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공정무역, 사회적경제와 그 길을 함께 걷다”…광명시, 2022년 공정무역 2주간 축제(포트나잇) 개최

2022.10.04 14:18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오는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2022년 공정무역 2주간 축제(포트나잇)‘를 개최한다.

공정무역은 공평하고 윤리적인 무역거래를 통해 저개발국가 농민, 노동자, 생산자들이 겪는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전세계적인 운동으로 36개국 2,000여 개의 도시와 마을이 공정무역마을 운동에 참여 중이다.

경기도는 2018년부터 공정무역을 확산하기 위하여 올해로 5회째 포트나잇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광명시는 올해 포트나잇 개막도시로 선정되어 28일 광명극장에서 경기도 17개 시·군 곳곳에서 펼쳐질 2주간 공정무역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시는 “공정무역, 사회적경제와 그 길을 함께 걷다”를 이번 축제의 주제로 정하고 사회적경제와 더불어 공평하고 윤리적인 거래를 통해 빈곤뿐만 아니라 환경, 인권, 난민, 불평등, 지속가능한 발전 등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함께 하는 길을 고민한다.

이번 개막식에서는 ▲주제 포럼영상 상영 ▲공정무역의 실천을 약속하는 경기도민 실천선언 ▲경기도 도민참여 예술프로젝트(peace&piece) 제막식과 함께 사회적경제 나눔장터도 함께 진행된다.

또한, 28일과 29일 이틀간은 공정무역의 의미를 알리고 공정무역 제품을 체험하는 40여 개의 다양한 체험부스들이 부대행사로 열린다.

시 관계자는 “올해 광명시는 공정무역 2주간 축제 개막도시로서 열심히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공정무역과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광명시민과 경기도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나무의자로 재탄생할 목재부스를 활용하고 현수막 대신 스트링라이트를 활용해 홍보하는 등 친환경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광명시는 2020년 전국에서 8번째로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고 공정무역 인식 확산을 위해 ▲공정무역 활동가 양성 ▲공정무역가게 지정 및 매장조성 ▲청소년대상 공정무역 학교 운영 ▲공정무역 체험프로그램 ’공정무역 오픈박스’ 등을 추진해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경제

성남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업무협약

성남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업무협약

Apr 18, 2024 | 편집부기자

 

- ESG 가치 실현과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 확립을 위해 협력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ESG 가치 실현과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의사결정 구조(Governance)의 약칭으로, 기관과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추구해야 할 사회적 가치를 의미한다. 이날 협약식은 오후 3시 성남시청에서 신상진 성남시장과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이 참..

광주시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산업 현장 안전 지도 실시

광주시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산업 현장 안전 지도 실시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6일, 관내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과 아파트 건설현장을 방문해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경기 양평군과 함께 진행한 캠페인으로, 광주시와 양평군의 공무원과 사업 수행기관, 노동안전지킴이 등 총 12명이 참여했다.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경안시장과 이마트 경기광주점을 방문하여 시민들에게 산업안전 대진단, 중대재해(시민재해, 산업재해) 예방 홍보 리플렛과 물품을 배부했다. 또한, 송..

군포시 산업진흥원, 2024년 소공인 특화지원사업 추진

군포시 산업진흥원, 2024년 소공인 특화지원사업 추진

Apr 18, 2024 | Q기자

 

군포산업진흥원(원장 이석진)은 2024년에도 관내 금속가공 및 기타 기계·장비 제조 소공인을 대상으로 지속 성장을 위한 소공인 특화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소공인 특화지원사업은 경영 및 기술 교육, 신규판로개척, 맞춤형 마케팅, 노후설비 개선, 간이자동화, 재해예방설비 도입, 공공의료복지, 현장 방문형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소공인의 판로개척과 경쟁력 향상 등에 도움을 주어 소공인의 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이다. 판로개척 지원사업에는 수도권 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의 최초 거래..

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공간정보산업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공간정보산업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Apr 18, 2024 | Q기자

 

지난 16일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공간정보산업진흥원(원장 손우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도시개발 및 공간정보 활용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지방공기업 중 최초로 공간정보산업진흥원과 협력을 시도하여 도시개발에 최신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정보 산업 진흥을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장관 지정 기관으로, 국내 공간정보 분야 발전에 이바지하고 ..

