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부천시

부천시의회 양정숙 의원, 부천시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 발의

2023.01.17 09:2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양정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마선거구)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3일 2023년 새해 첫 회기인 제26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의 재발을 방지하고, 주최·주관이 없는 옥외행사에 대한 시장의 책무를 강화하는 등 부천시 시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개정 조례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옥외행사 개최 형태에 따른 참여인원 기준 강화,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대한 시민의 협조 신설, △주최·주관이 없는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대한 시장의 책무 신설, △주요 통행로 군중 밀집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 및 동향파악 신설 등의 안전관리를 위한 사항을 규정했다.

양정숙 의원은 “이태원 참사로 너무나 많은 희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고, 유가족을 비롯한 모든 국민이 슬프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라며, “주최·주관이 없는 시민의 자발적 행사 및 군중 밀집의 인파사고 등 안전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안전행정의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이번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라고 제안이유를 밝혔다.


또한 “앞으로 행정안전부의 대책방안 등 안전관리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에 직결된 안전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시민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의 책무이므로 365안전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던 안전관리대책과 개정조례안을 바탕으로 촘촘한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정치

부천시

경기도,소규모주택정비 투명성·효율성↑ 제1호 ‘공공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부천 역곡동에서

경기도,소규모주택정비 투명성·효율성↑ 제1호 ‘공공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부천 역곡동에서

Feb 28,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제1호 공공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인 부천시 역곡동 대림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오는 3월 준공된다. 공공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조합 단독이 아닌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책임 준공을 위한 공동 시행자로 참여해 사업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1981년 2개동 48세대 규모로 준공된 노후주택인 부천역곡 대림아파트를 지상 14층, 지하 1층의 1개동 81세대 규모의 아파트로 신축하는 내용이다. 경기주택도시..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온세미코리아 현장 방문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온세미코리아 현장 방문

Jan 27, 2024 | Q기자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위원장 임은분)는 제273회 임시회 회기 중인 26일, 온세미코리아를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차세대 전력반도체로 주목받는 실리콘카바이드(SiC) 반도체의 주요 생산기지로 급부상한 온세미코리아의 SiC 반도체 개발·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에 소재한 이 기업은 전력반도체를 개발·생산하는 외국계 기업으로, 2022년 기준 매출 8,085억 원을 달성했다. 또한, 최근 S5라인(실리콘카바이드 제..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부천시체육회 신년인사회 참석해 새해 덕담 나눠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부천시체육회 신년인사회 참석해 새해 덕담 나눠

Jan 05, 2024 | Q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4일, 부천시체육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체육인들과 새해 덕담을 나눴다. 최성운 의장은 축사를 통해 부천체육의 발전을 이끄는 체육회 주요 인사들의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며, 지난 한 해 동안의 노고를 격려했다. 최 의장은 “체육회 가족 여러분이 있었기에 부천시민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즐길 수 있었다”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 “올해도 더 많은 시민이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를 바라며, 우리 시의회는 체육회의 발전을 위한..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부천상의 신년인사회 참석해 상공인 격려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부천상의 신년인사회 참석해 상공인 격려

Jan 04, 2024 | Q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3일, 희망찬 새해를 다짐하는 부천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상공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부천시 발전을 위한 결속을 다졌다. 최성운 의장은 축사를 통해 “올해도 김종흠 회장님을 비롯한 상공인 여러분께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역 경제의 도약을 이뤄낼 거라 확신한다”라며 “시의회는 여러분이 저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업의 애로사항을 늘 경청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도 특사경  부천시 불법 개 도살 현장 적발

경기도, 도 특사경 부천시 불법 개 도살 현장 적발

Dec 12, 2023 | Q기자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한 달간 잠복근무를 통해 지난 9일 부천시 소재 개 사육농장에서 전기 쇠꼬챙이를 사용하는 등 잔인한 방법으로 개를 도살한 현장을 적발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도 민생특사경은 현장에서 개 사체 6구와 냉동고에 보관하고 있던 7구를 확인했고, 살아있는 개 4두를 관할관청인 부천시에 보호 조치토록 했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목매다는 등의 잔인한 방법으로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거나 같은 종류의 다른 동물이 보는 앞에서 죽음에 이르게..

경기도, 10~19일 부천시청에서 ‘오르:빛 워터파고다’ 전시

경기도, 10~19일 부천시청에서 ‘오르:빛 워터파고다’ 전시

Nov 07,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11월 10일부터 19일까지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오르:빛 워터파고다’ 전시를 운영한다. ‘오르:빛’은 orbit(천체의 궤도를 돌다)과 빛의 합성어로, 빛을 활용해 경기도 지역 곳곳을 밝힌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도는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12일까지 수원시 팔달구 옛 경기도청사에서 ‘오르:빛 워터파고다’ 전시를 진행해 총 5천407명이 관람한 바 있다. 당시 네이버 사전 예약 전석이 매진되고, 만족도 4.76점을 기록하는 등 높은 호응..

