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서울

서울시-경기도-인천시가 합동으로, “창업컨설팅 피해·프랜차이즈 갑질”집중신고 받는다

2019.06.30 15:09 | 경기도청 대변인실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3개 지자체는 7월1일(월)부터 한 달간 창업컨설팅 업체의 불공정한 점포 중개·가맹계약 대행 등 피해사례와 프랜차이즈 본사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하여 집중신고를 받는다.


최근 고액의 수수료를 내더라도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고 안정적으로 창업을 하려는 시민들이 늘고 있고, 이런 점을 노리고 부실한 창업 컨설팅과 허위정보 제공으로 자영업자에게 피해를 주는 컨설팅 업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자영업자의 피해사례 조사 및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경기도-인천시 3개 지자체가 합심하여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가맹사업법 개정으로 올해부터 3개 지자체에서 「가맹사업 분쟁조정협의회」가 운영되고 있는 바, 프랜차이즈 본사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신고도 함께 접수받아 피해구제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집중 신고기간 동안 신고 대상은 크게 창업컨설팅 업체의 불공정한 계약 체결 행위와 프랜차이즈 본사의 불공정 행위이다.

 

(창업컨설팅) 창업컨설팅 업체를 통해 발생하는 주요 피해 유형으로는 ▴중개·가맹 계약체결 단계에서 허위매출자료 제공 ▴권리금 부풀리기 등 양수인을 기망하여 권리금 차액 수령 ▴가맹본부로부터 가맹계약 체결 대행시 허위·과장정보 제공 등이다.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본사의 주요 불공정 행위 유형으로는 ▴가맹계약 전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에게 계약과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정보공개서)을 제공할 의무가 있음에도 미제공 ▴매출액이나 순이익 등에 대해 허위‧과장 정보를 제공 ▴부당한 계약해지 및 위약금 청구 ▴리뉴얼 공사 강요 ▴일방적인 영업지역 침해 등이다.


피해신고는 신고인의 편의를 위해 각 지자체 콜센터 120(서울 국번없이 120, 경기도 031-120, 인천시 032-120)을 통해 접수받을 예정이다. * 피해 점포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각 지자체별 콜센터로 신고


또한 각 지자체 별로 “집중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각 센터로 직접 연락하여 피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서울시 집중신고센터 : 02-2133-5154, 02-2133-5152

- 경기도 집중신고센터 : 031-8008-5549, 031-8008-5550

- 인천시 집중신고센터 : 032-715-7294~5

 

 

신고가 접수되면 3개 지자체는 정확한 실태 파악을 통해 창업컨설팅 업체와 프랜차이즈 본사로 인한 불공정 피해 근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고가 접수되면 지자체별로 자영업자·가맹점주와 심층상담을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한다. 이후 사안에 따라 각 지자체「가맹사업 분쟁조정협의회」를 통한 분쟁조정, 공정위·경찰 조사·수사의뢰, 법률서식 작성 지원과 같은 법률조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3개 지자체는 조사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창업컨설팅과 가맹분야 불공정거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병행할 계획이다.

 

서울시 민수홍 공정경제담당관, 경기도 이신혜 공정소비자과장, 인천시 장병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수도권 광역 지자체가 합동으로 불공정 거래관행으로 인한 자영업자의 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 밀착형 대책을 마련할 계획” 이라고 말하며, “지자체간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지방정부의 공정거래행정 확산에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undefined


관련기사

경제

서울

서울시, 중소기업 제품에 `혁신디자인` 입혀 경쟁력 끌어올린다

서울시, 중소기업 제품에 `혁신디자인` 입혀 경쟁력 끌어올린다

Mar 15, 2024 | Q기자

 

서울시가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했음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의 벽을 넘지 못해 악전고투를 겪고 있는 기업을 도와준다. 작년까지 최대 2천2백만 원이었던 디자인 개발 지원금이 올해는 3천만 원으로 상향돼 더 완성도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서울디자인재단과 함께 에 참여할 기업(중소기업․디자인전문회사)을 4.12.(금)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 디자인 개발비와 1:1 전문가 상담, 네트워킹 및 홍보․판로 개척 ..

파주시의회 도시산업위원회, 보행환경 개선 토론회 열어

파주시의회 도시산업위원회, 보행환경 개선 토론회 열어

Feb 29, 2024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 도시산업위원회(위원장 박은주)는 지난 28일 1층 세미나실에서‘걷고 좋은 길, 걷고 싶은 길 조성을 위한 보행환경 개선 토론회’를 운정신문과 공동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구도심지역 및 운정신도시에서 발생하는 보도 파손 등으로 인한 시민 안전사고와 보행 불편을 해소하고자 시공업체 선정·자재·시공·품질관리 등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파주시의회 도시산업위원회 소속 의원과 파주시 담당 부서 관계자, 운정신문 지은영 기자, 서울연구..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화성시 자원순환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화성시 자원순환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는 27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화성시 자원순환연합회와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조오순 경제환경위원장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위영란 부위원장, 장철규 의원, 배정수 의원, 김종복 의원이 참석하였고 화성시 자원순환연합회 강인태 회장을 비롯하여 협회 임원 6명과 화성시 관계부서 공무원이 참석하였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는 폐기물 재활용업체의 애로사항과 현재 화성시 도시계획조례로 정해져 있는 자원순환시설의 입지기준 완화를 건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서울시 `지난해 중장년 2백명 성공 취업` 서울시, 중장년 채용설명회 확대

서울시 `지난해 중장년 2백명 성공 취업` 서울시, 중장년 채용설명회 확대

Feb 23, 2024 | Q기자

 

지난해, 쿠팡풀필먼트서비스․맥도날드․세라젬 등 15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중장년 2백여 명의 취업 성공을 도운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중장년 채용설명회’가 올해도 진행된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하 ‘재단’)은 23일(금)부터 (재)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40~64세)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재단은 참여기업을 연중 상시 모집, 기업 채용 수요(10명 이상)가 발생하면 수시로 채용설명회 개최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채용설명회’..

