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2022년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대진TP, 경기TP 행정사무감사 실시

2022.11.08 09:1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김완규, 국민의힘, 고양12)는 2022년 행정사무감사 4일차를 맞은 7일(월), 경기도일자리재단을 시작으로 경기대진테크노파크(이하 경기대진TP), 경기테크노파크(이하 경기TP) 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양질의 직업알선 및 직업능력개발, 다양한 직업훈련과 창업 기회의 제공을 통한 고용 증진으로 지역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관으로, 2022년 9월말 현재 유형별 일자리사업 55개를 통해 6,033명의 취업자 및 157명의 창업자를 탄생시킨 바 있다. 경제위 위원들은 직접일자리 사업의 효율성 개선, 경기도기술학교 교육과정 다변화, 중장년 재취업 사업 강화, 기관 이전 등에 대해 집중 질의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이어 경기대진TP와 경기TP에 대한 감사도 진행됐다.

경기대진TP는 경기북부지역 산?학?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식기반 첨단업종을 중점 육성하는 기관으로, 위원들은 경기북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양주·포천·동두천 섬유기업 종사자 및 기업 지원, 가구산업 활성화 등에 대한 집중 점검하며, 기관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지식재산센터 유치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기TP 도내, 특히 경기 남부지역의 산?학?연?관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혁신의 거점기관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써, 위원들은 지식재산 보호 지원, 경기도형 스마트공장 구축, 기술닥터 사업 등을 집중 질의하며 뿌리산업의 스마트화 및 4차 산업혁명 지원체계 고도화 등을 요청했다.

김완규 위원장은 “경기TP와 경기대진TP는 상호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경기 남·북부의 기술혁신을 선도하기 바라며,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최근 동두천 이전 이슈와 관련하여 많은 직원들이 퇴사하는 상황에서 일자리 정책의 컨트롤 타워로써 내부부터 돌아보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달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관련기사

경제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김옥순 의원, 경기도 소상공인 환경개선사업 정담회 개최

경기도의회 김옥순 의원, 경기도 소상공인 환경개선사업 정담회 개최

Mar 20,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김옥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19일 도의회 의왕상담소에서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 대외협력관 3명과 경기도 소상공인 환경개선 사업 관련 정담회를 가졌다. 이번 정담회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사업본부 주한서 사업본부장, 홍영진 소상공인 과장, 김광모 대외협력관 3명이 참석하여 도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전을 지원하기 위해 점포 환경개선, 시스템개선, 홍보 및 광고 제작비 지원을 위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 사업본부장은 “지역경제 활성과 ..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연구용역 시의회 착수 보고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연구용역 시의회 착수 보고

Mar 13, 2024 | Q기자

 

파주시는 12일, ‘100만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대한 시의회 착수 보고를 마쳤다. 이날 보고회는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사업수행책임자인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영성 교수가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대해 구상 방향 및 추진전략 등을 보고했다. 평화경제특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100만 자족도시 달성을 위한 ’더 큰 파주 도약..

경기도의회 이용욱 의원,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한 조례 제개정 필요성 강조

경기도의회 이용욱 의원,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한 조례 제개정 필요성 강조

Mar 09,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의원 연구단체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연구회(회장 이용욱 의원)’는 7일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는 지난 2월 16일 진행된 중간보고에서 발표됐던 연구 내용의 고도화뿐만 아니라 경기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별 특성을 고려한 지원책 강화를 위해 기존조례를 제·개정하는 방안까지 점검했다. 연구책임자인 서영대학교 조헌진 교수는 중앙정부의 정책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

용인시, 반도체 국가산단 산업단지계획 사전협의회 개최

용인시, 반도체 국가산단 산업단지계획 사전협의회 개최

Mar 0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6일 시청 비전홀에서 용인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협의회를 열어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계기관과 의견을 나눴다고 7일 밝혔다. 시는 LH가 국토부에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하기 전에 계획안에 대한 시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의견을 전달하고 보완 등에 따른 협의 기간을 단축해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히 조성할 수 있도록 이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LH 관계자는 반도..

경기도의회, 아침 경제특강으로 글로벌 역량 강화

경기도의회, 아침 경제특강으로 글로벌 역량 강화

Feb 29,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는 28일 「위기의 역사로 본 글로벌 금융시장 이슈 점검」라는 주제로 도의원 및 사무처 직원 대상 아침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강의는 글로벌 경제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는 오건영 전문가를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이미 명강사로 정평이 나있는 오건영 강사는 세계경제 및 금융 이슈들을 역사와 사례 중심으로 흡입력 있게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글로벌 경제 흐름과 한국 경제 전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김미숙(더민주·군포3)의원은..

