진 사업에 대한 문제점 도출 및 집행률 제고방안 등 적기 집행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춘구 부시장은 “적기 집행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광주시 공직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아울러 적기 집행은 ..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Jan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신혼부부 가구가 금융권에서 전월세 자금의 용도로 받은 대출잔액의 1%~1.5% 이내 이자를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2024. 1.19.) 기준 ▲부부 모두 광주시 거주 ▲혼인신고일 7년 이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광주시 소재 전..

광주시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감사패 받아

광주시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감사패 받아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중소기업중앙회장으로부터 중소기업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771만 중소기업인의 마음을 담은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지난 18일 광주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김식원 경기중소기업회장, 최창석 경기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이윤섭 광주왕실도예사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련 조합원들이 참석했다. 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으로 육성 자금 및 특례 보증을 통한 자금 지원과 사회적기업 재정지원, 지역경제 ..

광주시, 2024년 소상공인 경영지원 특례보증 출연, 100억원 보증

광주시, 2024년 소상공인 경영지원 특례보증 출연, 100억원 보증

Jan 0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국내외 경제 여건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2024년 소상공인 특례보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 사업은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시가 예산을 출연해 소상공인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시는 10억원을 출연, 소상공인은 출연 금액의 10배인 100억원 보증 규모 내에서 최고 5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특례보증 사업 추진으로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은 있으나 일반적 보장 기준으로는 ..

광주시, 연매출 30억 초과 광주사랑카드 가맹점 등록 제한

광주시, 연매출 30억 초과 광주사랑카드 가맹점 등록 제한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31일부터 연 매출 30억원을 초과하는 광주사랑카드 가맹점에 대해 가맹점 등록을 취소하는 등 가맹점 등록 기준을 매출액 30억원 이하로 제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에 따라 사용처를 소상공인 중심으로 재편해 지역화폐의 본래 취지인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시는 연간 매출액 30억원을 초과하는 광주사랑카드 가맹점 280여 개소에 대해 이달부터 가맹점 등록취소를 위한 사전통지 ..

광주시, 경안시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 체결

광주시, 경안시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 체결

Aug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시장 상인회는 지난 1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국이주노동재단(이사장 안대환), 광주시가족센터(센터장 오영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하남센터(센터장 이현명)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경안시장은 2023년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 공모에 당선돼 5대 핵심과제(3대 서비스 혁신 및 2대 역량강화 사업), 특화콘텐츠 ..

대원산업개발, 광주시 탄벌동에 성금 300만원 기탁

대원산업개발, 광주시 탄벌동에 성금 300만원 기탁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대원산업개발(대표 이근배)이 27일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이웃돕기성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 이근배 대표는 “무더운 여름 소외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성금을 기탁했다. 앞으로도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꾸준한 나눔 활동을 통해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힘써주시는 이근배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보내주신 성금은 무더위 속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위해 뜻깊게 ..

광주시, 사회적경제기업 나눔장터 성료

광주시, 사회적경제기업 나눔장터 성료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2일 ‘사회적경제기업 나눔장터’를 경안로 25번길에 위치한 경안시장에서 8개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사회적경제 나눔장터’는 광주시가 경기침체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 홍보와 판로 확대를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은 식음료, 수공예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홍보물품 배부, 광주시 캐릭터(그리니, 크리니..

광주시, 하반기 식품 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 등급평가

광주시, 하반기 식품 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 등급평가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3년 하반기 식품(첨가물)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등급평가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등급평가는 위생 및 품질관리 능력을 평가해 등급별 차등 관리 함으로써 업소들이 자율적으로 위생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대상은 식품제조·가공업소 288개소와 첨가물제조업 11개소 등 299개소 대상으로 실시하며, 평가내용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 및 원료 사용·판매 여부 ▲제조시설 및 보관시설 위생적 관리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등 총 120항목, 200..

광주시 ‘2023년 광업·제조업 조사’ 15일부터 실시

광주시 ‘2023년 광업·제조업 조사’ 15일부터 실시

Jun 1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5일부터 내달 21일까지 관내 광업·제조업 10인이상 사업체 1103개를 대상으로 ‘2023년 광업·제조업 조사’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통계청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는 ‘광업·제조업 조사’는 통계법에 의한 지정 통계로 광업·제조업 부문에 대한 구조, 분포 및 산업 활동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통계 자료는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산업 연구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주요 조사 내용은 ▲조직 형태 ▲종자사 수 ▲연간 출하액 및 수입액 ▲영업비용 ▲유..

