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고양시

고양시,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후보지로 선정

2022.11.08 09:1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경기북부 최초로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 7일 밝혔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경기도에서 먼저 후보지로 선정된 후 연구용역을 수행, 이후 도에서 산자부에 신청을 통해 심사 후 최종 선정돼야 한다. 이번 연구용역 대상지 선정으로 고양특례시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한 1차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연구용역 대상지는 경기경제자유구역청에서 추가지정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사 평가를 통해 선정됐으며, 평가는 1차 현장심사와 2차 서류심사로 이뤄졌다.

지난달 27일 실시한 1차 현장심사에서는 사업브리핑과 현장실사가 진행됐다. 시는 평가위원들에게 고양특례시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내용과 필요성을 브리핑하고, 현장을 둘러보며 대상지에 대해 설명했다. 현장심사 다음날인 28일에는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PT발표와 질의 답변으로 이루어진 2차 서류심사가 진행됐다.

경기경자청은 추가지정 신청서, 현장심사, 서류심사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연구용역 대상지로 가장 적합한 후보지를 지난 7일 발표, 후보지에는 고양특례시의 이름이 올랐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경제분야 핵심공약”, “민선8기 1호 공약”, “10대 핵심과제 중 1순위 과제”등 여러 수식어가 붙은 이동환 시장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공약이다.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필수 과제이며, 바이오 정밀의료 클러스터 조성 등 다른 공약들이 후속적으로 이행되기 위한 선제조건으로 이 시장이 모든 역량을 쏟아 붓는 1순위 정책이다.

시는 이동환 시장 취임 1호 결재로 경제자유구역 추진단을 구성하고,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정연구원, 산업진흥원,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산하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 여러 중앙부처와 경기도를 방문하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강력히 건의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 간담회, 세미나,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경자구역 지정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대한민국 신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을 고양특례시에 지정하는 것은 필연적이며, 경기도 관문 통과는 겨우 시작에 불과하다”며, “내년부터 진행되는 개발계획 연구용역에도 최선을 다해 최종적으로 산자부 평가를 통과하는 순간까지 경기도와 함께 쉬지 않고 달려가겠다”며 새롭게 의지를 다졌다.

시는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후보지로 선정됨에 따라 내년 2월부터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기경자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 12월에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경기도가 산자부에 경기경제자유구역 확대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시는 최종 선정을 위한 추진 전략을 견고히 하기 위해 해외 선진 국가 벤치마킹에도 나섰다. 이동환 시장은 오는 9일까지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COP27 참석을 위한 일정을 마치고 10일부터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를 방문, 이스라엘 혁신청·두바이 공항 프리존·마스다르 경제자유구역청 등 시찰을 통해 고양 경제자유구역 조성과 관련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경제

고양시

고양시 드론앵커센터, 새로운 기업 입주로 드론 산업 혁신 가속화

고양시 드론앵커센터, 새로운 기업 입주로 드론 산업 혁신 가속화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3년 8월 개관한 고양드론앵커센터의 혁신과 드론산업의 도약을 위해 새롭게 입주하는 두 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3년 11월에 진행된 첫 입주자 모집 이후 5개월 만에 진행된 2024년 입주자 추가 모집에 많은 기업이 관심을 보였다. 시는 지난 11일 고양드론앵커센터 입주기업 추가 모집에 지원한 기업 중 서면심사를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발표심사를 진행했다. 6개 발표심사 대상 기업 중 ▲주식회사 파인브이티(주요 분야: 수직이착..

고양시-VTC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VTC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은 베트남 IT산업의 선두 주자인 VTC온라인과 디지털 콘텐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고양시와 VTC온라인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상호 협력 방안 모색, 우수 콘텐츠 및 인재 교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VTC온라인은 2008년 설립된 베트남 정보통신부 산하 국영방송사 VTC의 자회사다. 엔터테인먼트, 디지털콘텐츠, 온라인 교육, 온라인 결제서비스까지 제공하며 베트남 ..

고양시-VTV케이블,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VTV케이블,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Apr 18,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5일 방송미디어 특화 인재양성을 위해 베트남 최대의 국영 방송사 베트남텔레비전(이하 VTV)을 방문하고 VTV 케이블과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양특례시와 VTV케이블은 양 기관 관할의 미디어 콘텐츠 및 기술에 관한 적극적인 상호교류, 영상 산업 행사 및 프로그램 계획 공동수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 지역의 영상산업 기반 조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VTV는 9개의 공개 채널, 3개의 유료 채널을 보유한 베트남 국영방송..

고양시-KB국민은행 배움누리, 고3 대상 ‘대학입시 상담 및 생활기록부 컨설팅’진행

고양시-KB국민은행 배움누리, 고3 대상 ‘대학입시 상담 및 생활기록부 컨설팅’진행

Apr 16, 2024 | Q기자

 

고양시-KB국민은행 배움누리에서는 지난 11일과 12일 양일간 고등학교 3학년 12명을 대상으로 좋은일코칭연구소 김병식 대표와 함께 ‘1:1 대학 입시상담 및 생활기록부 개별 컨설팅’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 2025학년도 수시·정시 전형 및 참여 학생 희망 학과 설명, 대학 평가 시스템의 이해 등을 설명했다. 특히 1:1 컨설팅을 통해 학생별 맞춤 입시전략과 정보를 제공하여 수시전형 뿐 만 아니라 정시전형 등 대학 입시에 대한 궁금한 사항과 전략을 자세히 상담받았다. ..

