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성남시

성남시의회 제27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김보석 의원 5분발언

2023.01.27 22:1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야탑동 국민의힘 김보석 의원입니다.

2017년 경기연구원의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 과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1기 신도시는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층간소음, 급수관 노후화로 녹물 문제, 각종 자연재해, 무엇보다 주차문제의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또한 사업성에 의존하는 리모델링 사업이나 재건축사업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주민부담금이 많아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2014년 경기연구원의 경기도 리모델링 정책 추진 방안의 내용입니다. 리모델링 사업의 용적률의 범위는 국토부의 유권해석에서 건축위원회 심의에 따라 일반주거지역에서는 국계법 상한인 300%를 초과할 수 있도록 하였고 분당지역의 경우 지구단위계획시행지침 제192조에 의하여 용적률 상한은 280%입니다.

성남시 리모델링 추진 단지의 용적률을 비교한 표입니다. 주택법에서 허용하는 증축 가능 면적인 각 세대의 주거전용면적을 30%에서 40%까지 증가시킬 경우 성남시 도시계획 조례의 허용용적률을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림에서의 마지막 단지의 상황처럼 같은 전용면적 증가율 40%임에도 주택법에서 허용하는 용적률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분당을 제외한 1기 신도시들은 모두 주택법 제2조제25호에서 보장하는 규제완화를 위해 각기 다른 형태로 조례와 지구단위 계획을 다음과 같이 재정비하였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전 시정부에서 수많은 리모델링 정책을 추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1기 신도시의 도시계획 조례와 지구단위계획이 개정되었지만, 성남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본의원은 집행부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과 같이 성남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하고자 합니다.

본 조례안을 통해 첫 번째로 리모델링의 가장 큰 목적인 ‘신속성’을 지원합니다. 기존의 분당지구단위계획시행지침에서 건축심의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건축법의 내용을 포함하여 개정함으로 통합심의를 통해 신속한 리모델링 사업추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심의’입니다. 1기 신도시 특별법 수립을 앞두고 있어,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책 결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리모델링의 신속성을 가지되, 용적률 완화에 대해 ‘심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본래 노후 택지개발지구 관리방안으로 계획되었던대로, ‘균형’있게 추진되어 ‘주민선호에 의한’ 정비사업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시티 구현입니다. 2017년 경기연구원 연구자료에서 수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제도들로 에코리모델링과 스마트시티를 구현한 사례가 언급됩니다. 리모델링 용적률 완화에 대해 이미 오랫동안 기다려온 단지가 있습니다. 주거환경 개선은 여야를 떠나서 우리 모두의 과제이고 목표일 것입니다.

이번 회기에 해당 조례를 통하여 보다 적극적인 도시재생이 이루어진다면,
에너지 효율 향상과 주차장확보율 개선 등 1기 신도시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국제 수준에 맞도록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등의 미래도시를 향한 선도적 사례가 될 것입니다.




관련기사

정치

성남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정연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정연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 정연화 의원,‘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정연화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정연화 의원 등 11명이 발의한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이다. 이 조례는 성남시 소상공인의 발전과 전통시장 육성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성남사랑상품권의 할인율과 구매한도 금액을 상향 규정하고자 개정되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성남사랑상품권의 할인판매 범위는 1..

화랑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화랑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화랑초등학교 4학년 학생 27명이 27일 오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학생들은 김종환 의원의 환영 인사를 받았다. 학생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면서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의 역할 등 대하여 견학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한 성남시의 지역구와 지역 의원, 비례대표 의원들을 보여주는 지도를 함께 살펴보며 선거제도에 대해 생생하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아 본회의장의 각종 시설물과 회의 진행 과정에..

성남시 중원구 국민의힘 윤용근  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성남시 중원구 국민의힘 윤용근 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Mar 25, 2024 | K-COSEPA기자

 

성남시 중원구 국민의힘 윤용근 후보가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의 간담회에서 자신의 선거 공약과 소신을 밝혔다. 윤용근 후보는 지난 3월 21일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성남시의 현안 문제와 국가 발전을 위한 비전을 끌어올리는 것을 우선시하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이 후보는 먼저, 지역구 국회의원이 가져야 할 자질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지역 현안 문제에 대한 전문성과 능력, 더불어 국가의 비전을 명확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어..

