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고양시

신정현의원,의정공유회 슬기로운 의원생활개최관련

2018.08.02 17:17 | 경기도의회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의회 신정현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지난 29일 고양시 덕양구청 의원실에서 첫 번째 의정공유회 '슬기로운 의원생활'을 개최했다. 이는 제10대 경기도의회가 개원한 지 29일 만에 열린 첫 번째 시민과의 정책소통의 자리이자,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전국 지방의회 의원이 개최한 최초의 정책간담회이기도 했다.


이날 열린 의정공유회는 기존의 대규모 의정보고회와는 다르게 25명의 지역주민들이 참석해 직접 의견을 나누는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한 이 자리에서 신의원은 지난 한 달여간의 의정활동 경험을 나누었고 시민들로부터 긴급한 지역현안과 주요정책과제 등을 접수받았다.

 

뿐만 아니라 SNS 라이브 방송채널을 열어 동시접속한 시민들로부터 댓글을 통해 다양한 정책제안을 접수받아 실시간 토론도 진행했다. 온라인 쌍방향 소통을 이어간 이 날의 라이브 방송은 하루만에 1,500여회의 조회 수를 보이며 고양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고 신의원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다양한 정책제안을 수렴했다.

 

신의원은 지난 선거기간 중 제작했던 정책공보물을 참석자에게 배포한 뒤 자신이 공약했던 내용들을 어떻게 실현해 나갈 것인지 참석자들에게 설명했다. 첫 번째로 하고 싶은 조례제정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신의원은 불안한 일자리에 노출된 청년들 중 약 40%의 비율을 보이는 비전형노동자(프리랜서)들이 제대로 된 노동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언급하며 프리랜서들의 노동권 보호를 위한 조례를 만들고 싶다고 대답했다.

 

지난 한 달간 가장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기획조정실 업무보고 당시 경기도지사가 쌈짓돈처럼 특별조정교부금을 불투명하게 집행하면서 도의회 길들이기에 사용된 점을 지적했던 순간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앞으로 4년 동안 공정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내건 이재명 도지사 임기 중에 투명하고 공정한 예산의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감시하고 견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 밖에도 청소년과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책 수립, 요양보호원과 요양보호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간담회 개최, 버스준공영제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대책 등이 주제로 등장하면서 신의원과 시민들 간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다.


신정현 도의원은 마무리 인사를 통해 "젊은 정치인에게 부족한 경험과 지혜를 시민들로부터 배운다. 시민들이 주신 권력을 시민들을 위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듣고 정책으로 만들어 내겠다. 오직 시민들만 보고 최선을 다하겠다." 라는 의지를 밝혔다.

 

끝으로 신의원은 의정활동 공유회 '슬기로운 의원생활'이 매달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지역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더 많은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치

고양시

고양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경기바이오센터 및 태안세계튤립꽃박람회 벤치마킹 실시

고양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경기바이오센터 및 태안세계튤립꽃박람회 벤치마킹 실시

Apr 1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 의원연구단체인 ‘도시브랜드연구회(회장 김해련)’가 지난 4월 15일~16일 고양시 유·무형 브랜드자원 활용 연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의 경기바이오센터와 충남 태안군의 태안세계튤립꽃박람회를 방문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바이오산업의 메카 ‘경기바이오센터’가 위치한 수원시, 지역경제 활성화의 대표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태안세계튤립꽃박람회’의 개최지 태안군에 방문하여 고양특례시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실제 전략과 사례들을 참고하기 ..

경기도, 고양 탄현  우수(雨水)유출저감시설 신규 사업지 선정

경기도, 고양 탄현 우수(雨水)유출저감시설 신규 사업지 선정

Apr 08, 2024 | Q기자

 

경기도 고양시 탄현 지구가 수도권에서는 유일하게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우수(雨水)유출저감시설 신규 사업지구에 4일 선정됐다. 도는 지난 1월 고양 탄현 지구를 경기도 1순위 사업으로 행안부에 제출했다. 행안부에서는 지난 3월 현장심사를 진행하고 고양 탄현지구를 포함한 6개 사업을 2025년 신규 사업으로 선정했다. 우수유출저감시설이란 여름철 집중호우처럼 많은 비가 일시적으로 내릴 때 이를 지하로 침투 시키거나, 일지적으로 저장하는 시설이다. 우수저류시설은 집중호우 시..

고양시, ‘이민청 경기도 내 설치’공동건의문  정부부처 및 정치권에 전달

고양시, ‘이민청 경기도 내 설치’공동건의문 정부부처 및 정치권에 전달

Mar 12,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에서 경기도의 편리한 교통망을 강점으로 내세워 이민청 유치를 공동으로 건의하자고 제안한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의 경기도 내 설치 안건’이 정부부처 및 정치권에 전달됐다. 앞서 지난 2월 28일 오산시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에 참석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사통팔달 광역교통망, 편리한 생활환경’을 부각시켜 경기도내 이민청 유치를 공동으로 건의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제5차 정기회의에서 정식안건으로 이..

