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성남시

성남시의회 제25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최미경 의원 5분발언

2020.09.07 16:01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기나긴 코로나
19의 방역현장에서 애쓰시는 의료진과 은수미시장님을 비롯한 성남시공직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존경하는 94만 성남시민여러분! 윤창근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정론직필에 앞장서시는 언론인 여러분!

성남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최미경의원입니다.

 

지난 94일 성남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8조 및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의 대통령령의 개정사항을 반영한 성남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본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박영애, 남용상, 강현숙, 이준배의원등 23명의 의원이 공동발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체 의원들의 의견청취 및 숙의 기간 부족을 사유로 보류 의결처리 되었습니다.

 

현재 전국 지방의회는 17개 광역의회와 227개 기초의회로 총224개입니다. 그중 186개 지방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의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표준안 조례로 제.개정 되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경기도 내 기초의회 32개 중 24개 기초의회가 관련 조례 제.개정 마쳤고, 성남시의회를 포함한 8곳이 제.개정을 앞둔 상태입니다.

 

2003년 시행 당시부터 지방의회 의원도 지방공무원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의 적용대상이었으나 공무원 행동강령이 일반직 공무원에게 적합하게 되어 있어, 선출직 공무원인 지방 의원에게 직접 적용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방의회 의원의 특수성을 반영한 별도의 행동강령인 지방의회 의원 행동강령을 2010112일 제정안을 공포 하였습니다.

이후, 16927일 행동강령 제1차 개정과 18.1224일 제2차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2차 개정(18.12.24)안을 주요내용은 강화된 이해충돌방지 규정 도입으로 직무관련 사적이해관계 신고, 민간분야 업무활동 내역제출, 직무 관련 조언·자문 등의 제한, 가족 채용 제한, 수의계약 체결 제한, 직무 관련자 거래신고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였습니다.

 

주요내용

(안 제4) 사적 이해관계의 신고 등의 사항을 살펴보면

직무관련 사적 이해관계인 신고로 직무수행의 공정성을 저해 할 수 있는 범위를 구체화함으로써 의원의 이해충돌 상황을 투명하게 관리하고자 함입니다.

 

성남시의회는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 등에 관한 조례가 2007921일 제정되었습니다.

이후 2014.11.21. 208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성남시의회 의원 행동강령이 71(직무와 관련된 위원회 활동의 제한)내용 삭제 후 의회운영위원회 통과 되었지만, 2014. 11.25 208회 제3차 본회의에서 부결되었습니다.

 

현재, 1차 행동강령을 토대로 이기인,최승희의원이 공동발의한 성남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는 71호 삭제 후 수정가결 되어 2016.12.21. 시행되고 있습니다.

 

160927일 행동강령 1차 개정을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라 관련 행위기준을 수정. 보완 제정과정에서 지방의원의 윤리성 제고를 위해 특별히 강조되었던 내용은 제71호 직무와 관련된 위원회 활동의 제한 사항이었습니다.

 

이번 성남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전부 개정 조례안은, 공무원 행동강령이 2018116일과 1224일 두 차례에 걸쳐 개정되면서 한층 강화된 것과 맥을 같이 합니다.

 

지방의회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는 어느 때보다 높고, 언론과 시민단체는 지방의원 스스로 청렴한 직무수행을 위해 시의원과 그 가족이나 특수관계 사업자의 수의계약 체결을 원칙적으로 제한하는 더 강력한 제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지방의회 의원들의 추문이 연이어 언론을 장식하며 '의회 무용론'까지 언급되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논란을 불식시키고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하고 공정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각성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남시의회에 요청 드립니다.

다음 회기 개회 전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과 질의와 응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의 찾아가는 청렴교육을 요청 드립니다.

또한, 전체 의원들의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에 대한 상호 이해와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논의 할 수 있도록 해당부서인 국민권익위원회 행동강령과에 질의내용을 사전 조사하여 의견회신을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성남시의회도 지방의회의 숙원인 자치분권의 확대를 위한 염원이 담긴 촉구결의안을 중앙정부에 요청하는 시점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하고 공정한 의회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전체 의원들의 의견 청취 및 숙의 기간 부족 사유로 보류 의결처리 된 성남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전부개정 조례안이 제정 되도록 차기 회기에는 재심의 할 것을 요청 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정치

성남시

“언제나 그랬듯 성과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김태년 당선인, 성남 수정구 곳곳에서 당선 감

“언제나 그랬듯 성과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김태년 당선인, 성남 수정구 곳곳에서 당선 감

Apr 15, 2024 | 편집부기자

 

- 4·10 총선, 더불어민주당 성남 수정구 국회의원 김태년 후보 5선 도전 성공- 성남 수정구 곳곳에서 당선 감사 인사 진행이번 총선에서 5선을 달성한 김태년 당선인은 4월 11일 태평역 출근 인사를 시작으로 남위례역, 위례 중앙광장 등을 찾아 지지해 준 유권자와 시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태년 당선인은 “성원에 감사드린다”라며 “언제나 그랬듯 성과와 결과로 보답하겠다”라고 각오를 다졌다.이어서 김태년 당선인은 “성남을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 만들겠다”라며, “중단 ..