광주시 남종면 귀여1리 마을공동 농산물 판매장 개장

광주시 남종면 귀여1리 마을공동 농산물 판매장 개장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 귀여1리에 마을공동 농산물 판매장이 1일 개장했다. 귀여1리 마을주민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는 지역 농산물 판매장으로 농가 소득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귀여1리 마을공동 판매장은 상수원 관리지역 지정·운영에 따른 행위 제한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한강수계 주민지원사업과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월부터 2.7억원을 투입해 지상 1층 연면적 200㎡ 규모의 막구조 건축물로 건립됐다. 판매장 내부에는 농산물 전시..

광주시, 7일부터 수입식료품 판매업소 일제점검

광주시, 7일부터 수입식료품 판매업소 일제점검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7일부터 영업장 면적 300㎡ 이하인 관내 수입식료품 판매업소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선다. 광주시 식품위생과는 해당 업소에 대해 식품위생법상 미신고 대상으로 위생 취약이 우려되는 만큼 이번 일제점검을 통해 신규 업소를 발굴, 지속 점검·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점검 내용은 ▲불법 수입식품 등 취급·판매 행위 ▲무신고 제품 판매및 표시기준 위반 행위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보관 행위 ▲부패·변질 식품 보관행위 등이다. 일제점검 시 수입식료품 판매업자가 지켜야 ..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3주년 행사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3주년 행사

May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이 3주년을 맞아 12일부터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복한 농민, 건강한 시민’을 테마로 하는 3주년 기념행사는 서하리 로컬푸드에 납품하는 8개 농가와 가공업체가 협력해 추진하며 로컬푸드 소비문화 전파와 농산물, 가공식품 할인 및 증정 행사 등으로 채워진다. 구매 고객 전원에게 새싹채소 3종세트 및 허브, 다육이 등의 식물포트를 무료로 증정하고 토마토 40박스와 달걀 500판 한정 할인판매, 송화버섯 ·신선채소·가공품 등을 최대 30% 할인 판매..

광주시, 15∼19일 위생용품 제조업소 집중점검

광주시, 15∼19일 위생용품 제조업소 집중점검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5일부터 19일까지 안전한 위생용품 공급 기반 및 소비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관내 위생용품 제조업소에 대한 집중 점검 및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자가품질검사 적정성 ▲영업자 준수사항 준수 여부 ▲내용량, 제조연월일 등 표시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점검 시 현장에서 수거한 제품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해 제품의 기준 및 규격 항목 등 결과가 부적합한 제품(폐기 대상)인 경우 즉시 해당 제품을 압류조치 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

광주시 “가구산업 활성화 및 판로개척 적극 지원”

광주시 “가구산업 활성화 및 판로개척 적극 지원”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가 ‘2000만 수도권의 가구공급처’로서 광주시의 가구산업 활성화 및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섰다. 광주시 초월읍, 광남동, 오포 등지에는 가구제조업, 가구유통판매점 및 관련 부품업체 등 1000여개 업체가 밀집돼 있다. 가구기업 활성화를 위한 집적지구를 지정하고 지난해 8월 초월읍 신월리에 가구소공인센터를 개소했다. 또한 가구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가구 문화거리 마케팅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가구 전시회 지원사업을 추진중이다..

광주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선정

광주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선정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3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공모에서 ‘원예치유 전문인력 양성 및 체험농가 강화 사업’이 선정돼 도비 7877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고용 관련 비영리법인 및 단체와 함께 지역 특성에 적합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제안하면 경기도에서 심사 및 선정하는 사업으로 경기도와 지자체의 일자리 협력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원예치유 전문인력 양성 및 체험농가 강화 사업’..

‘조기퇴직 중장년 재취업’ 광주시가 팔걷었다

‘조기퇴직 중장년 재취업’ 광주시가 팔걷었다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경기침체로 중장년층의 조기퇴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2023년 중장년 재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장년 재취업프로그램은 채용시장의 분석을 통해 조기퇴직자의 자신감을 고취, 재취업 의지를 강화하고 구직활동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제공 및 구직기술 방법을 지원하게 된다. 교육 인원은 15명 내외로 제한하며, 내달 10일부터 31일까지 총 4주 동안 주 1회(매주 수요일) 과정으로 광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소개하면, 1주..