[기획보도] 고양시,이동환 시장 경제-교통-민생 걸친 핵심공약 현장 행보 마무리

[기획보도] 고양시,이동환 시장 경제-교통-민생 걸친 핵심공약 현장 행보 마무리

Apr 15,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 3월 7일을 시작으로 약 한달 간에 걸친 ‘고양시 핵심공약·정책·민생현장 방문’을 지난 12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민선8기 중반을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사통팔달 교통허브도시 △시민체감형 정책사업 추진 △주민맞춤형 재건축 추진 △원당재창조 프로젝트 추진 등 핵심공약 관련 19개 현장을 직접 찾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추진계획을 구체화해 흔들림 없는 공약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시장은 “공약은 시민과 맺은..

고양시 여성인력개발센터,  ‘디딤돌 취업지원사업’으로 전문가 육성과 성장 지원

고양시 여성인력개발센터, ‘디딤돌 취업지원사업’으로 전문가 육성과 성장 지원

Apr 11, 2024 | Q기자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는 학습동아리(훈련형 사업공동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지원을 실시해 경력보유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는 디딤돌 취업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디딤돌 취업지원사업은 2015년부터 해마다 80여 명의 전문가를 배출해 오고 있다. 2024년도에는 4개의 강사형과 4개의 창업형으로 총 8개 동아리가 취업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디딤돌 동아리로 선정되면 ▲강사형 동아리의 경우 심화교육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강의역량을..

고양시  일본 오사카한국상공회의소 대상 투자설명회 개최

고양시 일본 오사카한국상공회의소 대상 투자설명회 개최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5일 외국인투자기업 유치를 위해 오사카한국상공회의소산업시찰단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사카한국상공회의소는 1953년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상공회의소 ‘재일본 대한상공회의소 연합회’후신으로 일본 오사카를 중심으로 약 347개의 기업이 소속된 일본의 대표적인 상공회의소이다. 이번 투자설명회는 고양시 주요 투자구역의 외국인투자기업 경영환경과 생활여건에 대해 설명하고, 각종 규제완화를 통한 기업의 경제활동 자율성과 투자유치를 촉..

고양시 책누리, 도서 대출·반납 편리…10년간 이용량 430% 증가

고양시 책누리, 도서 대출·반납 편리…10년간 이용량 430% 증가

Apr 05, 2024 | Q기자

 

편리한 도서 대출과 반납 체계 운영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 책누리 서비스가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책누리 서비스는 고양시 18개 시립도서관에 보유한 도서를 이용자가 자유롭게 대출과 반납할 수 있는 상호대차, 통합반납, 지하철역 무인반납 등 통합서비스를 말한다. 고양 책누리 이용량은 2014년 일평균 1,098권에서 올해 5,820권으로 10년간 약 430% 증가했다. 특히 이용자가 많은 화요일은 평균 도서 수거량이 1만 3000권..

고양시 산업진흥원, 우수 IP 발굴을 위한 웹콘텐츠 제작 지원

고양시 산업진흥원, 우수 IP 발굴을 위한 웹콘텐츠 제작 지원

Ap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와 고양산업진흥원(원장 한동균, 이하 진흥원)은 4월 19일까지 ‘고양 웹콘텐츠 기업 지원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이 사업은 고양시 웹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웹툰, 웹 소설의 제작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 규모는 13개사 내외이다. 창업 3년 미만의 경우 웹툰 분야 700만원 이내, 웹소설 분야 35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또한 창업 3년 이상의 경우 웹툰 분야 1,400만원 이내, 웹소설 700만원 이내로 지원하여..

고양시  청년 취업부터 정착까지 적극 지원…미래세대 키워낸다

고양시 청년 취업부터 정착까지 적극 지원…미래세대 키워낸다

Apr 0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미래의 주인공인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청년 취업부터 자립, 정착까지 적극 지원한다. 하반기 개관하는 내일꿈제작소를 기점으로 청년 거점 공간 운영을 강화하고 일자리·교육·주거·복지·참여 권리 5개 분야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청년들의 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청년주인공의 꿈을 주제로 한 영화에‘세상의 모든 좋은 일은 꿈에서 시작된다. 그러니 꿈을 잃지마’라는 대사가 있다”며 “청년들이 고양시를 무대로 주인공이 되..

고양시·고양 투자청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총력

고양시·고양 투자청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총력

Apr 0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민선 8기 최대 역점사업인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지정을 위해 지난 3월 28일 고양산업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고양 투자청’과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 고양 투자청은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핵심 요소인 외국인투자기업의 입주수요를 전문성을 갖춰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준비한 결과물이다. 투자청은 지난 3월 2일 고양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조직으로 업무를 시작했으며, 투자유치를 위한 시장분석과 해외 기업의 DB 구축으로 해외 우수 기업..

고양시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100만원 지원 받아

고양시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100만원 지원 받아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전월세자금 대출이자로 고통을 겪고 있는 무주택 출산가구 1,275가구에 대출이자 12억 5천만 원을 지원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지원가구는 접수가구 1,322가구 중 2023년에 출생 또는 입양한 자녀가 있는 550가구와 2023년에 대출이자를 지원받고 올해도 모든 요건을 충족한 기존 출산가구 725가구이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총 1,275가구는 전월세자금 대출잔액의 1.8%에 해당하는 대출이자를 1백만 원 한도로 지원받았다. 「고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