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파주시

지역경제.취약계층.교통…파주시, 내년 예산안 3대 키워드

2022.11.18 09:2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내년 파주시 예산안 3대 키워드다. 코로나 경기 한파로 서민들의 지갑이 얇아진 현실을 반영했다. 고물가와 금리인상까지 겹치면서 팍팍해진 경기 상황을 배려한 ‘경제방역’으로 평가받는다. 국비 예산이 줄어든 만큼 파주시 곳간을 풀어 노인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살피고, 전통시장을 비롯해 지역경제를 살뜰히 챙긴다는 목적이다. 파주시를 동서남북 거미줄로 이어 사람과 물류가 활발히 교류되는 ‘교통복지’도 추가로 포함됐다. 김경일 시장이 구상한 ‘시민 중심 더 큰 파주’ 청사진이 내년도 예산안에 녹아든 것이다. 이를 보여주듯 예산의 규모도 역대 최대다. 1조 9천 543억원으로 본예산 기준으로 지금까지 가장 많았고 2022년도 본예산보다 1천 689억원 증가했다. 9.5% 올랐다. 예산이 늘어난 만큼 지역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역화폐 발행과 수요응답형 버스 증설, 생계급여 확대 등 김경일 시장이 공약한 정책들의 속도가 빨라졌다. ‘더 큰 파주‘ 특례시로 도약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민생…지역경제와 취약계층 챙긴다

’시민 중심 더 큰 파주‘를 내세운 김경일 시장의 최우선 순위는 민생이다. 취임 직후 첫 휴가를 반납하고 전통시장을 찾았던 김경일 시장은 한가위 추석을 앞두고 잇따라 골목시장 상인들부터 만났다. 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부터 해결하겠다는 김경일 시장의 의지는 지역경제 예산안에도 반영됐다.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파주페이 사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이를 몸소 실천했다. 소상공인 지원으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47억 4천만원의 파주시 재원을 추가로 투입하며 파주페이 발행과 운영에만 104억원 예산을 편성했다. 지역화폐에 대한 국가 예산이 전액 삭감되고 경기도 보조사업 예산이 줄줄이 축소되는 악조건에서도 파주시가 지역화폐 예산을 챙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여기에 ▲친환경‧로컬푸드 조달체계 구축 ▲농업전문인력육성기금 ▲마장호수 관광인프라 등 ’시민중심 자족도시‘에 대한 예산안도 담겼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어 김경일 시장의 시정철학은 취약계층 배려로 이어졌다. 노인 빈곤을 막는 기초연금에 1천 763억원, 기초생활수급자들의 보금자리 생계급여에 506억원, 영유아보육료 지원에 503억원을 편성하며 사회복지 분야에만 6천 900억원을 편성했다. 올해보다 684억원이 상향된 금액이다. 저출산 고령화로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현실과 취약계층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지는 상황을 고려했다. 이 밖에도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노인복지관 편의시설 확충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 ▲민간보육시설 국공립수준으로 서비스 향상 등의 예산들도 담겼다.



■ 편리한 교통복지 실현…농촌에도 수요응답버스 달린다

파주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복지에도 힘쓰고 있다. 동서남북 교통망을 구석구석 연결해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로 줄이겠다는 목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파주시 부르미버스인 DRT(수요응답버스)다. 수요응답버스는 지난해 8월 경기도가 처음으로 공모한 시범사업에 선정됐으며, 대중교통 환승할인이 적용되는 전국 최초사례다.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수요응답버스를 농촌지역까지 확대 운영하기 위해 파주시는 25억원의 예산을 신규로 담았다. 여기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부담금 ▲고질적인 민원 발생지역인 서울-문산 고속도로 금촌IC 정체 개선 ▲마을버스 준공영제 재정지원 사업 등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비로 1천 947억원을 편성했다. 2022년 예산보다 304억원이 증가했다. 김경일 시장은 “파주시가 특례시로 도약하기 위해 운정신도시와 농촌 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교통복지를 위해 앞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교통복지를 밑거름으로 사람과 물류가 자유롭게 오가는 ’활력경제 미래도약‘을 실현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시민 중심 더 큰 파주‘
민선 8기 김경일 시장의 파주시 청사진이다. 시민 중심 열린 행정을 위해 파주시는 앞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예산편성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시청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는 의미다.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예산안을 바탕으로 파주시가 ’활력경제 미래도약‘, ‘포용사회 문화도시’, ‘시민중심 자족도시’로 우뚝 서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경제