안산시 취업 꿀팁 배운다,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 취업 꿀팁 배운다,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취업특강 및 일자리 상담 등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특강은 ‘현직 인사담당자에게 듣는 핵심 취..

안양시 점심시간 활용 상담…‘찾아가는 지식산업센터 고용노동 런치타임’

안양시 점심시간 활용 상담…‘찾아가는 지식산업센터 고용노동 런치타임’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활용해 고용・노동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찾아가는 지식산업센터 고용노동 런치타임’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1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만안구 안양동에 있는 안양아이에스비즈타워센트럴 1층 로비에서 입주사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채용지원 ▲고용촉진장려금 등 기업지원금 ▲직업능력개발 ▲4대기초 노동질서 및 노동개혁 ▲산업안전대진단・안전보건체계 구축 등 다양한 고용・노동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

안양산업진흥원-경기FTA통상진흥센터, 판로개척 지원 업무협약

안양산업진흥원-경기FTA통상진흥센터, 판로개척 지원 업무협약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6일 경기FTA통상진흥센터와 안양시 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조광희 안양산업진흥원장과 강경식 경기FTA통상진흥센터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내외 시장 판로개척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안양시 기업들의 국내 및 해외시장 진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협약에는 ▲안양시 기업의 국내외 시장 판로개척을 위한 상호 인프라 협력 ▲FTA 및 통..

광명시, ‘주택, 협동조합을 만나다’주제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특강 시리즈‘월간 광명사경’

광명시, ‘주택, 협동조합을 만나다’주제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특강 시리즈‘월간 광명사경’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오는 24일 오후 6시 30분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GIDC 28층)에서 ‘주택, 협동조합을 만나다’를 주제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특강 시리즈 ‘월간 광명사경’ 4월호를 진행한다. 이번 월간 광명사경 4월호에서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 이상우 상임이사가 주택협동조합의 개념과 사례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은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에 있는 국내 최초의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총 491세대가 아파트 중심으로 새로운..

경기도, 도 사회적경제원  상반기 사회가치포럼 개최

경기도, 도 사회적경제원 상반기 사회가치포럼 개최

Apr 18, 2024 | Q기자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5월 9일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상반기 사회가치포럼을 연다. ‘사회가치측정과 임팩트투자(사회 및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업·기업에 투자하는 형태)의 만남’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사회성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성과 측정의 방법과 관리, 중요성에 대해 논하는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마련됐다. 또한 참가자는 현장에 마련된 경기임팩트펀드 상담부스를 방문해 투자 상담도 받을 수 있다. 토크 콘서트 1부는 국내 임팩트투자사의 시선으로 보는 ..

고양시-VTV케이블,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VTV케이블,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Apr 18,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5일 방송미디어 특화 인재양성을 위해 베트남 최대의 국영 방송사 베트남텔레비전(이하 VTV)을 방문하고 VTV 케이블과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양특례시와 VTV케이블은 양 기관 관할의 미디어 콘텐츠 및 기술에 관한 적극적인 상호교류, 영상 산업 행사 및 프로그램 계획 공동수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 지역의 영상산업 기반 조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VTV는 9개의 공개 채널, 3개의 유료 채널을 보유한 베트남 국영방송..

김동근 의정부시장,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와 소통

김동근 의정부시장,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와 소통

Apr 18,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4월 16일 ㈜인터프로커뮤니케이션에서 개최된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에 참석해 관내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111개 회원사로 구성된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회장 김정인) 소속 기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각 회원사의 경영 노하우와 기술자원 등을 상호 교류함으로써 회원사 간 기술‧경영 애로를 보완하고 경영능력과 기술력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김정인 회장, 이해천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기업인협..

경기도의회 김용성 의원, 경기도 노후산업단지의 에너지효율 개선 추진

경기도의회 김용성 의원, 경기도 노후산업단지의 에너지효율 개선 추진

Apr 18,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17일(수) 제374회 임시회 제1차 상임위를 열어 김용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산업단지 온실가스 감축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 의결했다. 이번 개정안은 경기도가 산업단지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준공 후 20년이 경과한 노후산업단지의 에너지효율 개선에 필요한 ▲고효율 에너지 설비 설치 사업 ▲에너지효율 개선 진단 및 컨설팅 ▲신·재생에너지 설치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