경기도,경기도여성비전센터-부천시  불법촬영 예방 캠페인 및 합동점검 실시

경기도,경기도여성비전센터-부천시 불법촬영 예방 캠페인 및 합동점검 실시

Oct 21, 2023 | Q기자

 

경기도여성비전센터와 부천시가 20일 부천시청역에서 불법촬영 예방 캠페인과 다중이용시설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캠페인은 불법촬영뿐만 아니라 촬영된 영상물을 시청·공유하는 행위도 범죄임을 알리고 불법촬영 대응 요령을 안내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불법촬영 시민감시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부천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등 약 20명이 동참했다. 이어 인천교통공사와 함께 역사 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합동점검을 진행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했다. 박..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부천아트센터 현장 점검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부천아트센터 현장 점검

Sep 07, 2023 | Q기자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위원장 박순희)는 6일, 제271회 임시회를 맞아 부천아트센터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올해 공식 개관한 부천아트센터의 하자보수 지연에 따른 각종 불편 사항을 점검하고, 아트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당부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부천시의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인 부천아트센터는 1,445석 규모의 콘서트홀과 소공연장, 갤러리 등을 갖췄다. 음향 친화적 설계로 세간의 많은 호평을 얻고 있으나, 건물 준공 이후 누수와 마감재 균열 등의 하자가 발생해 현재 보수공사가 ..

경기도, 22일 부천시청에서 을지연습 도(道) 단위 실제훈련 실시

경기도, 22일 부천시청에서 을지연습 도(道) 단위 실제훈련 실시

Aug 23, 2023 | Q기자

 

경기도와 부천시는 22일 부천시청에서 2023년 을지연습 道 단위 실제훈련으로 “핵 및 화생방 위협 대비 주민보호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북 핵 및 화생방 위협 증가에 따라 주민보호방안을 마련하고, 화학작용제 탐지 및 제독 등의 실제훈련을 통해 관·군·경·소방 공동위기 대응체계를 강화하여 비상대비태세 확립에 목적을 두고 있다. 부천시민과 경기도, 도내 31개 시·군 참관인, 군·경·소방, 유관단체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핵 및 화생방 피해 대비 국민행..

경기도, 2022년 시군 계약심사운영 평가…최우수에 부천·오산시 선정

경기도, 2022년 시군 계약심사운영 평가…최우수에 부천·오산시 선정

Aug 15, 2023 | Q기자

 

경기도는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2년도 계약심사운영 현황 평가를 실시해 부천시 등 6개 시군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심사제도는 지방자치단체 재정을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자체가 발주하는 공사·용역·물품 등 사업의 입찰·계약 전, 기초금액·예정가격 등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제도다. 평가 결과 부천시와 오산시가 최우수 기관에, 수원시와 군포시가 우수 기관에, 화성시와 구리시가 장려 기관에 선정됐다. 부천시는 자체 우수사례집과 업무..

경기도, 광명·부천시 공직자 대상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 열어

경기도, 광명·부천시 공직자 대상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 열어

Jul 15, 2023 | Q기자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시군 공직자의 관심과 협조 요청을 위해 12일 광명시청, 13일 부천시청에서 각각 시 공직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도민에게 본격적으로 알리기에 앞서 경기남부 시군 공직자들의 관심과 협조를 얻기 위해서다. 지난 6월 14일 안양시, 26일에는 김포시에서 열렸다. 설명회는 손경식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민관합동추진위원의 특강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현재 추진 상황과 향후 과제를 설..

경기도, 개발제한구역 관리실태 평가. 부천시 등 12개 우수 시군 선정

경기도, 개발제한구역 관리실태 평가. 부천시 등 12개 우수 시군 선정

Jun 28, 2023 | Q기자

 

경기도가 도내 개발제한구역을 관리하는 21개 시군을 대상으로 개발제한구역 관리실태를 평가하고 부천시 등 12개 우수 시군을 선정했다. 도는 지난해 기준 시․군들의 개발제한구역 불법행위 예방, 사후관리, 주민지원사업 집행률 등 관리실태를 평가했다. 평가 결과 ▲대상 부천시 ▲최우수상 구리시, 고양시 ▲우수상 안산시, 의왕시, 양주시, 성남시 ▲장려상 군포시, 수원시, 의정부시, 광주시, 하남시 등 12곳을 선정했다. 주요 우수사례를 보면 부천시는 드론을 활용해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