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동구

인천 동구, 산업재해 예방 활동 추진

2022.09.27 15:55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1일부터 30일까지 민간 건설 현장과 제조시설에 대해 2022년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이번 예방 활동은 산업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5~49인 규모의 관내 건설 현장 및 제조시설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구는 산업재해 예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구청 소속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의 지원을 받아 추락·낙하 사고 위험 방호조치, 안전 보호구 착용 지도는 물론 사업장 내 근로자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사항과 코로나19 감염 방역관리에 대해서도 지도·조언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 문화 정착 유도를 통해 사업장 안전 보건 관리체계 구축 독려, 건설 현장 사고 예방 체크리스트, 산업안전보건법령 요지 등 기술자료 및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내서 등을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철저한 예방 활동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구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제

동구

인천 동구, 미래혁신 중소기업 유치 위해 시설비 최대 2억 지원

인천 동구, 미래혁신 중소기업 유치 위해 시설비 최대 2억 지원

Jan 20,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미래혁신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이 동구로 이전하거나 회사를 신설하면 최대 2억원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미래혁신 기술은 4차산업에 기반한 첨단, 벤처, 녹색성장산업 등을 뜻한다. 이번 지원은 관내 노후 공업지역 활성화와 차세대 산업인 미래 혁신 기업 유치를 위하여 마련됐다. 본 사업은 공개모집, 현장실사 및 기업지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은 토지매입비, 임차보증금, 임차료 등을 제외한 건축비, 시설 개보수비, 근로자 부대..

인천 동구, 2024년 청년구직자 취업활동비용 지원 확대

인천 동구, 2024년 청년구직자 취업활동비용 지원 확대

Jan 17,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관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올해부터 취업활동비용을 연간 16만원에서 20만원으로 확대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구는 면접특강 및 도서 구입비 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미취업 청년(19~39세)을 대상으로 면접 사진 촬영, 헤어, 메이크업, 이‧미용, 정장 대여 지원으로 1회 8만원(최대 16만원)을 지원하였다. 하지만 면접강의 수요가 증가하고 신청시 기준 한도가 초과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영화제’ 인천최초 개최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영화제’ 인천최초 개최

Nov 0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룬 10편의 영화를 11월 2~5일까지 미림극장에서 상영한다. 구와 미림극장이 함께 개최하는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영화제’는 인천지역에서 최초다. 사회적경제는 개인의 이익과 사회공동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시도를 뜻한다. 10편 영화의 주제는 두리모(미혼모), 대안교육, 노인, 정보약자, 다문화 등으로 사회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영화를 보는 관람객들은 영화와 관련된 사회적경제 기업 대표와 사회적 가치를 되짚어 보는 시간..

인천 동구, 2023년 제4회 취업특강 실시

인천 동구, 2023년 제4회 취업특강 실시

Aug 14,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변화된 비대면 채용방식 대응과 구직자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제4회 취업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VR 모의 면접 프로그램 체험’ 과정으로 진행된 이번 취업특강은 인천재능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와 함께 관·학 협력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취업특강은 1단계 AI 질의응답을 통한 입사서류 작성과 VCR을 통한 직업 영상 체험, 2단계 실사 촬영된 현장 상황 VR을 통한 모의 면접 체험 및 전문가의 실시간 피드백, ZOOM 플랫폼을 이용한 ..

인천 동구, 2023년 제3회 동구 취업특강 운영

인천 동구, 2023년 제3회 동구 취업특강 운영

Jul 1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2일 경력단절 여성 인턴 사업(희망브릿지) 참여자를 대상으로 ‘전직스쿨 프로그램’ 취업특강을 실시했다. 전직스쿨 프로그램은 퇴직 전 체계적인 전직 준비를 통해 퇴직에 따른 불안감 해소와 자신감을 확보하는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인천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구에서는 교육 이후에도 경력단절 여성 인턴 사업 참여자가 동구 일자리센터에 구직 등록시켜 지속적인 직업상담과 일자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해 민간 ..