초림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초림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Apr 12, 2024 | 편집부기자

 

초림초등학교 6학년 학생 30명이 12일 오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학생들은 서은경 의원의 환영 인사를 받았다. 학생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며 우리 시의 시의원 수와 시의원의 역할 그리고 주민을 대신하여 지역의 중요 의사를 심의·결정하는 시의회의 기능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아 본회의장의 각종 시설물과 회의 진행 과정을 실제 회의가 진행되는 영상을 시청하며 이해하였고 직접 의사봉을 두..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Apr 11, 2024 | 편집부기자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10여명이 11일 오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어르신들은 황금석 의원, 추선미 의원의 환영인사를 받았다. 어르신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면서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의 역할 등에 대하여 견학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한 성남시의 지역구와 지역 의원, 비례대표 의원들을 보여주는 지도를 함께 살펴보며 본인이 거주하는 곳의 시의원이 누군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최종성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최종성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Apr 09, 2024 | 편집부기자

 

- 최종성 의원,‘성남시 식생활교육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최종성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최종성 의원 등 15명이 발의한 ‘성남시 식생활교육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이다. 이 조례는 식생활에 대한 시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하며 시민의 식생활 개선, 전통식 생활 문화의 계승·발전, 농어업 및 식품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식생활교육을 추진함을 목적으로 개정되었다. 이번 조례..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윤혜선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윤혜선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Apr 03, 2024 | 편집부기자

 

- 윤혜선 의원,‘성남시 자동차 안전점검 및 자동차정비업 지원에 관한 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윤혜선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윤혜선 의원 등 22명이 발의한 ‘성남시 자동차 안전점검 및 자동차정비업 지원에 관한 조례’이다. 이 조례는 성남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환경친화적 자동차 이용자의 정비 편의 및 자동차정비업의 경영안정 도모와 지역산업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이 조례는 2023년 12월 ..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정연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정연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 정연화 의원,‘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정연화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정연화 의원 등 11명이 발의한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이다. 이 조례는 성남시 소상공인의 발전과 전통시장 육성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성남사랑상품권의 할인율과 구매한도 금액을 상향 규정하고자 개정되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성남사랑상품권의 할인판매 범위는 1..

화랑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화랑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화랑초등학교 4학년 학생 27명이 27일 오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학생들은 김종환 의원의 환영 인사를 받았다. 학생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면서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의 역할 등 대하여 견학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한 성남시의 지역구와 지역 의원, 비례대표 의원들을 보여주는 지도를 함께 살펴보며 선거제도에 대해 생생하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아 본회의장의 각종 시설물과 회의 진행 과정에..

성남시 중원구 국민의힘 윤용근  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성남시 중원구 국민의힘 윤용근 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Mar 25, 2024 | K-COSEPA기자

 

성남시 중원구 국민의힘 윤용근 후보가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의 간담회에서 자신의 선거 공약과 소신을 밝혔다. 윤용근 후보는 지난 3월 21일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성남시의 현안 문제와 국가 발전을 위한 비전을 끌어올리는 것을 우선시하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이 후보는 먼저, 지역구 국회의원이 가져야 할 자질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지역 현안 문제에 대한 전문성과 능력, 더불어 국가의 비전을 명확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어..

성남시수정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성남시수정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후보,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 간담회 가져

Mar 25, 2024 | K-COSEPA기자

 

성남시 수정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후보가 성남언론사대표협회와의 간담회에서 자신의 선거 공약과 소신을 밝혔다.김태년후보는 지난 3월 21일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성남시의 현안 문제와 국가 발전을 위한 비전을 끌어올리는 것을 우선시하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첫째로 이번 선거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서는 "이번 선거는 국민들의 의미 인식이 높아졌다. 국민들은 이번 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의 현 상태와 경제 운영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윤..

성남언론사대표협회 이수진 후보와의 서면 인터뷰

성남언론사대표협회 이수진 후보와의 서면 인터뷰

Mar 25, 2024 | K-COSEPA기자

 

성남언론사대표협회는 지난 3월2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성남시 중원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후보와 질의서를 통해 인터뷰를 진행했다.이수진 후보는 이번 총선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국민이 주인이라는 사실을 부정하고, 국민을 배신하는 권력자들을 투표로 심판하는 선거"라고 말하며, "윤석열 정권 2년 만에 경제는 폭망하고 민생은 파탄났다"고 비판했다.자신의 경력에 대해 "30여 년간 세브란스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했고,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등..

성남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의원발의 조례안 14건 조례안예고

성남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의원발의 조례안 14건 조례안예고

Mar 21,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의원발의 제·개정 조례안을 시의회 홈페이지에 14건 조례안예고했다. 조례안예고한 조례안은 △성남시의회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정식 의원 등 24명), △성남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화 지원 조례안(조우현 의원 등 9명), △성남시 행정심판 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정용한 의원 등 10명),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연화 의원 등 10명),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

성남시의회,‘3분 조례 – 박기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박기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20, 2024 | 편집부기자

 

- 박기범 의원,‘성남시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박기범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박기범 의원 등 9명이 발의한 ‘성남시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이다. 이 조례는 신체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운동 친화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성남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이번 조례안에는 맨발걷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계획의 수립, 활성화 사업의 추진, 맨발걷기 산책로 관리 및 안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