시청사 내 광주시 은행나무, 개나리 등 상징수목 식재

시청사 내 광주시 은행나무, 개나리 등 상징수목 식재

Apr 0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시청사 1층 민원실 앞 잔디 언덕 일원에 광주시를 상징하는 나무인 "은행나무"와 꽃 "개나리"를 심었다. 시의 나무인 ‘은행나무’는 웅대하게 자라는 생명력으로 큰 번영을 상징하고, 시의 꽃인 ‘개나리’는 소탈한 나무에 우아한 꽃(겸손의 미덕)을 가지고 있으며 무성히 번식하는 강인한 자활력을 상징한다. 시청사는 북측으로 군월산을 두고 부지 내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곳곳에 다양한 나무와 꽃이 식재되어 있어 주·야간 산책 활동을 위한 방문객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광주시, 산업재해 예방 ‘노동안전 지킴이’ 운영

광주시, 산업재해 예방 ‘노동안전 지킴이’ 운영

Mar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건설‧제조업 등 산업 현장의 안전 점검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노동안전 지킴이’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노동안전 지킴이’는 건설‧산업안전기사 등 관련분야 자격증을 가진 민간전문가 4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직무교육을 수강한 후 2인 1조로 오는 12월까지 관내 건설 현장, 제조업, 물류 사업장 등 노동 현장을 방문해 안전 점검 개선 지도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들은 건설 현장 점검 시 비계‧고소 작업대 안전 보호..

광주시, 광주역세권 상업.산업용지 복합개발시행자 공모

광주시, 광주역세권 상업.산업용지 복합개발시행자 공모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 내 상업·산업 용지의 복합개발시행자를 공모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광주시의 랜드마크 건설 및 쇼핑몰, 지식산업센터, MICE시설, 시민편익시설, 문화의 거리, 환승주차장 등 교통기반 시설을 조성하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복합개발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사업의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수도권 심의를 통한 오피스텔 입지를 가능하게 했으며 마스터플랜 수립, 기업 의견조회, 전문가 자문 등을 완료해 공모를 통해 우수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광주시, 찾아가는 취업상담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 운영

광주시, 찾아가는 취업상담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 운영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청년 꿈 이룸 멘토링은 경기 침체로 인한 고용 여건의 악화로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청년 구직자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대상은 취업을 희망하는 만 18~39세 청년 구직자이다. 프로그램은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인당 1시간)과 소규모 직무 멘토링(회당 5~7명)으로 구성되며 맞춤형 컨설팅은 매월 2회(화요일), 소규모 직무 멘토링은 올해 총 3회(3월, 5월, 8월) 운영..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완료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완료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이 사업을 위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광주시 거주 무주택 신혼부부(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를 대상으로 2주간 신청받았다. 시는 올해 5천만원의 시비를 확보해 가구당 최대 100만원, 5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배점 순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한 결과 총 54가구(21년 54가구, 22년 56가구)..

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정차 위반 단속 한시적 유예 추진

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정차 위반 단속 한시적 유예 추진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생계가 어려워진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상인들 고충 절감 차원에서 주·정차 단속을 유예해 주차허용 구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시는 불법 주·정차 유예구간 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난 2월 관내 상업 및 근생지역 현장 조사를 완료했으며 광주경찰서 교통안전심의원회를 거쳐 선정된 유예구간에 대해 교통시설물 정비 후 주‧정차 단속을 유예할 예정이다. 주‧정차 단속 유예 구간과 시간은 상업 및 근생시설(..

광주시 역동 행복마을관리소, 바자회 수익금 기탁

광주시 역동 행복마을관리소, 바자회 수익금 기탁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역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지난 3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66만220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지난달 2월 21일부터 2월 23일까지 역동 행복마을관리소가 개최한 ‘역동 행복만땅 자선 바자회’ 수익금 전액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해 그 의미를 더했다. 바자회는 역동 주민들과 함께 미니멀 라이프를 실현하고 자원 절약을 통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개최했다. 표동진 동장은 “지역주민들의 불편사항 해소 및 생활 편의를 위..

광주시,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 구축

광주시,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 구축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재정 운용의 건전성 및 책임성 확보를 위해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을 도입 구축한다. 6일 시에 따르면 시가 개발하는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은 총사업비 2천만원 이상 사업의 소요 재원, 공정 단계별 계획 및 진행 상황, 확보예산의 집행 현황 등 종합적인 관리와 시기별, 재원별 소요 예산 예측으로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안분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사업과 관련한 각종 데이터(사업개요, 추진일정, 담당자, 사진과 도면, 재원 투입 현황 등)와 사업 변경..