파주시

파주시, ′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3건 선정

파주시, ′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3건 선정

Mar 29,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6일 ‘파주시 사회적경제 육성위원회’ 심의를 통해 20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3개 사업을 선정했다. 공모는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창업에 필요한 사업개발비를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전환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설비 및 장비구축비를 지원하는 ‘파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원사업’ 2가지로 나뉘어 진행됐다. 선정된 사업은 3개로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 2개 사업과 ▲‘파주형 예비사회적기..

파주시 해솔도서관, 교과연계도서 ‘책꾸러미 대출’ 운영

파주시 해솔도서관, 교과연계도서 ‘책꾸러미 대출’ 운영

Mar 26, 2024 | Q기자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초등학생의 교과연계도서 읽기를 권장하기 위해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책꾸러미는 단계별 교과연계와 관련된 5권의 책을 꾸러미 가방에 담아 대출하는 서비스로,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올리기 위해 단계별 꾸러미 도서를 완독할 경우 인증서가 수여되며, 메달 증정 등의 행사도 진행된다.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 잎새(권장학년 1학년), 40개 꾸러미 ▲2단계 가지(권장학년 2~3학년), 22개 꾸러미 ▲3단계 열매(권장학년 4~5학년), 22개 꾸..

파주시 노동안전지킴이활동 돌입…산업재해 예방

파주시 노동안전지킴이활동 돌입…산업재해 예방

Mar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현장 노동자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동안전지킴이’가 본격적으로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5인 이상 50인 미만의 사업장으로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 범위가 확대된 만큼 파주시는 기존 2인에서 4명으로 인원을 증원해 소규모 건설현장과 제조업 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파주시는 도 주관으로 산업안전기사, 건축기사 등 관련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건설 안전 실무 경력자 4인을 채용했다. 이들은 현장 투입 전 실무교..

파주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전시·판매 공간 조성 지원

파주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전시·판매 공간 조성 지원

Mar 18, 2024 | Q기자

 

파주시가 4월 5일까지 ‘사회적경제 숍인숍(Shop In Shop) 조성사업’의 상생기업과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사회적경제 숍인숍(Shop In Shop) 조성사업’은 2024년 파주시 사회적경제 판로촉진프로그램의 하나로, 지역 내 관광 명소인 대형 카페 안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상생기업은 사회적경제기업과 상생 협력 의지가 있으며, 유동 인구가 많은 대형 규모의 카페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선정된 상생기업에게는 사회적경제..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추진 위한 시의회 용역 착수 보고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추진 위한 시의회 용역 착수 보고

Mar 13, 2024 | Q기자

 

파주시가 12일 파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100만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용역에 대한 시의회 착수 보고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과업을 수행하는 연세대학교에서 파주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필요성, 사업 당위성 확보 방안 전략, 향후 계획 등을 보고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외국인 투자기업과 국내 복귀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제공되어 기업입주 여건..

파주시, 임원경제지 학교 ‘서유구 학당’ 3월 20일부터 운영

파주시, 임원경제지 학교 ‘서유구 학당’ 3월 20일부터 운영

Ma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4월 24일까지 매주 수요일 광탄 혜음원지 방문자센터에서 2024년 임원경제지 학교의 첫 번째 프로그램인 「서유구 학당」을 운영한다. 임원경제지 학교는 임원경제지의 실천과 공유 방법을 시민과 함께 찾아보기 위해 마련됐으며, 그중 서유구 학당은 임원경제지 16지 중 시민들이 가장 유익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해 원문을 강독하는 프로그램으로, 임원경제연구소 연구원들이 직접 강의한다. 프로그램은 총 5강으로 구성됐으며 내용을 살펴보면, 1강..