서울시 `한강 눈썰매장` 13만여 명 발길… 개장 이래 `최다 방문객`

서울시 `한강 눈썰매장` 13만여 명 발길… 개장 이래 `최다 방문객`

Feb 14, 2024 | Q기자

 

지난 12일(월) 53일간의 운영을 종료한 ‘한강공원 눈썰매장(뚝섬․잠원․여의도)’에 역대 최다 인원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56% 늘어난 수치다. 서울시는 작년 12.22.(금) 운영에 들어가 2.12.(월)까지 운영된 ‘한강공원 눈썰매장’에 총 13만 6,051명이 찾았다고 밝혔다. 개장 31일 만인 1.21.(일) 전년도 방문객 수(8만 7,243명)를 넘어섰으며, 38일 차인 1.28.(일)에는 개장 이래 처음으로 10만 명을 돌파했다..

서울시, 식품자영업자에 `시설개선자금` 총 20억 저금리 융자 지원

서울시, 식품자영업자에 `시설개선자금` 총 20억 저금리 융자 지원

Feb 08, 2024 | Q기자

 

서울시는 최근 고물가와 대출금리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음식점, 제과점 같은 식품위생업소를 지원하기 위해 ‘식품진흥기금 융자지원’을 실시한다. ‘식품진흥기금’은 「식품위생법」에 따라 ‘식품위생과 국민의 영양수준 향상을 위한 사업’에 활용하도록 시·도 등에 설치된 기금이다. 올해 ‘식품진흥기금’ 융자금은 총 20억 원으로, 자금 소진 시까지 지원한다. 대출금리는 융자 종류별 연 1~2%로, 시중 은행보다 낮게 적용한다. 상환 조건은 2년 거치..

구리시의회, GTX-B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참석

구리시의회, GTX-B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참석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의회 권봉수 의장, 양경애 부의장, 신동화 운영위원장, 김성태 의원, 김용현 의원, 정은철 의원은 2월 2일 16시 구리시 갈매복합청사 6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GTX-B노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 참석하여 GTX-B노선 갈매역 정차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구리시의회는 GTX-B 노선이 갈매역에 정차할 수 있도록 신동화 운영위원장 등 8명의 의원이 만장일치로 GTX-B노선 갈매역 정차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여 관련 기관에 공문을 송부하고 강력한 시민의 염원..

인천시의회 산경위, 인천 가구산업 발전 적극 지원 다짐

인천시의회 산경위, 인천 가구산업 발전 적극 지원 다짐

Jan 25, 2024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정해권)가 인천이 대한민국 가구 1번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 가구산업 발전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25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정해권(국·연수1) 위원장을 비롯해 이명규(국·부평1)·나상길(민·부평4)·박창호(국·비례) 의원 등이 이날 인천 송도컨벤시아 전시장에서 열린 ‘2024 인천 가구박람회’를 참관했다. 이날부터 오는 28일까지 열리는 가구박람회는 인천지역의 가구산업 관련 전문기업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다. ..

포천시의회, 우수 농식품 미국 수출 협약식 및 포천쌀 수출 선적식 참석

포천시의회, 우수 농식품 미국 수출 협약식 및 포천쌀 수출 선적식 참석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의장 서과석)는 지난 23일(화요일) 가산농협 미곡처리장에서 치러진 포천시 우수농식품 미국수출협약식 및 포천쌀 수출 선적식 행사에 참석하여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날 행사는 백영현 포천시장, 김창길 가산농협 조합장, 김재원 소흘농협 조합장, 메가마트 서창헌 상무를 비롯한 관내 농식품 수출기업 7개 업체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 졌다. 서과석 의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포천쌀에 대한 자부심으로 끝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포천쌀의 미국 수출이라는 ..

용인시의회, 용인 소상공인·골목상권 애로사항 청취 간담회 개최

용인시의회, 용인 소상공인·골목상권 애로사항 청취 간담회 개최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16일 오전 10시 대회의실에서 관내 소상공인·골목상권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박희정 의원의 진행으로 유진선, 이윤미, 박병민 의원과 소상공인 17명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민생경제의 어려움과 최근 변경된 주·정차 단속시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였던 주·정차 단속시간은 2020년 12월부터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영업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불법 주·정차 단속 ..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공공건물 지하공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 개최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공공건물 지하공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 개최

Jan 05, 2024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주최로 고병용 위원장은 지난 3일 성남시 공공건물 지하공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진행된 토론회의 주요 발제로는 공주대학교 오형석 건축학과 교수로 △지하공간의 정의 △지하공간 정책 △국내외 현황 △공공건축의 지하공간 활용에 관해 주제 발표 후 토론자 성남시정연구원 정수진 부장, 서울연구원 이주일 선임연구위원의 토론 후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하였다. 고병용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토론회를 통해 성남시의 공공건물 신축 시 건축..

용인시의회 김상수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용인시의회 김상수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Dec 26,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김상수 의원(포곡읍,모현읍,역북동,삼가동,유림동/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용인시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2일 제2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해 드론활용사업의 확대, 드론교육 및 체험사업 등에 관해 규정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과 시민편의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개정됐다. 주요 내용은 ▲건설현장의 공사 추진상황 관리 및 안전·품질 등의 실적관리 등 드론의 활용사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