이동환 고양시장, 국회의원 예비후보에 ‘42개 공약’ 제안

이동환 고양시장, 국회의원 예비후보에 ‘42개 공약’ 제안

Mar 09,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고양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각 예비후보자에게 42개의 공약을 제안했다. 이동환 시장은 “이번 선거 최종후보자 등록이 가까워지면서, 예비후보자와 시민 간 약속인 ‘공약’의 윤곽도 뚜렷해지고 있다”며 “고양시가 추진 중인 사업들이 국회와 국가 차원의 행정적‧재정적 협력을 얻어 더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각 예비후보자에게 공약으로 삼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제안서에는 경제(10건), 교통(12건), 도시환경(7건), 교육(3건), 문화..

고양시의회 김영식 의장, 대한민국시의회 의장협의회 제19차 정례회의 참석

고양시의회 김영식 의장, 대한민국시의회 의장협의회 제19차 정례회의 참석

Feb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이 2월 27일 화성시의회에서 개최된 제19차 대한민국특례시의회 의장협의회 좽회의에 참석하여 안건을 협의했다. 이날 좽회의에는 대한민국특례시의회 의장협의회 회장인 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과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김이근 창원시의회 의장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특례시의회 의장들은 협의회 현황 보고를 청취하고, 특례시 발전을 위한 특례시의회의 실질적 권한 확보와 공동 현안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의견..

경기도,3기 신도시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관련 ‘고양은평선 기본계획’(안) 공청회 열려

경기도,3기 신도시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관련 ‘고양은평선 기본계획’(안) 공청회 열려

Jan 06, 2024 | Q기자

 

경기도는 5일 고양시 행신초등학교 체육관에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 계획(안)’에 대한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공청회(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고양은평선 광역철도’는 3기 신도시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 ▲출퇴근 시간 단축 ▲대중교통 편의 제고 등을 목표로 설계된 사업이다. 6호선 새절역을 시작으로 향동지구, GTX-A 창릉역, 능곡, 3호선 화정역을 통과해 고양시청까지 연결되는 총 길이 15km 규모의 노선으로, 8개 정..

경기도의회 오준환 의원, 고양시민 오랜 숙원 ‘식사트램 노선’ 2차 도시철도망 반영돼 기뻐

경기도의회 오준환 의원, 고양시민 오랜 숙원 ‘식사트램 노선’ 2차 도시철도망 반영돼 기뻐

Dec 30, 2023 | Q기자

 

경기도는 27일(수),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에서 고양⋅김포⋅수원⋅용인⋅성남⋅광주⋅양주⋅시흥 등 8개 지역의 12개 노선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공청회를 통해 오준환 의원(국민의힘, 고양9)은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지역구인 고양특례시의 식사트램 노선(대곡고양시청식사선, 가좌식사선)이 최종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 대곡고양시청식사선은 ..

고양시의회,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전달

고양시의회,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전달

Dec 2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는 12월 28일 고양시의회 의장실에서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에게 2024년 적십자 특별회비 200만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영식 의장을 비롯한 의회 관계자,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고양지구협의회 박진수 회장과 김정희 직전회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12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도 적십자 회비 집중 모금기간’ 동안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김영식 의장은 “이웃의 고통을 덜어주고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며 ..

이동환 고양시장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국회 통과 환영…주민 맞춤형 재건축 탄력 기대”

이동환 고양시장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국회 통과 환영…주민 맞춤형 재건축 탄력 기대”

Dec 12, 2023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지난 8일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국회 통과로 일산신도시 및 노후계획도시 주민들의 열망이 실현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고양특례시는 그동안 일산신도시 재건축을 위해 국토부의 기본방침 마련에 발맞춰 도시정비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법적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재건축을 준비하고 있는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사전컨설팅 용역을 진행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한발 앞선 행정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일산신도시는 1..

고양시의회 권선영·손동숙의원  2023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수상

고양시의회 권선영·손동숙의원 2023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수상

Nov 2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는 11월 24일 국회박물관(구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ESG 경영 대상’ 시상식에서 환경부분에 손동숙 의원, 사회부분에 권선영 의원이 에코데일리 신문사 대표이사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칭으로 ESG 활동에 앞장서고 환경보호에 기여한 단체와 기업 그리고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이들 중, 각 부문별 대상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권선영..

고양시의회 공간활용연구회,  ‘공간에 상상력을 더하라!’특강 개최

고양시의회 공간활용연구회, ‘공간에 상상력을 더하라!’특강 개최

Nov 2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 의원연구단체인 ‘공간활용연구회(회장 김미수)’가 지난 11월 20일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공간에 상상력을 더하라!(도심 저이용 공간시설 활용 방안)’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월드디제이페스티벌, 서울장미축제 등 다수의 축제를 총감독한 문화기획자 류재현 감독을 초청해 공간활용연구회 소속 의원을 비롯하여, 공간활용연구에 관심 있는 시 의원, 직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날 특강에서 류재현 감독은 “성공적인 재생공간사업의 핵심은 ..

고양시의회 김민숙 의원,  「제2회 다산 정약용 의정행정대상&#

고양시의회 김민숙 의원, 「제2회 다산 정약용 의정행정대상&#

Nov 0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 김민숙 의원이 11월 2일 서현일보가 주최한 「제2회 다산 정약용 의정․행정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의원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다산 정약용 의정행정대상은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집대성자이자 개혁사상가로 평가받는 정약용(1762∼1836)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경기도민을 위해 적극적 의정활동을 펼친 국회․광역․기초 의원의 성과 등을 평가해 의정활동의 귀감으로 삼기위해 마련되었다. 김민숙..