성남시수정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성남시수정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Mar 25, 2024 | K-COSEPA기자

 

성남시 수정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후보가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의 간담회에서 자신의 선거 공약과 소신을 밝혔다.김태년후보는 지난 3월 21일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성남시의 현안 문제와 국가 발전을 위한 비전을 끌어올리는 것을 우선시하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첫째로 이번 선거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서는 "이번 선거는 국민들의 의미 인식이 높아졌다. 국민들은 이번 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의 현 상태와 경제 운영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윤..

성남언론사대표협회 이수진 후보와의 서면 인터뷰

성남언론사대표협회 이수진 후보와의 서면 인터뷰

Mar 25, 2024 | K-COSEPA기자

 

성남언론사대표협회는 지난 3월2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성남시 중원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후보와 질의서를 통해 인터뷰를 진행했다.이수진 후보는 이번 총선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국민이 주인이라는 사실을 부정하고, 국민을 배신하는 권력자들을 투표로 심판하는 선거"라고 말하며, "윤석열 정권 2년 만에 경제는 폭망하고 민생은 파탄났다"고 비판했다.자신의 경력에 대해 "30여 년간 세브란스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했고,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등..

성남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의원발의 조례안 14건 조례안예고

성남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의원발의 조례안 14건 조례안예고

Mar 21,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의원발의 제·개정 조례안을 시의회 홈페이지에 14건 조례안예고했다. 조례안예고한 조례안은 △성남시의회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정식 의원 등 24명), △성남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화 지원 조례안(조우현 의원 등 9명), △성남시 행정심판 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정용한 의원 등 10명),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연화 의원 등 10명),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

성남시의회,‘3분 조례 – 박기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박기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20, 2024 | 편집부기자

 

- 박기범 의원,‘성남시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박기범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박기범 의원 등 9명이 발의한 ‘성남시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이다. 이 조례는 신체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운동 친화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성남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이번 조례안에는 맨발걷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계획의 수립, 활성화 사업의 추진, 맨발걷기 산책로 관리 및 안전에..

당촌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당촌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Mar 19, 2024 | 편집부기자

 

당촌초등학교 3학년 학생 46명이 19일 오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학생들은 서희경 의원의 환영인사를 받았다. 학생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면서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의 역할 등 대하여 견학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한 성남시의 지역구와 지역 의원, 비례대표 의원들을 보여주는 지도를 함께 살펴보며 선거제도에 대해 생생하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아 본회의장의 각종 시설물과 회의 진행 과정에 ..

2024년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개시

2024년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개시

Mar 18,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18일에 2024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행사를 개시하였다. 2024년 18일 오전 9시에 실시한 첫 번째 단체견학에는 초림초등학교 5학년 8반 학생 일동이 참여하였고, 김장권 의원이 학생들을 맞이하며 환영 인사를 하였다. 학생들은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며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이 하는 일, 그리고 의사봉 및 속기자판기 등 회의 진행 장비 등에 대해 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한, 실제 성남시의 지역구와 지역 의원..

성남시의회,‘3분 조례 – 박종각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박종각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13, 2024 | 편집부기자

 

- 박종각 의원,‘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박종각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박종각 의원 등 15명이 발의한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이다. 이 조례는 성남사랑상품권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성남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개정되었다.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유효기간 내에 사용되지 않고 남은 상품권 금액과 운..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종환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종환 의원 5분발언

Mar 11, 2024 | 편집부기자

 

사랑하는 92만 성남시민 여러분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판교·백현·운중동 지역구 김종환 의원입니다.지난 2021년7월14일 성남시의회 제265회 1차 본회의장에서 “공원일몰제와 관련 분당구 이매공원 부지 약1만여평(3만1021㎡)을 성남시가 약350억여원에 매입한 것은 특혜 의혹이 있다.”고 발언했으나 은수미 시장 당시 집행부는 그동안 "토지수용의 국토법을 따랐고, 도시계획심의위원회가 결정해준 대로 해당 토지를 수용했으며, 적법한 절차를 밟아 매입했기 때문에 특혜시..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박기범 의원 5분발언

성남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박기범 의원 5분발언

Mar 11, 2024 | 편집부기자

 

주민동의 없는 양지공원 리틀야구장 조성사업 철회하라!!!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박광순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그리고 공무원과 언론인 여러분양지동,위례,복정, 산성동 시의원 박기범입니다.시장님이 추진하는 양지공원 리틀야구장 조성사업의 양지동 주민들이 거의모두 반대하는 사업입니다.시장님, 철회하십시오.!해당 시설은 리틀야구장이 백현마이스 사업으로 폐쇄됨에 따라 대체용으로 조성되는 것으로 2월에 실시설계 용역이 발주되었고 올해 12월 완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8억9천7백만원이 소요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