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경기

안산장상지구 공동사업시행자간 협약…지방참여형 3기 신도시 순항

2020.09.28 19:2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3기 신도시 안산장상지구의 공동사업시행자 간 참여비율이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이 속도를 내게 됐다.

 

경기도는 2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주택도시공사(GH), 안산도시공사(AUC)와 수도권주택공급 정책으로 추진중인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의 공동사업시행자간 기본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이는 지난 4월 하남교산지구에 이어 3기 신도시 두 번째 협약이다.

 

이번 협약에서는 공동 사업시행자 간 참여비율을 확정,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70%,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0%, 안산도시공사(AUC)는 10%로 참여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지분참여는 하지 않되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안산도시공사의 10% 참여는 국책사업에 기초지자체 지방공사가 참여할 수 있는 최대비율로, 지방공기업 역량강화 등을 위해 지난달 경기도 주재의 관계기관 간 협의로 최종 확정됐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인허가ㆍ교통ㆍ공급처리시설 관련 업무지원, 실무협의체 운영, 특화전략 및 자족성 강화 전략 협의 및 지원 등을 하기로 했다.

 

LH와 GH, AUC는 사업지구의 지정 및 변경, 지구계획 수립 등 사업 전체의 계획 수립 및 변경 업무, 각종 연구 및 용역시행 업무, 보상 및 이주대책 수립 업무 등을 담당한다.

 

안산장상지구는 2,213천㎡(약 67만평)에 1만4천호 주택공급을 계획하고 있으며 지구내 신안산선 신설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중심 자족도시를 구상하고 있다. 올 하반기 도시건축통합 마스터플랜 공모 선정 이후 지구계획수립에 착수해 내년 구체적인 개발구상안이 마련되고 주민보상도 시작될 예정이다.

 

경기도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지구 7곳(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과천, 고양창릉, 부천대장, 안산장상)은 모두 ’21년 지구계획수립 예정으로 약 3,300만㎡(1천만평)에 대한 밑그림이 완성될 예정이며 약 17만호의 세부 주택 공급도 함께 확정된다.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과천지구는 연내 보상시행을 위해 지난 8월과 9월에 보상계획이 공고됐다.

 

도는 3기 신도시 공동사업시행자 사업 참여비율이 논의 중인 나머지 5개 지구들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연내 순차적으로 기본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는 교통, 자족, 환경적인 측면에서 1·2기 신도시와 전혀 다른 모델이 구축될 예정으로 구상부터 민간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도시를 계획하고 있다.

 

경기도는 세부 전략으로 ▲(주거)역세권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고밀·압축개발, 스마트모빌리티 활성화 ▲(교통)미래교통 플랫폼 구축 및 친환경 충전인프라 마련 ▲(교육)학교시설·공공편익시설 복합화 ▲(자족)문화·주거가 함께하는 자족용지 활성화 ▲(환경)기후변화에 능동적 대처를 위한 위기 대응형 도시 조성 등을 마련 중이다.

 

홍지선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도는 지역과의 소통을 통한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지방공기업의 참여를 최대한 도모하고 있다”며 “신도시가 성공하려면 권역별·지구별 특화, 자족용지의 기능적 배분이 중요한 만큼 경기도가 최대의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제

경기

평택시 평택산업진흥원 “평택과 함께 성장할 기업을 모집합니다”

평택시 평택산업진흥원 “평택과 함께 성장할 기업을 모집합니다”

Apr 24, 2024 | Q기자

 

재단법인 평택산업진흥원(원장 이학주, 이하 진흥원)은 평택 내 중소기업의 국제 시장 진출 및 판로개척 기회 마련과 국내·외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4 글로벌 공급망 혁신대전’ 평택시 공동관 참가 기업 20개 사를 오는 5월 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속 가능한 공급망 지원책 및 세계 소․부․장 산업 생태계 변화의 대응으로 마련된 ‘2024 글로벌 공급망 혁신대전’은 오는 6월 19일부터 21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3층 C홀에서 개최된다. 참가..

수원시 중소기업, 체코·네덜란드에서 수출 개척

수원시 중소기업, 체코·네덜란드에서 수출 개척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중소기업 체코·네덜란드 현장 수출판매개척단’을 구성해 관내 5개 중소기업의 체코·네덜란드 수출 개척을 지원한다. 수원시는 더휴에스테틱·라임트리·아이케이메디코·오션플로우·센케이스 등 5개 업체와 함께 4월 23일부터 체코 프라하에서 바이어(구매자)들과 수출상담을 하고, 사업장을 방문하고 있다. 24일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이동해 26일까지 현지 업체와 수출상담을 한다. 1개 업체당 10개 업체씩 총 50개 사 구매자와 수출 상담을 한다. 상..

수원시  ‘2024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 ‘수원시 공동관’ 참가업체 모집

수원시 ‘2024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 ‘수원시 공동관’ 참가업체 모집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ASPS 2024)’에서 운영하는 수원시 공동관에 참가할 업체를 25일부터 5월 9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시와 경기도가 공동주최하는 2024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ASPS 2024)은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전시회와 기업별 기술 세미나, 국내외 반도체 패키징 트렌드·기술 동향을 소개하는 국제포럼(반도체 패키징 트렌드 포럼), 수출상담회 등으로 진행된다. 수원시는 반도체 패..

오산시  관내 기업 채용 연계로 특성화고 취업 지원 나서

오산시 관내 기업 채용 연계로 특성화고 취업 지원 나서

Apr 24,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최근 관내 화장품 제조기업인 ㈜인터코스코리아(가장동)와 오산정보고 취업지원 관련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인터코스코리아 인사담당자, 오산정보고 취업지원 교사, 오산시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산·학 채용 연계를 위한 ▲정보고 졸업예정자 인턴 채용 후 취업 ▲재학생 지속적 채용 유지를 위한 체계 마련 ▲ 다양한 직군 채용정보 제공 등의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인터코스코리아 인사담당자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과 외..

