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경기도청

경기도,경기도-서울우유 낙농산업 발전 맞손‥신품종 도입 등 경쟁력 강화 도모

2022.11.24 09:0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와 서울우유협동조합은 23일 오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낙농산업 발전을 위한 경기도-서울우유협동조합 업무협약’을 체결, 젖소품종 다양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사료 가격 급등, 2026년 자유무역협정(FTA) 유제품 시장 완전 개방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낙농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적이고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수 경기도 축산산림국장,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낙농가 소득증대와 우유 소비 확대, 젖소 육성우 목장 조성, 젖소 품종(저지종 등) 다양화와 우수 유전자원의 생산·평가 및 보급 등 낙농산업 발전을 위한 분야에 공동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동물복지 축산농장 저변확대 등을 위한 공동 조사·연구, 그 밖에 낙농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항 등에 대해서도 힘을 보태기로 했다.

특히 도는 이번 협약으로 저지(Jersey)종 등 신품종 젖소 도입·확산을 추진, 미래형 낙농산업 도약과 더불어 도내 낙농가를 위한 새로운 소득 창출의 계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서울우유 역시 젖소 송아지 육성기지 조성을 추진해 낙농산업 기반 확대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김영수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저지종 정액 및 수정란 생산 등 젖소 품종 다양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경기도 낙농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서울우유도 낙농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장은 “젖소 송아지 육성 및 공급으로 낙농 생산성을 향상하고, 경기도형 젖소 육성우 사업을 개발하여 도내 낙농가에게 큰 힘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도내 젖소 사육 농가 수는 우리나라 전체 6,010호의 38%인 2,283호이고, 사육두수는 15만 5,642두로, 전국 38만 9,390두의 40%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도는 도내 낙농업 발전을 위해 낙농지원센터 운영, 학교우유급식 지원, 낙농산업 경쟁력 강화사업 등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일일 원유처리량 1,908톤으로 전국에서 제일 많으며, 도내 낙농가 2,283호의 약 60%가 소속 조합원으로 경기지역 낙농산업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양평군 소재 생명공학연구소를 통해 저지종 사육 및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경제

경기도청

경기도, 시군과 함께 중소기업 수출활로 모색

경기도, 시군과 함께 중소기업 수출활로 모색

Mar 29, 2024 | Q기자

 

경기도는 지난 28일 시군 및 유관기관과 함께 ‘경기도-시군 권역별 수출·전시 담당부서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최근 급변하는 무역환경 속에서 도와 시군의 한정된 예산과 역량을 집중해 체계적으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도내 31개 시군 수출·전시 지원부서와 수출·전시 유관기관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킨텍스 관계자가 함께 참여해 권역별로 4회에 걸쳐 개최된다. 경기도는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마케팅을 밀착 지원하는 해외 경기비즈니스 센터(GBC)를..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4년 사회적경제 성장패키지’ 참여 기업 모집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4년 사회적경제 성장패키지’ 참여 기업 모집

Mar 29, 2024 | Q기자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2024년 사회적경제 성장패키지’에 참여할 기업 50곳을 4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도 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사회적경제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성공적인 사업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예비 창업자,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진입 희망 조직으로, 각 지원 기준에 따라 초기 트랙 및 재도전 트랙에 지원할 수 있다. 총지원금은 10억 원이며, 최종 선발된 참여 기업 50곳은 ▲사업비 지..

경기도,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 소부장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 상생포럼 개최

경기도,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 소부장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 상생포럼 개최

Mar 28, 2024 | Q기자

 

경기도는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함께 ‘제9회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상생포럼’을 27일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동향 및 인재양성전략’을 주제로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 개발 및 연구 동향 등을 공유하고 민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기조 강연에 나선 신경망처리장치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인 신동주 모빌린트 대표는 ‘인공지능 반도체의 기술동향 및 로드맵’을 주제로 세계 최고 수준 반도체 국가로의 도약을..

경기도,도내 중소기업 우수 상품  온라인에서 만나요

경기도,도내 중소기업 우수 상품 온라인에서 만나요

Mar 28,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31일까지 온라인 플랫폼 11번가를 통해 도내 중소기업 제품 100여개를 최대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4월 봄맞이 우수중소기업 상품대전’ 기획전을 펼친다. 기획전에는 경기도에서 생산된 쌀을 비롯해 주꾸미, 견과류 등 식품과 함께 인테리어 용품 등이 마련됐다. 더불어 11번가 기획전이 종료되면 오는 4월 1일부터 일주일간 티몬을 통해서도 동일 판매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후 위메프∇데온·sk스토아·삼성웰스토리 등에서도 기획전 판매를 이어갈..