경기도의회 서현옥 의원, 친환경·미래 성장 산업에 경기도의 적극적 지원 촉구

경기도의회 서현옥 의원, 친환경·미래 성장 산업에 경기도의 적극적 지원 촉구

Feb 29,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서현옥(더민주, 평택3) 의원은 28일(수), 상임위 소관 2024년 경기도 미래산업국 업무보고에서 경기도 친환경차 확대 보급 및 인프라 확충 사업을 점검하고 정부 기조에 따른 경기도의 대응방안 모색 등을 이야기했다. 서 의원은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삭감과 보급 계획이 상충 됨에 전기차 보급 계획에 맞는 보조금 지급이 필요함을 피력하고 경기도의 대응방안을 요구했다. 이번 환경부에서 발표한 2024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제도 개편안은 배터리 성능에 따라 차등..

경기도의회 이용욱 의원, 4차산업중심 경기지역균형발전 정책개발사업 회의 참석

경기도의회 이용욱 의원, 4차산업중심 경기지역균형발전 정책개발사업 회의 참석

Feb 28,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3)은 27일(화), ‘4차산업중심 경기지역균형발전 정책개발사업’ 정담회에 참석하여 연구 수행 계획을 점검하고 실질적 적용이 가능한 연구 결과 도출을 당부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경기도 디지털혁신과 김태근 디지털혁신정책팀장,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승 단장 등이 참석했다. 본 연구용역은 경기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북부지역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여 혁신생태계 조성과 성장동력 산업 육성에 활용하..

경기도의회 김철진 의원, ‘경기도 일.휴양연계관광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경기도의회 김철진 의원, ‘경기도 일.휴양연계관광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Feb 27,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철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7)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일·휴양연계관광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373회 임시회 기간 중 26일 열린 상임위 심의를 통과했다. 해당 조례는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workation)’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로 전국 최초로 발의되었다. 김철진 의원은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근로문화를 경기도의 풍부한 관광자원과 연계하면 도의 관광 성장 동력이 될 수 있겠다는 판단에서 ..

경기도의회 박명수 의원, 산업단지 인허가 신속 처리 방안 마련 촉구

경기도의회 박명수 의원, 산업단지 인허가 신속 처리 방안 마련 촉구

Feb 21,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명수 의원(국민의힘, 안성2)이 경기도 내 추진 중인 산업단지의 신속한 인허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명수 의원은 20일(화) 열린 제37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통해 경기도의 산업단지 인허가 지연으로 기업활동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지적하며 소규모 산업단지에 대한 경기도의 심의 권한을 시·군으로 이양하여 인허가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입지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지정고시..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Feb 20, 2024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가 19일, 제380회 임시회에서 수원시 행정지원과, 예산재정과, 정책기획과, 자치분권과, 법무담당관 등 기획조정실 산하 부서의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요구사항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했다. 홍종철 부위원장(국민의힘, 광교1·2)은 “제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김진표 국회의장이 발의한 군공항 이전 특별법 추진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며 “제21대 국회가 아직 석 달 정도 남았으니 군공항 이전 특별법이 통과..

경기도의회 이용욱 의원,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중간보고회 개

경기도의회 이용욱 의원,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중간보고회 개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 의회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연구회’의 회장인 이용욱 의원(경제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파주3)이 16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는 경기도의회 의원 연구단체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연구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연구과제로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이 당면한 어려움을 살펴보고, 사회적경제기업의 과도한 위축을 막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

경기도의회 이병길 의원, 경기도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로뛰는 지원노력 촉구

경기도의회 이병길 의원, 경기도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로뛰는 지원노력 촉구

Feb 17, 2024 | Q기자

 

이병길 경기도의원(경제노동위원회, 국민의힘, 남양주 7)은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남양주상담소에서 열린 ’24년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 관련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담회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신산업본부 박종영 본부장 및 이선주 팀장은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 지원 규모 확대, 영세 소공인 지원 강화 및 생산성 향상과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제조혁신 지원 신설을 보고하였다. 이병길 도의원은 "뿌리산업은 모든 제조업의 근간이며 4차 신산업의 필수 기술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