광주시, 지방세 체납자 예금 및 매출채권 압류 실시

광주시, 지방세 체납자 예금 및 매출채권 압류 실시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조세 형평성 제고와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지방세 체납자 책임 징수제와 급여 압류에 이어 ‘예금 및 매출채권에 대한 압류’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3월부터 지방세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 체납자 500여명에 대해 압류 예고 후 미납자에 대해 예금 압류를 실시한다. 또한, 지방세 체납액 100만원 이상 사업장을 운영하는 지방세 체납액 미납자에 대해 상시적인 매출채권 압류를 실시한다. 아울러 시는 납부 의지가 있는 생계형 체납자와 경영 위기를 겪는 체납자에 대해서..

광주시-경과원 스마트 제조(생산 레벨업)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광주시-경과원 스마트 제조(생산 레벨업)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Feb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023년 스마트 제조(생산 레벨업 지원 사업)’ 참여기업을 오는 3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노후화되거나 비효율적인 생산공정을 개선하고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으로 10개 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공정개선과 개발에 따른 소요 비용의 70%를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내용은 생산공정 개선 및 개발, 생산 정보시스템 구축, 제조 장비 및 제품파손 원인 진단 및 해결 ..

광주시,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총력

광주시,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총력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소상공인을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소상공인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소상공인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15일 밝혔다. 추진계획에는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소상공인 경영안정 자금 지원 확대 ▲지역 소비 촉진 및 물가안정 관리 ▲소상공인 자립 지원 등 4개 중점 분야를 중심으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16개 세부 사업이 주요 내용으로 담겨있다. 세부 사업으로는 우기 대비 경안시장 방수공사, 지역화폐 발행 운영, 배달 특급 이용 홍보 및 착한가격 업소 확대 ..

광주시, 2023년 주요 투자사업 현장점검

광주시, 2023년 주요 투자사업 현장점검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3년 주요 투자사업의 현장을 점검했다. 방세환 시장은 지난 9일 태전국민체육센터건립 현장과 정지리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현장을 차례로 방문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방문은 대형투자사업 현장별 추진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및 주민불편 사항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현장점검은 오는 13일까지 광주 실내수영장 및 물놀이 시설을 비롯해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성남~장호원 자동차 전용도..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 운영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 운영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일 광주하남상공회의소에서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를 운영했다. 이날 상생협의체는 광주시여성기업인협회 회원사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전시회 참가지원 신청 안내 등 전반적인 기업지원 시책을 홍보했으며 기업애로를 청취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는 2014년 기업SOS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처음 시작해 2019년 말까지 활발하게 운영 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제한적으로 운영됐다. 시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광주시, 2023년 향토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

광주시, 2023년 향토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시를 대표하는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향토기업 및 유망중소기업’을 선정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인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매년 향토기업과 유망중소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향토기업은 관내에서 20년 이상 운영, 고용창출 및 지역사회 공헌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업체를 선정하고 유망중소기업은 공장등록 후 2년 이상 운영, 성장 잠재력이 높고 기술력이 우수한 업체를 대상으로 1차 서..

광주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강력 추진

광주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강력 추진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성실 납세 분위기 조성과 지방재정 건전화를 위해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에 모든 행좌을 집중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2023년도 이월 지방세 체납액은 521억1천만원, 세외수입 체납액은 370억2천만원이다. 이에 시는 올해 체납액 정리 목표를 40%로 정하고 이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지방세 체납자인 경우 현장 중심 체납처분 활동 강화를 위해 가택수색과 압류부동산 공매처분, 체납차량 합동 새벽 번호판 영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100..

광주시, 소상공인 특례 보증 사업 확대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소상공인 특례 보증 사업 확대 업무협약 체결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경기신용보증재단 및 관내 은행들과 ‘2023년 특례 보증 이자 차액 보전 및 보증수수료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고물가와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의 금융지원을 통해 대출이자 부담 완화 및 경영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은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소상공인 행복플러스 경영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광주시 특례 보증 추천을 통해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채무 보증 및 관내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금의 1%..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20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중 무주택 세대로서 부부 모두 광주시에 거주하고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세대이다. 다만,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자,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등 유사 사업 수혜자와 직계존비속과 임차계약을 체결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5천만원의 사업비를 전액 시비로 편성해 가구당 보증금 대출 잔액의 ..