인천 동구, 사업장 산업재해 예방 활동 추진

인천 동구, 사업장 산업재해 예방 활동 추진

Jun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자체 발주공사 수급업체를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예방 활동은 요양재해자 및 사망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5~49인 수급업체를 중심으로 오는 6월 19일부터 7월 7일까지 3주간 실시한다. 구는 산업재해 예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수급업체 근로자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캠페인 참여 독려와 산업현장 내에서 유해·위험 요소에 대비하기 위한 산업안전보건 스티커북을 배포할 계획이다. 또 안전문화 정착 유도를 위해 사업장 안전보..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Jun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임직원 20여명이 참석한 워크숍은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충청북도 제천과 경기도 수원 일원에서 실무자 역량 강화와 기업간 네트워크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다. 워크숍은 ▲제천 및 수원 사회적경제 사례 견학을 통한 발전 방향 모색 ▲지난해 성과 공유와 올해 추진 현황 공유 ▲기업간 소통과 교류를 통한 사회적경제 선순환 방안 논의 ▲충북 사회적경제 주요 사례 및 성장 ..

인천 동구, 우수중소기업 및 모범근로자 표창

인천 동구, 우수중소기업 및 모범근로자 표창

Apr 2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근로자의 날을 맞아 지역 내 우수중소기업 2곳과 모범근로자 2명에 대해 구청장 표창을 수여했다. 우수중소기업 표창은 주식회사 코캠(대표 도미경)과 ㈜동보기계산업(대표 류배상)이 수상했으며, 모범근로자 표창은 주식회사 삼미의 김대현 부장과 화도진새마을금고 박영진 상무가 수상했다. 이번 표창은 기술개발 및 판로개척 등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우수기업과 산업 현장에서 숨은 일꾼으로 노사협력 증진과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모범근로자들의 공로를 ..

인천 동구, 행안부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사업 선정

인천 동구, 행안부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사업 선정

Feb 2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 사업비 1억원을 확보했다.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은 시·군·구 단위의 사회적경제와 민·관 협업체계를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 중 28곳을 선정해 지원한다. 동구는 ▲사회적경제 홍보를 위한 사회적경제 영화제 ▲퇴직(예정)자를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전직 지원 교육 ▲동구 사회적경제기업 돌봄서비스 사업 ▲사회적경제 독거노인 여가 지원 사업 등 사회적경제를 ..

인천 동구, 2023년 청년구직자 취업활동비용 지원 신청자 모집

인천 동구, 2023년 청년구직자 취업활동비용 지원 신청자 모집

Jan 1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2023년 청년구직자 취업활동비용 지원 신청자를 모집한다. 청년구직자 취업활동비용 지원은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면접사진 촬영비, 헤어·메이크업 등 이·미용비 및 정장 대여비 등을 8만원 범위 내에서 1인당 연 2회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12월 15일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은 동구에 주민등록을 둔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취업 준비 청년이며, 125명 내외로 예산 소진시까지 수시 신청을 받는다. 희망자는 신분증과 구직등록확인증 및..

인천 동구, 두산산업차량과 송현시장 간 자매결연 체결

인천 동구, 두산산업차량과 송현시장 간 자매결연 체결

Nov 24, 2022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동구는 24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관내 대기업인 두산산업차량과 송현시장 간 자매결연 체결을 추진했다. 자매결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전통시장 매출 감소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을 이용해야 한다는 공감대 속에서 진행됐다. 구는 이번 자매결연으로 동구사랑상품권 구매를 통한 설·추석 명절 전통시장 장보기에 대기업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두산산업차..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가치 한마당 개최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가치 한마당 개최

Nov 15, 2022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오는 17일과 18일 트레이더스 홀세일클럽 송림점에서 2022 동구 사회적경제 가치 한마당 ‘가치+가치해(偕)’ 행사를 개최한다. ‘가치+가치해(偕)’는 관내 대형마트인 트레이더스 홀세일클럽 송림점과 협업해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제품 판매와 체험 기획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사는 이벤트, 판매, 체험부스 총 3개가 운영되며 트레이더스 송림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한편 트레이더스 홀세일클럽은 지난달 4일부터 이마트 트레이더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