파주시,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서 제휴카드 적립기금 전달받아

파주시,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서 제휴카드 적립기금 전달받아

Ma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11일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로부터 지난해 적립된 제휴카드 적립기금 1억 5천648만 2,550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이학필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장이 참석했다. 이날 기탁된 기금은 파주시와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가 업무협약을 맺고 파주사랑카드, 보조금카드 이용액의 0.2~1%를 기금으로 적립해 조성한 금액이다. 전달된 기금은 파주시의 지역개발사업, 복지사업, 후원사업 등 지역 발전에 사용될 예..

파주시,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위한 ‘에너지 위즈’실시

파주시,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위한 ‘에너지 위즈’실시

Mar 11, 2024 | Q기자

 

파주시가 10월 31일까지 소상공인의 에너지 요금 절감을 위한 ‘소상공인 든든 에너지 위즈’를 실시한다. ‘소상공인 든든 에너지 위즈’는 파주시 관내 소상공인 사업장의 에너지 이용 상황을 조사하여 맞춤형으로 에너지 비용 절감 방법을 안내하여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는 사업이다. 파주시에서 선발한 에너지 설계사 4인은 소상공인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전기, 가스 등의 에너지 소비 상황을 확인하고 각 사업장에 맞는 에너지 비용 절감 방법을 알려준다. 그 후 계약전력 조정, 대..

파주시, 적성일반산업단지 출퇴근 무료 통근버스 운행

파주시, 적성일반산업단지 출퇴근 무료 통근버스 운행

Mar 11, 2024 | Q기자

 

파주 문산역에서 출발하는 ‘적성일반산업단지 무료 통근버스’가 이르면 4월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지난 2014년 파주시 적성면 가월리 일대 60만㎡에 조성된 적성일반산업단지는 파주의 북동지역 최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고, 이로 인한 출퇴근의 어려움으로 입주기업들이 구인난을 겪고 있다. 이에 파주시는 적성일반산업단지 근로자와 기업을 위해 총 사업비 7,800만 원을 들여 적성일반산업단지 통근버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파주시는 지난 2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파주시 ‘오직 민생 프로젝트’민생경제 안정위원회 개최

파주시 ‘오직 민생 프로젝트’민생경제 안정위원회 개최

Mar 07, 2024 | Q기자

 

경기 불황과 고물가 등으로 민생경제가 어려워지고 시민들의 삶이 팍팍해지고 있는 가운데 파주시는 3월 6일 민생경제 사령탑 역할을 하는 ‘민생경제 안정위원회’를 개최했다. 파주시 민생경제 안정위원회는 2024년 1호 정책사업인 ‘오직 민생 프로젝트’ 민생경제 5대 정책 추진계획에 따라 민생경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토의하고자 구성됐으며, 이날 김경일 파주시장(위원장)을 중심으로 부위원장(부시장), 민생경제실장(재정경제실장)과 5대 정책의 사업의 11개 부서장이 참석했다..

파주시 해솔도서관,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일일 강좌…상생의 장

파주시 해솔도서관,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일일 강좌…상생의 장

Feb 29, 2024 | Q기자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2월 27일 해솔도서관 소극장에서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일일 강좌를 운영했다. ‘일일 강좌’는 지역 소상공인을 강사로 초빙해 체험 강좌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들에게는 건전한 문화생활의 기회가 제공되고 소상공인에는 상생이 장이 마련된다. 2월 강좌는 다가오는 봄을 맞아 꽃바구니 만들기 체험으로 진행됐으며, 지역 소상공인이 강사로 나서 꽃꽂이에 대한 비법을 전수했다. 해솔도서관은 분기마다 소상공인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

파주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돕는다…통역비  물류비 등 지원

파주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돕는다…통역비 물류비 등 지원

Feb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해외 현지의 시장성과 수출 의지가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이 안정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현지 구매자 발굴·연계 등을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6억 4,200만 원이며, 지원 대상은 관내 공장 등록을 하고 지방세·세외수입을 완납한 156여 개 업체다. 주요 사업으로는 ▲해외 진출 준비 단계부터 수출 전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