경기도,해외수출 발판  K-뷰티엑스포 대만·베트남 2024 참가기업 모집

경기도,해외수출 발판 K-뷰티엑스포 대만·베트남 2024 참가기업 모집

Mar 28, 2024 | Q기자

 

경기도는 대만과 베트남에서 열리는 해외 뷰티박람회 2024 ‘K-뷰티엑스포’에 참가할 유망 화장품 중소기업 100개 사를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는 기존의 ‘K-뷰티엑스포’ 대만과 더불어, K-뷰티 제품 수요와 선호도가 높은 베트남에서도 ‘K-뷰티엑스포’를 신규 개최한다. 모집 대상은 경기도내 본사, 공장, 연구소 중 1개 이상이 소재해 있는 화장품 중소기업이다. 경기도는 엑스포에 참여하는 화장품 중소기업에 행사 참가비 할인, 운송비 및 통역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 올해 73억 원 투자. 바다와 내수면에 풍요로운 어장 조성

경기도, 올해 73억 원 투자. 바다와 내수면에 풍요로운 어장 조성

Mar 28, 2024 | Q기자

 

경기도가 올해 73억원을 투자해 화성, 양평 등 도내 13개 시군을 대상으로 ▲수산종자 방류 ▲서식처 관리 ▲갯벌어장 서식 환경 개선 등 풍요로운 어장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먼저 도 연안 지역에는 넙치, 꽃게 등 6종, 575만 마리를, 강과 호수에는 뱀장어, 쏘가리 등 7종, 2,360만 마리를 방류한다. 또 수산생물 산란․서식처 확대를 위해 안산과 화성시 연안 6,306ha 규모로 설치된 인공어초 가운데 968ha를 보수하고, 북한강 등 주..

경기도,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롯데마트 순환경제 가치 확산 및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협력 맞손

경기도,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롯데마트 순환경제 가치 확산 및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협력 맞손

Mar 27, 2024 | Q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롯데마트는 26일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에서 지역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과 상생·협력을 위한 폐현수막 업사이클 제품 기부 사업을 시범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3년에 체결된 업무협약의 후속사업으로 도 내 자원순환 기업의 기술과 롯데마트에서 발생하는 폐현수막을 업사이클하여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폐현수막이 혼합섬유인 특성을 활용해 강도 높은 자재를 만들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자재를 만드는 재활용사업이다. 이렇게 생산된 자..

경기도, 반도체, 시군 특화산업 관련 국제회의 준비 기관 모집

경기도, 반도체, 시군 특화산업 관련 국제회의 준비 기관 모집

Mar 26, 2024 | Q기자

 

경기도는 오는 4월 12일까지 ‘경기 지역특화 컨벤션 육성 공모사업’ 참여기관을 공모한다. 지역특화 컨벤션은 지역의 특색을 담은 대규모 회의를 뜻한다. 이번 공모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AI) 등 경기도 유망산업이나 시군 특화산업과 관련된 전시회나 국제회의를 기획 중인 민간기업, 공공기관, 경기도 31개 시군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도는 올해 지원 단계를 ▲인큐베이팅(신규 또는 1회 개최 컨벤션, 3개국 100명 외국인 10명 이상 참가, 최대 5..

경기도, 2024년 유망중소기업 인증사업 추진…잠재력 있는 중소기업 발굴

경기도, 2024년 유망중소기업 인증사업 추진…잠재력 있는 중소기업 발굴

Mar 25,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024년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인증기업’ 200개 사를 4월 15일부터 5월 3일까지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유망중소기업 인증제도는 도내 성장 잠재력이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지역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1995년부터 시행 중인 경기도의 대표 인증이다. 경영평가, 사업 혁신노력, 해외시장 개척노력, 기타 특성 평가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모집 대상은 경기도에 본사 또는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업력 2년 이상의..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 협동자산화’ 최대 10억 원 융자지원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 협동자산화’ 최대 10억 원 융자지원

Mar 25, 2024 | Q기자

 

경기도가 자금력이 취약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을 위해 최대 10억 원까지 저리 융자지원에 나선다며, 참여자를 5월 8일부터 10일까지 모집한다. 융자 대상은 공고일 기준 주된 사업장이 경기도에 소재한 사회적경제조직으로 공동체 활성화, 공유·협업사업을 추진 중인 기업이다. 유흥업소 등 사치향락 업종은 제외된다. 다만 예비사회적기업, 예비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벤처기업은 연합체(컨소시엄)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융자 한도는 개소당 최대 10억 원으로 매..

경기도,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최대 120만 원 지급. 1차 1천700명 모집

경기도,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최대 120만 원 지급. 1차 1천700명 모집

Mar 25, 2024 | Q기자

 

경기도가 3월 25일부터 4월 5일까지 경력 보유 여성 등의 재취업을 돕기 위한 ‘경기여성취업지원금’ 1차 사업 대상자 1천700명을 모집한다. ‘경기여성취업지원금’은 재취업을 위한 경기도 여성에게 각종 취업 지원 서비스와 함께 최대 120만 원의 구직활동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3~4월 1차 모집 1천700명에 이어 하반기에 2차로 1천700명을 추가 모집할 계획이다. 지원 자격은 적극적인 구직의사가 있는 35~59세 여성 중 경기도 거주기간이 1년 이상이고,..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4년 사회환경 문제해결 지원사업(임팩트솔루션테이블)’ 참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4년 사회환경 문제해결 지원사업(임팩트솔루션테이블)’ 참

Mar 22, 2024 | Q기자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2024년 사회환경 문제해결 지원사업(임팩트솔루션테이블)’ 참여자를 29일까지 모집한다. 임팩트솔루션테이블은 다양한 사회환경 문제해결을 위해 도내 사회적경제조직을 중심으로 (대)기업, 공공기관, 학계, 비영리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솔루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3년 처음 시작했다. 지난 6일 개최된 온라인 사업설명회에 따르면 ▲돌봄 사각지대 해소 ▲기후변화 대응 ▲지역 활성화 등 세 가지 분야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