안산시 산업역사박물관,‘어린이날 뭐하니? 박물관에서 놀자’운영

안산시 산업역사박물관,‘어린이날 뭐하니? 박물관에서 놀자’운영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다음 달 5일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서 102주년 어린이날을 기념해 특별프로그램 ‘어린이날 뭐하니 박물관에서 놀자!’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별공연 ▲5종의 체험프로그램 ▲2종의 이벤트로 구성돼 안산산업역사박물관 내·외부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별도 예약 없이 현장 접수 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특별공연은 마술사 이명준과 함께하는 ‘버블 매직쇼’로 박물관 야외전시물 ‘새한버스’ 앞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펼쳐..

이민근 안산시장, 경제사절단과 하노버 산업박람회 참관·IR 피칭도

이민근 안산시장, 경제사절단과 하노버 산업박람회 참관·IR 피칭도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이민근 안산시장이 세계 최대 산업기술 전시회로 꼽히는 ‘하노버 산업박람회’(이하 하노버메세·Hannover Messe)에 참석, 미래 신산업 동향을 파악하고 안산사이언스밸리(ASV) 일원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을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앞서 지난 18일 외투기업 유치, 국제교류 협력 등을 위해 시의장, 관내 기업체 관계자 등 20명과 경제사절단을 꾸려 7박 9일간의 일정으로 독일 출장길에 올랐다. 시는 이민근 시장이 22일(현지시간) 하노..

광명여성새로일하기센터, 2024년 중·장년여성 취업지원 단기특강‘대체급식조리사 양성과정’

광명여성새로일하기센터, 2024년 중·장년여성 취업지원 단기특강‘대체급식조리사 양성과정’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 광명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단시간 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 여성 40명을 대상으로 지난 15일부터 24일까지 2기에 걸쳐 2024년 중·장년여성 취업지원 단기특강 ‘대체급식조리사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으며 ▲대상에 맞는 식단 유형 ▲영양관리 ▲조리 시 주의 사항 ▲식중독 예방법 ▲위생관리 ▲식재료 검수 등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와 서비스 태도를 교육했다. 수강생들의 배움에 대한 열의가 높고 교육과정 전(前)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고양시, 제약·바이오 투자유치 IR활동 총력

고양시, 제약·바이오 투자유치 IR활동 총력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약·바이오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제 14회 국제 의약품·바이오 산업전(Korea Pharm & Bio 2024」에 참가해 ‘일산테크노밸리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제 의약품·바이오 산업전」은 올해로 14번째 진행되는 제약·바이오 전문 전시회로 매년 국내·외 1,000여 개사가 3,000여개 부스를 마련해 운영하고 4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행사이다. 제약·바이오 시장의 최신 트렌드가 집..

고양시 “현재 경자구역 투자의향 확보 단계…특구 지정시 구체화 수순”

고양시 “현재 경자구역 투자의향 확보 단계…특구 지정시 구체화 수순”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경제자유구역, 국가첨단산업 바이오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하면서 각 특별법이 정하고 있는 지정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의 입주수요와 투자의향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 특구 지정시 실질적인 투자로 연계되도록 구체화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금은 경제자유구역 등 특구 지정을 준비하는 단계이며 각각의 특별법은 특구 지정 신청 시 법적구속력이 있는 기업의 입주·투자 협약만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시가 그간 체결해 온 양해각서(..

평택시 ‘기업투자유치 홍보 책자’ 재구성

평택시 ‘기업투자유치 홍보 책자’ 재구성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투자유치를 위한 국·영문 홍보 책자를 이번 달에 새롭게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재구성한 책자는 GTX-A․C 광역철도 평택 연장 등 최근 발표된 주요 개발 내용 및 산업단지 현황 정보를 반영했으며, 외국에서도 평택시의 위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고, 문화와 관광 분야도 반영하는 등 기존 책자보다 보기 쉽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했다. 특히 홍보 책자 표지를 반도체 관련 내용으로 변경한 이유는 평택시가 K-반도체의 심장부로 주력 사업임을..

경기도의회 서현옥의원, 에너지 혁명의 심장 이차전지산업 지원 조례 제정

경기도의회 서현옥의원, 에너지 혁명의 심장 이차전지산업 지원 조례 제정

Apr 24,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는 23일(화) 경기도의회 제374회 임시회의 제1차 경제노동위원회 상임위 회의에서 서현옥(더민주, 평택3)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이차전지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안이 원안대로 가결되었다. 서현옥 의원은 「경기도 이차전지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의 제정을 통해 경기도의 이차전지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경기도 이차전지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의 주요 내용은 ▲육성계획수립·시행▲실태조사▲육성사업명시▲기업유치지원▲협력체..

연천군, 미취업 청년 어학 . 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확대 지원

연천군, 미취업 청년 어학 . 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확대 지원

Apr 23, 2024 | Q기자

 

연천군은 2024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으로 관내 미취업 청년 대상 어학․국가 자격 시험 총 899종에 대한 응시료 및 수강료를 확대 지원한다고 밝혔다. 연천군은 2023년 총 70명 114건의 미취업 청년들의 응시료를 지원했며, 올해 사업을 확대해 총 899종의 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까지 지원한다. 이 사업은 연천군 주소지로 등록된 미취업 또는 단기 노동자(1년 미만 계약), 청년(만19~34세)을 대상으로 어학 ‧ 자격시험 취득을 위한 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