광주시, 2023년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광주시, 2023년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최근 고물가, 고금리의 경제위기에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별 맞춤형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올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위해 예산 24억원을 확보해 확대 지원하고 관내 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활성화를 위한 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적극 홍보, 관내 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광주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온라인 직거래 장터 개장

광주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온라인 직거래 장터 개장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설을 맞아 오는 9일부터 27일까지 광주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온라인 직거래 장터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직거래장터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선호에 부응하고 다양한 판로지원을 통해 관내 중소기업의 매출액을 증대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고물가 고금리로 가성비 높은 선물을 찾는 시민(소비자)들에게 관내 중소기업 우수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주요 품목은 견과류, 잡곡류, 육가공류, 버섯 ..

광주시, 설 명절 대비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 안전관리 강화

광주시, 설 명절 대비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 안전관리 강화

Jan 04, 2023 | Q기자

 

광주시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명절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에 대해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일제 점검은 오는 11일까지 제사음식, 선물용 가공식품 등 제조판매업체 15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무신고 제조‧판매 여부 ▲유통기한 경과 제품 또는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사용 여부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사용원료, 완제품의 보존 및 유통기준 적절성 ▲영업자 준수사항 및 기타 ..

혜윰어린이집, 플리마켓 수익금 광주시 경안동에 기탁

혜윰어린이집, 플리마켓 수익금 광주시 경안동에 기탁

Dec 19, 2022 | Q편집부기자

 

혜윰어린이집 김영희 원장은 지난 15일 광주시 경안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성금 20만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혜윰어린이집 학부모와 아이들이 플리마켓을 개최해 얻은 수익금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김 원장은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아이들의 예쁜 마음을 담아 후원하게 됐다”며 “아이들의 작은 정성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대해 표동진·이선열..

광주시, 관내 6개 은행과 중소기업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 업무협약

광주시, 관내 6개 은행과 중소기업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 업무협약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6개 은행과 고금리 시대에 관내 중소기업의 이자부담 경감을 위한 광주시 중소기업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 시청 6층 접견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방세환 시장, 경기신용보증재단 최민호 광주지점장, IBK기업은행 권오삼 경안지점부점장, KB국민은행 경기광주종합금융센터 박영진 지점잠, NH농협은행 광주시지부 임동건 지점장, 우리은행 경기광주금융센터 임정욱 센터장, KEB하나은행 경기광주지점 황소희 점장 등 관계..

광주시, 성탄절 및 연말연시 대비 빵류 생산 제조업체 안전관리 강화

광주시, 성탄절 및 연말연시 대비 빵류 생산 제조업체 안전관리 강화

Dec 12,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2일 다가오는 성탄절 및 연말연시를 맞아 사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빵류 생산 식품제조‧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기간은 오는 16일까지며 대상은 식품제조‧가업공 1개소, 즉석판매제조‧가공업 1개소 등 2개소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제조시설, 제조설비 및 기구의 세척‧소독 등 위생적 관리 여부 ▲유통기한 경과 원료 보관‧사용 여부 ▲제조일자 또는 유통기한 연장 표시 ▲원료 및 완제품의 보존 및 ..

광주시, IBK기업은행과 ‘동반성장 협력사업’ 연장

광주시, IBK기업은행과 ‘동반성장 협력사업’ 연장

Dec 02,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최근 IBK중소기업은행과 ‘동반성장 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연장했다고 2일 밝혔다. ‘동반성장 협력사업’ 광주시와 기업은행이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지원을 위한 것으로 협약 연장을 체결하고 참여 기업모집을 공고했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3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협력 자금을 출연해 출연금의 3배인 총 90억원 규모의 자금으로 올해 11월 말 기준 총 50개 기업에 저금리 융자 혜택을 제공,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있다. 시는 기업..

광주시, 수출기업 해외판로지원사업 사전설명회 개최

광주시, 수출기업 해외판로지원사업 사전설명회 개최

Nov 22,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8일 광주하남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3개 유관기관·단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해외판로지원사업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3개의 수출기업 지원관련 유관기관·단체(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성남세관·광주하남상공회의소)의 해외판로 지원사업 설명 및 정보 교류의 장으로 운영됐으며 20개 수출기업체 임직원이 참여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안경우 수출지원팀장은 경기도 해외판로개척지원, 광주시 해외시장개척단 운영개요 등 수출지원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

국민은행 동부지역그룹, 광주시 남한산성면에 성금 500만원 기탁

국민은행 동부지역그룹, 광주시 남한산성면에 성금 500만원 기탁

Nov 18, 2022 | Q편집부기자

 

㈜국민은행 동부지역그룹 강화구 대표는 18일 광주시 남한산성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유값 인상으로 힘든 겨울을 보내야 할 이웃들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강 대표는 “추운 날씨와 더불어 가파른 유가 상승으로 취약계층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은행은 소외계층을 위해 이웃사랑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기탁의사를 밝혔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남한산성면 지역사회보장..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 광주시 남한산성면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을 위해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 광주시 남한산성면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을 위해

Nov 17, 2022 | Q편집부기자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 홍경래 본부장은 지난 16일 광주시청을 방문해 광주시 남한산성면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을 위한 난방비로 사용해 달라며 성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홍 본부장은 “등유 가격이 1년 사이 급등하면서 등유로 난방을 하는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이 시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이번 기탁으로 어르신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탁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방세환 시장은 “등유 값이 급증하며 시름하는 취약계층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

광주시, 김장철 대비 김장 식재료 등 제조.가공업체 위생 안전관리 강화

광주시, 김장철 대비 김장 식재료 등 제조.가공업체 위생 안전관리 강화

Nov 1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김장철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김장 식재료(김치속, 고춧가루, 젓갈류, 다진마늘 등)을 생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오는 18일까지며 대상은 식품제조‧가공업 15개소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부패‧변질된 원료 사용 여부 ▲무등록(신고)‧무표시 제품(원료) 사용 여부 ▲유통기한 경과,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사용 여부 ▲원료보관실, 세척..

광주시, 즉석판매제조 가공업소 식품 안전관리 강화

광주시, 즉석판매제조 가공업소 식품 안전관리 강화

Nov 14,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온라인 식품 판매가 가능한 즉석판매제조‧가공업소에 대해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식품 소비‧판매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제조‧판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점검 대상은 즉석판매제조 가공업소 440개소이며 점검 기간은 오는 25일까지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무등록(신고) 및 무표시 제품 보관‧사용‧판매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

광주시, 농생명 산업 분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농생명 산업 분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Nov 1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관내 청소년 600여명을 대상으로 농업·농촌의 가치를 알리고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농생명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농업 관련기관 역할과 농업‧농촌 유망직업 소개, 우리지역 농업·농촌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농생명 분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정인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농생명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미래인재들이 농업의 가치를 깨닫고 관..

금강숲어린이집, 광주시 송정동에 바자회 수익금 기탁

금강숲어린이집, 광주시 송정동에 바자회 수익금 기탁

Oct 28, 2022 | Q편집부기자

 

금강숲어린이집 김지숙 원장은 지난 26일 광주시 송정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40여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지난 22일 금강숲어린이집 마당에서 개최한 ‘제2회 사랑 나눔장터’의 수익금 전액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나눔장터에는 아이들과 학부모, 교사들이 기부한 문구류와 장난감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했다. 김 원장은 “아이들이 바자회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을 기부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며 “고사리손으로 모..

광주시, 2022년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참가

광주시, 2022년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참가

Oct 28,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용인시 종합운동장에서 열리고 있는 ‘2022년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에 참가했다.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용인시, (사)도시재생 산업 진흥협회, 문화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그린뉴딜을 통한 도시활성화 및 도시혁신뉴딜을 도모하고 도시재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도시혁신 산업박람회는 전국 214여개의 지자체와 지방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682여개의 부스를 통해 도시재생 설계, 시공, 교통인프라, 편의시설, ..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 나눔 일일 카페 및 자선 경매장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 나눔 일일 카페 및 자선 경매장

Oct 24,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오는 31일 곤지암 도자공원 내 카페 차마루에서 사랑 나눔 일일 카페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곤지암읍 이장협의회를 비롯한 관내 유관기관 단체가 후원한다. 특히, 이번 일일 카페에는 나눔 바자회와 자선 경매장도 동시에 운영할 예정이며 주민자치센터의 댄스 공연과 섹소폰 연주 등 재능기부 공연도 함께 준비돼 있어 볼거리 풍성한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강명원 읍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